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일 발코니가 없다" 는 텍스트 교육에 대한 고찰

내일은 베란다가 없다' 는 사람과 자연의 정확한 관계를 밝혀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야 한다는 생각을 표현했다. 이어' 내일 베란다가 없다' 라는 본문의 교학반성을 정리했습니다. 읽어 주시기 바랍니다.

본문' 내일 베란다가 없다' 1 교육에 대한 사고는' 내일 베란다가 없다' 는 가르침을 통해 우리 국어 교육이 교과기준을 고수하고, 곳곳에 교과이념을 반영해야 한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이 각 국어 교사가 교학을 설계하는 출발점이자, 끊임없이 자신의 교학 수준을 높이고, 사회에 대한 국어 요구를 충족시키는 근본적인 방법이다. 이 수업에서 나는 학생들이 자주, 협력, 탐구의 학습 방식을 통해 이 문장 공부를 적극적으로 조직하고, 본문의 특징을 결합하여 감정체험을 스며들게 하여, 학생들이 본문과 체험에서' 사람과 자연' 문제를 생각하도록 하여 자연과 조화롭게 공존하는 사상을 확립한다. 교실 수업 실습에서는 성공도 부족도 있다.

나는 본문의 특징과 교수 목표를 결합하여 이런 생각을 설계했다.

먼저 방금 발표된 2008 년 제 29 회 올림픽 마스코트를 소개했는데, 이 다섯 푸와는 이 수업에' 천인조화' 의 아름다운 축원을 전달했다. 교수 효과로 볼 때, 학생들은 앞다투어 발언하여 이 수업을 위해 가볍고 유쾌한 분위기를 조성했다.

둘째, 본문을 처음 읽으면 두 가지 독서 임무를 완수할 것이다. 하나는 단어를 축적하고 기초를 다지는 것이다. 학생들의 평소 공부에 어느 정도 지도 역할을 한다. 두 번째는 두 가지 질문으로 텍스트를 전체적으로 인식하는 것이다. 학생들의 발언에서 볼 수 있듯이, 학생은 글의 핵심 문장을 잡고 작가가 베란다를 닫았는지 여부에 대한 이유를 대답할 수 있지만, 본문을 읽는 시간이 너무 길어서 뒷학생들의 사고시간에 영향을 미쳤다.

다시 한 번 비둘기라는 발코니가 닫히지 않는 직접적인 원인부터 시작해 문장 속 간결하고 생동감 있는 설명문을 감상하고 깊이 생각해 본다. 나는 먼저' 놓기' 한 후' 받기' 하는 방법을 채택한다.' 놓기', 학생은 먼저 문장 속 비둘기와 관련된 문장을 찾아내 쉽게 감상할 수 있다. 장수' 는 세 마디 말로 중점 감상을 하고, 조별 토론으로 학생들의 다각적 사고를 장려하고, 문장 이해를 깊어지게 한다. 학생들은 그들의 발언이 비둘기의 자세, 동작, 심리 등에서 반영될 수 있다는 열띤 토론을 통해 학생들의 사고를 발산하고 앞으로의 학습에 지도 역할을 한다. 그러나 교실 효과는 여전히 충분히 강하지 않아 선생님의 지도가 부족하다. 생각할 시간을 더 주고, 학생들이 발언하도록 할 수 있다.

본문' 내일 베란다가 없다' 교수는 다친 비둘기 두 마리가 뜻밖에 우리 집 베란다로 날아와 아들의 호기심을 불러일으켰을 뿐만 아니라 그의 사랑도 불러일으켰다. 동시에 나의 사고를 불러일으켰고, 결국 원래 발코니를 폐쇄했던 계획을 포기했다. 이것은 장쑤 교육출판사가 출판한 8 학년 국어 제 5 단원' 사람과 환경' 의 문장 한 편이다. 이것도 내가 이번 공개 수업에서 이야기할 내용이다.

콘텐츠 분석과 주제 발굴에 대한 저의 첫 번째 디자인 아이디어는 학생들이 문장 자체를 읽게 하고, 먼저 핵심 문장을 찾아' 내일 베란다를 봉쇄하지 말라' 는 단서를 정리한 다음, 글을 그룹으로 읽으며' 봉인' 과' 봉인하지 않음' 의 원인을 분석하는 것이다. (문장 속에서 볼 수 있듯이' 비둘기' 는 외적인 원인이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이 글에서' 서술과 토론' 의 글쓰기 수법을 배우고 익히도록 유도해 비둘기에 대한 자세한 묘사문 (특히 눈의 묘사) 을 탐구해 비둘기의 심리활동을 헤아려 노래 감상과 사진 감상을 통해' 천인의 조화' 에 대한 이해를 넓히고 동물과 자연의 감정을 보호하도록 유도한다.

처음 10 반을 가르치려고 할 때 시간을 잘 잡지 못했기 때문인지 걱정이 되었습니다. 제가 녹음에 대해 긴장하고 있기 때문인 것 같습니다. 내가 당초의 디자인으로 수입 클립에 대해 이야기할 때 불편했던 것 같다. 정말 그 순간, 머리 속은 텅 비어 있었다. 바로 이 짧고 눈에 띄지 않는 1 초 때문에, 나는 곧 인도될' 서사대화' 를 뛰어넘어' 비둘기' 에 대한 묘사와 분석으로 직접 언어를 이끌었다. 말을 하는 순간, 나는 갑자기 자신의 잘못을 깨달았지만, 말을 꺼내자마자 돌려받을 수가 없었다. 다행히 슬라이드가 다음 장으로 바뀌지 않아서, 나는 두 학생이 질문에 대답하고 다시 돌아오기를 기다렸다. 작은' 비둘기' 한 마리가 저자가 되었지만, 나의 공개 수업에서' 딱딱한 상처' 가 되었다.

또한, 반 전체 학생들의 수업 성과로 볼 때, 나는 반 조직과 교수에 있어서의 많은 작은' 내상' 을 발견했는데, 이것들은 모두 우리 반 성적이 떨어지는 것을 간과할 수 없는 원인이다.

첫째, 학생 수업 전 예습은 견고하고 세심하지 못하다. 단어의 측면에서만 볼 수 있듯이,' 역설' 텍스트의 주석에는 발음이 있어야 하지만, 여전히 발견하지 못한 사람이 있다. "즐비하다" 라는 단어는 사람들이 자주 말하지만, 반에서 그 뜻을 아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이는 우리가 평소에 축적을 중시하지 않고' 학습' 과' 생각' 을 잘 결합하지 않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학생들의 시험 능력이 강하지 않아 키워드를 잡을 수 없고, 답안 언어가 규범적이지 않다는 것이다. "비둘기" 의 심리활동을 헤아릴 때, 나는 물었다. "만약 당신이 그 비둘기라면, 지금 당신의 심리활동에 대해 이야기해 주세요." 1 인칭으로 동물의 내면활동을 재현하는 것이 분명하지만, 질문에 직접 대답한 네 학생 중 두 명은 자신의 감정을 말했다. "이때 나는 무서울 것이다. 나는 공포감이 있다." 교실 전체에서 학생의 언어 조직은 유창하지 않고 완전하며 아름답다.

평소 수업시간에 학생들의 감정체험과 발산적 사고에 관심을 기울였지만, 그들의 기초를 다지지 않았고, 그들의 관찰력과 말하기 능력의 배양도 디테일에서 감점되지 않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것들은 모두 내가 앞으로 교실 수업 노력의 방향이다.

"내일은 발코니가 없다" 본문 교육 반영 3' 내일 베란다가 없다' 는 두위동이 쓴 산문이다. 본문은 학생의 실제에 더 가깝고, 학생을 현실 생활에 더 잘 인도하여, 학생들이 생활 속에서 국어를 더 잘 배우고, 국어에서 생활을 체험할 수 있게 한다.

이 글은 우리 집이 베란다를 봉하지 않기로 한 결정을 설명하고, 사람과 자연의 정확한 관계를 드러내며, 사람과 자연이 조화롭게 지내며 함께 발전한다는 이념을 표현했다. 학생들은 이 문장 주제를 이해하기 어렵지 않다. 이 문장 제기된 비슷한 문제가 실생활에서 점점 더 많은 관심을 끌고 있기 때문이다. 그런데 저자는 이 주제를 어떻게 표현할까요? 재료 선택, 조직, 언어 표현의 특징은 무엇입니까? 인간은 어떻게 환경을 보호하고 자연과 화목하게 지내야 하는가? 학생들은 모두 이 문제를 이해하지 못할 수도 있다. 따라서, 교육에서, 먼저 학생들이 전반적으로 텍스트를 인식하도록 유도하고, 본문이 제공하는 상세하고 풍부한 자료에서 작가의 색다른 관점을 헤아려 보고, 작가의 감정을 느끼고, 문장 언어에 함축된 감정과 이치를 체득하도록 유도해야 한다. 둘째, 학생들이 사람들과 접촉하고 자연과 조화롭게 지내는 의식을 키워야 한다.

교육 과정에서, 나는' 학생은 교실의 주인이고 학습의 주인' 이라는 기본 이념을 고수하고, 3 차원 목표의 통합에 입각하며, 단원 주제의 무결성도 이 글의 독서 개성을 잃지 않고 과학교육으로 학생들의 완전한 과학적 소양을 양성하는 임무를 맡고 있다. 과학적 소양과 인문 정신의 융합을 실현하다. 교학에서, 학생들이 스스로 교재의 내용을 느끼도록 하고, 교재에 얽매이지 않고, 선생님이 학생의 사고방식을 따라가게 하고, 전통적인 선생님이 학생에게 들려주는 것이 아니라, 진정으로 선생님의' 지도' 역할을 실현하고, 학습의 주도권을 학생에게 돌려주고, 선생님의 교학 과정을 학생의 학습과정으로 바꾸어 교사와 학생이 교류하는 과정으로 바꾸게 한다. 교실에서 교사는 적극적인 참가자이자 협력자이며' 평등한 수석 교사' 이다. 그들은 자신의 텍스트 읽기 경험을 학생들에게 전달하고, 학생들의 사고를 활성화하고, 글과 학생의 생활과 감정 사이에 다리를 놓아 학생들이 상상의 날개를 펴도록 격려했다.

또한, 학습 과정에서, 나는 학생들이 탐구를 배우도록 지도하고, 본문의 아름다움을 열심히 발견하고, 학생들의 국어 소양을 끊임없이 향상시키는 것을 배우는 데 중점을 두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이 수업의 교학에서 나는 교사의 직책을 충분히 발휘하여 학생들이 문제를 발견하고, 문제를 제기하고, 문제를 해결할 수 있도록 했다.

동시에, 교육에서, 나는 교과서에 크게 의존하지 않고, 책 지식의 전수를 지나치게 강조한다. 본문의 몇 가지 주요 문제를 밀접하게 따르고, 학생들이 본문의 생동감 있는 문장을 음미하도록 지도하고, 학생들의 연상과 상상력을 훈련시키고, 학생들의 창조적 사고를 계발하며, 학생들이 작가의 감정과 작문 주제를 깊이 이해하고, 서술문과 의논문의 작문 방법을 이해할 수 있게 한다. 그런 다음 텍스트에서 벗어나 학생의 텍스트에 대한 이해를 통해 전개해 학생들이 현실에 관심을 갖도록 지도하고, 실제와 연계하고, 배운 것을 적용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인간에 의해 도살된 동물과 인간에 의해 심하게 파괴된 환경의 사진을 보면 학생들은 그들의 영혼을 만지고, 인간과 자연의 조화로운 공존을 여러모로 이해하고, 인간과 환경 문제에 관심을 가질 수 있다. 사진을 본 후, 학생들이 본문과 결합하여 자신의 심리적 감정을 기록하게 하고, 문필을 단련할 뿐만 아니라, 몰래 내게서 시작하고, 자연을 잘 대하고, 지구를 보호하고, 함께 우리의 아름다운 집을 창조할 수 있는 좋은 방법을 찾게 하였다.

결론적으로, 이 반의 교학 임무는 이미 기본적으로 완성되었다. 서론 부분에는 노래' 하나의 진실한 이야기' 가 소개돼 해당 배경 사진과 함께 학생들을 내가 만든 분위기로 끌어들였다. 그러나 전체 교실 수업을 반성하거나 어느 정도 개선해야 할 부분이 있다. 예를 들어 텍스트 발굴에 부족할 경우, 특히 아름다운 문장과 생동감 있는 단어에 대해서는 더욱 그렇다. 학생들은 먼저 낭독할 수 있고, 낭독에서 언어의 매력을 음미할 수 있다. 동시에 학생들의 능력을 과대평가하고, 그들이 문제를 생각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게 하는 것은 앞으로의 교육에서 개선되어야 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