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월 7 일, 후사로는 비가 오고, 비가 먼저 오고, 동행자들은 모두 난장판이 되어 나도 느끼지 못했다. 날이 이미 개었으니 이렇게 가장하자.
숲에서 뛰는 빗소리에 주의하지 마라, 매이는 긴 휘파람을 부르며 한가롭게 걷고 있다. 대나무 장대와 짚신이 승마보다 더 민첩한데, 뭐가 무섭지? 비옷 한 벌의 옷옷은 비바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내 생활을 하고 있다. 봄바람의 시원함, 내 술을 깨우고, 추위는 추워지기 시작하고, 태양의 산봉우리의 태양은 시간에 만족한다. 비바람을 만난 곳을 돌아보고, 돌아가면, 나에게는 비바람도 없고, 맑은 날씨다.
역대 문인 중에서 수시는 의심할 여지 없이 전설적인 색채와 경력이 풍부한 작가이다. 그의 활달한 인생철학, 완벽한 인격이상, 다재다능한 절세의 재능이 역사의 시공간에 빛났다. 그는 후대 문인들이 추앙하는 우상이 되었다. 현대 작가 임어당은 그를 매우 숭배하며 수시에게 편지를 썼다. "그는 매력적이고 창조적이고 정직하며 마음이 넓고 독특한 사람, 위대한 인도주의자, 인민의 친구, 위대한 작가, 위대한 서예가, 혁신적인 화가, 술을 빚는 실험자이다 정치가역자, 달빛 아래 유랑자, 시인. "현대인으로서 우리는 스시의 인생철학에 대해 상당히 인정한다. 사회적 경쟁이 갈수록 치열해지고 심리적 스트레스가 커지는 오늘날, 수시의 작품은 마치 청신제와 같아서 우리의 경솔한 마음을 달래고 있다. 그들은 또한 아침 종저녁 북과도 같아서, 우리에게 마음을 정하여 조용한 마음으로 세상의 모든 것을 바라보라고 일깨워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그의 말은 "폭풍을 일으켰습니까? "숲 속의 엽소리를 듣지 마라" 는 바로 이런 대표작이다.
이 단어는 송신종 원풍 5 년 (1082) 에서 지은 것이다. 3 년 전 (1079), 호주 신임 지사의 수시가 갑자기 조정사자에 의해 경성으로 끌려갔을 때, 깜짝 놀란 동포 씨도 영문도 모른 채 경성의 감옥에 갇혔다. 감옥 에서, 고문 아래, 혐의 는 항주에서 일하는 경우, 종종 시, 시 불평, 때로는 새로운 법 (왕안석 변법) 에 대해 다른 의견을 발표하고, 때로는 새로운 법의 유폐를 비판한다. 그러나 관장 소그룹은 이를 핑계로 수시의' 중상조정' 을 공격했다. 이것은 북송의 유명한 문자옥인' 우대시안' 이다. 수시는 옥중에서 육체와 정신의 이중고문을 당해 죽음에 임박했다. 그 후 여러 차례의 구조 끝에 그는 구사일생으로 탈출하여 출소한 후 영주 대사 보좌관으로 강등되었다. 1080 년 정월, 심신이 지친 수시가 장거리를 여행하며 황주 대지를 밟았다. 이 외진 풍경이 수려한 초천경 속에서 유, 석방, 도사상을 관통하는 동파선생은 하늘을 바라보며 법에 따라 우주, 인생, 사회의 여러 가지 문제를 생각하며 연옥 같은 마음의 여행을 거쳐 결국 정신적 해방을 얻고, 마음은 맑은 경지로 들어간다. 수시, 재능이 넘치는 시인, 시문이 모두 뛰어나다. 앞뒤에는' 적벽부',' 염노교' 라고 쓰여 있다. 적벽회고',' 폭풍'? "숲 속의 잎소리" 와 같은 신선시를 듣고 자신의 정신 탐구와 수확을 표현하지 마라.
1082 년 어느 날, 가난한 동파선생은 친구를 만나러 가서 정부에 수십 묘의 황무지를 요구하여 스스로 경작했다. 길에서 그는 비를 맞았다. 우비가 없어서 그의 또래들은 모두 어수선한데, 그는 오히려 비 속에서 한가롭게 걷고 있다. 이것은 평범한 비로, 일반인의 눈에는 습관이 되어 있다. 하지만 우주와 인생의 길을 아는 수시는 가슴이 아팠고 격려를 받았다. 가볍게 읊으면서 그는 백조의 노래가 되었다.
우리 먼저 비문을 보자. "숲 속의 나뭇잎 치는 소리를 듣지 않는데, 왜 천천히 노래를 부르지 않는가?" 작가는 이 비를 매우 강한 단어로 묘사했다. 이른바' 잎을 치고 숲을 꿰뚫는다' 는 것은 비의 사납다. 빗방울이 숲을 가로질러 나뭇잎을 때렸고, 스시와 그의 동료들에게도 맞았다. 이것은 당연히 상당히 난처한 것이다. 그러나 스시는 비의 사나움과 비에 젖은 후의 낭패를 느끼지 못했다. 비바람에 직면하여, 그는 근심 걱정 없이 동행자에게 "숲 속에서 나뭇잎치는 소리를 듣지 마라" 고 권고했다. 비바람이 너를 기승을 부리더라도 나도 태연히 마주할 것이다. 동료 행인에게' 왜 노래를 부르며 천천히 가지 않는가' 라고 조언한다. 자연의 비바람이 변할 수 없으니 마음가짐을 바꿔 빗속에서 노래를 부르며 천천히 나아가는 것이 낫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노래명언) 왜 비바람 속에서' 비명을 지르는' 거야? 그것은 감상적인 마음가짐을 나타낸다. 어려운 상황에서는 마음 속에 약간의 공간이 있어 여가를 즐길 수 있다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여기는 주로 작가의 심리, 결심과 견지이다. 자연과 인생의 풍랑에 직면하여, 너는 태연자약한 마음가짐과 상당한 결심과 끈기로 맞서야 한다. 듣지 않는다' 라는 단어는 비바람에 대한 부정이고,' 왜 안 하는가' 라는 단어는 여가 생활에 대한 태도의 긍정이다. 이 두 문장은 부정과 긍정 두 방면에서 작가의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빗속을 걷고, 정상적인 생활에 따라 말을 타는 것이 대나무 꼬치 짚신보다 좋지만, 수시는 "대나무 꼬치 짚신이 말보다 가볍다" 고 말했다. 누가 무서워할까? " 여기는 당연히 현실주의가 아니라, 나의 당시의 심리상태를 계속 쓰는 것이다. 평온하고 근심 걱정 없는 태도가 있을 때 대나무 장대와 샌들을 들고 진흙밭을 걸어도 말을 타고 때리는 것보다 낫다. 또 두 가지 생활의 대비가 있는데, 하나는 대나무 막대기 신발의 서민 생활이고, 하나는 살찐 말의 경모의 귀족 생활이다. 정치적 비바람을 겪으면서, 수시는 이런 진실하고 밋밋한 서민 생활에 점점 더 공감하고 있다. 죽표',' 망화' 는 수시가 서민생활을 표현하는 데 사용하는 중요한 이미지이며, 그의 시에서도 자주 사용된다. 예를 들면' 초입여산 때':' 망화청죽봉',' 백원투어' 와 같다. " "동포": "의심의 여지 없이 오른쪽 비탈을 찾고, 지팡이를 끄는 소리를 좋아한다." "주거정혜원": "스님에게 묻지 말고 지팡이를 짚고 문을 두드리며 대나무를 만나요." 수시는 문인이기도 하고 관원이기도 하지만, 그는 민간인 예술가로, 늘 민간에 깊이 들어가 서민의 생활을 하고 있다. 죽통신발' 은 소동파의 전형적인 서민 이미지이며, 그 서민 인격의 진실한 묘사이다.
대나무 장대를 받치고, 신발을 신고 비바람 속에서 걷는 것은 힘든 생활이지만, 스시는 그렇게 소탈하고 느긋하게 걸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신발명언) 이런 생활에 대해 그는 더욱 자신을 격려했다. "누가 두려운가?" " 이런 시련과 고난을 두려워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이것은 이런 생활 태도를 강조하려는 반문문이다. 왜 이런 생활 태도를 강조해야 하는가? 수시에게 이것은 그의 일생의 인생 태도이기 때문에, 그는 "한 차례의 연우가 평생 지속될 것" 이라고 말했다. 한 차례의 연우' 는 옷옷 전체가 연우 속에 있다는 뜻이지만, 사실은 그의 온몸이 비바람 속에 있다는 뜻이다. 이' 연우' 도 생활과 정치의 폭풍을 상징한다. 그리고' 평생' 은 그의 일생이 비바람에도 불구하고 시종 그렇게 침착하고 차분하며 달관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이 말은 그야말로 수시의 일생의 묘사이다. 그는 정치적으로 끊임없이 타격을 받고, 일강하했다가, 결국 만년에 무지막지한 해남도로 유배되었다. 그러나 정신적으로, 그는 한 번도 패배한 적이 없고, 줄곧 신선하고 민첩한 마음을 유지하고 있다. 그는 해남도로 강등됐고,' 누가 운월을 화장하고, 천해청' 과 같은 붉은 마음을 쓴 문장도 쓸 수 있다. 수시는' 한 차례의 연우' 라는 이미지를 매우 좋아한다. 그는 당대 시인 장 () 의' 어부' 시에서' 녹죽리, 녹죽리, 경사진 가랑비' 라는 말을 매우 좋아하며, 또 흩어지지 않는 것을 미워하고,' 라쿤계사' 의 그 문장으로 바꾸었다.
우리는 글을 다시 한 번 보고 비 온 후의 장면과 느낌으로 넘어갔다. "추운 봄바람이 나를 깨웠다. 조금 추웠지만 산은 기울어졌다." 여기에 재미있고 철리적인 그림이 있다. 한편으로는 쌀쌀한 봄바람이 있었고, 작가는 조금 추웠다. 한쪽은 비스듬한 언덕으로 작가는 좀 따뜻함을 느꼈다. 이것은 풍경을 쓰는 것뿐만 아니라 인생 철학을 표현하는 것이다. 인생은 이렇게 변증법으로 가득 차 있지 않나요? 추위에는 따뜻함, 역경에는 희망, 고난에는 기쁨이 있다. 이런 인생 변증법에 대해 알게 되면, 너는 영원히 고민과 좌절에 빠지지 않고, 차가운 각성에서 한 가닥의 따뜻함과 희망을 떠올릴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언덕이 기울어져 상봉하다' 는 인생에 대한 긍정적인 관찰이며, 총체적인 견해이며, 수시가 고난과 타격을 겪은 후의 일종의 정신적 승화이다. 스시는 그의 다른 두 편의 시에서도 이런 사상을 표현했다. "삼경에 가려고 하는데, 쓴 비가 마침내 맑게 개었다." " 비바람 후에 날씨가 맑을 것이라는 뜻이다.
사실, 위의 세 문장은 단지 유교 경지를 표현했을 뿐, 입세 후의 인생 태도이다. 이를 바탕으로, 스시는 인생을 더 잘 이해했다: "소슬한 곳을 돌아보면 흐리지 않다." " 집에 돌아온 후 바람이 불고 비가 오는 곳을 보세요. 비가 오는 곳마다 햇빛이 있어요. 이른바 비바람, 이른바 햇빛은 사람들의 마음속의 착각일 뿐이다. 수시는 여기서 불교가 말하는' 무차별 경지' 에 들어갔다. 불교의 관점에서 볼 때,' 모든 법은 마음으로만 드러난다' 고, 세상의 모든 이미지는 모두 마음이 환화한 것이다. 네가 마음이 평온하면 세상도 자연히 조용해진다. 사실 세상의 모든 것에는 차이가 없다. 다만 우리는 다른 마음을 가져야 세상을 가질 수 있다. 만약 우리의 마음이 냉막 경지에 들어간다면, 세상 만물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그래서 불교는' 무견무망' 을 권하고, 매사에 집착하지 말고, 외물에 묶이지 말라고 조언한다. 성공이든 실패든 너무 신경 쓰지 마세요. 소위 "굴욕없는 사명". 수시가 여기서 표현한 것은 바로 이런 철학이다. 돌아온 후 (영혼의 귀의는 나무랄 데 없다), 영혼은 일종의 평화로운 상태에 들어갔다. 인생의 비바람이나 햇빛을 보다.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보잘것없다. 그는 사람들에게 비바람에 놀라 쓰러지지 말고 햇빛에 현혹되지 말고 모든 것을 태연하게 처리하라고 권하고 있다. 이것은 좀 이상화된 것 같다. 사실 이것은 일종의 인생의 대경지이며, 우주 생활에 대한 이해 후의 큰 초월이다. 이것은 또한 수시의 인격 경지를 반영하는데, 수시의 일생도 기본적으로 이런 경지에 이르렀다고 말해야 한다. 만년, 그는 해남도로 유배된 후, 이 세 마디를 약간 바꿔서 또 다른 시' 고면' 을 썼다.' 낮잠 외로워 술에 취해 코를 골려고 한다. 쓸쓸한 곳을 돌아보니 비바람이 막히지 않는다. " 수시는 이런 방식으로 자신의 인격을 연마하고 그의 인생 여정을 관통한 것을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기관리명언) 전어는 이렇게 철리가 풍부한 한 마디로 끝나는데, 매력이 무궁무진하여 생각을 자극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