토론 진행자는 시작과 끝을 어떻게 말해야 합니까? 토론 주제: 자기 훈련이 더 나은가요, 아니면 이종 훈련이 더 낫나요?

모의 토론

찬성측의 첫 번째 토론은 다음과 같은 견해를 설명합니다.

친애하는 상대방 토론의 교사, 동급생, 친구 여러분. 먼저 우리의 관점을 설명하겠습니다. 자기 훈련은 다른 훈련보다 더 중요합니다. 중국에서 여러 가지 즐거운 행사를 거쳐 중국 인민은 2008년 올림픽에서 새로운 얼굴로 세계 앞에 모습을 드러내기 위해 스스로 노력할 것입니다. 베이징 시민들은 중국 국민을 대표하는 중요한 임무를 맡고 있습니다. 끊임없이 변화하는 사회발전 속에서 시민의 도덕성 강화는 특히 중요하며, 개인의 자질 향상이 의제로 제기되었습니다. 그리고 이 모든 것은 규율을 통해 반영되어야 합니다. 규율은 자기 규율과 이종 규율로 구분됩니다. 우리는 자기 훈련이 다른 훈련보다 더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지도 간부에게는 자기 훈련이 필요하고, 현대 대학생에게는 자기 훈련이 필요하며, 국가 품질을 향상하려면 자기 훈련이 더욱 필요합니다.

자율은 내인이고, 타율은 외인이며, 외인은 내인을 통해 작용한다. 이렇게 복잡한 사회에 사는 사람들은 자기수양 능력을 갖추어야 합니다. 이런 식으로 특정 상황에서 사람들은 "더러워지지 않고 진흙탕에서 나올" 수 있습니다. 현재 법은 나날이 개선되고 있지만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의 수는 여전히 줄어들지 않고 있다. 그러므로 자기 훈련은 사회와 일상 생활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모든 사람이 높은 수준의 자율성을 가지면 나라의 다양한 기계가 존재할 필요가 없고 모두가 평화롭게 살 수 있을 것입니다. 오히려 엄격한 법적 감독을 받더라도 사람들은 자기 뜻대로 갈 것이다. 그러므로 자기 훈련은 이종 훈련보다 더 중요합니다.

류샤오치 동지는 한때 자기 수양에 대해 심오한 정의를 내린 적이 있습니다. 즉, 개인이 독립적이고 감독을 받지 않고 나쁜 일을 할 가능성이 있는 경우에도 "독립에 대해 조심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리고 나쁜 일은 하지 마세요. "자립을 조심하라"는 말은 자기 수양이 얼마나 중요한지 깊이 깨닫게 해 줍니다. 어떤 상황에서든 사람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자신을 파악하는 것입니다. 항상 다른 사람에게 의지하는 것은 비현실적입니다. 타인을 감독하는 데에는 일정한 제한이 있어야 하며 언제 어디서나 따라갈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사람의 자질과 도덕적 함양의 핵심은 자기 훈련 능력입니다. 『시민도덕건설의 추진개요』에서는 건설과 사람중심을 강조하고 있음을 지적하고 있다. 온 민족에게 올바른 세계관과 인생관, 가치관을 확립하고 '애국과 준법, 예의와 성실, 단결과 우의, 근면, 절약, 자립, 헌신과 헌신'을 사회 전반에 걸쳐 실천하고 공민의 도덕적 자질을 향상시키며 인간의 전면적인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이상과 도덕, 문화와 규율을 갖춘 사회주의 공민을 대대로 육성하고 육성합니다.

요즘 많은 대학에서는 대학생들의 교육 주체성을 높이고, 자기 교육에 대한 인식과 능력을 지속적으로 향상하자고 제안하고 있습니다. 이는 자기 수양의 중요성을 보여주는 유익한 내용이 아닐까요? 그러므로 모든 것은 자기수양을 주된 방법으로 하고 이종수양을 보충하여 해결해야 합니다. 마지막으로, 나는 우리의 관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고 싶습니다: 자기 훈련은 다른 훈련보다 더 중요합니다.

긍정의 두 번째 주장

2001년 7월 13일은 중국인에게 특이한 날이다. 이는 중국인들의 100년 된 꿈을 실현한 것입니다. 그래서 우리 국민을 올림픽에서 선보이려면 국민의 사회적, 도덕적 자질을 어떻게 더 향상시킬 것인가가 국가의 첫 번째 주요 고려 사항이 되었습니다. 이는 '국가 통치'라는 우리나라의 전략적 목표와도 일치합니다. 덕". 이는 국가 전체의 질적 향상을 위한 기본사업이다. 민족정신을 계승하고 건전한 사회도덕을 형성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의미를 갖습니다. 이에 대해 우리는 한 가지 질문을 생각해 보아야 합니다. 이 과정에서 자기 수양과 타율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한가?

먼저 우리의 관점을 제시하자면, 자기 훈련은 다른 훈련보다 더 중요합니다. 사람은 먼저 자기 중심적이며 사회에 통합됩니다. 그러므로 사람은 자율성을 가져야 한다. 사실 인간의 특성은 중요한 순간에만 나타나는 것이 아니라 항상 존재합니다. 이 경우 자기 훈련이 특히 중요해집니다. 당신은 항상 다른 사람들이 당신의 의식에 영향을 미치고 당신을 제지하기를 원합니다. 당신이 위험에 처해 있다면 당신은 어떤 선택을 하시겠습니까?

사회의 많은 범죄청년들은 타락에 체념하고 추구할 바가 없다. 부모의 통제, 법적 통제, 국가의 통제에도 불구하고 범죄를 반복하고 회개하지 않는 것은 모두 엄격한 자기 수양이 부족하기 때문입니다. 우리 주변의 또 다른 예를 들어보자.

이제 우리는 6과목 시험을 앞두고 있습니다. 성공은 시험 시스템의 압력, 부모의 압력, 교사의 압력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압력, 학습에 대한 올바른 태도 및 능력에 달려 있습니다. 자신을 훈련하십시오. 자신을 관리하는 방법을 배우고, 자신에게 맞는 학습 방법을 찾고, 주도적으로 탐구하십시오. 어떻게 성공하지 못할 수 있습니까? 매일 숙제도 제대로 하지 못하면서 선생님과 부모님의 감독에 의지하고, 공부에 있어서 엄격한 자기 훈련을 하지 않는다면, 실패는 당신의 것입니다.

사람이 매일 남에게 의지하며 살아가면 마음이 건강하지 못한 것입니다. 어떤 사람들은 "국민 전체의 질이 향상되면 다른 사람들도 향상되기 어려울 것입니다."라고 말합니다. 이 말이 매우 비합리적이라고 생각하지 않습니까? 이 문장은 개인이 생각하기에 적합합니다. 중국의 10억 명이 넘는 사람들이 이렇게 생각한다고 가정해 보겠습니다. 모든 사람의 질이 향상되면 다시 해도 늦지 않을 것입니다. 그렇다면 누가 그 길을 선도하고 있습니까? 혼자서 개인의 자질을 향상시키기 위해 전체 사람들을 동원하는 위대한 능력을 가진 사람은 정말 대단합니다!

그래서: "무슨 일을 하든 자신에게 엄격히 요구해야 합니다." 오직 자신의 자질을 향상시켜야만 사회 발전에 적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기 훈련이 다른 훈련보다 더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긍정의 세 가지 주장

사회의 급속한 발전과 함께 과학, 문화, 예술 등 여러 측면에서도 끊임없이 도약하고 있습니다. 다채롭고 빠르게 발전하는 사회와 통합하고, 2008년 올림픽을 통해 전 세계에 새로운 중국을 보여주고, 세계 각지의 도전에 맞서기 위해서는 높은 품질과 높은 윤리로 그들을 만나야 합니다.

품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키는 방법은 무엇입니까? 우리는 자기 훈련이 다른 훈련보다 더 중요하다고 믿습니다. 자기 훈련은 문명 사회에서 문명인에게 필요한 것입니다. 외부의 감독 없이 자신의 도덕적 신념을 고수하고, 도덕적 요구 사항에 따라 의식적으로 행동하며, 감독 없이 무모하게 행동하지 않는 것이 필요합니다.

류샤오치 동지는 생각과 말과 행동을 엄격하게 자제해야 하며 아주 작은 세부사항에도 주의를 기울이는 것이 가장 좋다고 말했습니다. 우리가 도덕적 함양을 향상하고 자제력을 유지할 때, 우리는 작은 것부터 시작해야 하며, 처음부터 시작해야 하며, 사소한 실수를 방지하기 위해 세세하고 작은 것에 대한 생각을 늦추지 말아야 합니다. 실생활의 경험에 따르면 사과는 실제 구멍처럼 작은 검은 반점에서 곪기 시작하고, 쇠 냄비에는 녹이 슨 부분에서 구멍이 나기 시작하며, 사람의 실수는 종종 "작은 악"에 대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합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작다고 악을 행하지 말고 작다고 선을 행하지 말라”는 유명한 말을 기억해야 합니다. 다른 사람들에게 타율을 채택하도록 요청하기 전에 당신이 많이 발전할 때까지 기다리지 마십시오. 자기 훈련은 자신의 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는 일종의 자제입니다.

많은 경우 타율은 모든 곳에서 인간의 행동을 억제할 수 없습니다. 그리고 우리에게는 더 많은 자기 훈련이 필요합니다. 길에서 지갑을 발견하면 주머니에 넣어야 할까요, 아니면 경찰에 신고해야 할까요? 가게에서 잔돈을 더 주면 모른 척 해야 할까, 돌려줘야 할까? 이러한 현상은 다음을 반영합니다. 이종 규율과 자기 규율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상상해 보십시오. 법은 사람들의 행동의 한계를 규정합니다. 그는 당신이 범죄 행위를 저지르지 않도록 제한하고 감독합니다. 하지만 자기 수양 능력이 부족하다면 타율은 종이 한 장에 불과할 뿐입니다. 사람의 자질을 측정하는 것은 아무도 모를 때 그 사람이 내리는 선택입니다. 이것은 자기 훈련의 표시이며, 이는 다른 사람들이 우리를 평가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입니다. 그러므로 우리는 자신의 품질을 지속적으로 향상시키기 위해 자기 훈련을 고수해야 합니다.

초서는 "다른 사람에게 법을 부과하는 사람은 스스로 이 법을 준수해야 한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우리는 스스로 말합니다. 나라가 덕으로 나라를 다스리자고 하는 이유는 아주 분명하다. 자율은 물질적, 정신적 문명의 조화로운 발전을 촉진하고 중국특색의 사회주의 위대한 사업을 전면적으로 추진하는데서 큰 의의를 갖습니다. 그러기 위해서는 자기 훈련을 강화해야 합니다. 우리의 자율성이 향상됨에 따라 사회주의 발전 속도도 질적으로 비약될 것입니다.

긍정을 위한 네 가지 주장

친애하는 교사, 동급생, 동료 토론자 여러분, 안녕하세요. 우리 나라는 사회주의국가로서 사회도덕건설이 사회주의발전을 추동하는데서 좋은 역할을 해왔습니다. 공민도덕 건설을 가속화하기 위해서는 전면적으로 소강사회를 건설하고 개혁, 개방, 현대화를 가속화하여 3단계 전략 목표를 성공적으로 달성해야 합니다. 우리는 전반적인 품질을 향상시켜야 합니다.

이 특성을 실현하기 위한 기초는 "다섯 사랑과 네 존재"에 기초해야 합니다. 네 가지 가운데 규율이 더 중요합니다.

훈육은 이종훈육과 자기훈육으로 구분된다. 그렇다면 자기 훈련과 이종 훈련 중 어느 것이 더 중요합니까? 내부요인은 사물발전의 기초이고, 외부요인은 사물발전의 조건이다. 외부요인이 내부요인을 통해 작용한다는 철학적 관점.

타율은 항상 자기수양을 통해 실현되어야 합니다. 자기 훈련은 타율의 전달자입니다. 자기 훈련이 없으면 타율은 목적이 없으며 그 원래의 의미를 촉진할 것입니다. 경찰과 도둑처럼 경찰에도 도둑이 여전히 존재합니다! 도둑의 주체는 자기수양을 통해 깨닫지 못한다면 여전히 할 수 있는 일이 없고 타율도 당연히 무의미하다. 일부 사회주의 범죄자들은 ​​법을 엄격히 관리함에도 불구하고 변질되고, 법을 알고, 법을 어기려 하지만 여전히 범죄의 나락으로 빠져들고 있습니다. "연꽃은 진흙에서 생겨나고 얼룩지지 않는다"는 것은 순전히 자신의 고귀한 감정을 바꾸지 못하게 하는 그 자체의 구속력 때문입니다.

완전히 타율에 의지하다 보면 타율의 외부 환경이 사라지면 자제력을 잃게 되고 마음대로 하고 온갖 악행을 저지르게 됩니다. 자기 훈련이 결정적인 역할을한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문천상은 적에게 포로가 되어 죽음을 집으로 여겼다. 그 누구도 그에게 외부적인 압력을 가하지 않았지만 그것은 조국과 인민에 대한 그의 맹렬한 충성이었습니다. '고대 이래로 죽은 사람은 없으나 그 충성은 역사에 기억될 것이다'라는 영원한 명언을 남긴 것이 바로 이러한 자기수양의 정신이다.

친구야, 하루 종일 남의 감독하에 살고 싶니? 그런 삶이 진짜 삶일까요? 그렇다면 우리는 어떻게 독립적으로 생존할 수 있을까요? 외부의 제약에 완전히 의존하지 않기 위해 우리 스스로 삶의 돛을 잡고 바람의 파도에 맞서 싸우자!

외부요인은 항상 내부요인을 통해 작용하며, 타율은 자기수양에 도움이 됩니다. 요약하자면, 자기 훈련은 이종 훈련보다 더 중요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