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어에서 발생한 문제를 읽다

우선 문어문 독서의 요구와 방법은 간단히 읽기, 이해, 암송이다. 읽기, 이해, 암송, 독서는 문어문 학습의 핵심이며, 관건이며, 발판이다. 소위 독서라고 하는 주자청 선생은 "독서는 일종의 교육 과정이며, 그 목적은 학생들의 이해력과 작문 능력을 배양하는 것이다" 고 말했다. 가르칠 때, 노교사는 먼저 읽고, 그 다음에 학생은 따라 읽고, 그 다음에 학생은 연습을 하고, 때로는 외워야 한다. 암송하는 것 외에 책을 읽을 수 있다. "따라서 낭독교에서 선생님의 시범낭독을 제외하고는 학생들이 해야 할 일은" 따라 읽기 ","읽기 연습 ","등 ","읽기 "이다. 다시 말해 낭독은 학생들이 교사의 지도 아래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탐구하는 학습 과정이다.

그 중에서도 독서가 관건이다. 책을 읽으려면 먼저 노범의 말을 들어야 한다. 선생님의 모범문 독서에서 무엇을 배워야 합니까? 양실추 선생이 그의 선생님 서금정 선생의 강의를 회상하는 것을 보십시오. 서 선생님은 작가를 소개한 후 전문을 암송하여 매우 흥미로웠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고문과 백화문 모두 한 배우가 대사를 외우는 것처럼, 그는 글에 포함된 모든 뜻을 털어놓은 것 같다. 그의 말에는 리듬, 리듬, 감정, 기세, 억양이 있다. 듣고 나서 우리는 이미 원문의 절반의 뜻을 이해한 것 같다. 좋은 문장 한 편은 금목청을 내는데, 좀 과장될 수도 있지만, 반드시 명랑하게 말해야 하지만, 확실히 그렇다. 여기서 볼 수 있듯이 문장 말투, 뻣뻣한 눈빛, 감정, 기세, 억양, 억압, 함축적 의미는 모두 암송을 통해 표현해야 한다. 학생들은 선생님의 시범낭독을 들으면서 문장 방면에 대한 최초이자 가장 직관적인 인상과 이해를 얻으며 큰 소리로 낭독하려는 욕구를 불러일으켜' 글의 의미와 작품의 사상적 내용 이해' 를 더욱 발전시킬 예정이다.

말투, 유연하지 않음, 감정, 기세, 억양, 단어의 의미는 단번에 배울 수 있는 것이 아니라, 학생이 판문을 계속 듣고 읽고, 읽고, 연습하는 독서 과정에서 점차 체득하고, 깨달고, 인식하는 것이다. 다음 사항에 특히주의하십시오.

첫째, 발음을 바로잡아라. 문어문에는 산간글자가 많고, 위조자, 다음자, 단독도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이 단어들은 본문 주석에서 발음이 있으므로, 주음에 따라 자세히 읽어야 한다. 여기서' 파독' 문제를 중점적으로 말해야 한다. 이른바' 파독' 이란 단어의 발음을 바꿔 다른 의미나 품사를 구별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의류" 는 명사가 사용될 때 y 로 읽혀지고, 동사가 (옷을 입을 때) y 로 읽혀집니다. "음식" 은 SH 현을 읽는 것은 먹는 것을 의미하고, Si 를 읽는 것은 다른 사람에게 주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일부 파음이 현대중국어에 들어왔고, 예쁜' 좋은' (형용사) 이 H m 4 o 를 읽고, 좋아하는' 좋은' (동사) 이 H ao 를 읽고, 어려운' 어려운' (형용사) 이 N 을 읽는 것과 같은 일반 사전에도 주석이 있다. 하지만 일부 깨진 독서도 특별한 구분이 없다. 예공의' 예' 와 같이 이전에 SH 를 읽었는데 지금은 Y 로 읽을 수 있다. 깨진 읽기를 장악하는 것은 품사의 의미를 구분하고 문어문의 이해를 심화시킬 필요가 있다.

둘째, 일시 중지에주의하십시오. 문장 내 일시 중지와 문장 간 일시 중지를 포함한다. 문장 내 일시 중지와 문장 간 일시 중지를 정확하게 구분할 수 있어 문장 수준과 대의에 대한 정확한 이해를 설명할 수 있다. 이는 단어와 문장의 의미를 이해하는 훈련에서 독서를 통해 이뤄져야 한다.

게다가 독음, 독어력 등도 주의해야 한다.

사실, 낭독은 초보적인 이해를 바탕으로 한 학습 과정으로, 본문을 반복해서 익히고, 암송할 수 있을 때까지 점차 이해를 깊어져야 한다.

우리는 문어문 학습에서 번거로운 문법 분석과 명사용어의 기계적 암기 암기를 찬성하지 않으며, 이른바 단어 선정의 고지식한 집행을 제창하지도 않는다. 우리는 문어문을 공부할 때, 독서에서 깨닫고, 독서에서 깨닫고, 독서에서 언어 자료를 축적하고, 결국 문어문을 우리 언어 습관의 일부로 만들 것을 제창한다.

이런 학습 과정에서 읽기, 기억, 이해는 동시에 진행된다. 우리가 말하는 문어문은 주로 문장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이해와 파악을 가리킨다. 이 이해와 이해는 다음과 같아야합니다: ① 전체 내용을 중심으로; (2) 의미의 전달에주의를 기울이십시오. ③ 기사의 장에 초점을 맞추다. 암송에 관해서는 문어문 학습의 특수성에 의해 결정된다. 단어의 기억, 단어와 의미의 이해, 작품의 사상 내용의 파악은 모두 암송을 통해 실현될 수 있다. 게다가, 개념과 규칙은 언어 문자 학습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아니다. 너는 기억 규칙으로 말하고, 쓰고, 읽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언어 학습은 연습, 사용, 이해입니다. 그래서 국어 공부는 암송이 필요하고, 문어문 공부는 암송을 더욱 강조한다.

고전시와 간단한 문어문을 읽고, 문자의 의미와 작품의 사상적 내용을 이해하는 것은 주로 암송의 끊임없는 축적에 달려 있다. 이에 따라 새로 개정된 초 중 고교 국어 교과 요강은 암송 수를 규정하고 있다. 그 중 초등학교는 고시 80 곡, 중학교는 문어문시 20 곡, 고시 50 곡, 고등학교는 문어문시 20 곡, 시 50 곡을 암송한다. 이 문장 들을 암송에서 암송까지 모두 다 읽고 외우고, 상술한 문어문 읽기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것은 어렵지 않다.

우리는 고전시와 문어문 읽기를 제창하는데, 수업은 기본적으로 외워야 한다. 암송은 물론 방법도 중시한다. 제가 과거에 요약했던 블록 기억법이 그 중 하나였습니다. 예를 들어, 의미 덩어리: 문장 의미에 따라 블록을 기억하는 방법; 개요 블록: 계층 적 콘텐츠 개요 블록 메모리를 적용하는 방법; 키워드 블록: 키워드 블록을 통해 문장 대의와 개요를 파악하고, 그에 따라 단어의 기억 방법을 파악한다. 줄임말 덩어리: 문장을 어구로 줄여서 덩어리를 형성하는 방법; 또한, 문장 그룹 중심 문장 블록, 관련 단어 블록 등이 있습니다. 편폭의 제한으로 토론하지 않겠다.

암송은 끊임없는 자극과 강화에 의지해야 한다. 풍자개선생은 그의 아이들에게' 독서' 방법을 배우고 주의해야 한다고 경고했다. 전통적인 독자 획은 22 그림이기 때문에 그는 시 한 편당 22 번을 읽도록 요구했다. 이렇게 하면 입버릇이 익숙해져서 다시는 잊지 않을 것이다. 옛날 서당에서는' 등' 을 중시했다. 즉 익숙한 문장 한 편을 외울 때마다 이전에 배운 내용을 반복해야 한다. 즉 2 편, 1-2 편, 3 편, 1-3 편 등을 반복해야 한다 우리는 이러한' 죽은' 독서에 대해 경멸할 수도 있지만, 이런 꾸준한 독서정신과 기억을 강화하는 합리적인 방식을 배제할 수는 없다. 그리고 사춘기 특유의 기억을 이용해 몇 장을 외우고 기초를 다지는 것도 현재의 자질교육의 필요성이다.

둘째, 문어문의 기초 지식의 축적과 숙달. 이것은 가장 기본적인 요구 사항일 뿐, (1) 세 가지 방면의 기초 지식, 즉 문언실어, 문언허어, 문언문어문식이다. (2) 가장 기본적인 수량 규정: 150 실어, 18 허사와 중요한 문장형을 만들었다. ③ "문장 사용법" 의 방향을 강조한다.

지식의 축적과 숙달은 독서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문어문의 실어, 허사, 문형 등은 단독으로 외우고 외울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해야 한다. 대신 단어, 단어, 문장을 일정한 언어환경에 두고 본문을 읽고, 본문의 전형적인 예문을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이러한 기초지식을 익혀야 한다. 단어와 문장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는 것은 고시를 읽을 필요가 있고, 고시를 많이 읽으며, 그 단어와 문장의 몇 가지 기본 용법도 관련되어 있다. 이렇게 하면 어떤 단어의 어떤 문장형을 보면, 너의 기억 속에 바로 전형적인 예문이 나타난다. 만약 당신이' 란정집서'' 나는 자족할 것 같지만, 나의 만년이 왔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쩡' 이라는 글자를 보면, 본문에 주석이 없거나 주석이 없어도, 나는 바로' 나는 아버지의 산을 손상시킬 수 없다' 와' 나는 약하지 않다'' 우공이산' 을 떠올린다 이 세 가지' 쩡' 의 용법은 똑같다. 이후' 알 수 없는' 숙련이 교묘한 후에 이런 전환 과정이 없을 것이다. 완전히 무환한 상태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개인 지식 체계의 일부로 굳어지면서' 고전시와 간단한 문어문 읽기' 능력도 자연히 형성되었다.

문어문을 배우려면 필요한 역사 문화 지식이 있어야 하고, 문장을 소통시키고, 글의 뜻을 이해하고, 출처를 아는 데 도움이 되어야 한다. 역사 문화 지식은 천문지리, 세시명절, 예의제도, 관원연혁, 학교과거제, 전적 종교, 과학 기술, 이름, 의식주, 기타 여러 가지 기초 방면으로 세분화되었다. 이 개요들은 명문으로 규정되어 있지는 않지만, 해당 고시를 읽을 때는 본문주의 소개와 해석에 주의해야 하며, 어떤 것은 단어와 문장의 용법에도 반영되어 있다.

고시를 읽는 것은 매우 즐거운 학습 과정이어야 한다. 시공간을 가로질러 고대의 인지사, 현자와 대화하여 우리 나라, 우리 민족, 우리의 역사를 이해하고, 역사 문화의 축적을 우리 자신의 인문적 자질의 일부로 만들어 우리 생활의 일부가 되었다. 모든 사람의 소망이어야 한다. 우리는 이런 소망을 독서의 실천으로 바꾸고 싶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