크메르족은 아시아 캄보디아의 토착민족으로 건축업적 성취로 세계적으로 유명하다.
크메르족도 베트남에서 인구가 약 80만명 정도로 상대적으로 많은 소수민족이다. 크메르인들은 속짱(Soc Trang), 짜빈(Tra Vinh), 빈롱(Vinh Long), 둑(Duc) 남부 지방과 하티엔(Ha Tien)에서 따이닌(Tay Ninh)까지의 베트남-캄보디아 국경 지역에 집중적으로 살고 있습니다.
크메르 민족은 오랜 역사와 화려한 문화를 지닌 민족이다. 이미 7세기부터 고유의 문자를 갖고 있었고, 크메르 문화는 11세기와 12세기에 정점에 달했고, 그 상징은 찬란한 앙코르 문명이었다. 사실 크메르인들은 오랫동안 메콩강 삼각주 지역의 주인이었습니다. 300년 전만 해도 이 땅은 첸라 왕국에 속해 있었습니다. Chenla의 영토는 현재의 캄보디아(당시 "Land Chenla"라고 함)와 베트남 남부의 메콩 삼각주(당시 "Water Chenla"라고 함)를 포함하여 광대했습니다. 17세기 말에는 베트남 중부의 참파주(Champa State)가 베트남 영토에 편입되었고, 베트남의 영토는 첸라(Chenla)와 인접해 남쪽으로 확장되었다. 그 후 100년 동안 베트남 남부의 응우옌 왕조는 계속해서 첸라에 정치적, 군사적 압력을 행사했고, 두 나라 간의 전쟁은 계속되었고, 결국 메콩강 삼각주는 베트남의 영토로 편입되었습니다. 베트남의 소수민족. 그러나 베트남의 크메르 거주자와 캄보디아 거주자는 사회 구조, 민족 문화, 관습 및 습관 측면에서 여전히 동일합니다.
크메르 주민들은 불교가 사람들의 영적 생활에서 중요한 부분을 차지한다고 믿습니다. 테라와다(Theravada) 불교는 서기 13세기에 소개되었으며 나중에 크메르 민족의 정통 종교가 되었습니다. 통계에 따르면 크메르족이 살고 있는 구룡강 평원에는 약 400개의 사원과 1만 명 이상의 승려가 있다. 남자들은 어른이 되기 전에 반드시 승려가 되어야 합니다. 승려들은 존경받는 존재이고, 부모들은 승려인 아들을 절에서 만나면 절을 해야 합니다. 성전은 노래하고 설교하는 장소일 뿐만 아니라 읽고 쓰는 능력과 과학 지식을 가르치는 학교이기도 했습니다. 사원은 사람들의 영적 삶의 양식이 되었고, 사람들이 죽은 후의 유골도 보존을 위해 사원으로 보내야 합니다. 사찰에는 자체 토지가 없으며 승려의 생계를 포함한 모든 비용은 마을 사람들의 자선에 달려 있습니다. 크메르인들의 민간 신앙과 제사 관습은 불교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종교 관련 활동은 거의 매달 조직됩니다. 주요 축제로는 부처님 목욕 의식이 거행되는 물 뿌리기 축제, 어린이들에게 바나나와 찹쌀 조각을 주어 한 해의 부를 점치고 바나나 뗏목과 등불을 강을 따라 설치하고 연을 날리는 달 축제가 있습니다. ; 파종기와 모심기에는 전통 축제가 열리며, 처음으로 쟁기질을 할 때에는 곡식의 정신을 불러일으키는 의식도 거행됩니다. 곡신은 벼이삭을 들고 물고기 등 위에 앉아 있는 여성불상이다.
크메르 마을은 규모가 작고 일반적으로 몇 채에서 수십 채의 집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마을에는 코코넛과 설탕야자나무가 많이 있습니다. 크메르 마을에서는 중앙 사원 건물이 크고 웅장하며 단순한 초가집들 사이에서 더욱 눈길을 끕니다. 사원 건축은 화려할 뿐만 아니라 독특합니다. 사찰에는 모양이 생생하고 국가 스타일이 풍부한 불상이 있습니다.
크메르의 가내공업에는 직조와 직물이 포함되며, 그 중 양잠, 비단 직조, 스커트 제작은 일부 지역에서 매우 유명합니다. 도자기 산업도 매우 발전했습니다.
크메르족의 남성과 여성 모두 라운드넥 블라우스와 체크무늬의 긴 스카프를 착용하며 때로는 머리에 두르기도 하고 때로는 어깨에 얹기도 합니다. 이런 종류의 긴 스카프는 Yue족 사이에서도 큰 인기를 끌었고, 잇달아 모방하고 있습니다.
크메르 사람들의 일상 식단은 주로 자포니카 쌀, 생선 소스, 야채, 콩으로 이루어지며 고기는 드뭅니다. 축제기간에는 각종 육류와 수산물, 각종 떡, 찹쌀, 쌀국수 등이 풍성하고 다양하다. 크메르 사람들은 또한 카레, 코코넛 고기, 코코넛 밀크, 설탕 야자 열매와 같은 조미료를 요리에 추가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크메르 주민들은 노래와 춤을 잘 추며, 거의 모든 남성, 여성, 어린이가 춤을 출 수 있습니다. 민속춤에는 돌나물춤, 공작춤, 야자춤, 혼례춤, 대신춤 등이 있다. 고전 민속무용에는 제모룬(Jiemorun), 자오롱(Zhaorong), 가이렉시(Gailexi) 등이 있습니다. 이러한 춤 형태는 고정된 루틴을 가지고 있으며 높은 예술 수준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래와 춤은 인도 고전음악과 동남아시아 전통음악의 영향을 받아 발전한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악기에는 북, 피리, 하프 등이 있으며, 그 중 나무로 만든 하프가 독특합니다.
크메르 설화에는 다양한 주제가 있는데, 유명한 이야기로는 '차오칭차오통', '헤이포산의 유래', '예포탕', '언니의 우물과 형제의 우물' 등이 있다. 농담과 우화도 있는데 유명한 것은 "몽택시"입니다. 또한, 특히 바이외 문학작품, 즉 잎사귀에 쓴 문학작품으로서 설화, 축제 기록, 민속놀이, 수련가, 종교담 등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