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감스럽게도, 이 전설적인 작품은 역사적인 이유로 중대한 재난을 당해 원고를 완전히 잃어버렸다. 기윤, 자신의 기억으로 다시 돌아왔다. 나중에' 위초당 노트 읽기' 가 되었지만 많은 누락이 있었다. 내 의견으로는, 이 재난은 중국 교육사에서 가장 고통스러운 한 번이다. 카탈로그에 따르면, 초당 노트는 "양하록", "화이시 잡지 구청", "양속록" 장으로 나눌 수 있다.
다 보고 나서, 나는 먼저 약간의 의혹을 가지고 있다. 유가는 춘추에서 시작하여 결국 유도 두 집이 되었다. 유가사상은 주성시대부터 큰 발전을 이루었지만, 사적으로는 과거의 발전이 가혹하다고 여겼다. 당시 통치자에게 쉽게 받아들여지지만 유교 문화를 완전히 저속화했다. 기윤은 반드시 그 영향을 많이 받았을 것이다. 공자는 신불을 믿지 않지만, 예의를 지키며 신불을 논박하지 않는다. 그래서 공자는 말했다: 귀신을 공경하고 귀신을 멀리하라. 괴력의 곤혹과 아들의 침묵 등 경구가 전해지고 있다. 기윤은 유학자, 대학자이다. 공자의 가르침을 따라야 하는데, 왜 불의한 돼지의 환생과 흐리멍덩한 여우요괴에 대한 이러한 문장 들을 노트에 기록해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더 이상한 것은 당시와 그 후의 대작가, 예를 들면 류영, 정판교 등이었다. , 모두 그들의 저술을 진리로 삼았지만, 지윤이 귀신에게 접근하는 행위와 괴력의 난잡한 언어를 반박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었다. 내가 문장 전체를 다 보고 생각을 감추고 나서야 공자의 먼 곳만 주시하고 공자의 존중은 보지 못했다는 것을 깨달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기윤은 고서선본에 관심을 갖고 수천 년 동안의 글이 전해지도록 필기를 하고 주석을 달기를 생각했다. 이렇게 하면 원작이 분실되거나 파손되더라도 우리는 그의 노트를 통해 고대 문학의 정수를 엿볼 수 있다. 이것은 아마도 진정한 유교 기량일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