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빈 문화 이후 춘추전국시대에 접어들었다. 지양령이 개척됨에 따라 남월문화는 강한 기세로 현지에 침투하여 이곳 원주민들의 문화적 면모를 바꾸었다. 고고학에서 가장 두드러진 상징은 배교 유형에 이어 한강 유역의 기하학 프린트 도자기가 다시 등장해 고고학자들이 남월족 특유의 상징으로 여기는 도자기 규문 도자기를 대량으로 사용한다는 것이다. (7) 이 시기에 남월인의 이주와 함께 선진 벼 재배 기술도 도입됐다. 오늘 지양 신항롱차계 옆 산에서 벼 이삭 자국이 있는 네모난 도자기통이 발견됐고, 가장 큰 벼 이삭은 23 알에 달했다. 시냇물 다섯 무더기의 언덕 유적지에서 돌삽과 삼각천공 쟁기가 발견되었고, 다른 지역에서는 돌도끼, 돌삽, 괭이, 삽, 칼, 맷돌, 공이와 같은 각종 농기구가 발견되어 호미 경작농업이 계속 발전하고 있음을 보여 주었다. (8) 쟁기, 괭이, 삽, 삽 등 농기구와 청동 농기구가 석제 농기구에 등장했기 때문에 (9)
고대 제양군의 설립 시기에 논란이 있었지만 진나라 남월국에서 시작된 한무제가 최근 몇 년 동안 결정한 견해를 받아들이는 학자들이 늘고 있는 것 같다. 한 가지 질문이 있습니다: 진한시대 제양현의 성지 () 는 어디에 있습니까? 사서가 명확한 기록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1981 년대 이래로 조석 연구원들은 줄곧 이 문제를 논쟁하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오늘날의 Jiexi 강 경사면에서, 어떤 사람들은 오늘 Fengshun Tangkeng 에서, 어떤 사람들은 Chenghai Gaishan 등에서 생각한다고 생각합니다. 그러나 각종 주장에는 유력한 증거가 부족하다. 만약 강포와 탕갱에 있다고 한다면, 왜 진한고성 유적지에서 들시와 풍순이 한나라의 줄와와 같은 유적을 발견하지 못한 이유는 무엇입니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11) 해구산에서 한대의 건축 유적이 발견됐지만 구산이 있는 위치는 2111 여 년 전 해수면이 튀어나온 언덕으로 간결한 지형이 없었다. 고대 제양의 정치 중심지로서 관할 구역의 수만 제곱 킬로미터는 매우 안전하다. (11) 청대 구주우가 편찬한' 사지기요 읽기' 에 따르면' 지양구현은 현 서북, 링결남' 에 있다. 한지군, 링결이라는 이름으로. " "제양산은 현성에서 북서쪽으로 151 리 떨어진 곳에 있는데 ... 링결도 하루입니다. 돌루가 집에 머물면서 산을 들추거나 이 산이라고 생각했다. " 진공 백월, 한평남월의 노선과 진한시대 적양의 지리를 결합하다. 필자는 지양 구시가지의 유적이 고대 지양현의 북향 (또는 동북이나 서북) 에 있을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 점에서, 라오종이 교수는' 조주 강 진화 연대기' 에서도 "진한시 () 때 예사이 () 는 발해 (), 연해 충적지 북쪽 () 을 경계로 하고, 제양산은 강서 () 경내에 있다" 고 언급했다. 그래서 석루는 집에 남아서 계림을 지나 무양이 서남에서 벼슬을 하고 있다. 한나라를 만났을 때, 제양군의 정치센터는 조군 북쪽에 있어야 하고, 연해 지역은 황무지라고 불렸다. 물론, 저자의 논단과 북쪽에 있는 도시의 구체적인 위치는 우리의 조석 연구자들이 수집한 더욱 상세하고 구체적인 문헌 (예: 고대 지역지도 등) 에 의해 증명될 것이다. ) 그리고 고고학자들이 발굴한 실물 (예: 진벽돌, 한와 등). < P > 한나라 지양고군의 사회 경제 문화 상황에 관한 문헌은 매우 적고 고고학적 발견도 진한 이전보다 적다. 지금까지, 전체 조산 지역에서 겨우 11 여 곳의 한대의 유적만 발견되었다. 이러한 유적지의 분포에서 한나라 시대 중원 문화가 고대 제양 지역에 침투하는 과정을 알 수 있다. 서한 초기, 조산 지역은 청해 구산 한 곳만 차지했고, 한족은 외딴 섬처럼 차지했고, 오늘 적양한 영강 북강 유역에는 비교적 밀집된 원주민 베트남인의 유적이 있었다. 한대 중후기에 이르러 한문화의 영향은 내지의 영강남강 유역에 침투한 것 같고, 포양백탑보련채산의 목설묘는 영북 문화를 더욱 과시하고 있다. 푸닝리 호수 송백이 중화월인묘를 둘러싸고 있는 것은 동한 말년에 중화문화의 영향이 영강남강 상류로 더욱 추진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12) 이 한유적지에서 출토된 문화재에서 우리는 한대의 제양사회를 엿볼 수 있다. 유적지에서 대량의 철기가 출토되어 도끼, 심벌즈, 스크레이퍼, 깎기, 갈고리, 칼, 원뿔, 못 등이 출토되었다. 이는 중원에서 도입된 철기가 이미 이곳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고, 철기의 사용은 생산력 발전의 상징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출토된 도자기에는 더 많은 도장 패턴과 더 많은 유약 (예: 남색 유약, 황유약, 녹색 유약) 이 있어 도자기의 제작 기술이 이전보다 크게 향상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가장 흔히 볼 수 있는 청동기는 5 바트 동전으로, 이곳의 상품교환이 화폐의 유통을 가지고 있다는 것을 설명하는데, 이것은 상품경제 발전의 표현이다. 유적지에서 발견된 마노 진주, 마노르 짱 등 액세서리는 일반적으로 해외에서 수입된 것으로 여겨지는데, 한대 해외 물품 수입 조산 지역을 반영하고 있으며, 조산 지역이 남해 실크로드 활동에 참여하는 실물 증거이다. (13)
2, 진나라에서 5 대 11 개국 < P > 까지 611 여 년을 건립한 제양현이 폐지된 시기다. < P > 한말에서 남북조까지 중원 전란이 끊이지 않고 동남지역은 비교적 안정적이다. 중원의 많은 혁혁한 가문들이 전란을 피하기 위해 남쪽으로 이주하여 진나라와 한 왕조 이후의 또 한 번의 인민 남도 고조를 이루었다. 동동에서 중원 색채를 띤 진남조 무덤이 많이 발견되어 동동이 당시 남천' 유민' 의 주요 거주지였다고 단정할 수 있다. 중원 이민은 광동의 사회생활에 큰 변화를 가져왔다. 한편, 중원인들은 선진 기술을 도입하여 연해 교통의 발전을 촉진하고, 광동과 내지의 교류를 강화하고, 사회경제의 발전을 촉진시켰다. 한편 인구가 늘어나면서 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현을 증설해야 하기 때문에 기존 행정구역을 조정해야 한다. 동동, 금성 함화 원년 (326 년), 남해현 동관현과 제양현으로 나뉜다. 함화 6 년 (331), 지양현은 해양, 조양, 해녕, 수안 4 현으로 나뉜다. 진안디 이XI 9 년 (413), 분동관현 () 은 원제양현 () 에 이안현 () 을 설립하고 하할해양현 (현 조안, 라오평, 영성, 제동, 제서, 청해 등 5 현) 을 관할한다. ), 조양현 (이 조양, 푸닝, 혜래 등. ) 와 조이 (조조). 나중에 이 일대의 제도 진화는 남제 시대에 이안현이 성향에 한 현을 증설하고, * * * 6 현을 관할했다. 수이 카이 디 11 년 (591), 이안현 통합, 이안현 은 원현에만 설치된다. 이듬해 안현을 조주로 바꿔 해양 (), 조양 (), 수안 (), 해녕 (), 조이 (), 정향 () 육현 () 을 관할하였다. 대업 3 년 (617 년), 조주는 이안군이라고 불리며 양주 관할에 속한다. 무덕 4 년 (621), 조주 개명, 이안군 포기. 당고종 천보 원년 (742) 은 조주 () 를 조양현 () 으로 바꾸었다. 간원 원년 (758), 일명 조주 () 는 여전히 해양 () 조양 (), 조양 (), 쳉 () 삼현 () 을 관할한다. 후금 이듬해 (945 년), 정향은 경주로 승진했고, 조주는 해양 (), 조양 () 두 현 () 만 관할하여 북송 () 까지 올라갔다. < P > 고대 지양현은 진안 황제 이XI 9 년 동안 폐지됐지만 이후 오랫동안 지양을 나중에 이름을 바꾼 이안현과 조주라고 부르는 습관이 있었다. < P > 3, 송원시대 < P > 는 포양현의 회복이었지만 면적이 이전보다 훨씬 작아 사회경제문화가 전면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송선화 3 년 (1121), 갈해양현 영녕, 염덕, 충의삼진은 포양현에, 현에는 황류촌 (오늘 풍순류진) 에 설치됐다. 사오싱 2 년 (1132), 포양군 폐지, 전경이 해양에 합병되다. 같은 해 조양현도 해양에 합병되었다. 지금까지 조주는 현의 영해가 하나밖에 없었다. 사오싱 11 년 (1141), 지양현이 제도를 회복하고, 현제는 백길촌 (이 옥호정강) 에 초보적으로 설치되었다. 옥교촌 (오늘 영성) 으로 옮긴 후, 조주는 원대에서 조주로 개양현에 소속되어 있다. < P > 송원 시절 중원 문화는 조산 주류 문화가 되었고, 조산 지역은 전면적인 발전기에 접어들었다. 송대에 이르러 북방 전란이 잦아 중원과 강남 지역에 큰 피해를 입혔고, 인민은 대량으로 망명했다. 이때 동남연해지역의 비교적 안정된 사회환경과 미개발 경작지가 안거낙업을 갈망하는 북방 선비들을 끌어들였다. 이에 따라 이 시기의 남천 규모는 한진 남조 시대를 훨씬 넘어섰다. 지양이 현을 철수했을 때, 바로 중원과 강남의 대량의 이민자들이 푸젠을 거쳐 조산 지역으로 이주할 때이다. 토지가 비옥하고 인구가 적기 때문에 여전히 대량의 토지를 개간하여 재배할 수 있어 이민의 이주지가 되었다. 이 시기에 푸젠 연해와 조주에서 포양으로 이주한 이민자들은 주로 장강 연안 구릉과 평원의 접경지대에 거주하며' 양밭을 경작하고, 강어를 먹고, 산나무를 태우는 것' 으로 생활조건이 우월하다. 다른 사람들은 평원의 높은 지역에 산다. (14) 대량의 이민의 이주는 이 현의 인구를 크게 증가시켰다. 송대 제양 인구는 6 만 명에 달한다. 반면에 이 현의 발전에 노동력과 생산 기술을 가져왔다. 이때 남천 이민자 중 상당수가 강남민족이기 때문에 논농사 경험이 풍부한 사람은 수향 육성의 생력군이다. 한동안 개간한 결과, 지양은 이미' 연해 할로겐 석고 흙' 이 되어 대면적의 토지가 경작되어 섬세하게 만들어졌다. 각지에 터널을 건설하고 운하를 파서 점령성 (현재 베트남 중남부) 에서 도입된 백각잔, 황각잔, 홍각잔 등 쌍계벼 우량 품종으로 벼를 크게 심었다. 생산량이 대폭 증가하여, 영강 유역은 풍요로운 곡창이 되었다. 현지 인구를 공급하는 것 외에 곡물도 수출한다. 당시 벼를 재배하는 것 외에도 뽕나무와 누에뽕을 대규모로 재배하면서' 태평날, 삼마 도처에' 풍경이 펼쳐졌다. (15) 식량 생산 위주의 다양화 경영 국면을 형성하였다. 당시 적양, 땅이 비옥하여 많은 유명 인사들이 들양할 수 있도록' 옛날 조주 말류, 이 풍경은 남절이다' (16) 라고 외쳐야 했다. < P > 수공업과 광업업도 이 시기에 발전했다. 문헌 기록은 많지 않지만, Putian 11 덕당 마을 조류거리와 물독애산 접경에서 여러 도자기 가마 유적지 (17) 가 발견돼 당시 도자기 생산이 매우 보편적이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차전, 마석, 후령, 십덕당 갱에서 출토된 송대 식기와 철기 고고학적 감정 중 일부는 송대 갱구 유적지로 확인됐다. (18) 송대에 광산업이 있다는 것을 증명하다.
경제 발전은 도시와 농촌 건설을 촉진한다. 영성, 현령은 점차 전 현의 정치, 경제, 문화의 중심지가 되었다. 현야, 공설, 속칭' 자금성' 으로 알려진 내외성벽과 쌍봉 봉화 등 명찰, 명찰이 잇따라 세워졌다. 송대에 건설된 면호교, 덕교, 심포교, 원대에 건설된 선교 등 십여 개의 장거리 석교는 당시의 건설 기술이 이미 상당한 수준에 이르렀음을 보여준다.
사회 경제적 발전을 바탕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