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ang Mian이 할 말이 있습니다.
이 책을 펼쳤을 때 어떤 기분이었는지 모르겠습니다. 『삶의 질』의 저자 저우궈핑(周國平)은 중국 현대의 유명한 철학자, 학자, 작가이다. 내가 그의 글에 처음 매료된 것은 고등학교 교과서에 실린 '집' 기사였을지도 모른다. 와인의 부드러운 말, 여운이 오래도록 지속됩니다.
이제 자신의 의견을 이야기해 봅시다. 작은 책을 집어 발췌해 보세요...
1. 인간은 육체적 생명뿐 아니라 생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육체를 넘어서는 내면의 삶, 이를 영혼이라고 부르는 것이 적절합니다.
? 표지에 이 문장이 새겨져 있습니다. 첫 장에서는 생명, 즉 육체와 영혼의 구성을 논합니다. 주씨는 자신의 경험과 친구인 왕추안(유명 꽃화가), 양장을 통해 삶의 내적 의미를 자세히 설명했다.
그는 자신의 경험에서 장애인에 대한 자신의 견해에 대해 이렇게 말했습니다. "자연의 장난 속에서 그들은 나의 대용품이고, 나이며, 나를 위해 고통을 받고, 그들의 고통은 나의 고통입니다." 여기에는 “신은 주사위이고, 우리는 모두 살아 있는 존재이며, 우리는 모두 똑같이 무력하다”는 저자의 겸손과 생명에 대한 높은 존중이 담겨 있다. 사람, 눈에 보이는 장애는 어떤 의미에서는 누구나 눈에 보이지 않는 장애를 겪고 있지만 많은 사람들이 그것에 적응하고 무감각해진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육체적인 건강뿐만 아니라 영혼의 수준도 있습니다. 우리는 육체적 건강을 달성할 때 소위 행복한 상태를 달성하기 위해 영적인 부도 가져야 한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비록 하나님이 사람에게 불완전한 육체를 주실 수는 있지만 영혼의 상태와 영혼의 초월을 간섭하기는 어렵다고 설명합니다. 우리는 모두 평등하며 존엄하게 살아갑니다.
꽃처럼 눈을 뽑는 죽음은 내 눈에도 닿지 않을 것이다... - 시인 릴케
2. 삶은 육체보다 위대하고, 죽음은 한계를 드러낸다. 그러나 그것은 삶의 무한함을 드러낸다. 삶의 내면 영역은 극히 넓습니다. 들어갈 수 있는 한 매 순간은 영원합니다.
저자는 '죽음 앞에 선 존재'라는 하이데거의 관점으로 삶의 내적 의미를 분석한다. 삶의 길이에 국한되지 않고 현재 순간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삶의 모든 순간을 내면의 자아를 변화시키는 데 사용하십시오." 많은 재난을 겪으면서도 끊임없이 자신을 속이는 가운데 시간은 아직 너무 길고, 자신을 가두겠다는 분명한 목표를 갖고 지나친 두려움에 빠진다. "황금섬에 가면 평범한 돌을 찾을 필요가 없다." 그는 인생의 득실에 별로 관심이 없다. 저자는 이를 증명하기 위해 왕추안의 구체적인 예를 들었다. 그는 2003년에 나에게 자주 전화를 걸었다. 그는 부주(Bu Ju) 작은 어촌 마을에 12급 허리케인이 닥쳤고, 그곳에서 그가 공들여 그린 150여 점의 수묵화는 비에 젖어 종이 펄프에 젖었다. , 이 문제를 "생명으로 녹아든다"고만 언급했습니다. 자신 안에 있는 생명은 한없이 풍부하고 자급자족합니다. 수묵이 물에 젖는다는 생각은 이제 너무 지루해서 어쩔 수 없습니다. 놔두세요.” 위암 말기 투병을 앞두고 “이제 내 인생도 다시 시작될 것”이라고 스스로 예감했다. 인생, 뒤돌아보고 앞으로. 돌이켜보면 나는 평생을 살아왔습니다. 이 삶의 목적은 무엇입니까? 삶의 가치를 탐구하고 싶습니다. 기대하고 앞으로 가면 아무것도 남지 않을까요? 물론 내 몸은 화장되어 사라졌다. 내 영혼은 어디에 있습니까? 영혼도 사라졌다? ——양강
? 이 사진은 나에게 가장 인상 깊었던 구절을 보여줍니다. 그것은 양강 선생님의 귀신과 신에 대한 변증법에 관한 것인데, 그것은 나의 견해를 정말로 전복시켰습니다. 귀신과 정령은 눈에 보이지 않는 무형의 존재이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그 존재를 부정할 수는 없습니다. 진선미는 보이지도 않고 만질 수도 없으니 덕이 없는 것이 아닌가? 저자는 또한 Yang Jiang의 예리한 인식과 용기를 칭찬했습니다. 앞서 저자는 양강씨와 견해는 다르지만 공통점이 있다는 점을 자세히 설명했고, 양강씨는 “요즘 세상에서는 인간 본성의 영적 양심이 모호하고 모호하다”고 말했다. 안개가 자욱하다.”라고 말하고 다음과 같은 점을 제시한다. 이 시대의 관점은 인간 본성의 그림자에 대한 관심을 요구하고 더 밝은 면을 달성하기 위해 노력한다.
이 질문 역시 저를 의아하게 만듭니다. 이전에 읽었던 책 "왼쪽의 천재와 오른쪽의 미치광이"에도 흑과 빛, 선과 악에 대해 이야기하는 장이 있기 때문입니다. 악이 없다면 어떻게 평가할 수 있겠습니까? 좋은? 선과 악의 구분선은 어디에 있는가? 이 장으로 돌아와서 저자는 양강 선생님의 '영적 양심' 해석을 바탕으로 독자들에게 다음과 같이 계몽합니다. ." 영혼에 대해 깊이 생각하는 것. 영혼의 불멸은 믿음에서 나온다. "믿음에는 가치가 있다." 인생에는 이해하고 이해할 수 없는 문제가 많다. 누구나 그 의미와 존재를 고민하고 고민하고 있다. 삶의 가장자리에 무엇이 보이나요?
"문장의 걸음걸이는 글쓴이가 피곤한지를 나타낸다." - 니체
결론: 이런 글은 처음 접한다. 이런 철학적 질문을 쓴 적이 있습니다. 의심도 있고 수수께끼도 있지만 얻은 것도 많습니다. 인간의 성숙은 복잡함을 향해 나아가는 것이 아니라 순수함에 도달하는 것이다. 나는 삶의 진정한 태도를 받아들이고자 합니다. 자세한 내용은 다음 장을 참조하십시오. (관심 있는 친구들은 스스로 책을 검색하고 소통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