읽기 노트: Fromm의 "사랑의 기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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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 E. Fromm

번역자: Sarufi

Guangming Daily Publishing House, 2006년 6월, 초판

다음의 이 책 요약은 원작의 집필 순서에 전적으로 따른 것이 아니라, 오히려 이 책의 논리에 대한 개인적인 이해입니다. 몇몇 중요한 논의나 견해가 생략되었을 수도 있지만, 사소한 것들은 나에게 매우 의미가 있어서 기록해 두겠다.

'사랑의 기술'의 구체적인 내용을 이해하기에 앞서, 우리가 '사랑의 예술'에 입문하는 핵심인 프롬의 사랑에 대한 두 가지 기본 견해를 먼저 분명히 해야 한다.

사랑은 예술이다. 사랑은 타고난 능력이 아니라 공부와 실천을 통해 얻을 수 있고, 사랑은 배워야 한다는 뜻이다.

사랑의 의미는 특정 대상을 사랑하는 것이 아닙니다. 사랑은 사람의 태도, 성격 경향입니다. 나는 당신을 사랑함으로써 온 세상을 사랑합니다.

먼저 프롬은 사랑의 필요성은 인간의 생존을 위한 필요이며, 사랑은 생존의 문제에 대한 답이라고 제안했다.

Fromm은 인류 역사상 외로움에 대한 두려움과 공동체에 대한 열망을 극복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방법을 채택했다고 믿습니다.

1. 방종과 집단 생활. 구체적인 징후는 성행위와 마약이며, 정치에서는 권위주의 정권과 민주정권 모두 본질적으로 일관성을 추구한다.

2. "평등". 산업사회의 왜곡된 '평등'은 '하나의 모델'을 추구하고, 사람을 원자로 만들고, 표준화를 추구하며, 이를 완곡하게 '평등'이라 부른다.

3. 인간의 창조적 노동. "창조적인 노동에 종사하는 모든 노동자는 자신이 창조하는 대상과 통합되어야 한다."

사랑은 일종의 창조적 노동이다.

둘째, 사랑의 분류.

1. ***타고난 사랑. 육체적으로 서로 독립하고, 태아와 엄마처럼 화학적으로 심리적으로 상호의존적이며, 마조히즘과 사디즘 같은 존재이다. 그들은 모두 존엄성을 잃는 대가로 독립성과 자율성이 부족합니다. 나중에 Fromm은 마조히즘과 사디즘의 연관성, 아이와 어머니, 아이와 아버지의 관계에 대해서도 논의했습니다. 간단히 말해서, 아이가 완전한 모성애 환경에서 자라면 학대자가 될 가능성이 더 높습니다.

2. 성숙한 사랑. 성숙한 사랑은 독립적인 성격과 자유를 특징으로 합니다.

사랑이 외로움을 없애기 위한 긍정적인 활동이라면 이중적인 의미를 가져야 한다. 첫째는 현대적 활동의 개념과 외부적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노력에 기초한 외적 추진력이고, 둘째는 독립적인 사고의 재능을 갖고 그 안에 담긴 지혜를 발휘하는 내재적 동기이다. 두 번째 종류만 갖는 것이 자유이다.

외부 추동과 내재적 동기에 관해 Fromm은 스피노자의 비슷한 견해를 차용했습니다. 스피노자는 내면의 감정에서 영감을 받은 행동은 긍정적이고 타인에 의해 주도되는 충동은 부정적이라고 믿었습니다. 결론은 "사람의 미덕은 자신의 행동 동기를 통제하는 데 있다"는 것입니다.

사랑은 내재적 동기의 필요성에 관한 것이며 전제는 사람의 자유로운 능력입니다. 즉 사랑은 개인이 사랑에 대한 자신의 필요와 능력에 대한 독립적인 판단을 바탕으로 행하는 적극적이고 긍정적인 행동이다.

사랑의 요소: 배려, 책임, 존중, 이해

1. 기부: 분명히 하자면, 기부는 포기나 희생이 아니라 가치와 활력의 구현입니다. 삶의. 즉, 주는 것의 위대한 점은 주는 것이 어렵다는 것이 아니라, 당신이 해냈고, 그것을 위해 고통받았기 때문에 사랑을 주었고, 당신은 위대하다는 것입니다. 아니요, 베푸는 것은 사람들의 마조히즘적 성향을 만족시키기 위한 것이 아니라, 끊임없이 흐르는 생수의 흐름과 같아 삶에 희망과 달콤함을 불어넣는 것입니다.

2. 배려: "사랑의 본질은 창조와 배양이며, 사랑과 노동은 분리될 수 없습니다."

3. 책임: 자신처럼 다른 사람에 대해서도 책임을 져야 합니다. 여기서 주목해야 할 점은 여기서 책임은 오늘날 우리가 말하는 의무 이행이 아니라는 점입니다.

이 점만 놓고 보면 현실적으로 대부분의 사람은 사랑할 자격이 없다고 감히 말씀드립니다.

책임감은 점점 더 희귀한 특성이 되어가고 있습니다. 다른 사람이나 심지어 자신에게도 자신의 삶에 대한 책임감을 갖고 있는 사람이 얼마나 될까요? 책임은 수동적으로 받아들이는 것이 아니라 주도적으로 행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스트레스 반응도 아닙니다.

4. 존중. 존중의 전제는 자신을 넘어 상대방을 배려하고 이해하는 것입니다. 자신을 초월하는 것만으로도 예술이 됩니다.

5. 이해하십시오

이것은 우리 삶에서 자주 발생하는 다툼입니다. 말해 보세요! 당신은 나에게 아무 말도 하지 않았습니다! 가해자는 종종 피해자처럼 느껴지지만 자신이 두 사람의 삶을 망치고 있다는 사실을 모릅니다. 다들 흔히 말하듯 차가운 여자는 없고, (육체적인 섹스는 빼고) 잘 살지 못하는 남자들만 있을 뿐, 말하고 싶지 않은 '비밀'은 없고, 오직 나만이 있을 뿐이다 사랑 없는 소통.

처음부터 끝까지 주의를 기울이고, 이해하고, 존중하고, 책임감을 유지하세요.

사랑의 대상

형제애

앞서 말했듯이 Fromm의 관점에서 사랑은 "당신이어야만" 하는 것이 아닙니다. 형제애는 “모든 사람을 향한 사랑의 책임감”입니다.

“섹스는 육체적, 비육체적 사랑의 관계 모두에서 표현되는 형제애의 산물이어야 합니다.”(이것이 무엇을 의미합니까? 이해가 안됨) 성적인 사랑은 형제애를 바탕으로 하지만 형제애의 연속이 되기는 어렵습니다. 이러한 모순에 대한 해결책은 무엇입니까?

남녀 간의 사랑: 사랑은 음양을 결합하는 예술입니다. 여기서 Fromm은 프로이트가 긍정적인 점만 보았다고 반대했습니다. Fromm은 또한 동성애가 외로움을 제거할 수 없으며 단지 서로 공유할 뿐이라고 믿었습니다. 이를 바탕으로 동성애자들 사이에서 한쪽은 항상 남성적/여성적인 이유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았습니다. 이것이 아직도 이성애의 모방인가? 만약 그것이 진정 동성간의 사랑이라면 그것은 남성과 남성, 여성과 여성 사이의 집착 그 자체가 아닐까?

부모의 사랑

어머니의 사랑은 무조건적이지만, 아버지의 사랑은 조건적입니다. 전자는 모성애가 인간 존재의 안정감에 대한 욕구를 충족시키는 자연 세계에 해당하고, 후자는 아이가 자신의 필요를 위해 도전에 직면하고 열심히 일하도록 요구하는 이성 세계에 해당합니다. 아버지에게 사랑을 구해야 하고 아버지의 기대에 부응해야 하고 사랑받을 자격이 있어야 합니다.

자기애

우선 자기애는 이기적이지 않습니다. "'사람'이라는 개념 아래서 '나'에 대한 거부와 독단은 터무니없다." 여기에서 무창 선생이 중국철학을 이야기할 때 했던 말이 생각납니다. 중국철학은 한 문장으로 요약할 수 있습니다. 세상은 크지만 중심은 나입니다. 모두가 자신을 중심으로 여기고 있고, 세상은 실제로 모든 사람을 존중하고 인정하며, 배타적이 아닌 상호 배려하고 있습니다.

사심 없는 사람들은 흔히 위에서 언급한 기부에 대한 오해와 유사한 오해를 가지고 있습니다. 많은 기부자들의 내면에는 이기적인 사람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어머니가 자녀를 대할 때, 비록 어머니가 모든 일을 "자녀의 유익을 위해" 하고 자신의 뜻에 반하는 일을 많이 하더라도, 아이들은 여전히 ​​그 일을 제대로 해내지 못하기 때문에 감사하지 않습니다. 사랑하는 사람은 사랑받고 있다고 느끼지만 자신을 희생하고 '비이기적인 사람'처럼 행동할 뿐입니다.

하나님의 사랑

하나님의 사랑은 인간이 바라는 영원한 사랑이다. 하나님의 사랑을 이해하는 과정은 곧 인간이 자기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이다. 하나님이 아버지에서 유일하신 하나님으로, 더 높은 권능과 진리와 일치로 변화하시는 것은 바로 인간이 자신의 위치에 끊임없이 적응하는 것입니다.

현대 서구 사회의 사랑 모델의 쇠퇴

우선 사랑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 환경은 사람들의 창의성에 영향을 미칩니다(위에서 언급했듯이 사랑은 창조적입니다 활동), 캐릭터는 이러한 사랑의 능력을 지원합니다.

현대 서구사회의 현 상황은 정치적 자유와 시장경제이다. 산업사회에서는 사람들이 소외되고 획일적인 기준을 추구하므로 창의성이 저하됩니다. 시장경제는 교환경제, 서로를 기쁘게 하는 경제이지만 사랑은 이에 반대된다. 따라서 이러한 사회 환경에서는 전통적인 사랑 모델이 쇠퇴하고 있다.

이어 그는 어머니 사랑, 아버지 사랑, 우상 숭배, 감상적 사랑, 투사형이라는 다섯 가지 전형적인 사랑 형태를 들었다.

그 뒤엔 사랑의 전제조건이 나열된다.

마지막으로 사랑의 예술 실천이 있습니다: 내면의 목적, 집중과 인내, 나르시시즘으로부터의 자유, 객관성, 믿음(인간성에 대한 신뢰), 믿음과 용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