'세상을 알고 적용한다'는 해석은 지식이 국정에 유익해야 한다는 뜻이다. 이는 명나라와 청나라 시대에 Gu Yanwu 등이 제안한 것입니다. 그들은 고대인의 글과 행위를 배우고 인용하는 것이 일을 다스리고 천하를 구하는 것을 최우선으로 삼아야 한다고 믿었고, 후대에 큰 영향을 미치는 성리학의 비현실적이고 공허한 학문에 반대했다.
지식을 세상에 적용한다는 사상은 사회를 변혁하고 사람들의 삶을 개선한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지식을 실생활에 적용하는 것을 옹호한다. 실용성을 강조하며, 사람들이 배우는 지식은 반드시 실용적인 가치를 갖고 실제적인 문제를 해결할 수 있어야 함을 요구합니다. 이러한 사상은 역사적으로 사회의 진보를 촉진하는데 긍정적인 역할을 하였으며 중화민족의 우수한 문화전통의 일부가 되었습니다.
현대 사회에서도 '실천적인 목적으로 세상을 경영한다'는 생각은 여전히 큰 의미를 갖는다. 교육 분야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지식이 실제 업무에 적용될 수 있도록 실무 능력을 배양하는 데 중점을 두어야 합니다. 학술 연구 분야에서는 실질적인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 결과를 적용하여 실질적인 사회 문제를 해결하며 사회 발전을 촉진해야 합니다.
한마디로 '지식을 세상에 적용한다'는 것은 배운 지식을 사회와 인류를 이롭게 하기 위해 실생활에 적용해야 한다는 긍정적인 이념이다. 이러한 사고는 사회 진보를 촉진하고 인류 문명의 발전을 촉진하는 데 큰 의미가 있습니다.
명나라 사상의 경향과 실천경영의 특징
명말에는 왕양명의 대학원 학문의 성행으로 인해 선비풍은 책을 무시하고 말에 뿌리가 없어(황종희) 공허함이 극에 이르렀다. 그들 중 일부는 거의 선(禪) 미치광이처럼 횡설수설합니다. 명나라 말기 학문의 공허함에 대응하여 청나라 초기의 일부 학자들은 실학을 주창하기 시작했습니다. 당시 안희재가 말한 소위 실학은 실천의 배움, 실천적인 가르침, 실행과 실용성을 의미하며, 이 소위 '실용적 배움'을 관통하는 중심 사상은 응용 정신이다. 세계.
소위 '지식을 세계에 적용한다'는 것은 학술연구와 현 사회현실의 분리에 반대하고, 학술연구와 현실정치의 연계를 강조한다는 뜻이다. 그리고 그는 고전에 대한 해석을 자신의 학문적, 정치적 견해를 발전시키고 사회를 개혁하는 데 활용하는 수단으로 활용했다.
황종희(黃宗熙), 리융(Li Yong), 손하봉(孫夏峰)은 말할 필요도 없이 청나라 초기의 3대 유학자로 알려져 있는데, 그 외에 구연오(吳熙吳), 왕푸지(王貫臣), 당진(唐禪), 위희(魏熙), 주즈위(朱志) 등이 있다. , Lu Shiyi, Fang Yizhi, Fu Shan, Yan Yuan, Li Kuan, Wang Yuan, Liu Xianting, Gu Zuyu 등은 모두 이러한 사고 경향의 주요 인물입니다 (그들의 옹호 범위와 측면은 다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