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징주의 시를 어떻게 이해할 것인가?
생명의 상처-현실주의와 낭만주의보다 상징주의가 더' 내성적' 이며 시인의 내면세계에 더 깊이 파고든다. 그의 심미 성향이든, 그의' 멀리' 와 암시든, 모두 사람의 정신적 고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있다. 자연세계는 상징주의 시인의 눈에는 상징적인 숲일 뿐 정신세계와' 적합함' 관계가 있다. 따라서 상징주의 시인은 세속적인 심미적 재미를 무시하고 어두운 현실을 미화하기를 거부하며,' 서까래/음과 별이 움직이는 작은 사진' 과 같은 독특한 개인과 세계를 교류하는 방식을 창조했다. 설령 그가' 잊혀진 열사 같다' 고 해도. (이금발 시인) 그래서 이금발은 "내 시는 개인적인 영감의 기록이며, 개인이 도취된 후의 노래다" 고 말했다. 그는 모든 사람에게 그의 시를 알리고 싶지 않았다. 이 때문에 그를 감상하는 사람들은 그를' 이상한 시인' 이라고 부르며, 그의 시풍을' 신기함' 이라고 묘사하며, 그를 좋아하지 않는 사람들은 그의 시가 난해하고' 어리석은 수수께끼' 를 좋아한다고 말한다. 1922 는 이금발에게 특별한 해다. 이번 봄에 그의 조각 두 개가 파리 봄전에 뽑혔는데, 중국 조각품이 파리 예술전에 선정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이금발 역시 한 해 동안 보들레르, 윌런 등 프랑스 상징주의 시인의 작품을 대량으로 읽었고, 자신의 시 창작도 걷잡을 수 없었다.' 보슬비' 의 대부분의 작품들은 이 시기에 쓰여졌다. 이번 겨울에 아내 주아봉은 병고를 견디지 못해 고향에서 독을 먹고 자살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시인은 베를린을 방문하여' 식객' 과' 나쁜 세월' 에서 작품을 창작하기 시작했다. 세상일은 연기와 같아서 변화무쌍하다. 시인의 마음속에 어떤 흔적을 남겼습니까? 누구도 똑똑히 말할 수 없다. 아마도' 고향' 이라는 시만 1922 에 쓴 것 같다. 관련 학자들의 고증에 따르면, 이 시 앞의 서문에 있는' 집' 은 그의 아내 주아봉이다. (첸 houcheng 참조 "죽음의 입술 미소: Li Jinfa 전기") 이 시가 아내의 죽음 전후에 쓰여졌다는 것을 나타내는 자료가 없지만, 그 내용과 감정적 인 색채로 볼 때, Li Jinfa 는이 시를 쓸 때 아내의 죽음을 알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만약 정말 우리가 추측한 바와 같이, 이 시는 점술의 의미가 있는 것 같다. 이금발의 외롭고 우울한 개성과 세상에 대한 불만, 절망, 비관론이 시종 그의 시에 스며들었다. 예를 들어 그는 인생을 너의' 아름다운 뺨' 과 나의' 부러진 펜' 으로 연기해야 하는' 비극' 으로 보고 인생을' 죽음의 입가의 미소' 에 비유한다. 이런 감정 기조는' 고향' 에서도 분명하게 구분할 수 있다. 그것은 뚜렷한 감정적 색채를 가지고 있으며 향수를 주제로 한다. 시의 서문에 따르면 고향은 "여느 때처럼" 하지만 "고향' 소와 양이 내려오는' 생활은 좋지 않다" 고 한다. 이것은 시인의 고향에 대한 기이한 감정을 드러낸다. 고향은 본래 나그네가 구가를 갈망하는 대상이었어야 했다. 동서고금의 시인들은 모두 그의 아름다운 시구로 고향의 아름다움과 향수를 묘사했지만, 이금발은 고향의 생활이 그가 좋아하는 것이 아니라고 말해 시인들이 고향에 대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는지 의구심을 불러일으켰다. 사진 속 가족의 창백한 얼굴은 시인을 젊은 시절의 꿈에 취하게 하지만 시인은' 더 이상 원하지 않는다' 는 꿈 속에 머물러 있다. 하물며 이 꿈은 어둡고 습한' 복분자 이끼' 와 가슴 시큼한 낙엽을 동반한다! 고향에서 보낸 청춘은 시인에게 특별히 미련을 두지 않았지만' 너' 가 있는 날은 독특하다. 우리는 손을 잡고,' 얕은 풀시냇물' 사이에서' 점프',' 너' 가 내 귓가에서 중얼거린다. 고향의 경치는 마치' 우리의 발소리' 때문에 살아난 것 같다. 단풍, 신추, 얕은 대나무, 물조류, 드워프는 모두' 우리' 의 그림자를 기억하고 있는 좋은 일이 항상 불행을 동반한다. 눈 깜짝할 사이에 시인의' 방랑시대' 는' 우리' 의' 웃음' 과' 고통' 을 지우고 슬픈 상처만 남겼다. 이 시는 짧지만 시인이 운용하는 예술 수법과 구상 과정은 미묘하고 복잡하다. 시인은' 안팎' 의 조합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다. 시의 제 1 절에서 사진이라는 외적인 물건은 시인의 고향에 대한 내면의 감정 체험을 불러일으켰다. 시의 두 번째 단락에서 시인은 고향 생활을 회상할 때 고향의 아름다운 경치를 묘사했다. 의인화를 통해 시인은 자신의 내면의 감정을 외적 경물에 낙인찍었다. 눈물을 머금은 단풍, 서보의 신추, 들여객 같은 나지막한 숲은 객관적이고 냉정한 전시가 아니라 다정한 묘사다. 시의 마지막 단락에서, 시 속의 독특한 마음의 아름다움은 더욱 흥미를 자아낸다. 방랑의 세월' 이 끊임없이 흘러가고, 과거의 모든 애환이 순식간에 지나가는 구름이 되고, 눈앞의 이 사진은 시간을 멈추게 하고, 생명의 시냇물을 굳히게 한다. 시간의 칼은 생명을 조각하고 서로의 몸에 상처를 남기며' 이 상처' 는 시인의 눈앞의 사진이다. 사진을' 흉터' 에 비유하는 것은 상징주의 시의 표현이며,' 흉터' 의 이미지는 더욱 모호하고 다차원적이다. 청춘의 꿈,' 우리' 의 기쁨과 슬픔, 떠돌아다니는 세월의 외로움과 서글픔은 시인의 마음속에 무수한 상처를 남겼다. 사실, 생명은 끊임없는 부상과 상처의 경험이고, 죽음은 가장 길고 깊은 상처이다. 이런 식으로 시인은 사진의 시작부터 끝까지 내면세계의 고향 여행을 거쳐 감정체험과 심미체험의 이중체험과 건설을 완성했고, 독자도 독서에서 짧지만 피상적이지 않은 내면의' 미과' 를 완성했다. 첨부: 이금발은 고향의 가족영화, 장림얕은 물, 여느 때와 다름없다. 나는 20 년 동안 성장했지만,' 소와 양이 산을 내려간다' 는 생활은 아름답지도 아름답지도 않다. 너의 창백한 얼굴은 내가 청춘에 빠지는 꿈을 증가시켰다. 나는 더 이상 생각하지 않는다, 왜 항상 복분자 이끼의 녹색과 낙엽 소리를 동반하는가! 아침 햇살이 아직 흩어지지 않고, 태양이 수줍게 산 뒤에 숨어 있는 것을 기억하고, 우리는 손을 잡고 점프하고, 얕은 풀이 얕은 개울을 연마하며, 내가 믿을 수 없는 충고를 속삭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미풍이 스치는 7 월 날, 단풍은 눈물을 머금고, 신추, 들풀은 얕은 대나무 속을 거닐고, 해안가의 나지막한 숲, 들녀객들은 우리의 발걸음을 남겼다. 아, 떠돌아다니는 세월은 우리에게 웃음과 눈물을 가져왔고, 이 흉터만 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