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물은 맑을 수 없고, 생명은 지체할 수 없다. 순풍이 풀을 자극하고 부귀는 현이라고 부른다. 책으로 가득 차 있지만 돈 한 봉지를 갖는 것이 좋다. 쉽게 북당을 유람하고, 문가가 더럽다.
잠가는 많은 사람에게 적합하고, 기침은 스스로 일가를 이룬다. 갈색에는 김옥이 잉태되고 난초는 지푸라기가 된다. 현자는 비록 외톨이일 뿐이지만, 한 무리의 어리석은 사람들 속에 갇혀 있다. 그리고 자신의 점수를 유지하고, 헛되이 열지 마라. 아이고, 아이고, 이게 내 인생이야!
이 두 편의 시는 원래 조익의' 치욕세질언' 의 끝 부분에 속한다. 부말작시, 루성 작가, 시로 부의 본질을 요약하였다. 독립적으로 글을 쓸 수 있고 풍자에 능하기 때문에 시집을 많이 골랐다.
가시세질부' 는 동한 정치의 암흑의 모든 측면을 반영하며 진실성, 광범위성, 심오함, 첨예성을 갖추고 있다. 그 내용은 문벌 권위, 관원 집권, 아첨하는 아첨, 뇌물 수수, 매관우작, 인임인 유친, 성실한 사람 피해, 사제 압박 등이다. 푸 (Fu) 에서 우리는 폐단의 역사적 뿌리와 현실의 뿌리를 탐구하고, 폐단의 본질을 드러내고, 폐단의 결과를 추론했다. 표현은 매우 강렬하고 명확하며 태도는 매우 대담하고 개방적이다. 시의 정신과 전부는 일치하므로 감상과 결합해야 한다.
\ "후한서 조익 \" 볼륨 80 패스. 그는 직설적이어서 박해를 받는 것에 지쳤다. 사제원풍 등은 한때 그의 재능을 칭찬해 경성에서 잠시 명성을 얻었지만 결국 관직을 얻지 못했다. 그의' 불쌍한 새의 송가' 를 읽으면, 우리는 그가 평생 항상 위험한 상황에 처해 있다고 상상할 수 있다.
"강은 맑을 수 없고, 생명은 지체할 수 없다." 처음 두 문장은 \ "주오 zhuan messire 8 년 \" 을 포함한다. "하청, 인생 기하학" 의 의미는 항상 시 전체가 통제력을 잃은 국면을 탄식하는 것으로 여겨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황하부는 유명한 탁류침착이다. 천백 년 동안 줄곧 맑고, 강물이 성자가 나타날 때까지 맑았다는 전설이 전해지는 것은 길조, 핑안, 번영의 상징이다. 그러나' 세상에서 100 세 노인을 만나기가 어렵다', 일월이 이미 지나갔고, 천천히 그를 재촉했다. 그는 어떻게 오래 머무를 수 있습니까? 인명이 지체될 수 있더라도 정치적 청명을 기다리기가 어려울 것 같다. 작가는 이미 동한 에 대해 철저히 절망했기 때문에, 먼저 이 결론을 얻어 결말의 비탄과 호응했다. 그런 다음, 당시 각종 형태의 부패 현상을 차례로 총결하였다.
\ "순풍이 풀을 자극하고, 부자는 현이라고 한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분개입니다. 사람은 재물보다 못하다. 공자의 논어: "군자의 덕, 소인의 덕, 잔디의 바람은 반드시 억제된다." 원래는 엘리트를 덕교화한 백성이었지만, 여기서는 사회 풍조의 부패와 인운을 폭로하는 데 사용되었다. 당시 속담이 있었다. 예를 들면, "학자를 증여하고 책을 모른다." " "효는 비천하지 않고, 재현" 은 이런 유행의 나쁜 풍조를 증명할 수 있다. 보통 평범한 세대의 도덕관념이 강하지 않아, 모두 이 바람에 낙담해야 권력을 다투고 이익을 얻을 수 있다. 부자가 된 사람들은 마음이 없고, 뻔뻔스럽고, 시대를 주목하며, 생활로' 현혜' 라고 불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돈명언)
\ "전체 책 이지만, 돈 가방 을 가지고 하는 것이 좋습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지식을 폭로하는 것이 돈보다 못하다. 돈이 있으면 고위 관리들을 살 수 있기 때문에, 공부할 때 식량과 의복을 보장하기가 어렵다. 동한 말년에' 서원 판매관' 이 있어서 관직도 돈으로 공개적으로 팔 수 있다. 그래서 문장 바닥을 쓸고, 지식은 쓸모없고, 유명인이 재앙을 당하고,' 당원' 이 쇠사슬에 묶여 감옥에 갇히면 나라가 죽지 않으면 어떻게 될까?
\ "좋은 친구 북쪽 교회, 문 더러운. 클릭합니다 정직한 사람을 다치게 하는 것은 아첨하는 사람보다 더 나쁘다. 이유'' 후한서'' 이시안주':' 자태가 구부리고 매혹적이다.' 북당' 은 거실의 안방이다. 이것은 탕조 북부에 대한 은유이다. 아첨하는 사람은 최선을 다해 중요한 자리를 차지한다. 오물은 오만하고 직설적인 사람을 가리킨다. 왜냐하면 그들은 "풍속과 같고 더러움에 순응하는 것" 을 거절하기 때문이다. (존 F. 케네디, 자신감명언)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신감명언). " 자연히 거절을 당하여 나는 수수방관할 수밖에 없었다. 이런 기괴한 현상은' 푸' 에서 더욱 두드러진다.' 해를 아첨하고 막 죽으려고 한다.' 치질 매듭을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정색을 일종의 행동으로 삼았다.
두 번째는' 루생가' 입니다. "상황은 많은 가정에 적합하고 기침은 스스로 하나가 된다. 클릭합니다 권력을 장악하는 사람은 그의 언행이 항상 정확하다. Zhuangzi 콜히친: "누가 아들을 보지 못하고 남편을 버렸습니까? 클릭합니다 뿌리면 큰 것은 구슬 같고, 작은 것은 안개 같다. "여기서 뜻이 바뀌었는데, 권력자의 침이 가장 가치 있는 지시가 되었다는 뜻이다. 권력은 진리이고, 돈과 권력이 있는 자는 모든 것을 지배하며, 군자는 아무것도 이루지 못할 수밖에 없다. 그래서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난초는 갈색 김옥을 낳고 짚으로 변했다. "이 마지막 시간 동안 진정한 인재는 재수가 없을 수밖에 없었다. 노자'' 성인 종려회옥' 은 원래 인간이 겉모습만 보고 성인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을 가리킨다. 여기에 쓰인다는 의미에서 재덕이 있는 사람이 아첨에 능하지 못하다고 탄식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비록' 김옥외' 이지만,' 갈색' 을 당해야 하고, 가난과 병환이 교차해야 한다. 굴원의' 이소':' 변모' 는 원래 인재의 퇴화를 가리킨다. 여기서는 허브가 되어 외양간을 사료로 넣는다. 학자는 국보입니다, 그러나 함부로 못쓰게 되었습니다. 필자는 이에 대해 깊은 슬픔을 느꼈다.
\ "현자는 외롭지만, 한 무리의 어리석음에 갇혀 있다. 클릭합니다 식견 있는 사람을 한탄하는 고립무원이다. 성현들은 현실에 대한 냉정한 인식을 가지고 있지만 어쩔 수 없이 속수무책으로 강자, 존귀한 가문, 여색경모, 근학 등' 군우' 에 시달렸다. 이 사람들은 "권위를 쥐고 있" 으며, 인원수가 많아 막을 수 없다. 성현이 무엇을 할 수 있습니까?
"모두들 각자 자기의 점수를 지키니, 헛되이 열지 마라. 클릭합니다 분노 속에서 성현에게 여기서 헛수고하지 말라고 풍자했다. 성현은 자신의 자리를 잘 지키고, 나라와 국민을 걱정하고, 세계와 인민의 이익을 위해 뛰어다니지 말아야 한다. 왜냐하면 "지금까지 이 곳에서 사랑은 거짓이다." "9 중에는 손을 댈 수 없고, 또 한 무리의 조문들이다." "성실하고 충성스럽지만, 이 길은 절대적으로 위험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황급히' 는 실패할 운명이다.
마지막 두 문장은 현상 유지에 응답하여 한탄으로 끝났다. "아이고, 이게 인연이야!" " 가난한 사람은 천국을 부르고, 무력한 사람은 생명을 부른다. 공자는 한평생 살았지만 자신의 포부를 실현하지 못했다. 결국 "하늘은 은혜를 잃는다", "도는 폐지되고, 생명은 잃는다" 고 감탄할 수밖에 없었다. 생활로 돌아가는 것도 일종의 풍자이다. "원래 시스의 번영은 사실상 비전성자가 권력을 잡고 있었다." 현재 상황의 악화는 권력자가 초래한 것이다. \ "때 도! 삶이 아니야! " 이' 중독',' 원망',' 죽음의 시대' 에서 태어났을 때, 나는 내가 불행한 시대에 태어났다는 것을 안타까워할 수밖에 없었다.
두 편의 시 중의 전고는 많지만 모두 생동적이고 민첩하다. 예를 들어, 생활은 함축적이고, 풀 유행은 역용이며, 부는 속담이고, 진주를 기침하는 것은 변심이며, 브라운과 혜란은 목적의 변화이고,' 생활은 남편이다' 는 것은 반어다. 시에서 성인과 바보, 부자, 정직과 아첨, 지식과 돈, 권력과 진리 등이 있다. 대조가 뚜렷하여 한숨을 쉬게 하고, 저속하고 냉소적인 증오에 대한 감정은 억제할 수 없고, 언변에 넘쳐 시종일관 관통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사부' 의 마지막 장은 원래' 함부로 말하기' 와' 탐문설' 형식으로 문장 전체를 총결산했다. 조익이 대신하는 것은 두 곡의 짧은 오언시로, 육조 때 대량으로 모방되었다. 예를 들어 보조의' 무성푸', 강연의' 한푸', 소예의' 탕자 추사푸',' 채련푸' 는 모두 작품이다. 예를 들어,' 춘푸' 에서 오언칠언시가 때때로 부에 뒤섞여 부체가 더욱 시적이 되게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익' 가시세지푸' 가 예술 형식의 돌파와 혁신으로 후세에도 계몽이 있음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