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한경은 두부가 5 대에만 존재한다고 생각한다. 5 대 구도의' 청루이' 에 따르면 일본 학자 전통은 두부가 만당에서 기원했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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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60 년 허난성 미현 대호정 동한묘에서 발견된 석질 벽화가 한대에서 두부가 기원되었는지에 대한 논란을 다시 불러일으켰다. 이조셉 중국과학기술사' 제 5 권' 발효와 식품과학' 의 저자인 황흥종 종합측은 대호정 동한 벽화가 양조가 아니라 두부를 만드는 과정을 묘사한 것으로 보고 있다.
그러나 그는 한대에서 발명한 두부는 가열두유가 없고, 원시적인 두부로, 응고성과 식감도 지금의 두부만큼 좋지 않아 요리의 주류에 들어가지 못했다고 생각한다.
두부는 송대까지 중요한 음식이 되지 않았다. 남송 시인 육유에는 소동파가 설탕에 절인 두부힘줄을 즐겨 먹는다고 기록되어 있다. 우의' 꿈' 에 따르면 경성 임안의 술집은 두부와 두부튀김을 팔고 있다.
바이두 백과-두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