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 벌' 당나라: 나인?
지하에 있든 높은 산에 있든 꽃이 만발한 곳에는 벌이 바쁘다. -응?
꽃을 따서 꿀을 따면 누가 누구를 위해 노력할 것인가, 누가 달까?
참고: 백화는 꿀벌이 평지와 산봉우리 등 모든 아름다운 경치를 차지한다는 뜻이다. 꿀벌, 너는 모든 꽃을 꺾고 꿀을 만들었다. 너는 누구를 위해 노력했고, 또 누가 단맛을 맛보게 하려고 하느냐? -응?
원시시의 시인은 벌의 특징을 사로잡아 꿀벌의 근면한 고상한 품격을 칭송하고, 일하지 않고 얻은 사람들에 대한 증오와 불만을 암시했다. 꿀벌의 이런 자질은 선생님들의 우수한 품격이기도 하고, 묵묵히 지불하고, 보답을 구하지 않는다.
3.' 무제 시간은 내가 그녀를 만나기 전이지만, 우리보다 더 길다' 당나라: 이상은입니다.
봄날의 누에는 죽을 때까지 짜고, 매일 밤 촛불은 심지를 말린다.
참고: 백화문에서는 누에가 죽을 때까지 뱉지 않고 촛불이 재로 타 오를 때 눈물 같은 왁스 기름이 뚝뚝 떨어지는 것을 의미한다. 시의 본의는 선생님과 무관하다. 시인이 여자의 말투로 사랑을 묘사하고 그리움의 고통을 하소연하는 것이다.
그러나 후세 사람들에게 교사의 사심없는 헌신을 찬양하는 명문으로 인용되었다. 봄누에는 실을 토하고, 왁스는 재가 되어 다른 사람에게 빛을 가져다 주는데, 마치 교사가 묵묵히 헌신하고, 학생들에게 지식을 전수하고, 인생의 길을 인도하는 이미지와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들은 종종 선생님을 칭찬하는 데 쓰인다.
4, "신죽" 청나라: 정섭.
신대나무는 늙은 대나무보다 높고, 그들의 성장은 늙은 가지에 의해 지탱된다.
내년 신입생, 십룡손이 봉지를 돌다.
참고: 백화문에서는 신죽이 늙은 대나무보다 높고, 그들의 성장은 완전히 늙은 가지에 달려 있다는 뜻이다. 내년에는 새것으로 자라서 키가 커졌다. 이 시는 선생님을 대나무의 정직함에 비유하는데, 마치 선생님이 다음 세대를 양성하는 것처럼 해마다.
5, "봄밤 희우" "당나라: 두보.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이 오면.
바람결에 밤으로 잠입하여 윤물이 가늘고 조용하다.
참고: 이 시는 봄이 올 때 좋은 비가 봄바람에 따라 밤에 조용히 내려와 묵묵히 만물을 촉촉하게 적시는 것을 의미한다. 선생님의 양성을 칭찬하는 것은 좋은 비와 같고, 학생에 대한 교육은 사려 깊지만, 잠잠하여 묵묵히 이득을 볼 수 있게 한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