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일반인의 인상에서 중국은 이름이' 서부' 라는 단어에 부딪히는 성이라면 모두 가난하고 낙후된 대명사이다. 그렇지 않나요? 산서, 산시, 장시, 광시! 다식한 유 선생조차도 앞으로 산서를 여행하기 전에 자신의 인식을 이 관점에 고정시켰다 ("산거노트" "산서를 부끄러워하다" 참조). 올해 사스가 발발했을 때. 아쉽게도 산서가 상위권에 올랐고, 감염자 수는 수도 베이징과 오픈 프론티어 광둥에 버금갔다. 산서 사람들은 집을 나서서 거의 "환영받지 못하는 사람" 이 되었다. 뿐만 아니라, 산서인은' 남달랐다' 혹은' 색다른' 사람인 것 같다. 국가가 서부대개발을 추진하는 전략에서 산서인들은 자신이 동부 선진 성도 서부 중점 성도 아니라는 것을 발견했다. 그래서 민간에서든 관직에서든' 물건이 아니다' 라는 자조의 말이 어색한 마음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필자는 한 학술회의에 외출하여 식후에 신입 친구와 속마음을 털어놓았다. 때때로 누군가가 농담조로 묻는데, 너희 그곳의 산서에 무슨 일이 있었니? 늘 발전 조류를 거스르며 움직이고, 사람들은' 소황' 에 있고, 산서는' 황황' (만채황하수리공사) 에 있어, 모두들 새로운 것을 찾고 있지만, 산서가 수리한 첫 번째 고속도로는' 태구로' 라고 불리며, 그리 실망스럽지 않다. 물론 이것은 조롱이니 신경 쓰지 마라.
그럼, 산서인의 사고방식과 행동방식이 어떻게 다른가요? 40 여 년 전 산서에 처음 도착했을 때, 어떤 친구가 나에게 "칼국수, 띠 같다" 고 말했던 것을 기억한다. 삼륜차, 한 걸음 뒤로. "네, 필자는 국내외 여러 곳을 가 봤는데 남북 분식과 양식을 많이 먹어봤지만 칼국수는 정말 독특해요. 이태리 파우더는 품종이 다양하지만 이렇게 풍성한 칼국수는 유일무이하다. 나도 산시 태원 등 도시의 거리에서 삼륜차를 관찰한 적이 있는데, 확실히 퇴보한 것이다. 출발할 때 그들은 뒤로 물러서서 앞으로 밀었다. 그렇다면, 이런 단편적인 표상을 통해 산서인이 확실히 원시적 사고를 가진 특수한 집단이라는 것을 설명할 수 있을까?
산서인에 대한 사회의 평가는 각양각색이다.
어떤 사람들은 산서인의 대기를 말한다. 결혼 장례식 결혼, 큰 잔치; 인간관계, 큰 선물. 요 몇 년 동안 산서인의 지갑은 부풀어 오르지 않았지만 예의상 비교적 전면적이었다. 어떤 사람들은 산서인이 인색하다고 말한다. "토기" 를 입는 것은 유행이 아니다. 음식은 간단하고 분식은 남기지 않는다. 분식은 품종이 많고 조미료가 제한되어 있지만 식초도 한순간에 남는 것은 아니다. 쌀죽이 아침저녁으로 없어서는 안 되는데, 도시 사람들은 아직도 우유를 조금 마시지만, 여전히 보급되지 않는다.
어떤 사람들은 산서의 인재가 출중하다고 말한다. 산서성의 도시와 농촌을 두루 돌아다니면서 많은 산서인들은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황제 (유), 무측천, 설장군, 유명한 시인, 왕위, 왕지환, 문학대사 류종원, 관한경, 나관중, 역사대사 사마광 ... 그러나 산서에는 인재가 부족하다고 한다. 지금까지 수천 명 이상의' 양원' (과학원 공학원) 원사 중 산서의 고교와 과학연구기관이 하나도 선정되지 않은 것은 어색한 공백이다. 산서에는 일류 고등 학부와 국제 학술 대가가 없다 ...
어떤 사람들은 산서인이 총명하여 천하 장사를 할 수 있다고 말한다. 역사적으로 진상은 세계에서 가장 위대한 상인이다. 강호, 명청 시대의 진상과 남방의 휘장상이 일제히 유명하다. 그들은 전국 각지에서 장사를 하고 외국에도 갔기 때문에 그들은 매우 부유하다. 청나라의 국가 재정은 어쩔 수 없이 산서인의 보조금에 의지해야 했다. 또한 산서 사람들은 소심하고 업무 능력이 부족하다고 말했다. 당대 산서에는 국유나 민영기업이 눈에 띄지 않아 전국에서 명성을 얻고 있으며, 출국하여 세계 경쟁에 참여하는 것은 말할 것도 없다. 더구나 당대 산서인들은 상해전에서 한 번 사레가 들렸다. 그렇지 않나요? 산서인들은 명품에서 큰 기대를 걸고 있는' 죽순' (TV) 이 몇 년 전에 요절했고,' 해당화' (세탁기) 도 최근 시들었다. 오랫동안 명성이 높고 식감이 순한' 묵은 식초' 조차도 노태용종, 흔들림으로 국내외 시장에서 강남의 강군' 진강향초' 를 이기지 못하고 있다. 거북령집과 딩곤단을 다시 한 번 보자. 이 두 곳은 역사가 유구하여 국내외에서 명성을 얻고 있다. 그들은 해외 중국인들이 특히 좋아하는 한약이다. 그들은 한때 산서인의 자랑이었지만, 지금의 시장 점유율은? 이 두 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은' 침묵은 금' 이라는 마음가짐을 안고 있는지, 아니면 단점에 집착하고 있는지 모르겠다. 그들은 시장의 조류에 무관심하며 언론에서 침묵을 지켰고, 사슴거북주와 백효단 () 이 시장을 삼키고 있는 것을 지켜보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시장명언)
산서 사람들에게 무슨 일이 일어 났습니까?
눈코 뜰 새 없는 대비와 대비 속에서 역사의 휘황찬란함과 현실의 만남에서 혼란스러운 현상과 본질의 겹침에서 우리는 산서인을 어떻게 보아야 하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유럽에는 성격이 운명을 결정한다는 유명한 속담이 있다.
필자는 이 말이 개인과 집단에 모두 적용된다고 생각한다. 예를 들면 산서인과 같다. 산서인은 특정 역사 과정에서 독특한 지리 환경에서 점차 자신의 뚜렷한 성격을 형성하였다. 40 여 년 동안 산서동료 친구와의 교류, 관찰, 사고, 그리고' 산서통사' 와' 산서사기' 두 편의 대작을 되새기는 과정에서 밤에 산서문인의 작품을 읽을 때, 작가의 머릿속에는 산서인의 성격 특징에 대한 그의 견해가 점점 더 분명하게 드러났다. 산서인의 성격은 외향적이고 내성적인 이중성을 가지고 있다. 이런 이원성은 때로 함께 나아가는 것 같고, 밀접하게 분리될 수 없는 것 같다. 때로는 그것이 떠나거나, 숨기거나, 나타나기도 한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혜명언) 산서인의 역사와 현실 속의 침몰은 모두 이런 성격의 이중성과 관련이 있다.
믿거 나 말거나?
역사를 거슬러 올라가고, 지리를 탐구하고, 현실을 관찰하고, 문학을 비교하고, 산서인의 성격을 탐구하고, 답을 찾을 수 있는지 알아보자.
산서인의 성격에 대한 문학적 반영
일찍이 100 여 년 전, 러시아의 위대한 문학 거장인 골키는 문학이 인문학이라고 말한 적이 있다. 네, 문학은 마음의 거울이며 인격의 반영입니다.
저녁에 산서 작가의 작품을 보면, 갑자기 산서인의 외향적인 이원성이 문학 작품에서 호방하고 개방적이며 섬세한 이원성으로 바뀌는 것을 발견하였다. 이런 이중성은 종종 같은 저자에게, 때로는 같은 작품에도 나타난다. 이상하다고 생각하세요?
우선, 시를 봅시다.
고대인 구름: 시 언지. 시는 사람들의 감정과 소망을 표현하는 훌륭한 형식이자 개성의 집중적인 표현이다.
중국 최초의 시집' 시경' 은 산서인의 성격 중 호방함과 섬세한 이중성을 표현했다. 《시경》에는 풍웨이에 관한 많은 문장 들이 있다. 당시' 위' 는 산시 남부에 있었고,' 풍위' 는 산시 남부의 민요였다. 풍웨이에는 담과 삭서를 자르는 두 개의 유명한 시가 있다. 전자는 단향을 베는 노동자의 말투로' 청강이 출렁이는' 환경에서 단향을 베는 간헐기에' 경작하지 않고 사냥하지 않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는 노예주들을 엄하게 비판하고 풍자했다. 비판은 산서인의 노여움이 감히 말할 수 없는 호탕함을 표현했고, 풍자는 산서인의 빈틈없는 유머를 보여 주어 매우 생동감 있게 읽었다. 후자는 잔혹하게 착취당해 제자리에서 살 수 없는 농민으로서, 그가 현지를 떠나 또 다른' 천국' 을 찾는 사상과 감정을 전달했다. 그는 농민을 착취하여 그의' 기장',' 밀',' 모종' 을 먹는 노예주를' 석' 이라고 부르며 이미지가 깊다. 이것은 산시 사람들이 어렵고 어려운 생활 상태에서도 저항력과 풍부한 상상력, 그리고 관대하고 섬세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남북조 시대에 창작되어 악부 시집을 수입한' 칙뢰가' 도 산서의 산물이다. 그것은 세련된 수법, 거창한 기세로 출세계산 북서부의 광활한 초원 풍경을 그려냈다.' 지러천, 음산 아래'. 하늘은 창공 같고, 새장은 사방을 덮었다. 하늘은 창야이고, 바람은 풀을 불고 소와 양을 낮게 본다. " "관대함" 에는 소와 양의 상황에 대한 묘사와 같은 세부적인 내용이 여전히 남아 있다.
당대는 중국시의 전성기였고, 산서에는 천고에 이름을 올리는 대시인이 쏟아져 나왔다. 그중 왕위는 산서인의 이중성의 최고의 대표이다. 그는 기세가 웅장하고 의경이 넓은 변두리시를 쓴 적이 있다. 예를 들면' 봉출한서, 기러기가 호수로 돌아간다' 는 것이다. 사막은 외롭고 곧고, 긴 강은 엔화가 떨어진다. "등등. 그의 산수전원시는 아름답고 영영, 청아하며, "만곡나무가 하늘을 통과하고 천봉이 두쥐안 울다." 와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게다가, 하룻밤의 산비가 내린 후, 매 정상마다 수백 개의 실크 같은' 카카' 가 왔고, 비 온 후의 빈 산은 가을 저녁까지 우뚝 솟아 있었다. 소나무 숲 속의 달빛, 개울의 수정석. "이 시사들은 산서인의 성격에서 완곡하고 섬세한 면을 충분히 보여준다. 그의 송별시' 송원 2 사 안시': "웨이성 비진, 객사 청류색. 술을 많이 마시라고 권하고, 서출양관은 이치에 맞지 않는다. 클릭합니다 이별의 애틋함을 남김없이 드러내다. 그의' 아카시아' 는 고금의 청년 남녀의 사랑 고백으로 지금까지 전해져 왔다.
또 다른 산서대시인들의 시는 산서인의 성격 중 호방한 면모를 두드러지게 한다. 예를 들어, 왕의 「헤론 숙소」에서는 이렇게 말합니다. "산들은 낮의 그늘을 덮고, 바다는 금강을 배출한다. 하지만 계단을 올라가기만 하면 300 마일의 시야를 넓힐 수 있다. " 왕 한 \ "Liangzhou 단어 \" 구름: \ "포도 와인 빛나는 컵, 비파를 마시고 싶어, 즉시 재촉해야 한다. 술에 취해 모래밭에 누워, 군은 웃지 않고, 옛날에는 이미 전쟁을 세었다. " 이 시사들은 산서인의 깊고 개방적인 마음의 진실한 감정으로, 사람을 분발하게 한다.
만당의 유명한 시인문의 작품은 산서인의 성격 중 섬세하고 완곡한 반대편을 보여준다. 예를 들어, "초가점 닭이 울고, 다리 위에 서리가 버려진다", "강 위에는 버드나무가 연기처럼 흐르고, 달은 기러기가 날아간다." 정경이 융합되어' 의미'' 코끼리' 가 모두 괜찮고, 매우 섬세하며, 생동감 있고 신선하고 자연스럽다.
둘째, 산문을 보세요.
옛사람은 구름이 많고, 글은 그 사람과 같다.
류종원, 하동 (이 산서영제) 사람, 세칭 유합동, 당대의 정치개혁가, 중국의 유명한 문학사. 사상이 개방적이고 창의적인 사유가 풍부하다. 정치적으로는 정진 () 환관 월권 () 을 타격하는' 영정혁신' 에 참여하며, 문학적으로 육조 이래 모호하고 퇴폐적인 문풍을 반대하며 박질강건한 고문운동을 제창한다. 비하된 타격을 받고 몸과 마음이 모두 파괴되어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지만, 그는 시종 혁신 정신으로 가득 찬 정치와 문학 주장을 고수했다. 류종원의 인격은 산서인의 인격적 특징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한편, 그의 개척 혁신 정신은 험난한 인생 경험에 의해 소모되지 않았다. "모든 사람에게 배척당했지만 마음일 뿐" 이라는 것은 그의 내면의 고백이다. 봉건주의',' 6 대 갈등',' 천도' 등 정론 문장 등을 써서 자신의 정치적 신념을 천명했다. 한편, 그의 시는' 부드럽고 다정하다' 는 산문, 특히' 영주 팔기' 등 산수여행기는 소박하고 우아하며, 돈의' 당나귀',' 영원한' 쥐' 등 우화는 유머러스하고 내용과 형식이 완벽한 통일의 전범이며, 그의 성격이 섬세하고 완곡하다는 것을 강력하게 보여준다
다시 연극을 말하다.
고대인의 구름, 인생은 무대와 같고, 무대도 인생과 같다.
원대, 관한경은 해주 (현재 산서운성) 에서 태어나 중국 고대의 가장 걸출한 연극의 대가이다. 그의 성격도 산서인의 호방함과 섬세한 이중 특징을 가지고 있다. 그는 자칭' 썩지도 않고 납작하지도 않고 튀지도 않는 구리 완두콩' 이라고 자칭한다. " 그의 가장 유명한 대표작' 떠아원' 은 억울하게 죽은 약한 여자의 이야기를 묘사함으로써 그의 후한 애가와 현실을 채찍질하는 관대함을 표현했다. 그의 산곡은 가련하고 완곡하며 사람을 감동시킨다. 예를 들면' 취한 동풍' 은 한 연인의 송별회를 묘사한다. "달은 먼 곳에 있고, 꽃은 순식간에 보이지 않는다. 작별 잔을 손에 쥐고, 눈에 남은 눈물을 머금고 있다. 그냥 너 자신을 잘 돌보고, 푹 쉬고, 아픔은 차마 포기할 수 없을 정도로 고통스러울 뿐, 떠나는 사람이 만리의 미래를 기대할 수 있게 해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이 소설을 다시 한번 봅시다.
지금의 소설은 사회생활의 반영과 굴절로, 그 인물과 줄거리는 창작자의 심미 정취와 개성적 특징을 모두 반영한다.
속담에 좋은 말이 있다. 명초 태원인 나관중의 역사소설' 삼국연의' 는 중국 4 대 고전문학 명작 중 하나로, 호방하고 명랑한 성격과 섬세한 전신의 이중성도 소설에서 잘 드러난다. 삼국연의' 의 두루마리를 보세요.
장강을 굴리며 동쪽으로 흐르고, 물보라가 영웅을 샅샅이 뒤졌다. 성패는 이미 텅 비었고, 청산은 아직 있고, 석양은 몇 도 빨갛다. 강변의 백발 은둔자는 이미 세월의 변천에 익숙해졌다. 탁주 한 주전자가 상봉하고, 고금의 많은 일들이 모두 농담 한 마디로 바쳐졌다
이 단어는 내포가 강하고 심오하며, 사상이 예리하고 깊이 스며들어, 그의 성격 중 호방한 면을 충분히 표현했다. 동시에, 그는 책에서 사람과 일에 대한 묘사가 섬세하고, 짧고, 용맹하며, 생동감 있게 전해진다. 예를 들면 장간이 책을 훔치고, 초선은 화살을 빌리고, 거리정을 잃고, 화용도 등을 잃는다.
산서 사람들의 성격에 대한 역사적 해석
문학이 산서인의 심리상태와 성격의 반영과 굴절일 뿐이라면 역사적 진실성이 아니다. 그럼 역사의 먼지를 통해 산서인의 이중성의 진실성을 탐구합시다.
여러 해 동안 산서사회경제 발전이 상대적으로 낙후되어 산서인의 이미지가 높지 않고, 정서가 좋지 않고, 유형무형의 억압감이 가시지 않았다. 출장이나 수도 여행을 할 때, 몇몇 베이징 사람들이 의기양양하고 산서의 인파를 조감도하며, 냉막 () 를 드러내고, 산서인 () 을 슬프게 하고, 베이징에 머무르기를 꺼리는 장면이 자주 나타난다. 사실, 당신이 거리나 직장에서 만난 베이징인은 반드시 진짜 베이징인, 진짜 베이징인, 철거를 앞둔 골목 속에 사는 노인, 혹은 교외의 농민일 가능성이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일명언) 신북경인들은 요 몇 년 동안 모두 외성에서 온 것 같다. 수도의 특수한 지위는 그들 중 일부를 우월감의 후광 속에서 어지럽게 하고 자성의 결핍으로 몰아넣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자신감명언) 대륙인보다 우월한 것 같아요. 그럼 상해로 가는 게 어때요? 최근 몇 년 동안 지갑이 불룩한 상하이 사람들은 옷차림이 청초하고 위풍당당하며, 경멸하거나 의심하는 눈초리로 머리부터 발끝까지 외지인을 훑어보며' 촌스러운' 산서인을 불편하게 하거나 부끄러움을 느끼며 말을 더듬는 장면이 종종 있다. 산서인의 자기 위로와 자부심을 불러일으키는 것은 최근 몇 년 동안 사회에서 널리 퍼진 한 구절이다. 중국 문명사에 대한 묘한 말이다: 선전은 최근 20 년, 상하이 100 년, 베이징 1000 년, 산시 2000 년, 산서 3000 년!
왜 산시 사람들은 이 말을 이렇게 좋아합니까? 이 말은 객관적으로 산서 사람들에게 체면을 세워 화를 내기 때문이다. 그러나 사회심리학의 관점에서 볼 때, 어떤 향수나 과거를 그리워하는 휘황찬란함, 과거를 돌아보는 것은 모두 내향적인 사회정신이지, 혁신을 개척하는 정신이 아니다. 이것은 마침 산서인의 심리상태와 성격이 내성적인 면을 부각시켰다. 그러나, 다시 말하면, 산서인의 역사는 확실히 외향적이고, 개척정신이 있으며, 내성적인 자율은 부차적인 것이다. 역사는 이미 이 점을 충분히 증명했다.
사실, 산서는 중화문명의 주요 발원지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가장 먼저 개발된 성 중 하나일 뿐만 아니라, 중국 고대 인류가 생활하고 번식하는 곳이기도 하다.
인류 진화사에서 산서선민은 줄곧 열심히 일하며 개척 창조를 해 왔으며, 한하 문명의 원천이라고 할 수 있다. 산시 남부의 청성현 서후도에서 발견된 구석기 시대 인류 유적지는 지금으로부터 약 654.38+0 만 8 천 년 전이다. 당시 서후두인들은 석기를 만들고 불을 사용하는 법을 배워 유인원과 유인원을 구분하는 첫걸음을 내디뎠다. 중국 최초의 초기 호모 사피엔스 화석은 양양현 정촌 유적지에서 발견됐으며, 베이징인과 현대인의 중간 진화 고리로 현대 황종인의 신체적 특징을 가지고 있다. 정촌 문화 유적이 끊임없이 이어져 방사선 사방이 황허 중하류 지역 중국 고대 문명의 첫 사례이다. 산서는 중국의 중요한 인류의 기원으로 중화민족의 발상지 중 하나로 소중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기원전 2000 여 년 전설의 요순 우시대, 즉 중화문명의 초창기, 산시 남부 지역에는 많은 생동감 있는 전설과 고고학 유적지가 있다. 산서대 역사학과가 주로 편찬한' 산서성 사기' 라는 책의 머리말에서 말했듯이, "중국이 원시 사회에서 문명사회로 바뀌는 과정에서 산서선민은 다시 한 번 큰 공헌을 했다" 고 말했다.
기나긴 봉건 시대에 산서는 중국 북방에서 가장 번영하고 경제문화가 가장 발달한 지역 중의 하나이다. 산서 인재가 배출되고 별들이 반짝이며 정치가, 군사가, 사상가, 문학가, 역사가들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산서인의 개척정신은 백절불굴의 창업능력과 헤나백천의 능력을 두드러지게 발휘했다.
창업능력으로 볼 때, 산서인은 확실히 우수하다. 이것은 몇몇 걸출한 역사적 인물들에게 충분히 구현되었다. 춘추전국시대에 진문공과 중귀는 19 년의 고된 분투를 거쳐, 열심히 다스리고, 예기개혁을 장려하고, 강대한 이웃나라 초국을 물리치고, 결국 패주가 되었다. 조호기 무릉 (용) 은 감히 한족 고유의 사고 방식과 예절 제도를 벗어나 북방 유목민족의 군사적 우세를 참고하고' 후프 기사' 를 명령하는 것은 국력을 크게 증가시켰을 뿐만 아니라 중국 군사기술의 발전을 촉진시켜 자동차전 시대부터 기사시대로의 전환을 상징한다. 한나라의 걸출한 군사가 위청 () 호거병 () 은 연이어 중국 서부 변두리를 괴롭히는 흉노 () 를 정복하라는 명령을 받았고, 결국 흉노 () 를 사막 북쪽으로 몰아와 중국에 대한 거의 100 년 동안의 위협을 해소하고 서역으로 통하는 복도를 열어 중서부 교류의 문을 열었다. 삼국 시대에 촉국 대장 관우가 유비를 보좌하여 전공이 탁월했다. 나관중이' 삼국연의' 에 대한 해석과 미화를 거쳐 얼굴이 붉어지는 관우가 생동감 있고 품격이 고상한' 무성' 이 되어 중국 민간에 널리 알려진 인물이다. 사람들은 그를 "충절" 이라고 칭찬하는데, 마치 "충절" 이 그의 유일한 품격이 된 것 같다. 이것은 이해할 수 있다. 왜냐하면 중국인들은 일반적으로 강간과 불륜을 싫어하기 때문이다. 사실, 진정한 역사적 인물로서, 그는 또한 산서 사람들의 성격의 양면성을 가지고 있지만, 다른 쪽은 세심하지 않지만, 그는 마음이 넓어지지 않고, 전략을 이해하지 못하며, 촉오동맹이 조웨이에 대항하는 의미를 이해할 수 없고, 결국 비극으로 끝났다. 동진 때 법현은 스님, 걸출한 번역가, 여행가였다. 뿐만 아니라 그는 고난, 마일을 걷고, 인도, 파키스탄, 스리랑카, 인도네시아를 여행 하 고, 또한 크게 고 대 중국의 지리적 시야를 확대 하 고, 불교 경전을 많이 번역 중요 한 학문적 가치를 가진 여행을 썼습니다, 중국과 서양 간의 문화 교류를 촉진, 개척, 혁신, 세심 한 통합. 당대에는 본적 산시문수의 무측천이 대두려움 없는 정신으로 남성권을 중심으로 한 봉건제도를 돌파하여 중국 역사상 유일한 여왕이 되었다. 그녀는 가문을 돌보지 않고 인재를 확충하고 관료를 정돈하며 북서쪽 변방을 개발하고 공고히 하며 한때 중단된 중앙아시아로 가는 상업의 길을 열었다. 그녀의 성격도 이중적이어서 바보와 나쁜 짓을 했다. 흠도 있고 흠도 있지만 역사적 공적이 있다고 할 수 있다. 송대 사마광은 중국 고대사의 집대성자로서, 그의' 자치통감' 과 사마천의' 사기' 를 일치시켜 역대 최고 통치자의 필수 수첩이다. 그러나 그의 보수적인 사상 경향은 중국의 사회 발전에 어느 정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쳤다. 푸산은 명말 청초에 유명한 학술 거장과 의학가이다. 그는 청정에서 벼슬을 하고 싶지 않아' 의지가 높고 원대하지만 돌처럼' 성격을 보였다. 그는 당시 진보사조를 학술적으로 추적했지만 그의 역사관은 편협한 민족주의로 기울어졌다. 청초에 위성룡은 걸출한 정치가로 양강 총독을 역임한 적이 있다. 그는 산서인의 특징을 가지고 있다. 한편, 그는 개척정신이 풍부하고, 강직하며, 감히 국민을 위해 결정을 내리고, 관리의 지배를 정비하고, 현안을 해결한다. 반면에 그는 청렴하고 자율적이다. 그가 죽은 후, 사람들이 그의 방에서 본 것은' 헝겊과 부츠 외에는 아무것도 없다' 는 것이다. 그의' 청관' 이미지는 몇 년 전 드라마 제작으로 널리 알려져 있다. 서계준은 만청중국 근대 계몽 사상가로 눈을 뜨고 세상을 보는 선구자 중 하나이며 아편전쟁 이후 서방에서 공부한 개척자 중 한 명이다. 그는 푸젠과 광둥에서 지방 고위 관원을 여러 해 동안 맡아' 양무' 와 국제 정세를 진지하게 연구했다. 동치년 동안 그는' 승상 국무처' 와 승상 문학부장을 수여받았다. 그는 당시 중국에서 보기 드문 외교 사무에 익숙한 식견 있는 사람이었다. 그가 쓴' 전 세계 약요' 10 권은 아편전쟁 이후 위원의' 해도' 에 이어 세계지리와 각국의 개요를 소개하는 또 하나의 대작이다. 더 중요한 것은 이 책이 서구 자산계급 민주정치제도를 처음 소개한 것이다. 그는 이 책에서 워싱턴과 미국의 건국 취지에 대해 두 편의 멋진 문장 논평을 하면서 워싱턴이 "작위를 찬탈하지 않고 후손에게 전달하지 않고 추천을 하는 방법을 만들어 내는 것은 세계에서 보편적이다" 고 말했다. XX (글씨, 왼쪽은 말, 오른쪽은 침략의 오른쪽 반) 는 3 대 유풍으로, 사람이 출중하다는 말은 아니다! " 그는 또 "밀리건 미국, 왕자라는 칭호가 없고 시대의 규칙을 따르지 않고 민의를 위해 돈을 내고 고대와 현대에 없던 이상한 게임을 만들었다" 고 말했다. 태서고금 인물이 워싱턴을 1 위라고 부를 수 있을까? " 군주독재의 혹독한 시대에, 그는 감히 서방의 민주제도를 찬양했다. 그는 독특할 뿐만 아니라 용감하여 산서인의 외향적이고 개척적인 성격을 충분히 보여 주었다. 미국인도 서계부의 독특한 견해를 인정하고 이 두 글자가 새겨진 중국 비석을 워싱턴 기념탑에 두는 것에 동의했다. 서계부의 개성은 개척적일 뿐만 아니라 내성적이다. 그는 어수룩하여 산서인의 완벽한 인격의 전범이라고 할 수 있다.
위에 열거된 역사적 인물이 산서인의 개척정신을 반영하는 걸출한 개인대표라면, 일반 산서인이 한 집단으로서 보여준 두려움 없는 진취적인 정신은 더욱 귀중할 것이다. 여기에는 산시 역사상 두 가지 독특한 사회현상이 관련되어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첫째, 중국인은 정착한 농업민족으로서 줄곧' 정착 이전' 이라는 사상적 성향을 가지고 있다. 즉, 이주를 꺼리는 것이다. 그러나 산시 사람들은 관례를 깨고 역사상 대규모 인구 외천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명초에는 외국으로 이주한 산서 이민자들이 있었다. 그들의 가족과 아이들은 푸젠과 양광까지 전국 각지에 흩어져 따로 생계를 꾸렸다. 불확실한 미래에 직면하여, 그들은 용감하게 아름다운 생활을 추구하는 여정에 착수했고, 그들의 풍경은 사람을 탄복하게 했다. 이것은 국내외에서 모두 산서인의 성격과 개척정신의 두드러진 구현이 아닌가? 둘째, 척박한 빈곤의 서북에서 청장년 남성은 오랫동안 매일' 외출' 하는 풍습을 가지고 있다. "입" 은 장자커우, 즉 장자커우 밖으로 나와 몽골이나 더 먼 곳에서 생활로를 찾고, 아르바이트를 해서 돈을 벌어 가족을 부양하고, 심지어 부자가 되기를 바라는 것을 가리킨다. 그들은 명실상부한 고대' 아르바이트생' 으로, 왕왕 가기만 하면 여러 해인데, 생사는 예측하기 어렵다. 슬픈' 서행' 단조가 생겨났고, 들불처럼 천고에 전해졌다. 이별과 그리움의 정을 반영할 뿐만 아니라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과 기대도 담았다. 수출' 은 물론 생계가 강요한 어쩔 수 없는 선택이지만, 결국' 서진' 은 산서인의 불굴의 창업정신의 구현이기도 하다.
산서인의 대외 개방 정신의 또 다른 하이라이트는 융합 능력이다. 산서중북부는 줄곧 한족과 북방 유목민족의 교차 지대에 처해 있다. 주초에서 춘추전국 시대까지 산서인과 룽디가 이웃하여 살았다. 논란은 있지만 융합이 더 많다. 바로 각 민족의 융합 속에서 김은 한 소국에서 하나의 대국으로 발전했다. 진한에서 위진 남북조에 이르기까지 흉노, 선비, 염소 등의 민족이 연이어 남쪽으로 이주하여 한정권과의 충돌과 분쟁이 끊이지 않고 있다. 산서인의 참여와 지지로 이 민족들은 산서에 많은 지방정권을 세웠고, 결국 북위가 북방을 통일하여' 오호 16 국' 의 혼란을 종식시켰다. 황토사막, 함성이 하늘을 진동하고, 김고철마가 왔다갔다하며, 결국 침묵으로 돌아가고, 많은 민족이 역사의 먼지 속에 파묻히고, 오직 피 속에 각 민족의 산서인들만 융합되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런 식으로 산서성은 다시 한 번 전국 통합 기지의 역할을 발휘했다. 세계적으로 유명한 대동운강석굴은 북위 () 에 뚫려 인도 문화, 그리스 문화, 중국 전통문화 융합의 걸작이다. 5 대 10 국과 송요김원 시대에는 사타, 거란, 여진, 몽골 등 여러 민족이 산서에서 자주 정전과 통치를 하며 산서사회경제에 많은 피해를 입혔을 뿐만 아니라 건설면도 있었다. 대동의 상하화엄사와 응현목탑은 바로 이 시기에 건설된 것이다. 잘 보존된 이 건물들은 기세가 웅장하고 구조가 정교하여 중국 유일의 고대 건축물의 보물이다. 그들의 조각, 그림, 성구는 중화 문명의 역사적 증거이다. 또한, 이 민족의 호쾌한 가창조의 영향으로 산서도 원잡극 창작과 공연의 발상지가 되었으며, 원잡극 수석 대사인 관한경이 이 기회를 빌어 눈에 띄고 있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산서사지' 머리말에서 말했듯이, 이 민족들은 산서에서 점차 한화되어 중원을 쟁탈할 때 중화통일의 관념을 형성했다는 것이다. "그들은 중국인과 외국인과 동조라는 기치를 내걸고 염황 자손의 신분을 이용하여 후한가의 이론을 선전했다." 그들은 일본, 페르시아 (현재 이란), 이탈리아 (로마제국) 와 교류할 때 종종 중국을 위장한다. 따라서 러시아인과 중앙아시아의 일부 국가들은 여전히 중국을' 거란' 이라고 부른다. 따라서 산서인의 민족 통합 능력은 매우 귀중하며, 중국 역사 문화에 큰 공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