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 시안 린 "삶에 대해 말하기" 독서 보고서
1. 작품 소개
이 책은 계부림의 산문집이다. 계부림선생은 북치남 (남아시아) 에서 서주동 (동양학) 을 배운다. 모두들 그의 산문이 잘 쓰여졌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쉽게 간과된다. 사실, 그의 문장 그의 지식을 동반 하고있다, 이는 그의 학습 생활의 또 다른 형태입니다.
계부림 산문의 정수는' 진정감' 이다. 감정유대는 그를 주변의 인정과 일과 연결시켜 오늘과 과거를 연결시킨다. 글은 간단하고 감정은 순수하다. 그가 지은 문학 보탑은 다채로워서 동시 산문이라고 할 수 있다. Zhong Jingwen 은 다음과 같이 평가했다: "떠 다니는 파도는 정말로 향기롭고 언어는 간단하고 부드럽습니다. 옛말이 좋다, 나는 남편의 좋은 문필을 좋아한다. " 너무 완벽해요.
2. 저자 소개
계부림 교수, 19 1 1 년 8 월 산둥 청평현 (현 린칭시) 에서 태어났습니다. 유명한 동양학자와 브라만 작가, 중국 동양주의의 창시자. 65438-0930 청화대 서구 문학과에 입학하여 독일어를 전공하다. 1935 는 독일에 가서 괴팅겐 대학, 인도 연구과에 입학했다. 산스크리트어, 발리어, 불교 혼합 산스크리트어, 돌크어 등 고대 언어에 정통하다. 194 1 년 철학 박사 학위를 받았습니다. 그는 독일에서 여러 편의 논문을 발표하여 국제 학술계의 높은 평가를 받아 국제 인도 학술계에서의 지위를 확립하였다. 65438 년부터 0946 년까지 베이징대 교수로, 동양어문학과 건립을 주재하며 학과장 40 년을 임임하였다. 1956 은 중국과학원 철학사회과학부 위원으로 당선되었다. 베이징대학교 부총장, 남아시아 동남아연구소 소장, 국무원 학위위원회 위원, 국가어위원회 위원, 중국외국문학학회 회장, 중국비교문학학회 명예회장, 중국돈황투루판 연구회 회장, 중국대백과 전서 외국문학권 부편집장, 언어권 편집장, 중국외국어교육연구회 회장, 중국민족고문연구회 명예회장, 중국남아시아학회 회장 등을 역임했습니다. 독일 과학원 신강 투르판에서 출토된 불교 경전 산스크리트어 사전 고문, 아이슬란드 대학 활자 및 인도 유럽어 연구 고문, 제 2 회, 3 회, 4 회, 5 회 정협위원, 제 6 회 전국인민대표대회 상무위원회 위원.
3. 릴리스 정보
2006 년
페이퍼 백: 292 페이지 형식: 16 형식
제품 크기: 22.7X15.2X1.1CM 출판사: 현대 중국 출판사 버전 1 (2006 년 65438+ 10 월 1) 2007 년판 양장본: 188 쌍 개본:/; 1 버전 (2007 년 8 월 1)20 1 1 버전 페이퍼 백: 162 페이지 텍스트 언어 버전1(2011110 월1) 20 1 버전 (20 1 1 8 월 1 년) 201/kloc-;
4. 내용 요약
이것은 생활 태도에 관한 책이다. 계부림선생은 자신의 90 여 년의 인생 경력을 결합하여 인생에 대해 좀 깨닫다. 인연, 인연, 포용, 관용, 친구, 성공, 만족, 사랑, 효도 등을 포함한다. 노선생의 인생에 대한 깨달음과 이해를 담은 산문집이다. 문장 용어는 간결하고 우아하며 깨끗하고 매끄럽다. 그것은 일상 생활의 작은 일을 평실한 언어로 이야기하며, 동시에 행간에는 생활에 대한 지혜와 깨달음이 배어 있다. 그것은 젊은이들이 읽을 만한 걸작으로, 그들이 정신적 혼란에서 벗어나 지혜의 계몽을 얻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너의 경력을 평론하다
이 책을 읽고 나니 인생에 대한 깊은 이해가 있어서 몸과 마음이 씻긴 것 같다. 삶에 직면하여, 우리는 항상 이런 문제를 겪습니다.
사람이 왜 살아요? 인생의 의미와 가치는 무엇입니까?
왕선생은 "내 개인적인 관찰에 따르면, 세계 대부분의 사람들에게 생명은 무의미하고 가치가 없다" 고 말했다. 그들은 이런 철학적 문제를 결코 고려하지 않는다. 운이 좋을 때 낮에는 미식가 도시 두 곳을 다녀왔고, 밤에는 카라0K 에 갔고, 정치를 조금 하고, 똑똑하고, 횡포하고, 어지러웠고, 혼란스러웠다. 유골함에 들어가서야 자신이 왜 이런 생활을 했는지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그중에서 재수 없는 것은 초라한 것이다. 하루 종일 식량과 의복을 위해 뛰어다니며 눈살을 찌푸리고 한숨을 쉬었다. 날이 그럭저럭 지나도 먹고 입는 걱정은 없지만, 하루 종일 바빠서 명성의 고삐에 갇혀 자물쇠에 묶여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나도 흐리멍덩하고 막막해서 내가 왜 이런 생활을 해야 하는지 모르겠다. "이런 심각한 비판적인 공개는 진심에서 우러나와 생각을 자극하는 것이다.
생활은 다양하고 복잡하다. 평상심으로 이 일생을 바라보고, 생명의 가치를 자세히 체득하고 이해하다. 기현 선생은 자신의 체험을 가지고 있다. 그는 우리에게 인생의 참뜻을 일일이 알려 주었다. 그는 듣기 좋은 곡조로 부드럽게 노래를 부르며, 우리를 간곡하게 가르치고, 우리에게 각종 생활을 알려주었다. 왕선생은 인생 문제를 생각하는 것은 신성한 전당에 앉아 있는 철학자의 특허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우리 인간들' 도 스스로에게 물어봐야 한다. 왜 살아 있는가? 일반적으로 사람은 삶과 죽음 사이에서 선택을 할 수 없지만, 사람은 항상 수동적이고 혼란스러울 수는 없다. 우리는 뭔가를 해야 한다. 기로는 인생의 의미와 가치를 이렇게 평가한다. "인생이 정말 의미와 가치가 있다면, 그 의미와 가치는 계승된 책임감에 있다."
불완전함은 생활이다. 계부림씨의 눈에는 아무도 인생이 완벽하지 않다. "사람은 슬픔과 기쁨이 있고, 달은 기복이 있다. 클릭합니다 바로 이런 불완전함 때문에 인생의 윤곽을 그려내고 결함 속의 아름다움을 감상할 줄 알면 그렇게 오만하지 않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인간성의 선악, 만족은 늘 즐겁고, 겸손하고 위선적이며, 사람을 대하고, 세상에 무관심한가? 이 모든 것은 생명의 의미에서든 내면적인 정신적으로든, 왕 선생님은 모두 매우 분명하게 말씀하셨고, 이치는 분명하고, 한눈에 알 수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중에서 내가 가장 느끼는 것은 그가 책에서 반복적으로 언급한' 인간의 자질에 대한 반성' 과' 도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 이다. 이 두 문장 중 왕선생은 "세상에서 태어나면 반드시 세 가지 관계를 잘 처리해야 한다. 하나는 인간과 자연의 관계다. 둘째, 대인 관계, 즉 사회적 관계; 셋째, 사람 자신과 자신의 관계, 즉 개인의 사상 감정의 모순과 균형. " 그는 이 세 가지 관계가 잘 처리되면 사람은 행복하게 살고, 그렇지 않으면 고통스럽게 산다고 생각한다. 우리의 현실 생활과 결합해서, 나는 기노가 말한 세 가지가 전면적이고 심오하며, 우리의 학습, 일, 생활에 모두 도움이 되어, 우리로 하여금 인생의 방향을 분명히 할 수 있게 했다고 생각한다.
6. 결론
계로선생은 슬기로운 사람이라 얼굴이 자상하고 눈빛이 깊다. 이 책을 통해 그는 친근한 말로 우리와 차분하게 이야기를 나누고, 우리에게 이야기, 이치를 이야기하고, 인생을 이야기했다. 그는 우리에게 중국 문화의 유구한 역사를 이야기해 주었고, 중국 문화의 깊은 내면을 보여 주었고, 중화민족의 전통문화로 수양을 할 줄 알았다. 선생의 소박하고 통속적인 인생 대로를 음미하는 것은 마치 깊은 산속의 개울 옆에 있는 숲길을 혼자 걷고 조용히 조용하고 조화로운 선경으로 들어가 한 번에 한 번씩 내 마음을 세례하는 것과 같다.
7. 노트
1. 보도의 모든 사진은 바이두 사진에서 뽑혔다.
2. 작가와 버전소개는 바이두백과 (계선림) 에서 뽑았습니다.
소개는 지 시안 린 (Ji Xianlin) 의 "삶에 대해 말하기" 편집자에서 선택됩니다.
제 2 장: 보고서 판문과 판문 읽기
1 보고서 읽기 모드
첫째, 독서 보고서에 일정한 형식이 있습니까?
초보자가 독서 보고서를 쓰는 것에 대해 선생님은 그들에게 대략적인 형식을 소개하여 그들이 따르도록 할 것이다. 제목과 저자만 있으면 다른 사람들은 읽기와 쓰기에 집중할 수 있다. 가장 비싼 것은 내용 총결산으로, 다른 사람에게 네가 이 책을 읽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해서이다. 독후감의 표기법에 관해서는 여러 가지 방법이 있고 규범이 없다. 서정적인 산문, 날카로운 논평, 정밀한 분석, 투철한 비교로 쓸 수 있다. 독서의 성질은 너의 감정의 성격에 달려 있다.
둘째, 독서 보고서 작성의 첫 번째 단계
독서 보고서를 쓰는 첫걸음은 책을 읽으면서 쓰는 것이다. 당신이 어떤 감정을 가지고 있든, 어떤 문제든,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든, 바로 적어 두세요. 책이 자신의 것이라면, 책에 직접 쓸 수 있다. 만약 책이 자기 것이 아니라면, 독서노트를 하나 준비해서 안에 써야 한다. 책을 다 읽은 후에 자신이 쓴 감정을 한 번 훑어보면 몇 가지 중요한 것을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존 F. 케네디, 독서명언) 이 중점들을 열거하고, 시간이 있다면, 이 책을 선택적으로 다시 한 번 읽어라. 그러면 네가 토론할 중점에 대해 더 많은 정보나 예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필요하다면 다른 관련 서적을 찾아 너의 논점을 보충할 수 있다. 이렇게 하면 너의 독서가 훨씬 풍부해질 것이고, 너의 독서 보고서도 분량이 많을 것이다.
셋째, 책 한 권만 읽지 마세요.
좋은 독서 보고서를 쓰려면 책에 대한 철저한 이해뿐만 아니라 저자, 그가 있는 시대, 책의 글쓰기 배경에 대해서도 철저히 이해해야 한다. 조건부라면 1, 작가 전기 등 다른 관련 서적을 찾아 동시에 읽는 것이 좋다. 저자의 다른 작품; 이 책에 대한 다른 사람들의 연구; 4. 다른 작가의 평론이나 관련 저작 (예: 바진의' 추억' 과 강양의' 건교 10 기'). 물론, 모든 사람이 조건이 있거나 그렇게 해야 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렇게 할 수 있다면, 쓴 독서 보고서는 훨씬 더 튼튼해질 것입니다.
넷째, 칭찬과 비판
독서 보고를 처음 써서 대부분 작품 앞에 엎드려서 크게 칭찬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독서) 그러나 칭찬과 비판은 모두 통찰력이 있어야 한다. 공식화의 찬사: 내용이 풍부하고, 묘사가 섬세하며, 묘사가 섬세하고, 감동적이며, 문장 아름다움이. 모두 쓸데없는 말이다. 칭찬은 작품의 급소를 맞추어야 하는데, 이 책의 독특하고 가장 두드러진 장점이 가장 좋다. 비평은 칭찬보다 어려울 것이다. 독서 보고서를 쓰는 사람은 왕왕 저자보다 교육 수준이 낮기 때문이다. 책 한 권의 결점을 지적하는 것은 쉽지 않지만, 합리적이고 설득력이 있다. 그러나 쉽지 않다는 것은 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는다. 만약 할 수 있다면, 이 독서 보고서는 더욱 쉽게 감상할 수 있을 것이다. 장단점을 지적하는 것은 물론 일상적이지만 수식이 되기 쉬우며, 꾸준하게 때리는 결과는 수프도 물도 아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래서 칭찬은 쉽지 않고, 비판도 어렵고, 칭찬과 비판도 쉽지 않다.
동사 (verb 의 약어) 점과 표면
한 편의 독서 보고서는 책 한 권을 전면적으로 논술할 수 있는데, 종합 결과는 표면적으로 흐르기 쉬우며, 모든 것을 다 이야기하지만, 단지 일반론일 뿐이다. 자신이 가장 느끼고 체득하는 점을 잡는 것이 가장 좋다. 네가 밀집하게 말했기 때문에 자연히 독자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길 수 있다.
여섯째, 너무 많이 인용하지 마라.
좋은 독서 보고서는 저자 자신의 견해를 주요 내용으로 삼아야 하며, 원문을 인용할 수 있지만, 과다해서는 안 된다. 다른 사람의 이 책에 대한 견해를 인용하는 것도 충분해야지, 장황하게 복사하지 마라. 그렇지 않으면 다 보고 나면 대부분이 다른 침이라고 생각했을 뿐, 독서 보고서를 쓴 사람은 남의 말을 되풀이하는 문안일 뿐이다.
7, 독서 보고서의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저자 프로필, 내용 요약;
2. 이 책은 표현 방식 (예: 문답의 형식), 가공 등에 있어서 특별한 점이다.
이 책의 기억에 남는 부분;
저자가 책에서 전달하는 메시지;
개인이 가장 좋아하는 부분;
6. 이 책에 대한 평가와 인상 (예: 다른 독자에게 추천할 가치가 있는지 여부)
7. 읽음: (1) 책 줄거리로 인한 연상.
(2) 책의 내용으로 인한 문제
(3) 이 책은 당신에게 어떤 생각나게 하고, 깨우치고, 반성합니까?
(4) 이 책으로 인한 사상 변화.
(5) 이 책은 너의 기대를 불러일으킨다.
8. 당신은 이 책에서 무엇을 배웠습니까?
9. 이 책이나 다른 책의 내용이나 일상용어를 인용한다.
여덟, 보고서 작성 단계 읽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