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중국 공식 사전 태병원" 에 따르면 원대 태병원에서 지정한 13 개 과는 대맥맥, 잡과, 작은 방맥, 류머티즘과, 산과, 안과, 구강과, 인후과, 정형외과, 회손톱과, 침뜸과, 유람조, 명대에는 대소맥, 산부인과, 종기, 바늘, 눈, 입, 치아, 정골, 장티푸스, 인후, 김심벌즈, 마사지, 소망이 있다.
제유과의 관직은 전통 의사에게 멸시당했지만 당지명의 어의국 () 에는 여전히 한자리가 있다. 청인이 입관한 후 명나라의 관제를 물려받았다. 어병원은 이미 제유과의 직위를 폐지했지만 만주족들은 사마를 믿었고, 정규의약품 외에' 점프신' 귀신을 쫓는 풍습도 유지하고 있다.
"계림구문록": "샤마교는 동이의 종교였고, 과거 만주도 미신을 믿었다. 오늘날, 이 종교는 송, 흑, 말 세 강의 하류, 그리고 남방과 북한에 있다. 인간은 병이 났을 때 마법사를 지체해야 하고, 어떤 여자들은 집에 돌아가야 한다. 그들은 발로 걸으며 요언이나 인예 같은 마술을 써서 질병을 쫓아낸다. " 왕실이 우매한 정책을 바꾸었다는 것을 알 수 있는데, 사실은 약을 바꾼 것이다.
그러나, 여러 유과는 관의에서 한자리를 가지고 있지만, 13 과는 없다. 왜 민간 제유과는 열세 가지가 있는데, 일부 명의에게 귀감되었는가?
그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 "내병외감이 모두 같은 법이기를 바랍니다. 방맥을 쓰지 않고, 미지근한 변명을 피하기 위해서입니다. 침술이 없으면 혈을 잘못 피할 수 있다. 처방전이 없으면 의외의 중독을 피할 수 있다. 민간 소문은 공식 분류로 오인되어 일가에 의해 열세 개로 나뉘었다. 둘째, "병을 치료하는 법, 넓고 심오하며, 급하게 좀 배워야 하는데, 세심하지 않고, 실수가 많다. "마을 사람들은 모두 비천해서, 그들은 매우 조급해한다. 그들은 약이 없어도 즐겁고 간단하고 가볍다. 그들은 한두 가지를 얻고, 생명을 구하고, 좋은 일을 한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