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문 선생의 서예를 읽고, 나의 소감은 다음과 같다.
얼굴과 버들가지 뼈를 얻습니다.
심플한 스타일,
오만과 왜곡에서 벗어나
저속함에서 벗어나다.
도문 선생의 서예를 읽으니, 나는 여기서 부처의 웅장함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중생의 과도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서예 자체만 이야기한다. 그것은 항상 나에게 서예상의 경험과 계시를 가져다 준다.
내 의견으로는, 이 서예 작품은 전통 서예의 오랜' 습관' 을 유지하면서도 작가의 선심을 드러낸다. 중국 서예용 펜의 점, 중지, 누르기, 회전, 돌아가기, 들기, 회전 등의 루틴이' 쓰기' 에서 버림받았다는 것을 분명히 읽을 수 있다. 나는 그것을 인간성을 억압하는' 일상' 이라고 부른다. 특히 글을 쓰는 운세는 흐르는 물처럼 고요하고 순리적이다. 이렇게 하는 것은 쉽지 않다. 자연적, 의식적 또는 무의식적으로' 일상' 과' 심미 절차' 를 버리면 이 작품이 더욱 아름답게 될 것이다.
이것은 청년 재자 장인봉 씨가 한 말을 생각나게 한다. "선의 관점에서 서예를 그리고 쓰는 과정은 인간성을 억압하는 과정이다. 서예와 회화는 모두 네가 반드시 약간의 심미 법칙, 조형 법칙, 혹은 고정적인 형식 법칙을 따라야 한다. 이것은 외부 법칙으로 인간 본성의 법칙을 억압하는 행위이다. " 그는 또한 "나는 어릴 때부터 한자를 배우고 그림을 그리기 시작했다. 기본적으로 나는 소위 명첩이라고 하는 것을 다 읽었다. 나는 대량의 출토된 한간필서에 와서 한간이 가장 간결한 서체 디자인이라는 것을 발견했지만, 나는 서예사 전체의 창작을 비교한 적이 있다. (장인봉 "중국 르네상스의 길 (16) 선, 무의식, 예술").
도문 선생의 서예 작품의 기교를 의심할 필요는 없다.
칭찬할 만한 것은-
이 걸작의' 법도를 잃다' 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