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제 간 연구의 예

사마천은 "만권서 읽기, 만리길" 은 호매의 말이다. 즉 독서와 수행은 그의 학술 원칙이다. 현재의 말체계에 따르면, 그것은 문학과 들판의 일의 결합이다. 그래서 굳이 역사 인류학의 중국 기원을 거슬러 올라가야 한다면, 나는 사마천을 따라잡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사마천은 중국 역사학자들에게 좋은 본보기를 세웠지만, 이후 대부분의 역사학자들은 사마천을 본보기로 삼지 않았다. 오늘날까지 역사가들이 역사를 연구하는 주요 수단은 문헌 정리와 변증 고증이다. 정사, 기록, 기록, 기록, 노트, 지방지, 족보 등의 문헌 자료가 없으면 역사 연구는 전혀 이야기할 수 없다. 사회사 연구는 사료의 연구 내용과 적용 범위를 넓혔지만 전통사학에 실제로 영향을 미치지는 않았다. 사회사는 연구 방법에서 전통사학 연구와 분리되지 않았다고 말할 수도 있다. 사회사 연구는 전통사학과 마찬가지로 기본적으로 문헌 자료를 바탕으로 통시성 연구에 치중하기 때문이다. 인류학이 역사 연구에 도입된 후 역사 연구는 크게 달라졌다. 인류학은 내용상 하층 민중의 일상생활 세계를 강조할 뿐만 아니라 국가와 정치 엘리트 건설의 역사를 비판할 뿐만 아니라 연구 방법에 있어서 들판과 구술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시간성 연구에 치중하기 때문이다. 결론적으로 인류학 방법은 역사학자들이 서재에서 나와 들판으로 들어가도록 요구하는데, 이는 전통사학과 본질적인 차이가 있다. 그래서 인류학이 역사가들이 신세계를 발견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믿습니다.

현재 중국의 역사 인류학 연구는 좋은 출발을 했다. 중산대학과 샤먼 대학을 중심으로 한 학자들이 화남에서 사회연구를 벌여 역사 인류학의 흡인력을 보여 주었다. 이 학자들은 소규모 지역 사회 연구에 특별한주의를 기울입니다. 그들은 작은 공동체에 대한 전형적인 연구가 한 사회의 다양한 요소들 사이의 관계를 이해하고 사회 전체의 추세를 파악하는 데 대체불가의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소규모 지역사회에 대한 연구에서 현장 조사 방법은 이미 그들의 가장 기본적인 작업 방식이 되었다. 심도 있는 관찰 (즉 인류학자들이 강조한' 참여 체험') 으로 어색해 온 사회사 연구를 심화시키기 위해 공동체 내부의 각종 사회관계와 외부 연계를 이해하는 것은 긍정적인 의미를 지닌다. 사실, 이 작은 공동체에 대한 연구는 브로데일이 밝혀낸' 전체 역사' 의 의미, 즉' 작은 공동체, 큰 역사' 를 가지고 있다. 들판 조사에서는 족보, 계보, 비문 등 풍부한 민간 문헌과 결혼, 부고, 장부, 인연서, 분권, 마을 고시, 기호 등 이전에 역사가들의 주의와 사용을 거의 받지 못했던 자료를 수집했다. 마을 사람들과의 대화와 접촉을 통해, 그들은 문학 작품에서 흔히 표현되지 않는 사회 문화적 내포를 드러내는 많은 입소문 자료를 얻었다. 예를 들어, 류지웨이는 주강 삼각주의 부계 가문 문제를 주시하고 있다. 부계 가문의 조상과 초기 역사가 종종 허구로 점재되어 있기 때문에, 그는 인류학적인 방법을 사용하여 현지 사회사의 배경과 발전에서 이야기 본문을 해석하여 족보 조상의 기록을 부활시켜 부계 가문의 사회 문화적 의의를 드러낸다. 진춘성의 연구는 광둥 조주, 특히 장림이라는 마을에 초점을 맞추고 있으며, 주로 민간 신앙과 그 공동체의 역사 발전을 연구한다. 그는 민간문학의 역사적 가치를 발굴하고, 지역신 삼산왕 숭배를 논술하며, 장림묘 시스템이 표현한 신앙공간과 조인민신신앙의 상징적 의미를 깊이 분석했다.

화북사회연구도 최근 몇 년간 학술적인 이슈로 꼽혔는데, 그중에서도 조세유의 성과가 가장 눈에 띈다. 역사학자로서 그는 사회학, 민속학, 신화, 인류학의 연구 방법을 능숙하게 운용하여 문헌 연구와 현장 조사를 결합하여 고개를 숙이고 진실한 역사를 찾을 수 있다. 예를 들어, 명청시대 화북묘회에 대한 그의 해석과 민간 신앙과 제사 조직을 기록한 베이징 비문에서 그 지역의 역사에 대한 그의 연구는 전례가 없었다. 그의 작품에서 우리는 엘리트의 이상과는 전혀 다른 사상 문화 세계를 볼 수 있다. 그 대표작' 카니발과 일상-명청 이래 묘회와 시민사회' 에는 여러 편의 논문이 있어 인류학적 영향의 흔적이 뚜렷하다.

연구에서 이 학자들은 인류학 연구 방법의 의미를 충분히 인식하고 많은 젊은 학자들이 본받았다. 이런 의미에서, 우리는 이런 취향을 역사의 인류학 전환이라고 부를 수 있다.

현재 일부 학자들은 역사 인류학이 독립된 학과가 되어야 한다고 제기하여 논란이 비교적 크다. 객관적으로 말하자면, 이런 견해는 시기상조인 것 같다. 역사 인류학이 중국에서 막 시작되었기 때문에 영향력이 상당히 제한되어 있기 때문이다. 자신을 위해 한자리를 쟁취할 자격이 없는 것 같다. 학술 발전의 관점에서 볼 때, 토지를 일찍 감옥으로 그렸다면 미래가 없을 것이다. 물론, 솔직히 말해서, 내가 이 문장 에서 역사 인류학 의 출발점 은 역사 이다. 나는 역사학의 입장에서 역사인류학에 대해 이야기했다. 왜냐하면 나는 역사인류학이 독립된 학과가 아니라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특히 중국의 이런 특수한 상황에서 역사 인류학은 단지 역사를 연구하는 방법과 시각일 뿐이다. 저명한 역사인류학자인 앙드레 빌지 엘이 말했듯이, 역사인류학에는 전문적인 영역이 없으며, 항상 고찰 대상인 진화를 이런 진화에 대한 반응과 연결시키는 연구 방법에 해당한다. 이런 진화로 인해 발생하거나 변화하는 인간의 행동과 연결되어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과학명언) 꼭 분류해야 한다면 역사학과로만 분류할 수 있을 것 같아요. 일부 학자들은 역사 인류학이 이미 역사에 의해' 선제' 되었다고 생각한다. 이런 관점은 중국의 특수한 상황을 간과하고 있다. 중국에는 깊은 인류학 연구 전통이 없다. 많은 대학이나 연구기관의 인류학 연구자들은 대부분 역사나 고고학적 배경과 민족학 연구자들이 있다. 이런 상황은 중국의 역사 인류학 연구가 역사에 대한 보호에만 의존할 수 있다는 것을 결정한다. 일부 학자들은 들판 조사의 원인은 문헌을 더 잘 해석하기 위한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 말은 진상을 밝혔다. 즉, 역사 인류학 연구에서 역사적 방법은 여전히 근본적이며 인류학 방법은 보조적이다.

자연과학과 사회과학도 서로 결합하여 새로운 교차 학과를 형성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진화금융학은 생물학과 금융학 사이의 최전방과학이고, 진화증권은 생물학과 증권 사이의 최전방학과이다. 또한 기술 과학과 사회과학도 서로 결합하고 발전시켜 새로운 학제 간 학과를 형성할 수 있다. 인터넷 언어학이 인터넷 기술과 언어과학의 유기적 융합으로 형성된 신흥 교차 학과라면 우리나라의 저명한 학자 주해중 교수가 먼저 제기하고 학계의 관심과 인정을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