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디자이너는 주로 (1) 문서 작성이라는 세 가지 작업을 수행합니다. (2) 프로그래머의 업무를 조직하고 안내한다. (3) 소프트웨어 최적화 및 통합 테스트,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 이 일은 엔지니어의 실제 업무 능력과 전문 수준이 필요하다. 특히 이 시험에 합격한 합격자는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요구 사항, 소프트웨어 설계, 프로그래밍 설명서 작성 등 해당 문서 작성, 프로그래머 작성 및 디버깅 프로그램 구성 및 안내, 소프트웨어 최적화 및 통합, 시스템의 전반적인 설계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고품질 소프트웨어 개발 등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시험 내용 요구 사항
지식점의 숙달은 깊은 것에서 얕은 것까지 다섯 단계로 나눌 수 있는데, 각각 숙련, 숙달, 이해, 친숙, 이해가 필요하다. 2 숙달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데이터 구조 및 알고리즘,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및 기술), 8 숙달, 2 숙달, 1 정확한 이해, 특히 다음 12 가지 측면을 포함합니다.
(1) 데이터 표현, 산술 및 논리 연산을 마스터합니다.
(2) 관련 응용 수학 및 이산 수학의 기본 지식을 습득하십시오.
(3) 컴퓨터 아키텍처, 주요 구성 요소의 성능 및 기본 작동 원리를 파악합니다.
(4) 운영 체제 및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사항을 숙지하고 컴파일러의 기본 사항을 이해합니다.
(5) 공통 데이터 구조 및 공통 알고리즘에 익숙합니다.
(6) 데이터베이스, 네트워크 및 멀티미디어의 기본 사항을 숙지한다.
(7) c 프로그래밍 언어와 C++, Java, Visual Basic, Visual C++ 중 하나를 마스터하십시오.
(8)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사항을 숙지합니다.
(9)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및 기술을 습득한다.
(10) 공통 정보 기술 표준, 안전 및 관련 법률 및 규정의 기본 사항을 숙지합니다.
(1 1) 정보 및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의 기본 사항을 이해합니다.
(12) 컴퓨터 분야의 영어 자료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하다.
해결: 200 1 시험 골자에 비해 새로운 골자는 지식이 더 넓어야 하며 소프트웨어 설계 개발의 실천능력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합니다. 이는 오후 시험에서 충분히 드러났습니다. 시험 내용은 기술적 요구 사항 외에도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실무 능력, 안전, 표준화, 법률 및 규정 등에 대한 지식이 필요합니다. 결국 소프트웨어 디자이너는 소프트웨어 업계의 중견력이기 때문에 시험 요구 사항이 비교적 높다.
둘째, 시험 범위
시험 과목 1: 컴퓨터 및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지식
이 섹션에는 다음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컴퓨터 과학 재단
L 컴퓨터 시스템 지식
L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지식
L 보안 지식
L 표준화 지식
L 정보화 기초
L 컴퓨터 전문 영어
1. 컴퓨터 과학의 기초
1..1수계 및 그 변환
이진, 10 진수, 16 진수와 같은 일반적인 표기법 시스템과 그 상호 변환.
1.2 데이터 표현
(원본 코드, 보완 코드, 시프트 코드의 표현, 정수 및 실수의 내장 표현, 정밀도 및 오버플로우)
숫자가 아닌 표현 (문자 및 한자 표현, 사운드 표현, 이미지 표현)
검사 방법 및 검사 코드 (패리티 코드, 한명 검사 코드, 순환 중복 검사 코드)
1.3 산술 및 논리 연산
컴퓨터의 이진 연산 방법
논리 대수학의 기본 연산과 논리 표현식의 단순화
분석1.1/1.2/1.3
이 부분의 요구 사항은 프로그래머 시험 개요와 거의 일치한다.
요점: 디지털 표현, 체크 코드
어려움: 숫자의 네 가지 인코딩: 소스 코드, 보완 코드, 시프트 코드 및 변환 방법. 부동 소수점 숫자의 표현과 그 정규화.
시험 문제는 일반적으로 숫자 표현, 데이터 표현, 검사 코드 길이, 논리 표현식 (공식, 등가 변환) 에 분포되어 있으며 "and", "not", "xor" 에 대한 연산 규칙을 정의합니다.
검사 빈도가 높은 내용: 부동 소수점 정규화, 십진수 변환, 보수.
1.4 수학 기초
명제 논리, 술어 논리 및 형식 논리의 기초
공통 수치 계산 (오류, 행렬 및 결정 요인, 근사 방정식 솔루션, 보간, 수치 적분)
조합, 확률론, 응용통계학의 응용 (데이터의 통계 분석)
기본 운영 방법 (예측 및 의사 결정, 선형 계획, 네트워크 다이어그램, 시뮬레이션)
분석 1.4
강의 요강은 관련 응용수학과 이산수학의 기초를 파악해야 한다.
이 부분은 배경 지식으로서 전문적인 고찰은 없지만 다른 주제, 특히 프로그래밍에 등장했습니다.
1.5 공통 데이터 구조
배열 (정적 배열, 동적 배열), 선형 테이블, 체인 테이블 (단방향 링크 테이블, 양방향 링크 테이블, 순환 링크 테이블), 대기열, 스택, 트리 (이진 트리, 검색 트리, 균형 트리, 큐 트리, 힙), 그림 등의 정의
해시 (저장 주소 계산, 충돌 처리)
1.6 공통 알고리즘
정렬 알고리즘, 검색 알고리즘, 숫자 계산 방법, 문자열 처리 방법, 데이터 압축 알고리즘, 반복 알고리즘, 그래픽 관련 알고리즘
알고리즘과 데이터 구조의 관계, 알고리즘 효율성, 알고리즘 설계, 알고리즘 설명 (순서도, 의사 코드, 의사 결정 테이블), 알고리즘의 복잡성
분석 1.5/ 1.6
데이터 구조는 프로그래밍의 기초이기 때문에 알고리즘은 데이터 구조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시험의 중점 내용으로 나뉘어 숙달이 필요하다.
중점: 순차 저장 구조 및 체인 저장 구조의 특징, 체인 테이블의 헤드 노드, 스택 작업 및 오버플로우, 순환 대기열의 기본 작업입니다.
배열 요소의 저장 위치, 특수 매트릭스의 압축 저장, 넓은 표의 머리글 및 바닥글 해석
이진 트리 저장 방법, 순회 순서에 의해 결정된 이진 트리 및 이진 트리 수 문제
그래프의 순회 알고리즘, 최소 스패닝 트리 알고리즘, 토폴로지 정렬 및 키 경로 및 최단 경로 알고리즘
평균 검색 길이, 반검색 의사 결정 트리, 이진 트리의 최소 노드 수 균형 조정, 삽입 작업 및 균형 처리, 해시 테이블 구성 및 검색
정렬의 안정성, 빠른 정렬의 분석 및 개선, 내부 정렬의 시간 하한, 알고리즘의 시간 복잡도 분석
어려움: 이진 트리 노드와 깊이의 관계, 스토리지 (행렬, 인접 테이블) 와 연산, 순회,
조사 빈도가 높은 내용: 트리 순회, 데이터 요소 저장 방법, 검색 트리, 균형 트리.
시험 문제는 일반적으로 데이터 요소가 저장되는 방법, 대기열 및 스택의 특성과 비교, 연결된 테이블 연산, 이진 트리의 정의와 특성, 이진 트리의 순회/노드 계산, 트리 순회, 검색 트리, 균형 트리 등에 분산됩니다. , 그리고 그림의 개념과 성격.
일반적인 정렬 알고리즘, 검색 알고리즘, 재귀 알고리즘, 알고리즘의 기본 특성, 일반적인 알고리즘 아이디어, 알고리즘의 효율성 비교 (시간과 공간의 복잡성), 알고리즘의 설명 및 알고리즘의 복잡성 비교
2. 컴퓨터 시스템 지식
2. 1 하드웨어 지식
2.1..1컴퓨터 시스템의 구성, 아키텍처 분류 및 특징
CPU 및 메모리의 구성, 성능 및 기본 작동 방식
일반적인 I/O 장치 및 통신 장치의 성능 및 기본 작동 원리
I/O 인터페이스의 기능, 유형 및 특성
(인터럽트 시스템, DMA, I/O 프로세서 모드)
CISC/RISC, 파이프라인, 멀티 프로세서, 병렬 처리
2. 1.2 스토리지 시스템
주 메모리-캐시 스토리지 시스템의 작동 방식
가상 메모리의 기본 작동 방식, 다중 레벨 스토리지 시스템의 가격 대비 성능
RAID 유형 및 특징
분석 2.1..1/2.1.2
분석: 디스크 스토리지의 용량 계산, 주소 매핑, 파이프라인 및 시스템 구조 분류
중점: 캐시 대체 알고리즘, 메모리 및 인터페이스 주소 지정 방법, 파이프라인 작업
어려움: I/O 제어 모드, 주소 계산, 병렬 처리의 개념 및 계층.
빈도가 높은 내용 검토: 명령 주소 지정 방법 및 명령 실행 프로세스 스토리지 용량 계산,
파이프라인 프로세서의 주요 지표, CISC/RISC 비교 등
2. 1.3 보안, 안정성 및 시스템 성능 평가의 기초
진단 및 내결함성
시스템 신뢰성 분석 및 평가
컴퓨터 시스템 성능 평가 방법
분석 2. 1.3 이 부분은 대부분 기억 내용이다.
중점: 데이터 추가/암호 해독 지식, 컴퓨터 보안 수준, 인증 기술, 디지털 서명 등
평균 장애 간격 시간의 정의, 평균 복구 시간, 컴퓨터 안정성 모델, 성능 평가
어려움: 데이터 암호화/암호 해독 지식, 키 시스템
시험 빈도가 높은 내용: 안정성 성능 평가, 데이터 보안 지식, 컴퓨터 안정성 및 성능 평가.
2.2 소프트웨어 지식
2.2. 1 운영 체제 지식
운영 체제의 커널 (인터럽트 제어), 프로세스 및 스레드의 개념
프로세서 관리 (상태 전환, * * * 단독 및 독점, 시분할 회전, 선점, 교착 상태)
스토리지 관리 (기본 스토리지 보호, 동적 접속 할당, 세그먼트 지정, 페이징, 가상 메모리)
장치 관리 (I/O 제어, 스풀러)
파일 관리 (파일 디렉토리, 파일 구성, 액세스 방법, 액세스 제어, 복구 처리)
작업 관리 (작업 일정, 작업 제어 언어, 다중 채널 프로그래밍)
한자 처리, 멀티미디어 처리, 인간-기계 인터페이스
네트워크 운영 체제 및 임베디드 운영 체제의 기본 사항
운영 체제 구성
분석 2.2. 1
중점: 프로세서 관리, 스토리지 관리, 작업 일정, 프로세스 일정, 페이지 일정 등 운영 체제의 5 가지 관리 기능, 즉 상태 이전, * * 공유 및 상호 배제, 시분할 교체, 선점 및 교착 상태가 특히 중요합니다.
어려움: 작업 일정, 프로세스 일정, 페이지 일정 알고리즘, PV 작업
시험 문제는 일반적으로 운영 체제 개요, 프로세서 관리, 스토리지, 파일 관리, 작업, 프로세스 일정, 프로세스 상태 변경 등 분산되어 있습니다.
PV 작업, 프로세스 교착 상태/동기화, 메모리 할당, 동시 실행 프로그램, 프로세스 간 상태 이전, PV 구현을 위한 프로세스 간 동기화 상호 배제, 교착 상태 및 회피, 주소 변환, 페이지 교체, 작업 세트 등 빈도가 높은 내용을 검토합니다.
2.2.2 프로그래밍 언어 및 언어 처리기에 대한 지식
시스템의 기본 지식과 작동 원리를 편집, 컴파일 및 해석합니다.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구성 요소인 데이터, 작업, 제어 및 전송, 프로시저 (함수) 호출
다양한 프로그래밍 언어의 주요 특징 및 응용
분석
분석: 문법 시험, 로봇, 정규화
중점: 컴파일러의 기본 구성 요소, 정규 표현식 및 유한 로봇, 구문 및 언어에 대한 공식 설명, 중간 코드, 로봇 원리, 구문 및 언어 정의
빈도가 높은 내용: 정규식과 정규집합 간의 변환, 유한 로봇 및 정규식입니다.
2.3 컴퓨터 네트워크 지식
네트워크 아키텍처 (네트워크 토폴로지, OSI/RM, 기본 네트워크 프로토콜)
전송 미디어, 전송 기술, 전송 방법 및 전송 컨트롤러
일반적인 네트워크 장비 및 다양한 통신 장비
클라이언트/서버 구조, 브라우저/서버 구조
LAN 토폴로지, 액세스 제어, LAN 네트워킹, LAN 간 연결, LAN-WAN 연결
인터넷 기반 및 애플리케이션
네트워크 소프트웨어
네트워크 관리
네트워크 성능 분석
분석 2.3
컴퓨터 네트워크에서 OSI/RM 의 7 계층 구분과 다양한 프로토콜의 역할. 전송 이론, 상호 연결 장비, 인터넷 지식, 참조 모델 이론을 제외하고는 모두 자질구레하고 지식 축적이 필요하다.
중점: 네트워크 분류, 토폴로지, OSI 참조 모델 계층 및 해당 프로토콜, 대역폭 계산, 서브넷, 방화벽 기술
어려움: IP 서브넷; 전송 제어, 각 계층의 프로토콜 기능
시험 문제형은 일반적으로 분포한다. 이 부분의 지식은 위의 어려운 부분을 제외하고는 기본적으로 기억을 이해하는 지식점에 속하며, 지식점은 비교적 분산되어 있지만, 시험의 시험점은 모두 골자에 열거된 지식점에 있다.
TCP/IP 프로토콜, 참조 모델의 7 계층 프로토콜, IP 주소 분류, 다양한 네트워크 장치 비교 등 빈도가 높은 내용을 검토합니다.
2.4 데이터베이스 지식
데이터베이스 관리 시스템의 기능 및 특성
데이터베이스 모델 (개념 모델, 외부 모델, 내부 모델)
데이터 모델, ER 맵, 제 1 패러다임, 제 2 패러다임, 제 3 패러다임.
데이터 작업 (컬렉션 및 관계 작업)
데이터베이스 언어 (SQL)
데이터베이스의 제어 기능 (동시 제어, 복구, 보안 및 무결성)
데이터 웨어하우스 및 분산 데이터베이스의 기본 사항
분석 2.4
이 부분은 오전과 오후 제목에 모두 중요하며 학습과 복습의 중점이다.
중점: 실제 문제를 E-R 모델로 표시, E-R 모델 확장, ER 차트에서 관계형 모델로의 변환, 데이터베이스 언어 (SQL), 선택 쿼리 문 적용, 관계형 대수 표현식, 관계형 모델의 무결성 제약 조건, 함수 종속성
어려움: 5 가지 기본 관계 연산 방법, 결합 관계 연산 방법, 정규화 이론 (), 함수 종속성, 분해 유지 함수 종속성, 분해 유지 무손실 연결 및 함수 종속성 유지, 분해의 무손실 연결 및 유지 함수 결정
데이터 모델, 관계형 연산 및 SQL 문의 변환, 함수 의존성 등 빈도가 높은 내용을 조사합니다.
2.5 멀티미디어 지식
멀티미디어 시스템의 기본 사항, 멀티미디어 장치의 성능 특성 및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입니다.
간단한 그래픽 그리기 및 이미지 파일 처리 방법
오디오 및 비디오 정보 응용 프로그램
멀티미디어 애플리케이션 개발 프로세스
분석 2.5
기억을 이해하는 것은 기본적으로 지식의 포인트이다.
중점: 멀티미디어의 기본 개념, 사운드 디지털화 과정, 이미지 압축 및 인코딩, 비디오 파일의 국제 표준, 스트리밍 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 컴퓨터 시스템 및 가상 현실 기술
어려움: 멀티미디어 정보의 용량 계산, 데이터 압축, 일반적인 멀티미디어 파일 형식, 오디오 비디오의 물리적 특성 등
주파수가 높은 내용 검토: 정보 기초 및 용량 계산.
2.6 시스템 성능 지식
성능 지표 (응답 시간, 처리량, 회전 시간) 및 성능 설계.
성능 테스트 및 성능 평가
신뢰성 지표, 계산 및 신뢰성 설계
신뢰성 테스트 및 신뢰성 평가
분석 2.6
중점 사항: 신뢰성 평가
평가 빈도가 높은 내용: 시스템 신뢰성 및 장비 회전 시간 계산
2.7 컴퓨터 응용 프로그램 기본 사항
정보 관리, 데이터 처리, 보조 설계, 자동 제어, 과학 컴퓨팅, 인공지능 등의 기초.
통신 서비스의 기본 사항
범용 애플리케이션 시스템
분석 2.7
이 부분의 내용은 시험의 초점이 아니라 대강의 이해일 뿐이다.
시스템 개발 및 운영 지식
이 부분은 오전의 시험과 오후의 시험을 다루며 소프트웨어 디자이너의 업무 능력의 중점이다.
3. 1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 지식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지식
소프트웨어 개발 라이프 사이클의 각 단계에 대한 목표 및 작업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사항 (시간 관리, 비용 관리, 품질 관리, 인적 자원 관리, 위험 관리 등) ) 및 공통 관리 도구.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라이프 사이클 방법, 프로토타입 방법, 객체 지향 방법, CASE)
소프트웨어 개발 도구 및 환경 지식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지식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지식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세스 평가 및 소프트웨어 기능 성숙도 평가의 기본 사항
분석 3. 1
중점: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CMM, 비용 견적, 위험 분석, 일정 관리, 인력 관리,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3.2 시스템 분석의 기본 사항
시스템 분석의 목적과 임무
구조화 방법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 (DFD), 데이터 사전 (DD), 엔티티 다이어그램 (ERD), 구조화된 언어 설명 처리) 입니다.
UML (통합 모델링 언어)
시스템 사양
분석 3.2
시스템 분석에서 UML 의 적용에 중점
중점: 데이터 흐름도 (DFD), 데이터 사전 (DD) 및 엔티티 관계 다이어그램 (ERD)
테스트 센터: UML 의 다양한 차트
3.3 시스템 설계 지식
시스템 설계의 목적과 작업
구조화된 설계 방법 및 도구 (시스템 흐름도, HIPO 다이어그램, 제어 흐름도)
시스템 전체 구조 설계 (전체 레이아웃, 설계 원칙, 모듈 구조 설계, 데이터 스토리지 설계, 시스템 구성 시나리오)
상세한 시스템 설계 (코드 설계, 데이터베이스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프로세스 설계)
시스템 설계 사양
분석 3.3
중요: 시스템 흐름도, HIPO 다이어그램 및 제어 흐름도
3.4 시스템 구현 지식
시스템 구현의 주요 작업
구조화 된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및 시각화 프로그래밍.
프로그래밍 스타일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시스템 테스트의 목적, 유형 및 방법 (블랙 박스 테스트, 화이트 박스 테스트 및 그레이 박스 테스트)
테스트 설계 및 관리 (오류 곡선, 오류 제거, 수렴, 주입 실패, 테스트 케이스 설계, 시스템 테스트 보고서)
시스템 변환의 기본 사항
3.5 시스템 운영 및 유지 보수 지식
시스템 운영 관리 기본 사항
시스템 유지 관리의 기본 사항
시스템 평가의 기초
분석 3.4/3.5
중점: 구조적 설계의 정보 흐름, 변환 분석, 시스템 구조 설계 원칙, 시스템 분할, 모듈 설계, 데이터 스토리지 설계,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테스트 방법, 시스템 유지 관리 분류
어려움: 시스템 테스트 방법, 테스트 분류, 시스템 서비스 가능성 평가 지표
3.6 객체 지향 개발 방법
객체 지향 개발 개념 (클래스, 객체, 속성, 캡슐화, 상속, 다형성, 객체 간 참조)
객체 지향 개발 방법의 장점과 효과적인 영역
객체 지향 설계 방법 (아키텍처, 클래스 설계, 사용자 인터페이스 설계)
객체 지향 구현 방법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클래스 구현, 메서드 구현, 사용자 인터페이스 구현, 테스트 데이터 준비)
C++, Java, Visual, Bsasic, Visual C++ 와 같은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언어의 기본 메커니즘
객체 지향 데이터베이스 및 분산 객체의 개념
분석 3.6
중점: 클래스, 객체, 속성, 캡슐화, 상속, 다형성, OMT 메서드 등 객체 지향 개발.
어려움: 데이터 흐름 다이어그램과 구조화 된 방법을 더 많이 습득하는 것이 좋습니다.
분석 3
시험 문제는 일반적으로 DFD, 소프트웨어 라이프 사이클에 배포됩니다. 데이터 흐름 차트 모듈 간의 관계 소프트웨어 테스트의 분류,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의 특징 (표준), 주요 소프트웨어 개발 방법, 시스템 테스트 및 소프트웨어 기능 성숙도 평가
데이터 흐름도, 블랙박스/화이트박스 테스트, 객체 지향 기술 개념 등 빈도가 높은 콘텐츠를 조사합니다.
4. 안전 지식
보안의 기본 개념
컴퓨터 바이러스와 컴퓨터 범죄를 방지하다.
액세스 제어, 침입 방지 및 보안 관리 조치
암호화 및 암호 해독 메커니즘
위험 분석, 위험 유형, 위험 방지 조치 및 내부 통제
분석 4
시스템 보안은 현재 사회의 관심사이자 응용가치가 높은 지식으로 현실의 관련 문제와 결합해 이해를 심화시킬 수 있다.
검사 빈도가 높은 내용: 암호화 암호 해독 알고리즘,
5. 지식 표준화
표준화 된 인식, 표준화 된 개발 및 표준 개발 프로세스.
국제 표준, 국가 표준, 산업 표준 및 기업 표준의 기본 사항
코드 표준, 파일 형식 표준, 보안 표준, 소프트웨어 개발 사양 및 문서 표준을 이해합니다.
표준화 조직
6. 정보화 기초
정보의식
글로벌 정보화 추세, 국가 정보화 전략, 기업 정보화 전략 및 전략.
관련 법률 및 규정
원격교육, 전자상거래, 전자정무 등 기초지식.
기업 정보 자원 관리의 기본 사항
분석 5/6
정보화와 표준화 지식은 새로운 시험점이다. 표준화에는 표준인정, 표준개정 등이 있는데, 기초자질에 대한 일종의 조사이자 중시해야 한다.
빈도가 높은 내용을 검사하다.
7. 컴퓨터 영어
컴퓨터 기술의 기본 어휘를 파악하다
컴퓨터 분야의 영어 자료를 정확하게 읽고 이해할 수 있다.
분석 7
전문 영어는 전문 지식과 영어 수준에 대한 시험이다. 시험 전에 의식적으로 영어 전공 자료를 봐야 한다.
시험 문제형은 일반적으로 소프트웨어 업계 표준, 컴퓨터 보안 기초, 정보화 기초 등에 분포되어 있다.
빈도가 높은 내용 확인: 산업 표준 범주; 컴퓨터 보안, CMM 분류, 컴퓨터 소프트웨어 저작권.
시험 과목 2: 소프트웨어 설계
이 섹션의 구체적인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L 외부 설계
L 내부 설계
L 프로그래밍
L 시스템 구현
L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이 부분은 소프트웨어 설계의 일상적인 작업과 관련되어 있으며 오전 시험 문제에도 나타난다.
1. 외부 디자인
1..1시스템 요구 사항 설명 이해
1.2 시스템 개발 준비
개발 방법을 선택하고, 개발 환경을 준비하고, 개발 계획을 세우다.
1.3 시스템 기능 설계
시스템 구조 선택, 각 하위 시스템의 기능 및 인터페이스 설계, 보안 정책, 요구 사항 및 구현 방법 설계, 상세한 워크플로우 및 데이터 흐름 개발
1.4 설계 데이터 모델
ER 모델 및 데이터 모델을 설계합니다.
1.5 외부 설계 문서 작성
시스템 구성 다이어그램, 하위 시스템 다이어그램, 시스템 흐름도, 시스템 기능 사양, 입출력 사양, 데이터 사양 및 사용 설명서 프레임워크
시스템 테스트 요구 사항 설계
1.6 설계 검토
시험 설명에서 읽을 수 있어야 한다.
2. 내부 설계
2. 1 설계 소프트웨어 구조
구성 요소 분해에 따라 구성 요소의 기능 사양과 구성 요소 간의 인터페이스를 결정합니다.
미들웨어 및 도구 사용
2.2 설계 입력 및 출력
화면 인터페이스 설계, 설계 입출력 검사 방법 및 검사 정보
2.3 물리적 데이터 설계
데이터 특성 분석, 논리적 데이터 구성 및 저장 미디어 결정, 기록 형식 및 처리 방법 설계
논리적 데이터 구조를 물리적 데이터 구조로 바꾸고, 용량을 계산하고, 최적화합니다.
2.4 구성 요소 생성 및 재사용
구성 요소의 개념 생성 및 재사용
하위 프로그램 라이브러리 또는 클래스 라이브러리를 사용합니다.
2.5 내부 설계 문서 작성
구성 요소 구분 차트, 구성 요소 간 인터페이스, 구성 요소 처리 지침, 화면 디자인 문서, 보고서 디자인 문서, 파일 디자인 문서 및 데이터베이스 디자인 문서
2.6 설계 검토
3. 프로그래밍 편성하다
3. 1 모듈 분할 (원칙, 방법 및 표준)
3.2 프로그래밍 문서 작성
모듈 사양 (기능 및 인터페이스 설명, 프로그램 처리 논리 설명, 입출력 데이터 형식 설명)
테스트 요구 사항 설명 (테스트 유형 및 목표, 테스트 케이스, 테스트 방법)
3.3 프로그래밍 검토
4. 시스템 구현
4. 1 컴퓨터 시스템 및 해당 환경 구성
4.2 적절한 프로그래밍 언어 선택
4.3 c 프로그래밍 언어와 C++, Java, Visual Basic, Visual C++ 등의 모든 프로그래밍 언어를 숙지하여 프로그래머에게 프로그래밍 및 테스트를 안내하고 필요한 최적화를 수행합니다.
4.4 시스템 테스트
프로그래머에게 모듈 테스트 및 검수를 지도하다.
시스템 통합 테스트 환경 및 테스트 도구를 준비합니다.
테스트 데이터 준비
테스트 보고서 작성
5.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수명 주기 모델 (폭포 모델, 나선형 모델, 분수 모델) 및 소프트웨어 비용 모델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 정의 (시스템 목표, 구성, 기능, 성능 및 제약)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설명하는 방법 (기능 계층 모델, 데이터 흐름 모델, 제어 흐름 모델, 데이터 지향 모델, 객체 지향 모델 등). ) 을 참조하십시오
소프트웨어 요구 사항을 정의하는 방법 (구조화 방법, 객체 지향 분석 방법)
소프트웨어 설계 (분석 및 통합, 단계별 테셀레이션, 추상화, 정보 은닉)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구조화 설계 방법, Jackson 방법, Warnier 방법, 객체 지향 설계 방법)
프로그래밍 (구조화 프로그래밍, 객체 지향 프로그래밍)
소프트웨어 테스팅의 원리와 방법
소프트웨어 품질 (소프트웨어 품질 특성, 소프트웨어 품질 관리)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평가 및 소프트웨어 기능 성숙도 평가의 기본 방법
소프트웨어 개발 환경 및 개발 도구 (분석 도구, 설계 도구, 프로그래밍 도구, 테스트 도구, 유지 관리 도구, 사례)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발전 추세 (구성 요소, UML (unified modeling language))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모델 및 방법
이 섹션에서는 다음을 종합적으로 분석합니다.
소프트웨어 디자이너, 핵심은 소프트웨어를 설계하는 능력입니다. 요구 사항: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 소프트웨어 프로세스 개선 및 소프트웨어 개발 프로젝트 관리의 기본 사항을 숙지합니다. 소프트웨어 설계 방법 및 기술에 능숙합니다. C 프로그래밍 언어와 4 개의 지정된 객체 지향 언어 중 하나를 마스터하십시오. 이 부분의 전문 능력은 업무 관행에 크게 의존하며, 어느 정도의 경험 축적이 필요하며, 엔지니어의 실제 업무 능력과 전문 수준의 구현이다. 실천 경험이 없다면,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우고, 자신의 부족함을 보완해야 한다.
이 부분은 주로 오후 시험에 반영되어 있습니다. 이제 오후 시험에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 분석해 보겠습니다.
최근 시험, 오후 문제는 다섯 가지 주제로 나뉘는데, 하나는 데이터베이스이고, 하나는 프로그램 빈 문제, 하나는 객체 지향 언어 문제, 다른 두 가지 주제는 데이터 흐름도, UML 또는 순서도입니다.
데이터베이스 제목은 SQL 언어를 완성해야 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수험생이 SQL 언어에 익숙해야 하는데, 이는 오전과 오후 제목에 매우 중요하다. 이것은 학습과 복습의 중점이다.
데이터 흐름 그래프, DFD 는 시스템의 기능, 입력, 출력 및 데이터 저장소를 사용자에게 알리기 위해 시스템 데이터 스트림을 분석하는 그래프입니다. 그것의 응용을 자세히 알아봐 주세요. 데이터 흐름 그래프를 그리는 경우 시스템의 기능을 확인한 다음 미세 조정하여 물리적 구조로 이동합니다. 심사할 때 시험 문제는 대부분 상위 및 하위 그래프의 균형에서 분석된다. 이 부분의 내용 중 하나를 해결하는 관건은 제목 묘사를 매우 중시하고, 그 내용을 정확하게 이해하고, 필요한 경우 몇 번 더 보고 주어진 도표를 이해하는 것이다. 이렇게 하면 답은 쉬워지고, 답은 사실 설명에 포함되어 있다.
흐름도는 모두가 비교적 잘 알고 있는 주제이며, 구체적인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을 설명하고 있으며, 프로세스 지향적입니다. 그러나 문제는 천차만별이니, 생각을 이해하고 진지하게 대답해야 한다.
가장 간단하면서도 가장 어려운 답안은 프로그램이 빈 칸을 채우는 것이다. 쉽게 읽을 수 있도록, 이런 제목은 절차로 빈 칸을 채우는 형식으로 나타나는데, 문제의 본질을 이해해야 할 뿐만 아니라 저자가 문제를 해결하는 사고방식도 명확히 해야 하는데, 이는 독립적으로 프로그램 설계를 완성하는 것보다 훨씬 어렵다. 문제를 해결하고, 먼저 자신의 생각을 잘 설계하고, 어떻게 문제를 해결하는지, 순서는 무엇입니까? 그런 다음 프로그램을 보고, 같은 방법으로 생각하는 방법을 시도해 보세요. 좋습니다. 이 문제는 잘 해결됩니다. 만약 생각이 일치하지 않는다면, 가능한 한 각 코드의 기능과 논리 구조를 찾아내고, 명제인의 문제 해결 사고를 찾아내서, 다시 쉽게 문제를 풀 수 있다. 사람들은 늘 답이 제목에 있다고 말하는데, 이것이 옳다. 문제를 분석하는 과정에서 자신이 원하는 답을 찾아라. 하지만 전제조건은 수험생이 언어에 익숙하고 문제 해결 방법을 알아야 정답을 맞출 수 있다는 것이다. 이 제목은 비교적 어려워서 점수를 받지 않거나 만점을 받는다.
최근 몇 년 동안 통합 모델링 언어 UML 에 대한 고찰이 많아 수험생의 관심을 끌었다.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의 발전 추세를 나타내며 현재 시각화 모델링의 사실상 산업 표준입니다. 도표에 대한 사람들의 이해는 다른 형식보다 쉽고, 도표는 문제의 본질을 더 명확하게 설명하고 해석할 수 있다. 따라서 UML 은 이 기능을 반영합니다. 이런 문제의 난이도는 데이터 흐름도와 비슷하며, 문제 해결 사고도 자연히 같다. 형식상으로 볼 때, 데이터 흐름도는 더욱 간결하고, UML 클래스 제목은 참신하고 현대적인 분위기를 드러낸다.
마지막 주제, 대상 언어, 선택적 주제이며 수험생에게 자유를 주고 개인의 우세를 발휘할 수 있다. 명제는 서로 다른 언어 시험의 난이도의 일관성을 알아차리고 수험생들에게 같은 질문에 답하도록 요구하며 형식상의 공평을 실현하는 것은 당연히 진보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