흐리멍덩한 달에 양조한 농가를 비웃지 마라. 수확한 달에는 손님을 대접하는 요리가 매우 풍부하다. 산과 물이 우여곡절되어 갈 길이 없어 버드나무 꽃이 갑자기 산촌이 나타났다. 퉁소를 불고 북을 치는 날이 가까워졌는데도 마을 사람들은 여전히 소박하게 옷을 입고 있다. 앞으로 네가 달빛 아래서 나갈 수 있다면, 나는 언제나 지팡이로 너의 문을 두드릴 것이다.
육유는 남송 시대의 위대한 애국 시인이다. 그는 일생동안 열심히 일해서 놀라운 수의 시를 썼다. 그의 말에 따르면, "60 년 동안 만 편의 시." 지금까지 보존된 검남시는 9300 여 곡이며, 두 송시인 중 으뜸이다. 이 독특한 시편의 주요 내용은 전종서 씨가' 송시선주' 에서 말한 바와 같다. "한편으로는 사람들이 분노하여 나라를 위해 복수하고, 잃어버린 땅을 되찾고, 점령한 인민을 해방시켜야 한다. 한편으로는 한가하고 섬세하며 일상생활의 깊고 영원한 맛을 씹어 시국의 우여곡절을 다림질한다. " 이' 산서촌 유람' 이 묘사한 내용은 후자에 속한다.
이 독특한 시는 송효종대로 3 년 (1 167) 초봄에 쓰여졌다. 그 당시 육유는 은퇴하고 집에 살고 있었다. 1 년 전 육유는 융흥 2 년 (1 164) 항금 장군 장군 북벌을 적극 지원했다. 리브가 패한 후, 그도 지주와 항복파로 조정에서 쫓겨났다. 장군 작전을 부추긴다는 죄명으로 용흥부 (현재 강서성 남창시) 에서 해직되었다. 육유에서 귀향할 때의 심정은 상당히 복잡하여 고민과 분노가 엇갈렸지만 결코 의기소침하지 않았다. 관대함은 여전히 강하다' (우웬) 의 애국적인 정서가 그로 하여금 시골 생활에서 희망과 빛을 느끼게 하고, 이런 느낌을 그의 시 창작에 쏟았다.
이 시의 제목은' 산서촌 유람' 이다. "검남시고" 권 32 권 "투어 7" 두 번째 곡에 따르면, "큰길 (2 년) 이 경호 삼산에 처음 서식한다" 고 자유한다. 이곳은 전형적인 강남 작은 마을인데, 사오싱이남 9 리 안팎에서 땅은 서촌이라고 불린다. 이곳의 산수수려한 아름다운 환경은 당연히 시인의 흥미를 불러일으켰고, 고대에 쓴 농촌 생활에 관한 우수한 시편은 시인의 영혼을 도야시켰다. 전원파 창설로 유명한 도연명은' 전원거로 돌아가다' 라는 시에서 실제 경치를 묘사해 시인에게 영감을 주었다. 당대는 산수전원시로 긴 시인 맹호연을 보고 그의 대표작' 노인마을을 지나다' 를 써서 시인에게 조용한 순미의 느낌을 주었다. 이것들은 모두 육우가 시 창작에서 얻은 유익한 양분이다. 먼저 \ "오래된 마을 을 통과 \" 읽기:
이 오랜 친구는 맛있는 식사를 준비하고 나를 그의 친절한 농장에 초대했다. 녹색의 숲은 마을을 둘러싸고, 녹색의 언덕은 성외에 위치해 있다. 창문을 열고 산골짜기 채소밭을 마주보고 유리를 건네며 농작물에 대해 이야기했다. 아홉 번째 명절이 올 때 국화를 보러 오세요.
맹호연의' 구촌을 지나다' 와 육유의' 산시촌 유람' 은 모두 전원풍경을 묘사한 것이지만 예술적 구상은 다르다. 전자는 주로 "네가 너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한다" 는 눈앞의 장면을 썼는데, 후자는 네가 마을에서 본 것을 중점적으로 썼다. 그러므로 우리가 육유의 이 시를 감상할 때, 반드시' 유유' 라는 글자를 시 이름 속에 단단히 묶어야만 시의 맥락을 파악하고 시인의 독특한 예술 장인의 마음을 엿볼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청대 방서동은' 조매전시안' 권 20 에서 육유 칠율 () 이' 방촌 경지 ()' 에서 시작되며, 그윽한 경지 미속속 () 이 자주 약속하기를 원한다고 말했다. 시의 구조로 볼 때, 이것은 현실적이다. 시인은 간결한 필치로' 여행' 자를 둘러싸고 전편을 펼쳐 또렷하게 썼을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강남 전원 풍경을 그려냈다.
"농민의 술을 비웃지 말고, 좋은 해에 닭돌고래 (T-N) 를 남겨 두어라." 언뜻 보면 밋밋해 보이는데, 마치' 닭밥 준비해 줘, 오랜 친구, 네가 너의 농장에서 나를 대접해 줘' 처럼 평범한 쪽지처럼 힘들지 않다. 그러나 이곳의 첫 문장부터 시인은 그가 마을을 유람하다가 갑자기 농가에 왔다고 썼다. 주인은 손님을 따뜻하게 접대하며 농가의 풍작 후 즐거운 분위기를 연출하며 앞으로의 여행과 서정을 위한 강력한 깔개를 만들었다. "라주" 는 섣달 (음력 12 월) 에서 만든 막걸리를 가리킨다. 이것은 벼농사 풍작 후의 기쁜 광경이다. 봄에 술을 다 마셨을 때, 라주는 좀 탁해 보이지만, 명주가 있는 순한 아름다움이 있다. 더구나 농가의 주인이 이렇게 후대를 잘하니 음식도 풍성하다! 돌고래는 돼지를 가리킨다. 여기서' 가득한 닭과 돌고래' 는 농민들이 손님을 대접하는 것을 묘사하는 매우 풍부한 음식이다.
\ "산 강 의심의 여지가 없다, 또 다른 마을 이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잘 알려진 말이다. 그것의 묘미는 어려운 장면과 전쟁에 대한 능숙한 묘사에 있을 뿐만 아니라,' 언어가 한가해지면서 파란만장하게 된다' 는 것, 자연스럽고 철리가 풍부하고 씹히는 것에 있다. 이런 자연 경관을 시로 끌어들이는 것은 일찍이 당대의 시인들의 묘사가 있었다. 예를 들면 왕위의' 블루다산 석문정사' 와 같다. "나는 먼 곳에서 쇼를 좋아하지만, 나의 첫 번째 의심은 다르다. 안지경은 몸을 돌려 갑자기 천산과 연결되었다. 클릭합니다 송대 시인의 손에도 왕안석의' 강에서' 와 같은 묘사가 있다.' 청산은 길을 돌릴 수 없고, 갑자기 천돛이 나타났다.' 육유 나이와 비슷한 시인이 있다. 그의 시는 당대의 운치가 있어, "먼 산이 보면 길이 없고, 구불한 길은 점점 마을이 있다" 는 시구를 쓴 적이 있다. 그러나 의경의 발전에서 이 시들은 육유보다 훨씬 못하다고 할 수 있다. 위의 이 말은' 의심' 이라는 글자를 통해 서행산촌이 주변 산들과 겹치고 흐르는 물이 흐르는 실의에 대한 느낌을 묘사한다. 다음 한 마디는 네가 걸어가면 볼 수 있는 아름다운 봄빛의 연속이다. 이렇게 느낌의 이미지와 시각의 이미지가 유기적으로 결합되어 아름답고, 감동적이고, 멋진 그림을 형성한다. 당송 시사에서 이 두 문장에 대한 평가는' 탄환처럼 어려운 장면을 잘 쓰는 것 뿐 아니라' 이다. 이 평가는 매우 통찰력이 있다. 이 대련은 매우 자연스러울 뿐만 아니라, 의미도 얕고 풍부하다. 쉬워 보이지만 의외로. 그래서 수천 년 동안 많은 사람들의 사랑을 받아 지금은 널리 퍼지는 성어가 되었다. 사람들이 이 두 구절을 읊을 때, 산촌의 말로 표현할 수 없는 아름다운 자연 경관을 맛보았을 뿐만 아니라, 그 철학적 사상의 계몽을 더욱 체득하였다. 사람들이 현실을 직시하고, 험난한 난관에 직면하고, 움츠리지 않고, 두려워하지 않고, 과감하게 개척하고, 예리하게 진취한다면, 전방은 빛과 희망으로 가득 찬 참신한 경지가 될 것이다.
"소고는 춘사와 함께, 옷은 간고하다." 시는 경물 묘사에서 서정으로, 마을 밖의 경물에서 마을 안의 정서로 바뀌었다. "춘회" 는 중국 고대의 풍습이다. 남송진의' 세시광기' 는 "입춘의 마지막 5 일은 설사" 라고 말했다. 입춘의 5 일째가 설 사회의 날이라는 얘기다. 이 날이 왔을 때 마을의 피리 소리와 북소리가 하늘에 울려 퍼지면서 명절 분위기가 가득했다. 마을 사람들은 또한 토지신에게 제물을 바치고 농업 풍작을 기도해야 한다. 이런 순박한 옛 풍습은 당시 강남 농촌에서는 여전히 유행했다. 이 시는 풍작에 대한 농민의 열망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시인이 농촌 생활을 사랑하는 진실한 감정도 표현했다.
지금부터, 만약 네가 달에서 한가롭게 타고 간다면, 너는 너의 지팡이로 밤새 문을 두드릴 것이다. 이것은 시 전체의 총결산이자 산촌을 유람하는 심경 표현이다. 마을을 돌아다니면 어떤 느낌이 드나요? 산촌의 아름다운 풍경과 시골 풍속의 순박한 아름다움이 시인에게 아름답고 잊을 수 없는 인상을 남겼다. 미래는 어떨까요? 시는 자주 야유하는 느낌으로 끝나서 뒷맛이 무궁무진하다. 맹호연의 시' 산휴가, 국화 시간, 다시 오겠다' 는 결말이 직설적이라면 육유시의 끝은 펜으로 더 완곡하다. 시인은 앞으로 달밤에 외출할 기회가 있다면 언제든지 지팡이를 짚고 문을 두드리며 이야기할 것이라고 토로했다. 이 결론은 시의 방촌에 관한 주제를 지적하는데,' 밤에 문을 두드리다' 는 첫 번째' 농민' 과 멀리서 호응하는 것은 완전할 뿐만 아니라 더욱 흥미진진하다.
강남 농촌의 일상생활을 묘사한 이 시는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있지만, 구상이 교묘하고, 묘사가 간단하고, 글도 바르지 않고 자연스럽게 흥미롭다. 시인은 시에서' 여행' 자에 얽매여 있지만, 마을을 방문하는 과정을 상세히 묘사하지는 않았다. 대신, 그는 마을을 방문한 경험의 단편을 잘라서 각 대련의 한 단계 묘사를 통해 반영했다. 첫 번째 시인은 농가로 헤엄쳐 갔고, 두 번째는 마을 밖의 풍경을 쓰고, 마을 일을 베꼈고, 마지막에는 잦은 야유회를 썼다. 각기 중점이 있지만 온 마을을 관통하며 산촌의 아름다운 자연풍과 순박한 촌민 풍속을 한 폭의 완전한 화면에 조화롭게 통일하여 아름다운 경지와 여유로운 풍격을 이루었다. 맹호연시의' 밋밋하고 사상이 있다' 는 특징을 이어받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조기평)
① 남송 주선 \ "청랑별록 \" (집집 비용) 볼륨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