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일한 매개체, 예나 지금이나 얼마나 많은 서예가들이 그것에 대해 경배하는 것은 마치 취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서예 라인에도 왜 이런 매력이 있을까?
아마도 우리는 선의 모양에서 정확한 답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선은 뼈, 힘줄, 맥, 고기, 가죽으로 이루어져 있다.
성공, 필수 불가결, 5 로 나누어 하나로 합치다. "뼈, 힘줄, 맥, 고기, 피부" 는 한의사의 "오체" 입니다.
그것은 전체 인체를 구성하는 중요한 조직이다. 일찍이 기원전 3 세기에 중국의 유명한 의학 저작' 황제의 내경' 에 있었다.
"오체": "뼈는 줄기, 맥은 캠프, 힘줄은 강대, 고기는 벽, 가죽은 강함." 일반적으로 그것은
위의 묘사는 매우 정확하여 현대의학에 부합한다.
서예에서 가장 먼저 의학 용어로 선을 묘사한 것은 아마도 김위 부인의 필그림: "글을 잘 쓰는 사람" 일 것이다. "
마른 뼈, 문필이 좋지 않은 인육; 마른 뼈, 고기가 많은 사람은 김숙이라고 합니다. 뼈가 많은 것을 먹돼지라고 한다. "그 이후로," 뼈 "
서예선을 묘사하는 어휘에는' 고기',' 힘줄' 등 힘과 생명을 상징하는 단어가 나오기 시작했다. 진 왕조 이후,
각 왕조마다 토론이 있다. 청강유위' 이유주상담' 이 "책이 사람됨이면 꼭 근골이 필요하다" 고 말했다. 그리고
전문 저서' 혈법' 은 쉬운' 한림필법', 정상, 육지의' 옥안루 서예' 에서 볼 수 있다.
아쉽게도' 골법',' 힘줄법',' 육법' 장에는' 가죽법' 대사도 없고 뼈도 있고 고기도 있다.
어떻게 가죽이 없을까요? 피부 커버 없음, 갈비뼈 노출, 살가죽이 흐릿하다. 이런 대사는 사람에게 일종의 아름다운 즐거움을 주지만, 다른 사람에게 준다.
머리가 터져 피가 나고, 상처가 주렁주렁하다! 그래서 선은 반드시 오체가 있어야 하고, 하나는 없어서는 안 된다. 다음은 대사에 대한 간단한 설명이다.
"뼈" 는 선이 강하고 기세가 강한 외모를 말한다. "햇빛을 반사하고, 선 중앙에 짙은 잉크가 한 줄기 있다.
햇빛이 비치지 않는다' ('맹시필담') 는 심괄이 서현 서예선의 아름다움에 대한 찬사이다. 이 자외선 차단선에서
심장은 선의 골격으로, 주위의 살가죽과 맥락이 약간 투명해 보인다. 이 현상은 의학 엑스레이와 유사하며 뼈만 볼 수 있다.
미약한 곳은 갈비뼈의 피부입니다. 실 중앙에 짙은 잉크가 한 가닥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이 선이 특히 굵다고 생각한다.
"터치" 할 수 있어 2 차원 공간이 3 차원 공간으로 변해 입체감을 갖게 됩니다. Liu Qing xizai 의 "예술 개요": "단어는
용기의 힘, 뼈도. "보이는 힘은 골격 몸체의 표현이다. 서예는 항상 뼈와 근육과 그 기능, 특히 뼈가 강하고 근육이 풍부한 사람을 강조해 왔다.
상품 주경육진' 서예개론' 도 "그러나 혈육은 근골에서 태어나 근골이 서지 않으면 혈육을 자랑할 수 없다" 고 말했다. 고서
먼저 근골을 넣다. "Yan Yu Lou 서예 뼈 법" 구름: "남편 뼈는 날카 롭지 않고 날카 롭습니다. 그림을 그려야 합니다.
가운데에서 글자 앞에 접으면 종횡 크기는 모두 허무하거나 느슨하다. "직선" 과 "타이트" 라는 두 글자를 이해해야만 얻을 수 있다. ""
그래서 실골과 뛰어난 펜 기교 (펜 중심) 가 가장 큰 관계가 있다.
힘줄' 은 선이 팽팽하고 힘이 흐트러진 모습을 말한다. "수문 오장근 조각" "힘줄 귀환.
섹션', 힘줄은 뼈에 붙어 관절에 모여 관절과 근육을 연결하는 조직이다. 힘줄과 혈육의 관계가 매우 밀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설문해자' 는 힘줄을' 고기의 힘' 으로 해석하고,' 예요강' 도' 참는 힘, 힘줄' 이라고 말한다. 그래서 "
힘줄 자체는 힘의 표현이며, 이 힘은 매우 깊어서 포용하고 드러내지 않는 경향이 있다. \ "핸린 엘리트 \":
글자의 힘줄, 펜도. 끊기에서 숨기고 접합에서 측정합니다. 티베트인들이 시종일관 쭈그리고 앉아 강탈하는 것도 사실이다. 측량한 사람이 공중에서 놀고, 그들은 날고 있다.
네. "고대인들은 일반적으로 획을 선의 힘줄에 비유하여' 힘줄' 의 본의에 부합한다. 펜촉이 숨겨져 있지 않으면 ,
만약 네가 충분히 멀리 가지 못한다면, 너는 병이 날 것이다.
"맥" 은 선이 풍부하고 생동감 있는 외관을 가리킨다. 본의는 혈관을 가리키며,' 설문해자' 는' 혈분' 으로 해석된다. "
(경사) 워커. "피가 맥에서 순환하여 근골에 닿는다. 주로 근골을 자양하고 촉촉하게 하기 위해서이다.
그래서' 난경' 에서는' 혈주' 라고 말하지만, 피는 반드시 맥에서 순환해야 하며, 맥을 벗어나면 양육 기능을 잃게 된다.
선배들은 수묵화는 문자의 피라고 말한다. 너무 싱거우면 정신이 상하고, 너무 짙으면 붓이 가라앉는다. "생명력을 집중하고 광채를 집중하지 말라" 고 말했다.
(청대 주흥염' 임지관견'). 한림정요' 도 "한자는 잉크에서 태어나고, 잉크는 물에서 태어나고, 물은 한자의 피다" 고 말했다.
。 "그래서 행맥에서 순환하는 피는 수묵이다. 수묵이 조화롭고 적절하게 운용해야 선이 풍부하고 생동감이 있다.
겉모습을 벗어야 살아있는 생명체를 형성할 수 있다. 이유주 시원담' 은 "피는 뼈보다 진하고, 힘줄은 고기에 숨어 있다" 고 말했다.
게다가, 그 자태가 독특하고 아름답다' 와 채영' 구세' 에서 이른바' 필력이 가죽을 아름답게 한다' 고 한다.
그' 늙은 뼈',' 은근',' 밝은 고기',' 피부' 는 수묵화 ('피') 와 관련이 있다
。 그래서 서예가들은 생묵, 담수, 냉묵 연구 등 수묵화에 대한 요구가 줄곧 높았습니다.
"고기" 는 선이 풍만하고 탄력 있는 모양을 말한다. "옥안루 서예육법": "한 글자의 고기, 약간 뚱뚱하다.
날씬하고 손도 무겁다. 하지만 특히 중요한 것은 물과 잉크를 보는 것이다. 물욕은 고기가 느슨하고, 물이 정체되면 고기가 건조하다. 짙은 잉크는 고기가 없고, 연한 잉크는 고기가 있다.
척박하다. 굵은 고기가 정체되어 쌓인 고기가 응결되었다. "핸린 비법 육법": "전체, 비행, 글자의 고기, 펜도."
배부르면 살이 찌고, 날면 살이 빠진다. 뚱보, 털끝만큼이면 충분하다. 마른 사람은 많은 점을 절약한다. "그럼,
선의 육질은 펜의 깊이와 잉크의 깊이에 달려 있다. 하지만 고기의 "비만" 과 "날씬함" 은
구체적인 상황을 봐야 한다: 희박하고 평평한 곳은 보충해야 하고, 밀집하고 위험한 곳은 풀어야 한다.
가죽은 선이 매끄럽고 또렷하며 밝은 외관으로 혈육을 감싸고 근골을 드러내지 않는 것을 말한다.
기능. (9 세): "당신이 열심히 글을 쓸 때 피부는 아름답습니다." 는 피부의 "아름다운" 질감을 의미합니다. 황 쌍 도 말했다
: "모든 그림은 필수 잉크를 그립니다. 그렇지 않으면 펜이 마르고 고기가 없습니다. 인생을 미워하게 하다. " 이 두 가지 예는 ,
선 "피부" 의 중요성을 증명하기에 충분하다. 포청 진석의' 예술의 배' 는 양형이다. 책 아래 "는 이렇게 말합니다." 펜은 종이에 있습니다.
물은 내기이고, 펜의 강도는 잉크를 흡수하기에 충분하기 때문에 잉크는 종이에서 문제없다. ""펜이 충분하지 않으면 잉크를 가져갈 수 없다.
잉크가 넘치고, 표피가 파열되어 먹덩어리로 변하거나, 잉크가 덩어리로 넘칩니다. 선형은 어디에 있습니까? 그래서 선의 "피부" 는
필력과 관계가 가장 크다. 어지러운 선지로 인한 선의 윤곽이 흐릿하여 공허함과 공허함을 가져다 준다.
결혼 무리에서 임신한 느낌. 이런 흐릿한 아름다움은 마치
그것은 우리가 운동선수가 땀을 흘리는 것을 본 것처럼 생명의 리듬을 암시한다. 이것은 피부를 흐르는 혈액과는 매우 다르다.
우리가 주목해야 할 것입니다.
서예선은 오체가 필요하고 대칭이 필요하다. 그렇지 않으면 선이 아름다운 질감을 잃게 된다.
아름다움을 즐기다. 먹돼지, 고기오리, 봄지렁이, 가을뱀 등의 대사가 역겹다. 왜 또 아름다운가? 또한,
선 형식은 정신의 전달체이다. 오행도 준비하지 않으면 의미와 매력은?
송대 서예가 강원은 "속서보 혈편" 에서 "고대의 명작을 음미해야 한다" 고 말했다.
흔들릴 때와 같이 진동이 없다. "사실, 종이에 있는 선과 점들은' 진동한다' 고 합니다.
보이는 선은 하나의 생명체이다. 오체 이론의 도입은 라인이 생활에 반영된 것이다.
그것은 서예선에 생동감 있는 생명을 부여하여 중화민족의 심미 의향을 충분히 반영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