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교에서는 문학을 이용해 법과 제도를 어지럽히고, 기사들은 무력을 사용하여 금기를 어기지만, 군주는 이를 예의바르게 대해야 한다. 이것이 나라를 혼란에 빠뜨리는 원인이다. 법을 어긴 사람은 처벌을 받아야 하지만, 유교인은 조항과 교리에 따라 임명되어야 하고, 법을 어긴 사람은 처벌을 받아야 하지만, 기사는 암살자의 역할을 하여 지원을 받습니다. 그러므로 법과 제도에 반대하는 사람은 군주가 귀하게 여기는 사람이 되고, 관료에게 형벌을 받는 사람은 권력자의 지지를 받는 사람이 되었다. 법의 반대와 군주의 강조, 관료의 형벌과 권력자의 지지가 서로 모순되어 일정한 기준을 세우지 않으면 황제가 10명 있어도 천하를 다스릴 수 없습니다. 그러므로 인(仁)과 의(仁)를 설하는 사람을 칭찬하면 그 공덕이 저해되기 때문이고, 문필이나 학문에 종사하는 사람을 임명하면 나라의 통치가 훼손되기 때문이다. 법. 초(楚)나라에 지공(習功)이라는 사람이 있었는데, 아버지가 남의 양을 훔쳐가서 영윤(靈寧)에게 가서 말하되, 왕에게는 정직하지만 그를 죽여라. 그는 아버지에게 불효했습니다. 그 결과 그는 사형을 선고 받았습니다. 이런 관점에서 볼 때, 군주의 충성스러운 신하들은 그들의 아버지의 반항적인 아들들이 되었습니다. 노(魯)나라 사람이 있었는데, 왕을 따라 여러 번 싸우다가 도망쳤다. 공자께서 그에게 왜 그러느냐고 묻자, "나의 집에는 늙은 아버지가 계시는데, 공자가 죽은 뒤에는 그를 부양할 사람이 없습니다."라고 했습니다. 그는 이것이 효자라고 생각하여 정관으로 추천되었습니다. 이 관점에서. 아버지의 효자는 바로 군주의 반역자이다. 그러므로 영은은 지공을 죽여 아무도 초나라의 나쁜 사람과 나쁜 행위를 상관에게 보고하지 않도록 공자가 탈영병에게 상을 주었다. 루족은 싸울 때 쉽게 항복하고 도망친다. 군주와 신하 사이의 이해관계와 득실은 너무나 다르지만, 군주는 사익을 추구하는 행위에 동의합니다. 국가의 번영과 부강을 추구하는 것은 확실히 절망적입니다.
고대에 창힐은 단어를 만들어 자신 주위를 맴도는 것들을 '사적'이라고 불렀다. '비공개'의 반대말은 '공용'이라고 합니다. Cang Jie는 이미 공과 사의 반대를 알고 있었습니다. 아직도 공익과 사익이 같다고 생각하는 사람들이 있는데, 이는 제대로 살펴보지 못한 착각이다. 그러므로 개인적인 사정으로 인의를 닦고 학문을 익히는 것보다 더 좋은 방법은 없습니다. 인(仁)과 의(仁)를 닦으면 군주의 신임을 얻게 된다. 군주의 신임을 얻으면 관료가 될 수 있고, 학문에 정통하면 좋은 스승이 될 수 있습니다. 좋은 선생님이 되시면 영광을 받으실 것입니다. 개인에게. 이것이 가장 아름다운 것입니다. 그러나 공로 없이도 공무원이 될 수 있습니다. 직함 없이도 명예를 표할 수 있다는 것이 이런 정치적 상황을 만들어낸다. 나라는 반드시 혼란에 빠질 것이고, 군주는 반드시 위험에 빠질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로 호환되지 않는 것은 공존할 수 없습니다. 적을 죽이는 데 큰 공을 세운 사람은 보상을 받아야 하며, 성을 포위하는 데 큰 공을 세운 사람에게는 자비와 자비를 옹호해야 합니다. 그러나 그들은 보편적인 사랑의 교리를 믿습니다. 그들은 전쟁을 막기 위해 튼튼한 갑옷과 날카로운 무기를 사용하지만, 또한 넓은 예복과 허리띠를 착용하는 것도 국가의 번영이 농부들에게 달려 있다고 주장합니다. 우리는 적을 물리치기 위해 군인들에게 의지하지만, 문과 학문에 종사하는 유학자들도 소중히 여기며, 황제를 존경하고 법을 준수하는 사람들을 이용하지 않고 편기사, 암살자와 같은 사람들을 채용합니다. 그런 통치로는 나라를 평화롭고 번영하게 만들 수 없습니다. 나라가 평안할 때에는 유학자와 기사를 모집하고, 위험이 닥치면 강인하고 완고한 군인을 동원하는데, 나라가 혜택을 주는 사람은 나라가 원하는 사람이 아니다. 그리고 국가가 이용하려는 사람들은 어떤 혜택도 얻지 못할 것입니다. 그 결과 농경과 전쟁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직업을 포기하고, 편기사와 유학자들의 수가 날로 늘어나 사회가 혼란에 빠지게 되었다.
지금 나라 사람들은 나라를 다스릴 방법을 이야기하고 있고 집집마다 상양과 관중이 쓴 법령에 관한 책이 있지만 나라는 점점 가난해지고 있다. . 농사 얘기를 하는 사람도 많고, 괭이를 들고 있는 사람도 많지만, 사람은 적다. 영토에서는 병법이 논의되고 집집마다 손오(孫吳)와 무기(吳絲)의 군사서가 있지만, 군대의 전투력은 약하지만 전쟁을 이야기하는 사람은 적다. 그러므로 현명한 군주는 힘을 써야 하며 공허한 말을 듣지 말아야 하며, 그 공덕을 보답하기 위해서는 나라에 도움이 되지 않는 유교와 편협한 행위를 금지해야 합니다. 사람들은 최선을 다해 당신을 따를 수 있습니다. 땅을 경작하는 힘이 아주 힘들고, 백성이 하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전쟁은 매우 위험하고, 백성이 전쟁에 나가면 부자가 될 수 있다고 합니다. 요즘 고전을 잘 알고, 말을 잘하고, 땅을 경작하지 않고도 부를 갖고, 전쟁의 위험이 없는 고귀한 지위를 가진 사람들이 누가 그것을 하지 않겠습니까? 그러니까 백 명은 지적 일을 하러 가고, 한 명은 육체적 일을 하러 갑니다. 지적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으면 법이 무너지고, 육체적 노동에 종사하는 사람이 적으면 나라가 가난해집니다. 이것이 바로 세상이 혼란에 빠진 이유이다. 그러므로 현명한 왕의 나라에는 학문적인 문헌이나 고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대신에 그들은 법과 규정을 교육의 기반으로 삼고, 선왕의 연설을 금지하고, 관료들을 스승으로 삼으며, 편협한 기사의 흉포함을 갖지 않고, 단지 적을 죽이고 공덕을 행할 뿐입니다. . 이와 같이 나라 국민의 모든 발언은 법을 준수해야 하며 모든 행위는 조국에 대한 공로로 귀결되어야 하며 모든 용기는 군대와 전쟁에서 사용되어야 합니다. 이 때문에. 나라는 평시에는 부강하고, 전쟁에는 군사력이 강하여 세계를 제패할 수 있는 기반이 마련됩니다. 오천을 지배할 수 있는 수도를 갖고 있는 이순신은 적국의 약점을 잘 이용하여 오제를 능가하는 공적을 세우고 삼왕을 따라잡는 데 능하므로 이 방법을 써야 한다.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국내에서는 유학자들과 편협한 기사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고 있고, 해외에서는 정치 전략가들이 큰 추진력을 보이고 있다. 대내외 상황은 최대한 악화됐고, 이것이 우리가 강력한 적들을 상대하는 방식이다. 너무 위험하지 않나요? 따라서 외교 문제를 논의하는 장관들은 화종파나 연행파에 속하거나 국가 권력을 이용해 복수하려는 은밀한 의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소위 수직적 통합. 많은 약한 나라를 모아서 강한 나라를 공격하는 것이고, 소위 연행은 강한 나라에 의지하여 다른 약한 나라를 공격하는 것입니다. 이는 국가를 보호하는 좋은 방법이 아닙니다. 지금 연행을 옹호하는 장관들은 “큰 나라에 의지하지 않으면 강적을 만나면 재앙을 당할 것이다”라고 말한다. 군사 지원을 요청할 수 있도록 해당 국가의 지도와 정부 인장을 찍으십시오. 지도를 제시하면 나라의 영토가 줄어들고, 인장을 제시하면 군주의 명성이 감소합니다. 버전 영역이 줄어듭니다. 국가는 약화되고, 그 위신은 감소됩니다. 정치적으로는 혼란스럽습니다. 위대한 나라에 봉사하고 지속적인 균형을 실천하십시오. 더 늦기 전에 이미 국토를 잃고 정치를 엉망으로 만든 것이다. 협력을 주장하는 간부들은 “작은 나라를 구하지 않고 큰 나라를 공격하지 않으면 모든 나라의 신뢰를 잃게 되고, 모든 나라의 신뢰를 잃으면 나라가 위험해진다. 나라가 위험에 빠지면 군주의 지위가 떨어진다." 작은 나라를 구한다고 해서 반드시 나라가 위험에 빠진다는 뜻은 아니다. 무슨 유익이 있는가? 대신에 군대를 키워 강대국의 적을 만들어야 합니다. 작은 시골나무를 구하면 반드시 보존될 것입니다. 그러나 큰 나라를 공격한다고 해서 항상 실수를 저지르는 것은 아닙니다. 한번 실수하면 큰 나라의 통제를 받게 됩니다. 군대를 보내면 군대가 패하고, 퇴각하면 도시가 함락됩니다. 작은 나라를 구하고 협력을 실천합니다. 더 늦기 전에 어떤 이익도 볼 수 없었는데, 나라가 침략당하고 군대가 패배했습니다. 그러므로 강대국을 섬기는 것은 동맹을 맺는 사람이 외세에 의지하여 국내에서 고위 관료를 확보할 수 있을 뿐이고, 작은 나라를 구출하는 것은 동맹을 맺는 사람이 국내의 힘에 의지하여 외국에서 이익을 얻을 수 있을 뿐이다. 국익은 확립되지 않았지만 장관들이 먼저 봉토와 넉넉한 봉급을 얻었습니다. 군주의 지위는 낮아지고 신하들은 높아지지만, 국가의 토지는 줄어들고 개인은 더욱 부유해진다. 일이 성공할 수 있다면. 정치인들은 자신의 힘을 오랫동안 재사용할 것이고, 일이 실패하면 집에 돌아가서 부를 누리며 행복을 누릴 것입니다. 군주가 장관들의 로비를 들으면 일이 끝나기 전에 그들에게 높은 직위와 봉급을 줄 것이며, 실패에 대한 처벌도 없을 것입니다. 그러면 그 로비스트들 중 명성을 추구하는 수사를 사용하지 않을 사람이 있을 것입니다. 투기 활동을 계속할 운세? 그러므로 나라가 망하고, 왕이 망하는 상황은 모두 정치인들의 수사를 듣고 일어난 일이다. 그 이유는 무엇입니까? 군주는 공익과 사익을 구분하지 못하고, 자신의 발언이 공정하고 올바른지 확인하지 않으며, 실패해도 단호하게 처벌하지 않기 때문이다. 정치가들은 모두 “외교활동을 하면 큰 성과를 거두면 세계를 통일할 수 있고, 작은 성과를 거두면 안전을 확보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안보를 유지한다는 것은 자기 나라가 번영하고 안전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한 군대는 다른 나라를 이길 수 있습니다. 국가안보를 침해할 수는 없습니다. 국가의 강대함과 안정은 외교활동으로 이룰 수 없고, 내정을 잘해야 이룰 수 있습니다. 이제 우리는 나라에서 마술을 홍보하는 것이 아니라 외교에 두뇌를 사용하는 데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이는 반드시 국가의 안정과 번영, 강대국의 목표를 달성할 것입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현명한 왕의 정책은 항상 산업가, 사업가, 게으름뱅이의 수를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그리고 농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적고 공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이 많아서 지위가 낮습니다. 요즘 사회에서는 호의를 대가로 군주와 가까운 신하들에게 뇌물을 주어 돈으로 관료와 직함을 살 수 있다면 산업과 지위를 얻는 것이 매우 인기가 있습니다. 상업 사람들은 낮지 않을 것입니다. 시장에서 기회주의적이고 불법적인 영리행위가 자행된다면 사업가는 부족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모은 부는 농민의 수입을 몇 배나 웃돌았고, 그들이 얻은 고귀한 지위는 농경이나 전쟁에 종사하는 사람들보다 훨씬 높았습니다. 그 결과 정직한 사람은 점점 줄어들고 사업에 종사하는 사람은 점점 많아졌습니다. .
그러므로 나라를 어지럽히는 풍속은 선왕의 도를 전하여 인의와 도덕을 도모한다고 책과 논문을 쓰는 자, 외모와 의복을 중시하는 자, , 그리고 그들의 글과 수사를 사용하여 현행법을 혼란에 빠뜨리고 군주의 결의를 흔들었습니다. 그 정치 전략가들은 개인의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기만, 기만, 외세에 의지하여 국익을 포기했습니다. 그 잘못된 암살자들은 갱단원들을 모아 그들의 청렴함을 과시하고 유명해지기 위해 노력했지만 결국 국가의 금지령을 어겼습니다. 병역을 기피한 자 중 상당수는 유력 대신과 귀족에게 의지하고, 무차별적으로 뇌물을 주고, 중요 대신의 촉탁을 받아 군대에서의 노고를 회피하는 경우가 많았다. 산업과 상업에 종사하는 사람들은 조잡한 도구를 만들고 사치스러운 부를 축적합니다. 그들은 농부들로부터 막대한 이익을 얻기 위해 그것들을 비축하고 팔기를 기다리고 있습니다. 위의 다섯 가지 유형의 사람들은 모두 나라의 벌레입니다. 만약 군주가 이 나방과 같은 다섯 종류의 사람을 없애지 않고, 정직한 사람을 모집하지 않는다면... 세상에 망한 나라가 있고, 황실이 멸절되어도 이상하지 않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