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행복관
행복관은 행복에 대한 사람들의 근본적인 견해와 태도를 가리킨다. 인생관의 행복관에서의 특수한 표현은 인생관의 중요한 구성 요소이다. 사람의 가치관은 인생의 목표와 다르기 때문에 행복에 대한 견해도 다르다. 사람들의 행복관은 당시 일정한 시대와 사회 조건의 영향을 받았고, 또한 일정한 계급 사회의 계급적 낙인을 가지고 있었다.
윤리학사에 따라 학파의 사상가들은 행복과 도덕의 관계, 행복의 구체적 내용, 행복을 실현하는 방법에 대해 서로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일부 유심주의 철학자들은 도덕과 행복을 대립하거나 행복이 천국의 이상에 있다고 생각하거나,' 물욕' 을 추구하는 것이 비도덕적이라고 생각하여 금욕주의를 조장한다.
종교 도덕의 행복관은 사람들이 현실의 고통을 잊고 천지의 이상을 추구할 것을 요구한다. 중국에서는 송명리학이 물질적 행복 추구를 악으로 여기는' 인욕' 이' 의' 와 어울리지 않고' 의와 인욕을 없애라' 고 주장했다.
세속 행복 추구에 반대하는 이러한 모든 행복관은 근로자들이 현실 사회의 불공정에 굴복하고 실천에서 응당한 이익을 추구하는 것을 포기할 것을 요구한다. 낡은 유물주의 사상가들은 사람들이 행복을 추구하는 도덕적 의의를 긍정하고, 심지어 행복을 도덕과 동일시하며,' 행복은 미덕이다' 라고 생각한다.
2. 합리주의
이성주의는 서구 사상사상의 큰 전통으로, 고대에는 소크라테스, 플라톤, 스콧학파를 대표했고, 근대에는 데카르트, 칸트, 헤겔을 대표했다.
이들의 행복관의 * * * 본질은 인간의 행복이 이성의 지도 하에서만 실현될 수 있고, 인간의 정신적 행복과 이성능력을 강조하고, 욕망을 자제하고, 도덕적 완벽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이것은 유교의 도덕적 행복과 비슷하다.
헤라클레트는 "즐거움이 육체적 즐거움에 있다면 소가 여물을 찾아 먹을 때 행복하다고 말해야 한다" 는 명언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 소크라테스는 행복에 대한 방정식을 가지고 있다. 바로 이성 = 미덕 = 행복이다.
스피노자는 행복이 미덕 자체에 불과하다고 생각한다. 칸트는 사람과 동물의 차이는 감성적인 욕망이 아니라 이성에 있다고 생각하지만 이성은 결코 감성적 수요를 충족시키는 도구로 사용할 수 없다. 이성은 행동의 동기가 선악인지, 효과보다는 동기에 의해 행동의 선악을 결정한다는 점을 강조하기 위해 더 높은 목적을 가지고 있다. (존 F. 케네디, 노력명언)
그는 행복이 가장 좋은 곳에 존재한다고 믿는다. 이성주의는 이성의 역할을 강조하고 감성과 감정의 역할을 하하며 욕망을 억제하고 도덕적 완벽이나 정신적 행복을 추구한다고 주장한다.
그들은 인생의 목적과 기쁨이 이성의 명령을 따르는 데 있다고 생각하는데, 감각의 즐거움과 기쁨은 이성을 더럽히고 생명을 낭비할 뿐이다. (존 F. 케네디, 행복명언) 이성주의자의 행복관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플라톤과 아리스토텔레스를 대표하는 조화론이고, 다른 하나는 견유주의와 스토거주의를 대표하는 금욕주의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