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지모의 이 시는 극적인 서사시이다. 시의 서사 구조와 표면 뒤에는' 원형' 의 상징적 구조가 있다.
이른바' 원형' 이란 서방의' 신화-원형' 비평학파가 자주 사용하는 중심 용어 또는' 신화 원형' 이다. 통속적으로 말하면, 범위를 넓히는 것은 전형적이고 재사용되거나 문학작품에 등장하는 이미지, 그리고 이미지 조합 구조를 말합니다. 고대 신화 패턴의 재현이나 진화일 수도 있고, 작가나 시인이 자주 사용하기 때문에 상습적으로 약속한 특별한 상징적인 이미지나 이미지 조합 구조일 수도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서지모의' 요즘' 은 어렵지 않고,' 원형' 의 존재도 발견하기 어렵지 않다. 이 시를 읽으면 당대 최호의 명작' 성남장' 을 쉽게 연상할 수 있다. "지난해 오늘 이 문/면 복숭아꽃이 서로 어울려 어디로 가는지/복숭아꽃이 여전히 봄바람에 웃고 있었다."
나는' 인면' 을 다시 찾을 의향이 있지만, 그래도 시간이 걸리고 슬프다. 이런' 아름다운 이상으로 무언가를 추구하지만 볼 수 없다. 쓸쓸할 수밖에 없다' 는 서사 구조는 중국의 고전시에서 끊임없이 반복되어 거의 원형이 되었다.
서지모의 이 시는 극적인 서사시이다. 시는 새로운 비판이 칭찬하는 연극 구조를 포함하고 있다. 시 전체는 구조가 치밀하고 완전한 연극과 같다. 시간, 서막, 줄거리 전개, 모순된 대립과 극적인 대화, 비극적인 결말, 한 단락의 끝 (독백) 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