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붕산' 공자전' 을 읽다: 네가 이런 공자였구나

책의 첫 페이지에 이런 두 줄의 글자가 있다. 행적 사적과 마음, 공자는 기적이다. 책을 읽고 책을 가리니, 깊은 생각이 든다.

1 사적 < P > 공자는 은상 후예, 성자 이후 가세의 연원이다. 노향공 22 년, 기원전 551 년 9 월 28 일 공자가 태어났다. 성 구멍, 이름 언덕, 단어 중니. < P > 노향공 24 년, 기원전 549 년 공자는 세 살, 아버지 숙량부이가 세상을 떠났다. 어머니 안정은 공자를 데리고 공가를 떠나 노국 도성 곡부로 이사했다. 모자가 서로 의지하며 살다. < P > 공자가 스무 살 때 아들이 태어났을 때 노소공이 잉어 한 마리를 보냈다. 이는 공자가 노소공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공자는 스물한 살 때 노국 집권 상경 계씨의 승전을 했다. < P > 공자는 서른 살 때 회견 방문에 참여한 제국군 제경공과 그 명신잔치 아기였다. 이는 공자가 사회의 인정을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공자는 계씨 댁에서 사직하고 사학을 창설했다. 사학은 공자가 자아를 실현하는 가장 좋은 방법이며, 직업과 사업이 최고의 결합을 이루게 한다. 그는 자신의 인격의 독립과 정신의 자유를 유지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중국 역사상 최초의 독립 지식인들을 양성했다. 공자의 사학, 생원 복잡, 교육 무류, 이는 중화민족의 전반적인 문화 수준을 크게 높여 중화민족이 우매한 시대에서 문명의 시대로 접어들게 했다. < P > 공자가 로읍에 가서 노자에게 가르침을 청하자 노소공은 즉시 마차 한 대와 말 두 마리, 그리고 한 사람, 즉' 차 한 대, 말 두 마리, 수직 한 마리' 를 보내기로 했다. 공자가 사학을 창설한 것은 국가의 긍정, 인정, 지지를 받았다는 것을 보여준다. < P > 공자가 37 세에 노국으로 돌아온 후, 다음 14 년 동안 그는 한 가지 일을 했다: 가르치고 교육하다. < P > 양물사변 이후' 삼환' 과 노정공은 공자의 오랜 경고가 옳다는 것을 깨달았다. 그들은 공자에게 권력을 부여하는 것을 진지하게 고려하기 시작했고, 공자의 정치능력을 이용하여 노국을 내외 곤경에서 벗어나게 했다. < P > 노정공은 9 년, 51 세의 공자는 중재로 임명되었다. 공자 관리는 매우 성공적이어서, 노정공 1 년 동안 공자가 소사공으로 승진했다. 곧, 공자 는 사법 교도소 업무 를 담당, 큰 sikou 로 승진했다. 지루가 연합한 지 얼마 되지 않아 공자는 대사구의 신분인' 섭상', 즉 보조국상 () 으로 활동했다. < P > 공자가 만년에 한 두 번째 큰일은' 시',' 책',' 의식',' 이',' 춘추',' 대학',' 중용',' 논어' 를 포함한 고대 문화 전적을 정리하는 것이다. 이 과정은 매우 무미건조하지만 공자는 엄청난 역사적 책임감을 가지고 이 일을 하고 있다. 그는 문화의 불을 전달해야 한다.

2 행적 < P > 노국의 집권 상경 계씨는 집 연회에서 모든 노국족 아이들을 초대하는 공고를 보냈다. 지 씨 가신은 공자사의 신분을 인정하지 않고 공자가 들어오지 못하게 하여 공자에게 큰 타격을 주었다. 열아홉 살, 공자복 모상이 만료되어 송국에 갔다. < P > 약관 이후 공자는 송국일여자와 결혼하여 결혼 후 노국으로 돌아왔다. 공자는 서른네 살 때 낙읍에 가서 노인에게 가르침을 청했다. < P > 공자는 서른다섯 살, 노국에서는' 팔백춤 법정' 사건이 발생했다. 노소공이 강제로 국외로 망명하자 공자는 화가 나서 노국을 떠나 제나라에 갔다. < P > 노정공 13 년 공자는 노국을 떠나 위국으로 갔다. 55 세의 공자는 긴 여행국 생활을 시작했다. 공자와 기원전 497 년에는 열국을 여행하기 시작했고, 기원전 484 년에는 노국으로 돌아왔고, 14 년 동안 위위, 조, 송, 정, 진, 채, 추 등 7 개국을 다녀왔다. < P > 노애공 11 년, 예순 여덟 살의 공자가 조국 노국을 번복했다.

3 심적 < P > 공자는 평생 주왕조 예악 문화를 숭앙했다. 열다섯 살 때부터 공자는 자신의 일생을 학문 연구와 진리 추구에 바치기로 결심했다. 첫 학점은 세 가지 측면이다: 하나는 계몽의 학문, 장난치는 예악 문화; 둘째, 생계 학습, 하층 사람들의 생계 수단; 셋째, 모사학, 전통 유업, 즉' 소육예' 이다. < P > 공자의 정신적 지주는 바로 인생의 가치가 진리를 탐구하는 데 있다. 따라서 공자가 공부에 뜻을 둔 진정한 의미는 천지를 위해 마음을 세우고, 생민을 위해 목숨을 걸고, 성계절학을 위해, 만세를 위해 태평을 올리는 것이다. 공자는 서른이 되었다고 말했다. 입립, 주로 자신의 정신 경지의 건립, 즉 자신의 가치관의 건립에 나타난다.

공자가 창립한 사학은 진정한 대학이다. 대학의 가장 근본적인 의미는 덕행을 제고하고 인격을 길러 사회를 개조하는 것이다. 공자는 적성에 따라 가르침을 강조한다. 공자의 교육 최종선은 반드시 사람을 올바른 길로 가르쳐야 하고, 반드시 사람을 올바른 사람으로 가르쳐야 한다는 것이다. < P > 공자는 유좌기를 통해 제자들에게' 손해와 손해의 길' 을 경고했다. 즉 인생은 빼기를 배워야 한다는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종종 더 중요하다. 이것이 맹자가 강까지, 장자에서 부드러움까지, 공자에서 강까지 부드러움에 이르는 이유이기도 하다. < P > 공자는 노소공이 망명할 때 자신의 정치적 전도를 희생하는 것을 아끼지 않고 노소공의 도의적 지지를 아끼지 않았다. 이는 공자가 지은투보 사람일 뿐만 아니라 원칙이 있고 원칙을 위해 자신을 희생하려는 사람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 P > 공자가 제나라에서 제경공에게 가장 좋은 정치는 군군신하, 아버지 부자라고 말했다. 공자의 위대한 점은 그가 약자의 도덕을 강조하지 않고 강자의 도덕을 강조한다는 것이다. 공자는 천고에 전해 내려오는 명언이 있다: 군자의 덕풍, 소인의 덕초. 풀 위의 바람은 반드시 이겨야 한다. 한 나라와 사회의 도덕 풍조가 어떠한가, 책임은 국민에게 있지 않고 통치 계급에 있다. 공자가 대표하는 유학자는 신유학자,' 소인유' 가 아니라' 군자유' 로, 도의를 말하고 대중을 박애하며 인덕을 추구하는 것이다. 공자는 매우 위대한 정치 사상을 가지고 있다: 좋은 정치는 국민을 관리하는 것이 아니라 국민을 승진시키는 것이다.

공자는 4 이지만 혼란스럽지 않다고 말했다. 불혹이란 자신의 인생 방향이 더 이상 흔들리지 않고, 사물에 대해 올바른 가치 판단을 내릴 수 있다는 것이다. 가치 판단력, 즉 좋고 나쁨, 옳고 그름, 옳고 그름, 선악 등을 판단하는 능력. 말하지 말아야 할 말, 말하지 마라. 해야 할 말은 반드시 말해야 한다. 이것이 바로 공자의 가치 판단력이다. < P > 인간성에 대해 공자는 매우 중요한 말을 했다. 섹스도 비슷하고 공부도 멀다는 것이다. 그는 인간성을 위한 최종선을 설정했고, 인간성은 비슷하다. 공자의 마음속에는 커다란 연민이 있는데, 이것은 공자가 우리에게 남겨준 귀중한 정신적 재산이다. < P > 어떻게 원한을 갚을 것인가에 대해 공자는' 직설적으로 원한을 갚는다' 는 관점을 제시했고, 바로 정의를 이용하여 원한을 대했다. 공자는 도덕을 매우 추앙하고 견지하지만, 그는 극단적인 도덕주의자가 아니다. 공자중용의 도덕관념은 중화민족에게 정말 다행스러운 일이다.

공자는 오십이 천명을 안다고 말했다. 천명은 사람과 자연의 관계, 사람과 사회의 관계, 사람과 사람의 관계, 사람 자신의 운명 등을 포함한다. 천명을 아는 것은 인지천명, 천명을 두려워하고 천명을 이행하는 것이다. 공자의 정신력은 그것을 위해 할 수 없는 고독을 알고, 하늘을 원망하지 않는 후덕과 담담하고 조용한 견지이다. < P > 공자는 6 귀순이다. 그 경지를 요약하면 남을 이해하고 자신을 견지하는 것이다. 공자는 용서가 충성보다 더 중요하다고 생각하고, 용서는 마음을 마음보다, 관용을 이해하는 것이다.

공자도 화를 낼 것이다. 모든 악한 사람과 일에 대해 도덕적인 분노를 유지하고, 모든 선량한 사람에게 불행을 당하는 것이 도덕의 최고 경지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공자는 칠순이고 마음에서하고 싶은 대로 한다. 사회의 최고 경지는 조화이고, 마음의 최고 경지는 고요하다. 마음과 사회 사이의 완벽한 융합은 마음으로부터 원하는 것을 초과하지 않는 것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말년에 노국으로 돌아온 공자는 노국의 양심입니다. 춘추말기의 공자는 춘추시대의 양심입니다. 돌아가신 후의 공자는 온 민족의 양심입니다.

원래 공자는 이런 선비였다. 이 책을 다 읽고, 이 글을 정리하고, 감동을 받아, 자신의 보잘것없는 영혼이 세례를 받았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이것은 인생의 다행이다. 선비를 다시 경배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