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배우지 않는 것은 군자가 아니다" 라는 말과 비슷한 옛말은 무엇입니까?

남들이 이해하지 못하면 나도 싫어하지 않는다. 그들도 도덕적 수양이 있는 사람이 아닌가?

사람들은 알지 못하지만, 결코 만족하지 않는다. 고대 중국어에서 지식은 지식과 동일할 뿐만 아니라 지혜라는 단어를 자주 사용하는데, 이는 지혜와 맞먹는다. 예를 들어 공자는 "아는 것은 아는 것이고, 모르는 것은 모르는 것을 아는 것" 이라는 명언을 가지고 있으며, 마지막 단어인 "아는 것" 은 바로 총명하고 슬기로운 것이다. "사람은 모르고 신경 쓰지 않는다" 는 지식은 "안다" 또는 "지혜" 일 수 있다.

이 말은 논어 제 1 장에서 나온 것이다. 이 장의 처음 두 문장은 "수시로 공부하지, 그렇지 않니?" 라고 말했다. -응? 친구가 먼 곳에서 왔는데, 역시 즐겁지 않은가? "모두들 그것에 익숙하다. 이 말은 그다지 익숙하지 않을 것이다. 이 문장은 "다른 사람들은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고 화를 내지 않는다. 이것은 도덕적인 신사가 아닙니까? "다른 사람이 이해하지 못하거나 오해를 받거나 심지어 불공평하게 대하는 것은 모든 사람에게 불가피하다. 사람들은 종종 화를 내고, 불행하고, 불평한다. 여기서 공자는 "사람은 모른다, 개의치 않는다" 고 요구했다. 이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공자는 이 말을 할 때도 자신의 경험을 이야기했다. 공자는 일생 동안 무명이었다. 그는 세계를 주유하며, 종종 냉대를 받아 권력자에게 알려지지 않는다. 그의 행동은 늘 비웃음을 받아 일반인들에게 이해되지 않는다. 공자가 있는 제자는 납득할 수 없다. "왜 사람들은 공자를 모르는가?" " 아들은 말했다: "하늘을 원망하지 않고, 특별히 사람을 대하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나는 내 운명을 파악하기 위해 열심히 공부하고 싶다. 사람들의 어리석음, 권력자의 냉대, 어떤 사람들의 조롱은 모두 그의 자비로운 결심과 노력에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모르거나 걱정하지 않는 사람은 공자의 인생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 즉' 자기를 구하라' 를 반영하며 자신부터 시작한다. 그는 "어디에나 있지 않고, 그로 인해 서 있다. 나는 내가 무엇을 알고 있는지 모르지만, 나는 알고 싶다. "("논어 입인 ") 은 지위가 없다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고, 할 수 없다는 것을 두려워한다는 뜻이다.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두렵지 않지만, 문제는 다른 사람이 알 수 있는 재능과 기술을 갖게 하는 것이다. 그는 또 "모르는 병을 앓지 않으면 앓을 수 없다" 고 덧붙였다. " ("논어 계씨") "군자는 병이 무능해서 환자는 모른다." ("논어 위령공") 나는 다른 사람이 나를 이해하지 못할까 봐 내가 무능할까 봐 여러 번 말했다. 정말 무서운 것은 다른 사람이 자신을 이해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자신의 무능이다.

공자도 "학교에 가서 정상에 오르면 나를 아는 자의 하늘" 이라고 말했다. 그는 열심히 공부하고 운명을 파악하면 하늘의 이해와 인정을 받을 수 있다고 믿는다. 네가 하는 모든 것이 운명의 요구에 부합한다면 아무도 부인할 수 없다. 모든 조롱, 비방, 타격은 그를 도울 수 없다. 이런 신념으로, 그는 풍랑이 일어나도록 내버려 두고, 어선을 안정적으로 타고, 자신의 길을 걸을 수 있었다. 그가 어디 다른 사람에게 알려지지 않았기 때문에 화를 낼 수 있겠는가? 공자는 자신감을 운명 위에 세워 시대의 한계를 반영하였다. 우리는 오늘 이렇게 말할 수 있다: 우리가 열심히 공부하고 진리를 파악하기만 하면; 우리가 하는 일이 사회와 시대의 요구에 부합한다면, 잠시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결국 인정받고 인정될 것이다. 이른바' 정의가 인심에 있다' 는 것은 잠시 어떤 사람에게 오해와 반대에 의해 결국 본색을 바꿀 수 없다. 사실, 이것이 바로 공자의 처지이다. 생전에는 묵묵히 알려지지 않았는데, 사후에 마침내 역사에 의해 긍정되었다. 그의 사상은 우리 민족의 발전에 중요한 역할을 하여 인류 문명의 발전에 큰 공헌을 하였다.

그래서' 사람은 몰라도 개의치 않는다' 는 것은 풍부하고 깊은 내포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자구' 의 태도에 근거하여 진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나타냈다. 이 두 가지를 가질 수 있다면, 현혜군자가 아닌가?

물론 현대사회의 인간관계는 고대보다 훨씬 복잡하며, 문제는 또 다른 면이 있다.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 우리는 스스로를 "판매" 하고 사람들의 이해를 쟁취해야 한다. 네가 불공평한 대우를 받을 때, 너는 항쟁과 불만을 제기하고 자신의 권익을 보호해야 한다. "사람들은 걱정하지 않는다" 는 요구는 이것과 모순되지 않는다. 사람들의 이해를 쟁취하고, 자신의 합법적인 권익을 보호하면서,' 자기를 구하다' 에 기초한 진리에 대한 확고한 신념을 확립하여' 사람은 모르고 만족할 줄 모른다' 는 것은 여전히 개인의 수양의 중요한 요구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