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백이 친구의 이미지를 송별하다

"이미지" 는 고대 중국 문학 이론에서 중요한 개념이다. 고대인들은 의미는 내면의 추상적인 정신이라고 생각하는데, 마치 외부의 구체적인 물체와 같다. 의미는 내면에서 비롯되며,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는데, 이미지는 사실 의미의 기탁이다. 중국 전통시학은 사실 풍경, 경정 서정, 정경이 어우러진 예술 처리 기교를 가리킨다. 시가 창작의 과정은 관찰, 감정, 이미지 과정이며, 일반적으로 자연의 이미지, 즉 자연이 자신의 감정을 기탁하는 물체를 가리킨다. 생활의 줄거리와 역사적 사실을 알고 감정을 기탁하는 데도 쓰이는 이미지다. 사물과 자연상을 기준으로 한 사회상이다.

시와 산문을 분석할 때 사용하는 용어로, 의경을 구성하는 모든 것을 가리킨다. 이런 물건은 왕왕 작가의 주관적인 감정을 담고 있는데, 이런 이미지들을 조합하면 일종의 경지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마치원의' 추사' 는' 덩굴은 까마귀이고, 작은 다리는 흐르는 사람' 이라는 말에서 마른 덩굴, 늙은 나무, 까마귀, 작은 다리, 흐르는 물, 사람들은 모두 시의 이미지이다. 이런 이미지들이 한데 어우러져 일종의 슬프고 슬픈 경지가 되었다. 이미지는 구체적이고, 의경은 구체적 사물로 구성된 전반적인 환경과 감정의 결합이며, 감정은 경물에 기탁되어 있다. -응?

중국시는 예로부터' 의미' 와' 코끼리' 의 관계, 즉' 정' 과' 경' 의 관계,' 마음' 과' 물' 의 관계,' 신' 과' 모양' 의 관계를 중시해 왔다. 이 방면에 대한 토론이 많다. 예를 들어, 리우웬이 지적한 바와 같이, 시의 취지는 "신과 사물 사이를 헤매는 것" 이다. 시에 헤이즐넛은 "풍경은 시의 매개체이다" 고 말했다. 왕부의 말에 따르면, "경물에서 마음을 얻을 수 있고 육체에서 영을 얻을 수 있다면, 스스로 식견이 넓은 말을 가지고 화공의 경이로움에 참여할 수 있다." 왕 Guowei 까지 "모든 풍경 단어는 감상적인 단어입니다" 고 말했다. 경물에 공감하고, 사물에 관심이 있고, 형식에 집중하고, 이미지에 함축되어 있지만, 사실 중국 전통시학에서 시가의 상이한 표현일 뿐이다.

한자는 상형문자로 일 월 물 불 산 천 말 소 등 원시 상형기호에서 유래했다. 서양의 음표에 비해 한자와 시가 이미지는 천연적으로 연결되어 있으며, 심지어 이를 바탕으로' 자사고' 를 제기하는 사람들도 있다. 그러나 한자는 상형문자로서 오랜 진화 과정에서 점차 추상화되었다. 여섯 가지 조자 방식 중: 사물, 상형자, 형성자, 인식, 중계, 차용, 상형자의 비중이 점점 작아지고 있다. 현대 한자는 이미 순수한 의미 부호가 되었다. 따라서 시의 이미지 표현은 주로 문자 자체의 이미지가 아니라 표현 대상의 문자에 달려 있다. 그럼에도 한자에 남아 있는 상형적 특징은 시의 이미지 표현에 도움이 된다. 중국 고전시를 추앙하는 미국 시인 파운드 (1885- 1972) 는 "상형문자로 구성된 중국어는 항상 시적이며 시적이지 않을 수 없다" 고 한탄했다. 반대로, 한 줄의 영어 단어는 쉽게 시가 되지 않는다. "

[이 단락 편집]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의 차이점

이미지와 의경은 시 감상의 두 가지 중요한 개념이지만, 많은 사람들은 종종 그 의미를 혼동한다. 현대한어사전' 은 이에 대해 구분하지 않고 단순히' 이미지' 를' 의경' 으로 해석한다. 그 의미와 관계를 정확하게 정의하는 것은 시가 읽기와 쓰기에 모두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문예이론의 대가인 동경병씨는' 문예이론 자습서' 라는 책에서 문예작품이 이미지 묘사를 통해 표현한 경지와 정서, 서정적 작품에서 정경이 어우러지고 허실상생의 이미지와 그에 따른 심미상상의 공간이라는 정의를 내렸다. 이미지는 철학적 사상을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징적이거나 황당무계한 것을 기본 특징으로 인류의 이상 경지에 도달하는 표현적 이미지이며, 전형적인 예술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이미지는 의미를 표현하는 전형적인 이미지이고, 주관적인 이미지이며, 감지 가능하고 구체적이다. 의경은 일종의 경지와 의경이며,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거나 유도되는 것으로, 이해와 추상이 필요하다. 둘째, 이미지나 이미지의 조합은 의경을 구성하는 수단이나 방식이다. 둘 다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상상력이 필요하다.

이미지가 의경을 구성하는 데는 주로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이미지가 의경을 구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왕관의' 묵매': "서연호 우리 집 옆에 있는 나무는 은은한 먹자국이 피어 있다. 색깔이 좋다고 자랑하지 말고 공기만 남겨 두는 것은 모두 건곤이다. " 시에는 단 하나의 이미지인 묵매가 있다. 그러나 이 매실은 자연계의 매실이 아니라 작가의 마음 속에 있는 매실이며, 먹빛 개성이 있는 매실이다. 섬세하게 음미하면 시 속에 일종의 예술적 경지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분방하고 독보적이며 편안하다. 이런 경지는 이 매실나무를 통해 형성된 것인데, 이것은 이 시의 독특한 경지이다. 일반적으로 대상을 묘사한 시는 대부분 이렇다. 둘째, 이미지의 조합은 예술적 개념, 즉 여러 이미지가 한 폭의 생활의 그림을 형성하여 하나의 전체적인 경지를 형성한다. 이백이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을 송별한다" 며 "고인은 서류황학루, 불꽃놀이는 3 월 양주에 내린다" 고 말했다. 고독한 돛은 푸른 하늘을 멀리 바라보지만, 나는 장강이 하늘에서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 시는 황학루, 불꽃놀이, 고독한 돛, 창장 등 일련의 개인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은 현실주의의 그림이 되어 풍경에 감정을 숨기고 있다. 서정은 아니지만 경물 속에서 더욱 깊은 감정을 나타냈다. 시에는 친구에 대한 그리움을 직접 표현한 것이 아니라 외로운 돛을 통해 사라진 시인의 이미지였다. 강은 길었고, 그는 강가에서 무엇을 잃었는가. 이 시는 겉으로는 풍경을 쓰는 것으로, 실제로는 한 마디 서정적이며 독자들의 끝없는 심미 상상력을 불러일으켜 이 시의 의미심장한 경지를 형성했다. 위의 두 가지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지는 예술적 개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시 전체의 의경을 떠나자,' 매' 는 시에서 독특한 의미를 잃었고,' 고독한 돛' 은 원시의 의경을 벗어나 가능한 한 빨리 감정을 떠나는 것과는 무관하다.

물론 모든 이미지 조합이 예술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백박의' 추사':' 고촌 석양, 늙은 나무 서한까마귀 가벼운 연기, 갈매기 그림자. 청산녹수, 백초 푸른 잎황화. " * * * 병렬 12 장의 영상은 현란한 가을빛 화면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지만 깊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지 않다. "감정과 경", "사랑과 이성" 의 자연 융합이 없으면 "사람의 상상력을 유발하는" 심미공간 "을 형성할 수 없고, 의경이 없고, 물론 사람을 감동시키기도 어렵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