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 3 국어 시험 답안 (세션 1 1)
첫째, 현대 독서 (9 점)
1.c ("웨이보에 너무 많은 시간과 주의를 기울이면 반드시 전체 읽기 및 쓰기 시간을 차지할 것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2.d ("하지만 이런 독서는 대부분 시각적 차원에서 일종의 즐거움이다. 깊이 생각하기 어렵다. ) 를 참조하십시오
3. 답 ("웨이보가 작가에게 주는 공간은 매우 제한적이다 ... 하지만 그럴듯한 생각을 표현하는 것은 더 어렵다. ) 을 참조하십시오
둘째, 고대시 읽기 (36 점)
(a) 고전 중국어 읽기 (19 점)
4.a) 고통: 고통. ) 을 참조하십시오
5.D (① 1) 스님이 말한 사실을 이야기한다. 3 탐험을 위해 "나" 라고 말하기로 결심했습니다. ⑤ 옛 스님은 내가 탐구하도록 격려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6.b) 원래' 사람들에게 굴욕을 당할 것' 이라고 했는데, 본의는 옛 스님을 모욕하는 것이었고, 스님의 분노한 발언이었지만, 실제로 한 것은 설명하지 않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7.( 1) 잠시 가자. 만약 우리가 그것에 접근할 수 없다면, 그리고 떠날 수 없다면, 또 무슨 해로운 점이 있을까?
(a: 잠깐만요. 즉: 접근, 접근. 상해: 불쾌해. 2 점으로 번역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그는 자신의 총명함을 과시하고, 우리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며, 반드시 대중 앞에서 그를 모욕해야 한다.
(야오: 과시. 인증서: 확인되었습니다. 사기와 거짓말. 2 점으로 번역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참고 번역
8 월 14 일 안탕산에 들어가 그림에 따라 명승고적을 찾다. 나는 열 곳 중 일곱 곳이 모두 버려진 것을 발견했다. 내가 스님에게 묻자, 그들은 모두 "이곳을 여는 사람은 모두 평범하지 않은 사람들이다. 나중에, 평범한 세대가 이곳의 소유권을 물려받았고, 어떤 사람들은 농경지 집을 가지고 자신의 이익을 도모했다. 그렇지 않으면 그들은 이곳의 외진 곳과 외로움에 시달려 다른 곳으로 떠나기 때문에 관광지를 찾을 수 있는 길은 거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화엄사 후, 가방 조카가 여러분을 데리고 등산을 갔는데, 저는 산기슭에서 쉬고 있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용추도 찾을 수 있을 것 같다" 고 말했다. " 그래서 나는 나인사에 머물렀다.
다음날 아침, 가마를 탄 사람들은 항상 험난한 길을 핑계로 거절한다. 나는 말했다: "당분간 그렇게 하자. 우리가 가까이 갈 수 없다면 어떤 해가 있을 것인가? " 우리는 개울을 따라 3 리 길을 걷다가 용교사에 접근했다. 조금도 위험하거나 어렵지 않다. 용교사에 도착하자 스님들은 모두 다른 곳으로 갔다. 장작꾼은 우리에게 용추폭포로 가는 길의 방향을 가리켜 반 리 남짓 앞으로 걸어갔다. 빽빽한 잡초가 길을 덮었다. 가마에 있던 사람들은 "안에 독사와 해충이 있다. 그들을 만나면, 무거우면 죽고, 가벼우면 다친다. " 우리는 매우 불행하게 돌아와서 옛 스님이 문 앞에 있는 것을 발견했다. 그가 우리에게 돌아온 이유를 묻자, 그 이유를 알고 웃으며 말했다. "당신들은 2 천 리를 걸었고, 목적지에 가까웠지만, 절벽으로 돌아가야 합니까?" 나는 너를 위해 길을 안내할 것이다. 늙은 중이 작은 대나무 장대를 들고 있고, 하인 이기가 뒤를 따랐다. 울창한 잡초와 관목을 통과한 후, 그는 손발을 발로 밟았다. 가마를 탄 사람은 핑안 1 리도 넘게 걸었고, 길이 좀 좁아져서 가마를 바닥에 던져 놓고 말했다. "이 고비를 넘으면 산이 가파르고 단단해져서 더 이상 앞으로 갈 수 없게 되었다." 늙은 스님이 말했다. "의심하지 말고 내 발자국을 따라가면 돼." 바오 조카는 길을 인도하면서 나를 앞으로 끌고 갔다. 수십 걸음을 걷다가 그는 잡초가 점점 듬성하고 길도 평평하고 멀리서 폭포도 볼 수 있는 것을 발견했다. 또 앞으로 가다가 우리는 바위 밑에 나란히 앉아 있다가 다시 돌아갔다. 가마꾼은 풀숲에 편안하게 앉아 저속한 말로 늙은 스님을 원망하고 욕했다. "그는 영리함을 과시하고 우리가 거짓말을 하고 있다는 것을 증명하며 대중 앞에서 그를 모욕해야 한다. ""
아아! 왕의 길은 일찌감치 버려졌다. 모두들 장거리 관광지 탐험을 어려운 일로 여기지만, 길을 아는 사람이 우리에게 길을 안내해 준다면, 사실 아주 가깝고 쉬운 일이라는 것을 알지 못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여행명언) 공, 맹, 쳉, 주의 학문, 오늘 하인 같은 이유로 군자가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한숨을 쉬지 않겠는가? 그 소지자들은 사람을 업신여기고, 다른 사람에게 악행을 저지르더라도 쫓아내고 벌을 줄 수는 없지만, 여전히 분노와 원한으로 가득 차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소인은 바른 길을 싫어하고, 군자의 바른 길을 싫어하며, 자신에게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 이것이 바로 엄광과 관녕과 같은 사람들이 자신의 명성을 숨기고 악당의 악랄한 수단을 시도하지 않는 이유이다!
(2) 고시 읽기 (1 1)
8. 마사는 가을날 이슬만 듣고, 옆에는 스님, 외로움, 비참함, 재기, 야망이 뻗기 어려운 나그네의 이미지를 보여준다. (3 점) 무명씨의 이 시는 늦봄을 헤매는 나그네의 처참한 이미지를 우리에게 보여 주었는데, 푸른 풀, 봄비, 밀묘 청청, 버드나무 가지가 흔들리는 아름다운 경치 속에서 집으로 돌아가기가 어려웠다. (2 점)
9.' 마사사' 1, 2 구는 가을밤의 고요함, 서늘함, 쓸쓸함, 추위를 묘사하며 슬픈 장면으로 슬픈 감정을 적는다 (정대비) (3 점); 무명씨의 시의 첫 문장과 두 번째 문장은 모두 늦봄의 아름다운 봄빛이다. 이때 방초가 흐트러지고, 봄비가 끊임없이 내리고, 밀묘청청, 버드나무 가지가 흔들리고, 슬픔이 음악 현장을 비춰 집에 돌아갈 희망이 없는 무력감과 슬픔을 더욱 멀어지게 한다. (3 점) (6 점)
(3) 명구 받아쓰기 (6 점)
10.( 1) 성인은 알 수 없습니다. (2) 관위가 접근하다. (3) 샤오조가 처음으로 결혼했다. (4) 수치심을 잊고 잊어버리다. (5) 단일 신화를 기록으로 보관하십시오.
(6) 생전 사후에 이름을 다투다.
1 1.( 1) 선택 b 와 E. (b)' 청춘이 성숙하고 세상 물정' 의 실수는' 무지무감각' 이어야 한다. 항목 e "초상화 설명" 오류. ) 을 참조하십시오
(2) 아들이 회고록을 쓰고 있다는 말을 들었을 때 아버지는 마음이 흐뭇했다. 아들이 아버지의 이미지를 왜곡하고 아버지에게 몇 번을 써야 하는지 물었을 때 아버지는 경악을 금치 못했다. 아버지가 아들의 터무니없는 설명을 들었을 때 그는 매우 화가 났다. 그가 일이 이미 돌이킬 수 없다는 것을 깨달았을 때, 그의 아버지는 어쩔 수 없었다.
(3)① 제목은 교묘하게' 아빠' 와' 가치' 를 섞어 서스펜스를 설정하고 독자의 독서 흥미를 자극하는 역할을 한다.
사용하다. 소설은 한 아들이 만 달러를 위해 아버지의 이미지를 왜곡하는 이야기를 담고 있다. "아빠가 제일 값어치가 있어요."
이 내용은 간결하고 간결한 총결산이다. (3) 소설은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회에서 돈이 먼저 사람의 영혼을 부식시키고 사람에게 해롭다는 것을 반영한다.
성적 왜곡. "아빠의 가장 가치 있는 것" 은 이 주제를 드러낸다.
(4) 요점: ① 이 인물은 작은 것으로 크게 보고 작은 것으로 크게 본다. 편집자의 모든 건의는 베스트셀러를 위한 것으로, 사회 현황과 사람들의 내면의 어두운 면을 반영한다. 모두에게 사회 현황을 묘사하였다. ③ 소설의 주제를 반영해 금전지상, 이익만을 추구하는 사회현상을 풍자했다.
12.( 1)D, e.
(2) 푸젠의 지리와 인문을 소개하여 푸젠인의 특징을 부각시켜 아래 주인공의 이미지를 부각시키기 위한 길을 닦는다.
(3)① 수능을 회복할 때는 타이밍을 잘 잡고 즉시 복습하여 시험을 준비해야 한다. 2 부지런하고 귀중한 시간, 화장실에 가기 전에 짧은 시간에 천 자를 쓰는 장. 3 지혜와 재능; 풍부한 경험, 많은 고난; 매일 신문을 읽다' 를 주관하는 것은 인기가 많아 시청률이 높다. (4) 성격이 솔직하고' 변성표준어' 로 말을 못 하게 한다. (연락 예라면 3 점에 6 점을 대답하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4) 이해: ① 성공에는 노력이 필요하다. 노력 없이는 성공할 수 없다. 당신은 "아프고 행복합니다." ② 기회를 포착하고 자신의 운명을 통제하는 데 능숙합니다. ③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현재를 파악하고, 삶을 사랑하고, 감사하는 법을 안다. 현실과 연결: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분투하고 현재에 살 줄 안다.
13. 대답: B.
A. 독보적: 도덕성, 식견, 표류하지 않는 것을 말한다. B. 운이 변하다: 예예가 뛰어나고 정신이 나간 것을 비유한다. C. 분출: 물이 용솟음치거나 해가 뜨는 모습을 묘사한다. D. 캐주얼: 생각없이 씁니다. 문장 쓰기의 부주의를 묘사하다.
14. a (B. 주체와 객체가 뒤바뀌었다. C. "정착 할 것", 혼합; D. 부적절한 코디로' 감소' 라는 단어를' 감소' 로 바꾼다. ) 을 참조하십시오
15.c 는 먼저 자신이 시대의 소망을 표현하고 싶다고 말한 다음, 문필과 세계 사이의 균형을 찾은 다음, 자신이 글을 쓸 때 직면한 어려움을 구체적으로 말했다.
16. 함축적 유머, 말 장난, 둘의 * * * 성 (1) 을 지적했다. 미장이는 고공작업을 해야 하는데, 높이 서야 잘 할 수 있고, 어지럽지 않다 (2 점); 부장으로서 고위직에 있는 사람은 반드시 멀리 내다보고 냉정해야 시국을 파악할 수 있다 (2 점).
17. 내용: 아이들은 정신을 집중시키는 빌딩 블록에 문을 하나 걸치고, 옆에는 흩어진 빌딩 블록이 있다. (2 점)
계시: (1) 아이의 손을 해방시키고, 아이에게 개성의 공간을 준다. (2) 학생들의 창의력을 키우려면 어릴 때부터 잡아야 한다. (65438+ 점 당 0 점, 오른쪽을 의미)
여섯째, 쓰기 (60 점) 18. (60 점) 수능 작문 채점 기준을 참고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