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의 단오절은 단지 쫑쯔 식사와 용주 경주만은 아니었다. 사실 단오절에는' 오두' 삽입,' 황무' 먹기,' 오독떡',' 색실',' 향낭 착용 등 다른 풍습이 있다.
진나라 이래로 사람들은 5 월이 독월이고, 초 5 가 악의 날이라고 여겼다. 당시' 사악한 소원' 이라는 말이 있었다. 덥고 습한 여름에 사람이 병에 걸리기 쉽고 고대 역병도 많았기 때문이다. 게다가 위생 상태가 좋지 않아 독충이 번식하여 사람을 문다. 사람들이 이런 신앙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핑안 재해를 구하는 각종 풍습이 나타났다. 고대에 단오절 기간에는' 다섯 마리 꽂기',' 황무 먹기',' 오독떡 먹기',' 채색선',' 향낭 끼기' 와 같은 숫자' 다섯 마리' 와 관련된 풍습이 많았다.
황무와 오독까우를 먹는 것은 단오절의 중요한 음식 풍습이다. 황무는 황어, 오이, 노른자, 콩, 수컷 황주를 가리킨다. 이경술에 따르면 노란색은 해독을 하고 사악한 기풍을 통제할 수 있다. 한약은 단오절 5 월 초 5 정오에 인체의 양기가 1 년 중 가장 성할 때 황어, 노른자, 콩 (쫑쯔, 콩 추가) 이 단백질, 아미노산, 비타민, 오이, 수컷을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어 해열 해독 효능이 있다고 보고 있다. 고대인들은 미신을 믿었지만 계절에 따라 건강을 유지하는 방법도 알고 있었다.
오독은 전갈, 지네, 거미, 두꺼비, 독사를 가리킨다. 우동전은 다섯 가지 독충 무늬가 새겨진 인상으로 만들어졌는데, 그 위에는 당시 사람들이 즐겨 먹었던 장미빵이 덮여 있었다. 오독전을 먹는 것은 모든 독충을 다 먹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더 이상 사람을 해치지 않을 것이다.
2000 년 전부터 고대인들은 향낭 디톡스, 방역, 악령을 착용하는 풍습, 특히 단오절에 있었다. 향낭에는 남향, 계가지, 산초, 신이, 라일락 등 한약이 들어 있고, 부유한 가정에는 단향, 사향을 첨가해야 한다. 의학적으로 볼 때, 이 약들은 확실히 어느 정도 병을 제거하고 강한 역할을 한다. 고대인들은 착용할 뿐만 아니라 침대 앞과 베개 옆에 자주 올려놓았다. 올드 베이징에서 소녀들은 종종 단오절 전에 면단을 여러 가지 스타일로 자르고, 각양각색의 실크로 왕자나 오독충과 같은 도안을 수놓아서 매년 여홍경기라고 할 수 있다. 여자도 봉선화로 손톱을 바른다. 이러한 관습 때문에 단오절은' 딸의 날' 이라고도 불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