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 년 3 월 9 일 학술비평망에' 도서관인가 장서인가? 소주 도서관 고서부의 이야기. 이 만자에 가까운 이 문장 () 는 저자가 쑤저우 도서관에서 진귀한 고서 한 권을 빌려 본 좌절을 서술하였다. 문장 마지막에, 저자인 지영상은 일련의 강력한 의문을 제기했다.
"고서와 문화재 수집 단위는 종종 여러 가지 장애를 설치하여 독자들이 보고 싶은 것을 볼 수 없게 한다. 이게 합리적입니까? 도대체 합법적인가 불법인가? 침해인가? 독자로서 우리는 어떤 권리가 있습니까? 어떻게 우리를 유지합니까?
온라인 광고 서비스 전문가가 성장의 수수께끼를 풀다!
간 질환 치료의 중대한 돌파구, 신기한 한약 흉터 여드름 제거.
그렇죠? 어떻게 해야 진정한 고서 보호인가?
이 인터넷 글은 곧 유명한 포럼 천애공동체의' 한가한 독서담' 에 붙여졌다. 며칠 후, 이 일에 관한 게시물의 조회수가 수천 건에 달하고, 댓글과 서사백이 뒤따랐다. 모두들 북경대학교 학자들이 고서 대출을 거절당한 이' 작은 일' 에 대해 큰 관심을 나타냈다. 네티즌들은 이 일을 이용하여 변호, 질문, 욕설, 하수를 뿌렸다. 오랫동안 도서관에 대한 불만과 미묘한 태도가 여기서 환기구를 찾은 것 같다.
누구야? 누가 옳고 누가 그른가? 기자는 쑤저우 도서관 고서부, 베이징대 중문과 고서연구소 부교수인 지영상씨를 인터뷰하여 관계자들을 찾아 이 일에 대한 해석을 구했다.
사건의 옳고 그름은 관건이 아니다. 중요한 것은, 큰 파문과 논쟁을 거쳐, 우리가 이 사건에서 계시를 받을 수 있는지, 도서관 등 공공서비스 기관의 제도 개선에 도움이 되는가 하는 것이다.
제영상: "저는 도서관 업계 전체의 문제를 겨냥하고 있습니다."
제영상이 이 일에 대한 주장은 주로 그의 인터넷 문장 속에 나타난다. 일반적인 생각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상이 청대 한학자의 전승 주석 과제 연구에 종사한 지 이미 8 년이 되었다. 지난해 9 월 그는 광둥 신회인 증문옥이' 곽대한학자 전승 속속' 8 권,' 곽대경학 총목록' 1 권, 전서 4 권이 쑤저우 도서관에 보존되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도살에 가기 전에 지영상은 도수 고서부에 전화를 걸어 현재 한학자사와 속편을 연구하고 있다는 것을 간단히 설명하고 책 전체를 복사하거나 베껴 사진을 찍고 싶다고 밝혔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독서명언) 야마모토 부처 책임자인 손충왕이 전화를 받았다. 그는 도서관에 선본에 대한 엄격한 규정이 있다고 말했다. 특히 예전과 마찬가지로 사진, 복사, 모사는 허용되지 않으며, 협력은 관장의 승인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관장이 없어서 지영상 국경일 이후 또 전화가 왔다. 손중망은 관장이 이미 알고 있지만 책 전체를 복사하는 것은 허락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제영상이 전화를 끊었다.
그 후 얼마 지나지 않아 지영상은 남방의 한 대학에서 덕망이 높은 한 노교수를 만났는데, 노교수는 그를 도와 연락해서 일을 분명히 하겠다고 약속했다. 나중에 쑤저우의 한 대학 지도자들도 자발적으로 도움을 청했다. 약 한 달 후, 양쪽 모두 소식을 전하고, 책을 읽을 수 있고, 한두 장의 사진을 찍을 수 있지만, 모든 사본이나 필록은 여전히 단호히 허용되지 않는다. 설 이후 지영상은 소주 도서관에 또 한 통의 편지를 써서 자신이 확실히 이 과제를 깊이 연구하는 학자이며 도서관에서 소장하고 있는 증문옥의 책을 얻기를 희망한다고 밝혔다. 결국 그는 일부분만 베껴 쓰겠다고 말했고, 나머지는 전부, 장대로 지불할 의향이 있다고 말했다. 편지에는 국립도서관, 상해도서관, 베이징대학도서관 모두 고본을 복제하겠다고 약속했다. 2 주 후, 그는 손충왕으로부터 답장을 받았고, 회신에서도 완곡하게 말했다. "우리 관의 규정에 따르면 한학자의 속지는 완전히 베끼거나 복제할 수 없다. 이 모든 것은 선본을 더 잘 보호하기 위한 것이며, 어떠한 경제적 목적도 없다. "
제영상은 매우 상처를 입었다. 그래서 그는 인터넷에 장문 한 편을 써서 "왜 도수가 이렇게 오만하고 위압적이고 그들의 도서관에서 원고 한 부를 복사해 연구를 하는 학자를 거절하는지 궁금했다." 라고 물었다. 그는 자신의 이메일을 발표하여 여러분과 이 주제에 대해 토론하고 싶다고 밝혔다.
메일을 통해 기자는 제영상에게 연락했다. 제영상은 매우 바쁘지만, 곧 편지를 돌려보냈다. 그는 네티즌들이 자신의 문풍만 분석하고 도서관 제도에 대해 토론하지 않는 것에 실망했다. 왜냐하면 그는 도서관계 전체의 문제점을 겨냥하고 있기 때문이다.
아쉽게도 서너 통의 메일을 보냈는데, 지영상은 기자에게 전화번호를 알려주지 않고 인터뷰를 하지 않겠다고 고집했다. 한편 기자는 다른 경로를 통해 치 씨의 사무실 전화와 집 전화를 찾았지만, 4 일 동안 전화를 걸어도 연결이 되지 않았다. 기자가 여러 차례 편지를 보내고 취재 개요를 첨부한 후, 지영상은 현재 이 책의 출판에 바쁘다. 잠시 이 일을 그만두고 싶다고 예의 바르게 말했다.
쑤저우 도서관 관장: "제영상이 내일 소련을 도살하러 와도 우리는 환영한다."
당사자 중 한 명인 쑤저우 도서관의 손중망은 연계가 매우 편리하다. 그는 기자에게 아직 이 일에 대해 그를 찾아본 사람이 없다고 말했고, 제영상은 이 인터넷 글을 발표하고도 인사를 하지 않았다. 친구로부터 편지를 받고서야 그는 알았다. \ "이 인터넷 문서를 보고, 나는 매우 억울하다고 느꼈다. 나는 존중이 상호적이라고 생각한다. " 도수 주임 구도 고서부는 자신의 규정이 있어 전문가가 처리하기로 믿고 동의했다고 밝혔다.
손충왕은 이 사건이 매우 간단하여 제영상이 사건을 복잡하게 만들었다고 생각한다. 문제는 도서관 제도가 모든 고본을 복사할 수 없다는 점이다. 지영상은 이례적인 것을 요구하며 모두 복사할 수 있기를 희망하고 있다.
손충왕은 온라인 문장 에 대한 자신의 감정을 말했다. "제나라 선생님이 인터넷에서 이 장문을 발표하는 것은 매우 화가 났지만, 목적은 분명하지 않다. 만약 그가 내가 서비스 태도가 좋지 않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나의 상급 부서에 나를 고소해야 한다. 만약 그가 도서관 시스템에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면, 그는 상급 부서나 업종협회에 불만을 제기해야 한다. 이것은 일종의 이성적인 태도이다. 그러나 제영상은 이 일을 확대했다. 나는 학자들도 제도의식을 세워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들이 만족하지 않더라도 법적 경로에 따라 불만을 제기하는 것이 가장 좋다. 우리는 그를 위해 예외를 만들어야 한다는 것을 강조해서는 안 된다. " 그는 특히 제영상이 자신의 학술 연구의 필요에 따라 쑤저우 도서관이 가능한 한 빨리 이 책을 완성하기를 바라는 것도 불합리하다고 지적했다. "우리가 우리의 업무 계획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한 독자의 요구에 따라 책 한 권을 출판하고 작업 계획을 어지럽히는 것은 불가능하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제영상은 문장 속에서 이 일 때문에 도수는 줄곧 그를 매우 경계하고 있다고 언급했다. 그러나 손충왕은 이런 추측을 단호히 부인했다. "나는 그에게 고아책을 전부 베껴 쓰라고 약속하지 않았다. 그의 태도와는 무관하지만 우리 제도다. 제나라 선생님이 공부하러 오시기만 하면, 우리는 여전히 환영하고, 규칙에 따라 일을 처리한다. " 그는 도살수가 매년15 만 독자가 있고, 매일 4000 여 독자가 있다고 말했다. 그들은 태도가 다르고 전화도 많다. 그들은 일반적으로 한 독자의 상담 전화를 기억하지 못하며, 한 독자가 전화를 해서 그에게 보여 주지 않는다.
손충왕은 지난 6 개월 동안 지영상이 두 번만 전화를 걸어 편지 한 통을 보냈다고 말했다. 사실, 만큼 제나라 Yongxiang 개인적으로, 당신은 좋은 책을 보는 것이 매우 편리 볼 수 있습니다, 일부는 복사 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이근경" 이라는 책이 있는데, 한 근로자가 독자 카드를 들고 자기가 연구하고 있다고 말하자 우리는 그에게 보여 주었다. 그러나 항온 항습의 물질적 조건이 없기 때문에 도수는 현재 선본에 대한 보존 조건이 매우 제한되어 복제를 제한할 수밖에 없다.
"도서관은 모든 진본 책이 복사나 전문복사를 허용하지 않는다고 규정하고 있다."' 도살도서관 조례' 는' 국가도서관 업무조례' 아래 베이징도서관과 상해도서관을 참고하여 제정한 것이다. 도서관 업무 조례는 또한 각 도서관이 자신의 실제 상황에 따라 상응하는 관리 규정을 제정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전국 각지에서 도서 관리 방법이 있고, 선본 관리는 각 도서관에서 통용되며, 전록을 전부 베끼는 제한이 있다. 관장인 구는 도서관에서 관리가 비교적 느슨한 것으로 여겨야 한다고 생각한다. "복사선본은 1/3 을 초과할 수 없으며, 일부 도서관은 5% 와 10% 를 초과할 수 없다고 규정하고 있습니다."
독자가 책을 빌리는 것을 제한하는 이런 제도가 합리적입니까? 현지 문자학 석사 출신 손중망은 독서가 문화재이고 국유재산이라고 말했다. 고아서의 대출과 복제에는 소유권 문제와 저작권 문제가 모두 관련되어 있어 국가 관련 부서의 승인이 필요하다. 그래서 모두들 고아서 개발 협력에 대해 매우 신중하다. 우리는 선본을 복제할 수는 있지만, 전부 복제할 수는 없다. 그렇지 않으면 선본의 저작권은 보호받을 수 없다. 관장인 구도 기자들에게 고서의 저작권 범위는 내용뿐 아니라 교정을 포함한 버전도 포함한다고 말했다.
공공도서관도 공공재산이어서 도서관이 없으면 독자를 환영하지 않는다. 손중망은 도서의 소유권은 국가에 속하고 사용권은 도서관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현재 공공도서관 선본 보호와 개발에는 여전히 갈등이 있으며 개발은 보호 조건 하에서 진행되어야 한다. 현재 항온 항습 등 물질적 조건이 부족해 개발을 줄여야 한다. 독서는 문물이다. 잘 보호하지 않으면 망가뜨리면 없어진다. 처는 "국가의 재산은 국민에게 속하고, 나는 인민이다. 그래서 나는 이 책의 저작권을 가지고 있다" 고 말할 수 없다. 마찬가지로, 도서관이 공공 서비스이기 때문에 우리는 모든 사람의 요구를 무조건 충족시켜야 한다. 이것은 박물관과 매우 비슷하다. 박물관의 유물은 만질 수 없다. 당신이 납세자라고 해서 요구해서는 안 됩니다. 때로는 개인을 만족시키면 다른 사람의 이익에 해를 끼칠 수 있고, 서비스 기관은 대다수의 사람들만 만족시킬 수 있다. "
칠문은 도수가 왜 한 명의 독서인에게 편의를 주지 않고' 사쿠전서 속서',' 사쿠전서' 등 대형 고서 정리 공사에 100 여권을 제공할 수 있는지 의문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추 () 는 "현재 중국 문화부는 선본 재건 사업을 실시하고 있으며, 우리도 협력하고 있다" 고 설명했다. 출판사가 우리에게 연락하려면 문화부의 공서가 있어야 책을 옮길 수 있다. 이것은 전국적인 문화 프로젝트이며, 100 여 개의 도서관이 우리뿐만 아니라 모두 협력하고 있다. 이 선본들은 복사와 같은 방식으로 재창조된 후에 더 이상 관외로 나가지 않는다. "
"아쉽게도 새로운 법규가 아직 나오지 않았다. 우리도 전국적인 도서관법을 내놓고 싶다. 이렇게 하면 우리의 일은 직접적인 근거를 갖게 된다." 손충왕은 이렇게 말했다.
이번' 도수 사건' 의 인터넷 전파 과정에서 도수는 시종 결석했다. 도수는 학술비평망이 확인하지 않고 문장 발표를 하는 것은 무책임한 태도라고 말했다. 나는 아무 잘못도 하지 않았고, 해명할 필요도 없었고, 욕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반격하지 않았다.
원본 요약
"도서관" 인가 "도서관" 인가
이야기는 소주 도서관 고서부에서 발생했다.
현대의 해석에 따르면 도서관은 각종 도서, 정기 간행물, 음상 제품을 수집, 정리, 소장하여 독자가 읽을 수 있는 기관이다. 국내의 일부 도서관은 여전히 고대의 일부 사서들의 악습에서 벗어나지 않고, 소장품, 특히 진귀한 고서를 자신의 사유물로 여기고, 장애물을 설치하여 독자들이 읽기 어렵게 하여 진정한' 도서관' 이 되었다. 쑤저우 도서관 고서부에서 반년 동안의 필자의 경험이 대표적인 예이다.
......
쑤저우 도서관은 국가 공공도서관으로, 그들은 내가 베끼는 것을 거절할 권리가 없다. 베끼는 것은 중국 도서 전파사에서 매우 중요한 부분이며, 많은 고전은 모두 돈을 전수하여 남긴 것이다. 예전에 서점은 수중에 좋은 책이 있어서, 독서인은 살 수 없었지만, 빌릴 수 있고, 베껴 쓸 수도 있고, 심지어 글을 쓸 수도 있었다. 청나라 개정' 사쿠전서' 가 완성되자 건륭황제는 지폐를 여러 부분으로 나누어 각지에 소장하고, 특히 남방의 강소강 지역에 소장하라고 명령했다. 강남의 책을 모아 한사들이 도서관에서 볼 수 있도록 전문적으로 명령했다. 이 예나 지금이나 전해 온 서림 이야기, 손중망선생은 아무것도 모르는 것이 아니라, 다만 그의 방법은 고대의 한 서상보다 못하다. 손선생이 서점에 앉아서 이 선본들을 마음대로 훑어볼 수 있지만, 독자들의 베끼기, 복사를 엄격히 거절하는 것은 이상하지 않습니까? 소위' 규정' 이 있다 해도, 우리는 진정한' 패왕 조항' 일 뿐이라고 생각한다!
......
미국 도서관에서 중국 고서는 책꽂이의 어떤 독자도 읽을 수 있다. 만약 그들의 도서관이 없다면, 도서관은 돈을 써서 관간을 통해 서로 빌려서 네가 보고 싶은 책을 빌릴 것이다. 그들은 독자가 보고 싶어도 도서관은 없다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도서관의 존엄성에 해롭다. 나는 또한 대만성 중앙도서관, 중앙연구원 부스년 도서관, 설리도서관, 홍콩 중문대 도서관, 심지어 일부 도서관에서 복제하거나 복제하는 등 소중한 고서적을 샅이 뒤졌다. 그중에는 송원정의 진본이 부족하지 않다. 직원들은 항상 네가 원하는 책을 빨리 찾아 웃으며 떠난다. 부품을 복사할 것을 제안하면, 높은 복사비를 지불하지 않고도 원하는 복사본을 빨리 얻을 수 있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이 도서관들에서, 나는 독자로서의 나의 존엄성을 실감했다.
......
나는 중국에서 고서 수집부와 교제한 사람은 어느 정도 쑤저우 도서관 고서부와 같은 수집단위를 본 적이 있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덕망이 높은 노교수이든 동심이 없는 젊은이든, 당신이 차를 타든 자전거를 타든, 걸어서 가든지, 당신이 멀리 있든 지척이든, 억만장자든 무일푼이든, 우리가 신분증, 직업증, 대출증, 소개서, 공사계약 등을 가지고 다니면 호적본이나 얼굴만 가져가면 됩니다. 원작을 볼 수 있을까요? 얼마나 볼 수 있을까요? 복제할 수 있을까요? 복제할 수 있을까요? 천가로 높은 소위' 배경비' 를 받을 수 있을까? 우리는 늘 전전긍긍긍하며 빈손으로 돌아온다.
언제 우리는 세계 각지의 도서관에 안전하게 갈 수 있을지, 어떠한 걱정이나 구석도 없이, 우리가 필요로 하는 고서를 검열하고 베껴 쓰고, 복사하고, 우리가 마땅히 받아야 할 권리와 존중과 존엄성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저자: 제영상
편집자별: 원문이 만자에 가깝고, 본보는 저자가 진술한 내용의 일부를 발췌하였다. 전문은 학술비평망이나 천애포럼 (www.tianyaclub.com) 의' 잡담' 판을 참고하세요.
업계 인사: "누군가가 출판을 복제할 수 있다면 우리는 매우 기쁠 것이다."
광동성 중산도서관 특장부 주임 임자웅.
우리는 고서에 대한 보호가 줄곧 엄격하여 회사 소개서와 본인의 신분증이 있어야만 빌릴 수 있다. 만약 우리가 희귀한 책을 빌린다면, 우리는 나의 연구 방향을 증명할 증거가 필요하다.
선본이 소중하기 때문에 보통 1795 이전의 조각판, 민국 이전의 원고입니다. 우리는 이 규정이 이 진귀한 문물을 보호하는 데 필요하다고 생각한다. 사실 우리 도서관의 관리는 비교적 느슨해서, 종종 일부 대학생들이 증명서를 들고 고서를 빌려 논문을 쓸 수 있다.
국가 통일 규정에 따르면 선본은 복사할 수 없다. 가열될까 봐 보호가 필요하기 때문이다. 그러나 우리는 복제에 관한 규칙이 없다. 결국, 모든 것을 몰래 복제하는 소수의 사람들이 있기 때문에, 우리는 예방할 필요가 없다고 생각한다. 우리가 소장하고 있는 고서는 40 만 권, 약 3 만 종이지만 고서의 출판은 비교적 냉담하여 정말 출판할 수 있는 것이 많지 않다. 예를 들어 화남 사범대학의 한 고서적 연구 선생님은' 링해' 의 진본을 생각해 냈는데 청대 전이고가 인쇄한 것이었지만, 베껴 쓸 수 없었기 때문에 매일 학교에서 중산도서관으로 와서 복사해 복사지로 한 페이지씩 복사했다고 말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학교명언) 책의 서문에서 그는 이 책이 우리 도서관에서 소장한 것이며 모사 과정을 언급했다고 말했다. 이런 방식으로 한 권 이상의 책을 출판했는데, 우리는 이것이 좋은 일이라고 생각한다.
우리는 여전히 선본의 보호에 비교적 신경을 쓴다. 중산도서관에서 선본서고는 유일하게 에어컨이 있는 서고, 방화 도난 방지이다. 그리고 다른 서고의 방화 장치는 모두 물 소화이고, 선본서고의 방화 장치는 모두 가스 소화이다. 남방의 기후는 매우 습하기 때문에, 우리는 장목궤를 사용해서 진서를 담았고, 동시에 그 위에 구충제를 놓았다. 또한, 우리는 책을 읽을 때 연필만 사용할 수 있고, 사인펜, 볼펜, 만년필은 책이 더러워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는 규정도 있다.
현재 대량의 고서가 복사 출판되었다. 만약 복사본이 없다면, 우리도 기꺼이 진본을 독자에게 빌려줄 것이다. 그리고 중산도서관은 유료로 선본을 읽는 원칙을 유지해 왔다.
전반적으로, 책은 접어서 쓰는 것이니, 숨기는 것보다 숨기지 않는 것이 낫다. 우리는 독자들이 여기에 와서 책을 읽는 것을 환영한다. 선본의 관리에 관해서는, 나는 이 고서의 복사출판을 가속화하는 것도 선본 보존에 기여한 것이라고 생각한다.
전문가가 의혹을 풀다
나미, 중산대 정보관리학원 정보과학과 교수,' 광동문헌평론' 작가, 2002 년 광둥성 도서관학회에 의해' 걸출한 공헌상' 을 수여받아 도서정보학 분야에서 두드러진 성과를 거두었다.
질문 1: 선본이란 무엇입니까?
선본은 건륭이 이전에 출판한 책을 가리킨다. 그 중에서도 조각판이 정교하고 유포가 적은 책은 더욱 소중하며, 얻을 수 없다. 그중 국내 고본은 한 권밖에 없고, 글로벌 고본도 한 권밖에 없다. 이 책들은 일반적으로 복원해서 사진을 찍은 것이다.
선본은 성시 도서관, 종합대학 또는 전문 대학 도서관에만 있다. 고서는 모두 수제종이로, pH 가치는 지금의 기계책과 다르다. 사실, 수동 종이의 보존 시간은 기계 종이보다 길다. 기계 종이의 보존 시간은 100 년을 초과하지 않는다. 그러나 고대 종이의 보존에도 문제가 있다. 남방의 습한 날씨와 북방의 황사가 이 책 자체를 해칠 수 있다. 내가 알기로는 중산대학 도서관과 중산도서관 고서의 50% 는 모두 좀나방 곰팡이가 난 것으로 알고 있다.
질문 2: 국가가 선본의 보존과 대출에 대해 어떤 규정이 있습니까?
제인 책은 항상 보존과 사용 사이에 있다. 고대에는 경이용을 다시 보존하였는데, 이전의 책들은 모두 비밀로 유지되었다. 예를 들면 닝보천일각과 같다. 이 시스템은 줄곧 현대 도서관에 영향을 미치고 있다.
현재 국가는 모든 좋은 책과 혁명 문헌, 그리고 해방 전의 오래된 신문들을 규정하고 있다. 국가는 중점 보호 대상으로 등재되어 모두 사진으로, 일반적으로 독자에게 원본을 더 이상 제공하지 않는다. 지난해 국가는 선본 재건사업 (주로 송원서를 겨냥함) 을 제안했다. 복사본이 생기자 원래의 책은 더 이상 사용되지 않았다.
도서관마다 진본 대출 상황이 다르다. 베이징 도서관, 상하이 도서관 등 도서관은 독자가 연필로만 필기를 할 수 있도록 규정하고, 펜과 볼펜을 사용할 수 없고, 물과 음료를 가져올 수 없고, 담배를 피울 수 없고, 책장을 들어 침을 얻을 수 없도록 규정하고 있다. 베이징 상하이 등 도서관에서 선본을 빌리는 것은 돈을 요구하는 것이다. 현재 CUHK 도서관과 중산도서관은 모두 돈을 받지 않는다.
질문 3: 선본은 베끼는 것을 허용합니까, 아니면 베끼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까? 저작권 문제는요?
전사는 일반적으로 1/3 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 문화부가 저작권을 보호하기 위해 규정한 것이다. 동시에, 선본을 완전히 베끼는 것은 허용되지 않고, 일정한 비율만 베껴 쓸 수 있다.
일부 고서는 정리 출판이 필요하고, 전문적인 고서 정리 위원회가 있어 이를 개인 행위가 아닌 국가 고서 정리 계획에 포함시켜야 한다. 도서관의 저장과 사용 사이에는 모순이 있다. 사실 장서는 사용을 위한 것이고, 도서관의 기능은 독자를 위한 서비스이다. 실제로, 각 도서관의 제도는 다르다. 어떤 것은 경용을 중장하고, 어떤 것은 경용을 중장한다. 내 의견으로는, 고본이나 고품격의 선본 (등급이기도 함) 이 아닌 일반 고서라면 전문학자들이 정리해야 한다. 고품이라면 문화재 보호와 저작권 문제가 관련된다면 국가 관련 부처의 허가 하에 개발 출판해야 한다.
성 (구, 시) 도서관 업무 조례
(문화부 1982 65438+2 월 1)
첨부: 관련 규정
제 6 조 성 도서관에서 소장한 서적은 국가 재산에 속하며 법률의 보호를 받는다. 누구도 점유해서는 안 되고, 다른 어떤 단위도 마음대로 전출해서는 안 된다.
제 7 조 성 도서관의 모든 업무는 독자의 서적에 대한 합리적인 수요를 최대한 만족시키기 위해서이다. 독자에 대한 서비스를 강화하고, 문명화된 예의를 갖추며, 서비스 효율성과 품질을 지속적으로 높여야 한다.
제 8 조 성급 도서관은 서로 다른 서비스 대상에 따라 도서 대출 범위를 결정해야 한다. 중앙과 국가출판 주관부의 규정에 따라 일부 서적을 공개적으로 빌려서는 안 되며, 다른 기준을 세워 마음대로 출판물을 봉인해서는 안 된다.
대출에 적합하지 않은 선본, 선본, 정기 간행물은 도서관에서만 이용할 수 있으며, 필요한 경우 비준을 거쳐 국내 독자에게 사본을 제공할 수 있다.
제 29 조 성 도서관은 본 조례의 정신에 따라 도서관 업무의 규칙과 제도를 제정해야 한다.
제 30 조 본 조례는 원칙적으로 장서 백만 권 이상의 다른 대형 공공도서관에도 적용된다.
대만의' 중앙연구원' 역사와 언어연구소가 소장한 남송서' 진경' (위) 과' 문원 화영' 잔본 (하) 은 국내외에서 모두 독특하며 특히 학자들의 중시를 받고 있다. 이 진귀한 고서들을 잘 보존하기 위해서 도서관은 시디를 이용하여 진본 책의 내용을 저장한다. 한편으로는 책이 브라우징으로 인해 손상되는 것을 줄여 수명을 연장할 수 있다. 반면에 독자에게 더욱 편리하고 빠른 검색과 사용을 제공할 수 있다. 도서관은 앞으로 인터넷을 통해 정보를 더 광범위하게 전파할 수 있기를 바란다.
기자수기
선본이 정말 유용하게 쓰이게 하다.
닝보천일각은 중국에서 현존하는 최초의 사도서관으로 명대 가징 40 년에 건립되었다. 장서를 보호하기 위해 범친은 엄격한 족칙을 제정하여' 책 세대가 출고되지 않는다' 고 규정했다. 그러나 이 규칙은 결국 청대 건륭시대의 저명한 사상가 황종희에 의해 깨졌다. 그는 천일각의 모든 책을 읽었을 뿐만 아니라 천일각의 도서 목록에도 기여했다. 그 후 서건안, 만, 풍남경, 진광릉, 전등 저명한 학자, 장서가가 잇달아 모방하여 다투어 필사하고, 천일각이 마침내 명성을 떨쳤으며, 이후 소장품에 좋은 시범 역할을 했다. 규칙도 철판이 아닌 것 같다.
천일각은 개인 도서관이다. 그가 빌리기를 좋아하는지 안 하든 사적인 일이니, 다른 사람은 통제할 수 없다. 도서관은 국가 공공서비스기관이고, 장서의 목적은 독자를 위해 봉사하는 것이다. 빌리든 빌리든 독자는 모두 클레임을 청구할 권리가 있다.
고대 문물에 대하여 보호와 발전 사이에는 확실히 모순이 있다. 희귀한 고서의 경우, 국가와 각 도서관은 모두 보호를 위한 관련 규정을 제정했는데, 그 중 많은 규정이 필요하다. 예를 들면,' 습도가 높을 때 출관하지 마라',' 펜으로 고서를 훑어보지 말고 첨부된 백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 하지만 선본을 빌리려면 30 원에서 50 원, 복사비와 복사비를 따로따로 계산해야 하고, 각 도서관은 제각기 제각기 해야 한다. 인터뷰에서' 일률적으로 베끼다' 의 집행이 일치하지 않는 것을 발견했다. 이것이 제도일지라도, 이 규정이 완벽한지, 합리적인지 아닌지도 논의할 만하다. 더 많은 독자들이 자신의 의견을 표현할 수 있도록 관련 청문회도 있어야 한다. 또 일부 도서관과 마찬가지로 학술적 능력과 출판능력을 갖춘 개인전문학자들이 출판선본을 정리하는 것을 환영하는 것은 당분간 모든 선본 발전을 돌볼 정력과 자금이 없는 도서관과 국가에 큰 도움이 된다.
모순은 화해 할 수없는 것이 아닙니다. 우리가 요구하는 것은 도서관이 학자를 위해 이례적으로 제도를 파괴하는 것이 아니라, 더욱 합리적이고 완전한 제도를 제정하는 것이다. 현재 천일각의 사서조차도 독자와 관광객에게 개방되는 작은 도서관을 짓고 있다. 아마도 일부 학자들의 건의는 일리가 있을 것이다. 일반 고서는 전문학자들이 정리할 수 있도록 허용해야 한다. 진귀한 선본은 관련 주관 부서의 비준을 보고한 후 학자들이 정리하도록 허용해야 한다. 세계 최초의 도서관인 바나바 도서관에서 바나바 왕은 "독서는 지식과 기술을 확장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고상한 기질도 키울 수 있다" 는 명언을 한 적이 있다. 우리도 총애하는 것처럼 도서관에서' 지식을 마셔라' 고 기대한다! 후홍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