피아노 소나타 14번 C샵 단조("Moonlight")
원래는 "피아노 소나타 C샵 단조"로 알려져 있으며 "월광 소나타"라고도 알려져 있으며 에서 작곡되었습니다. 1801년은 베토벤의 창조적 성숙기에 가까웠다.
이 작품은 세 가지 악장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첫 번째 악장은 지속적인 아다지오, C#단조 2/2박자, 3부작(피아노 소나타 Nr.14 (Mondschein - Sonate) - 1. 아다지오 소스테누토)
이 악장은 명상적인 부드러움, 슬픈 구호, 어두운 예감 등 감정 표현이 매우 풍부합니다. 반주와 주제, 강렬함은 크게 변하지 않았지만 작가의 심금의 요동은 여전히 화성, 음역, 리듬의 변화를 통해 섬세하게 표현되고 있다. 이 소나타에는 베토벤의 가장 독창적인 사상이 담겨 있습니다. 몽환적인 즉흥적 성격과 피아노 사운드를 탐구하는 방식은 약 100년 후 드뷔시의 인상주의를 예견했습니다. 그 기반이 되는 주제는 매우 간단합니다. 음악의 시작 부분에서는 4마디 이후의 첫 번째 주제가 알토 영역에서 희미하게 나타납니다. 섬세하고 차분하며 우울한 느낌이 가미되어 있습니다. 두 번째 주제는 1부 1분 18초에 나장조로 등장한다. 중간 부분은 첫 번째 주제로 시작됩니다. 셋잇단음표는 고음역을 향해 비틀리며 돌아서 짜증나고 불안한 기분을 드러낸다. 그러다가 세 번째 문단에 들어서면 첫 번째 주제가 차분하게 다시 나타나고, 두 번째 주제는 다단조의 키로 다시 나타나고, 이어서 베이스는 기본 모티브의 코다를 계속 연주하며 천천히 사라지며 끝난다.
두 번째 악장 - Allegretto, D플랫 장조, 3/4박자, 3부작(Piano Sonata Nr.14 (Mondschein - Sonate) - 2. Allegretto)
이 악장은 비교적 짧습니다. 리스트는 이 움직임을 "두 심연 사이의 꽃"이라고 묘사했습니다. 전혀 다른 빛의 표현으로 1악장의 사색과 3악장의 긴장된 분위기를 완벽하게 연결한다. 첫 번째 부분은 레가토와 스타카토로 울려 퍼지는 주제로 변주가 반복됩니다. 중간 부분도 D 플랫 장조로 남아 있습니다. 2부는 1분 13초에 첫 번째 부분을 재현한다. 이 움직임은 순간적으로 잔잔한 미소를 남기는 듯하다.
세 번째 악장 - 신나는 프레스토, C샤프 단조, 4/4박자, 소나타 형식(피아노 소나타 Nr.14(Mondschein - Sonate) - 3. Presto agitato)
그래도 음색 면에서 이전 악장과 밀접한 관련이 있으며 표현되는 감정은 완전히 다릅니다. 첫 번째 주제는 걷잡을 수 없는 끓어오르는 열정과 열광의 선동으로, 마치 맹렬한 분노와 계속해서 뛰는 발소리와 같다. 두 번째 주제는 마음속 깊은 곳에서 우러나오는 불평과 같습니다. 계속되는 8분음표와 끝부분의 결정적인 리듬은 열정적인 감정과 강한 의지를 표현한다. 짧은 전개 끝에 내면의 설렘은 더욱 강해졌다. 마지막에는 끓어오른 열기가 최고조에 달하자 갑자기 조용해졌지만, 격동의 분위기는 가라앉지 않았다. 베토벤은 Opus 27의 두 소나타가 모두 환상 같다고 말한 적이 있습니다. 그는 <월광> 소나타의 악장을 쉬지 않고 따라가도록 하여 오프닝 악장이 점진적으로 암시적으로 전개되어 복잡한 최종 악장으로 들어가 응집력과 절정감을 갖도록 지시했다. 이 시기 베토벤의 소나타는 실험적인 접근으로 가득 차 있었고, 그는 소나타 형식의 주요 창작 원리를 재평가하려고 시도했습니다. 일반적으로 전통적인 형식을 따른다면 소나타 형식은 한 악장, 보통 1악장에만 나타나는 경우가 많지만, 베토벤은 이러한 형식을 깨뜨린 것이 바로 클래식 음악학파의 시작이다. 낭만적 인 음악 학교. 변화의 작품 중 하나입니다.
이 피아노 곡을 'Moonlight'라고 부르는 이유는 독일 시인 루트비히 리어스터블(Ludwig Leerstable)이 이 곡을 듣고 "이 작품의 첫 악장을 듣고 나면" 스위스 루체른 호수가 생각난다고 했기 때문이다. 그리고 호수에 잔물결이 나는 밝은 달빛." 나중에 출판사는 작곡가가 달빛 아래에서 즉흥적으로 연주하는 이 구절을 바탕으로 "달빛 노래"라는 제목을 추가했습니다. 이 전설은 유명해졌습니다. 사실 베토벤의 창작에 감동을 준 것은 밝은 달빛이 아니라 줄리엣타 기차르디(1784~1856)와의 베토벤의 첫사랑이 실패한 후의 고통스러운 분위기였다.
줄리에타 구이치아르디는 베토벤보다 14세 어린 백작의 딸로, 두 사람은 서로를 진심으로 사랑했지만 가족의 차이로 인해 헤어지게 됐다. 베토벤은 이 큰 타격을 받은 후, 봉건적 계층이 야기한 모든 내면의 고통과 강렬한 슬픔과 분노를 이 열정적이고 불타오르는 피아노 작품에 쏟아냈습니다. 그래서 이 작품을 그녀에게 바칩니다. 올해 11월 16일, 베토벤은 베글러에게 보낸 편지에서 "그녀는 나를 사랑하고 나도 그녀를 사랑합니다"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1802년 초에 그녀는 루오 루오 백작과 사랑에 빠졌습니다. 1803년 가족에 의해 그와 결혼하게 되었습니다. 로맹 롤랑(Romain Rolland)은 이 작품을 베토벤의 사랑에 비유하며 "환상은 잠시 지속되었고 소나타에는 이미 사랑보다 더 많은 고통과 슬픔이 담겨 있었다"고 말했습니다. 롤랜드는 1악장을 우울하고 울부짖는 것으로 해석했습니다. 러시아 음악학자 올리비셰프(1794-1858)는 첫 번째 악장이 "죽어가는 불"처럼 잃어버린 사랑에 대한 "깊은 슬픔"이라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1801년 베토벤과 기차르디는 열렬히 사랑에 빠졌다. 이 작품이 사랑을 잃은 아픔을 그린 작품이라고 말하는 것은 사실과 부합하지 않을 수 있다.
이 작품에 대한 설명은 아마도 러시아 미술평론가 스타소프(1824~1906)의 견해가 더 타당할 것이다.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리스트의 연주를 회상한 후, 그는 이 소나타가 완전한 비극이라고 믿었습니다. 첫 번째 악장은 애절한 부드러움으로 가득 차 있었고 때로는 어두운 예감으로 가득 찬 정신 상태였습니다. 그도 안톤 루빈스타인의 연주를 들었을 때 비슷한 인상을 받았다. 중국 초등학교 5학년 교과서 10과에 나오는 '달빛노래'를 출판사에서 '달빛노래'로 명명했다. 제목에 걸맞게 만들어낸 감동적인 '이야기'다.
원문:
어느 가을, 베토벤은 여러 곳을 여행하며 공연을 하다가 라인강 옆의 작은 마을에 왔다. 어느 날 밤, 조용한 길을 걷다가 오두막에서 간헐적으로 피아노 소리가 들려 자신의 음악을 연주하는 것을 들었습니다.
베토벤이 오두막에 다가가자 갑자기 피아노 소리가 멈추고 집 안에서 누군가 이야기를 나누고 있었다. 한 소녀가 말했습니다: "이 곡은 연주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 다른 사람들이 이 곡을 연주하는 것을 몇 번 들어본 것뿐이고 어떻게 연주하는지 기억이 나지 않습니다. 베토벤이 어떻게 연주했는지 들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 한 남자가 "그렇지만 콘서트 티켓은 너무 비싸고 우리는 너무 가난하다"고 말했다. 소녀는 "형님, 슬퍼하지 마세요. 그냥 아무렇지도 않게 말한 것뿐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베토벤은 이 말을 듣고 문을 열고 살며시 들어갔습니다. 오두막에는 촛불이 타고 있었습니다. 희미한 촛불 속에서 남자는 가죽신을 만들고 있다. 창문 앞에는 낡은 피아노가 있었고 그 앞에는 열여섯, 열일곱 살쯤 되어 보이는 소녀가 앉아 있었습니다. 그 소녀는 얼굴은 예쁘지만 앞이 보이지 않았습니다.
제화공은 낯선 사람이 들어오는 것을 보고 자리에서 일어나 “선생님, 누구를 찾으시나요? 문을 잘못 찾아오셨나요?”라고 묻자 베토벤은 “아니요, 연주하러 왔습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이 남자를 위한 음악 한 곡." 소녀는 귀를 기울였다."
소녀는 얼른 일어나 자리를 양보했다. 베토벤은 피아노 앞에 앉아 시각 장애인 소녀가 방금 연주한 곡을 연주했습니다. 눈 먼 소녀는 노래를 마친 후 신이 나서 말했습니다. "놀랍게도 능숙하게 연주하시네요! 감정이 얼마나 깊은지! 당신이 베토벤 씨인가요?"
베토벤은 대답하지 않았습니다. , 그는 시각 장애인 소녀에게 "듣고 싶나요? 다른 노래를 들려주세요"라고 물었습니다.
돌풍이 불어 촛불이 꺼졌습니다. 창문을 통해 달빛이 빛나고, 오두막 안의 모든 것이 은빛 망사로 덮여 있는 것 같아 유난히 조용해 보인다.
베토벤은 옆에 서 있는 불쌍한 남매를 바라보며 조용한 달빛 속에서 건반을 눌렀습니다.
구두공은 조용히 경청했다. 바다를 바라보고 있는 것 같았고, 물과 하늘이 만나는 곳에서는 달빛이 솟아오르고 있었다. 반짝반짝 빛나는 바다 표면은 순식간에 은빛 빛으로 가득 찼습니다. 달은 베일 같은 구름 사이를 지나 점점 더 높이 떠오른다. 갑자기 바다에 강한 바람이 불고 큰 파도가 일었습니다. 달빛을 받은 파도가 해안을 향해 연달아 밝게 빛나고 있었다... 구두장이는 여동생을 바라보았고 달빛이 그녀의 평화로운 얼굴과 크게 뜬 눈을 비추고 있었고 그녀도 그것을 본 것 같았다. 이전에 한 번도 본 적이 없는 광경, 달빛이 비치는 거친 바다를 보았다.
남매는 아름다운 피아노 소리에 푹 빠졌다. 그들이 깨어났을 때 베토벤은 이미 오두막을 떠나고 있었습니다. 그는 서둘러 여관으로 돌아와 방금 연주한 노래인 "Moonlight Song"을 녹음하며 밤새도록 보냈습니다.
감상:
첫 번째 부분은 단지 한 가지를 서술하며 베토벤의 여유로운 분위기를 표현하고 있는 반면, 뒷부분은 아름다운 예술적 개념으로 쓰여져 있습니다. 두 남매의 상상에 따라 장면은 정적에서 움직임으로 바뀌고, 이에 따라 말투와 속도도 자연스럽게 크게 변한다. 구체적인 문장을 사용하자면, "바람이 세게 불어 촛불이 꺼지고 달빛이 창문을 통해 비치고 있었다. 오두막 안의 모든 것이 은빛 망사로 덮여 있어 유난히 조용해 보였다. 베토벤은 불쌍한 남매를 바라보았다. 그 옆에 서서 조용한 달빛 아래서 키를 누르세요. "이 문장들은 흐릿한 아름다움을 표현하고 있습니다. 당시 인물들의 기분을 상상해 보면 매우 평화로울 것입니다. 읽을 때 목소리는 부드럽고, 말하는 속도는 빠릅니다. 약간 느리고 톤이 크지 않습니다. "갑자기 바다에 강한 바람이 불고, 거대한 파도가 일었다. 달빛을 받아 파도가 차례로 해안을 향해 돌진했다..." 갑자기 가속되어 억양이 크게 요동치며 바다에서 튀어나왔다. 거친 파도의 모습, 그리고는 “본 것 같았고, 이전에 본 적이 없는 장면, 달빛 아래 거친 바다를 본 것 같다.” 이후의 말에 특히 주의하며 연설이 느려졌다. 달빛'이라는 곡으로, 'Rough Sea'는 속도가 느리지만, 단어 하나하나가 굉장히 파워풀해 남매의 중독성을 음악에 표현했다.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은 이 아름답고 감동적인 전설을 사실 그 자체와 동일시하고 있습니다. 사실 음악사학자들의 연구에 따르면 베토벤은 이런 경험을 한 적이 없습니다. 그의 "피아노 소나타 14번 #c 단조"는 "Moonlight"라는 제목을 붙였는데, 음악 평론가인 Lyle Stauber가 작품의 시작 부분이 루체른 호수의 달빛을 연상시킨다고 믿었기 때문입니다. 기발한 출판사는 "달빛 노래"라는 제목으로 감동적인 "이야기"를 만들어 냈습니다.
사실 베토벤이 이 작품을 쓴 때는 1801년이다. 당시 그의 청각 장애는 점점 심해졌고, 깨진 사랑의 아픔은 아직 치유되지 않은 채 괴로운 마음의 상태에서 썼다. 이 피아노 소나타.
그래서 1악장에서는 한숨이라는 주제가 그의 우울한 생각과 어우러진다. 누군가는 이 움직임을 상상을 통해 설명하면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첫 번째 움직임은 희망이 가득한 달이 떠오르는 것과 같지만 떠다니는 구름에 가려지고 모든 그림자가 사라져서 사람들을 슬프게 합니다.”
두 번째 악장은 작은 알레그로입니다. 과도기적인 움직임으로 음악의 분위기는 과거의 달콤한 꿈을 회상하고 미래의 청사진을 기대하는 것처럼 부드럽고 따뜻한 경향이 있습니다. 악장에 담긴 두 가지 음악적 주제는 상처받은 영혼을 달래주는 것 같습니다. 마음을 진정시키는 과도기적 움직임은 사람들에게 평화로운 달밤의 느낌을 줄 것입니다. 그러나 이 달 같은 고요함은 베토벤의 격동하는 마음 속에 잠시 쉬는 것에 불과하다.
세 번째 악장은 밀물처럼 다가왔고, 질주하는 흑백 건반 위에 사자 같은 베토벤이 다시 한 번 뛰어올랐다. 리스트의 말처럼 두 번째 악장이 "두 절벽 사이에 핀 작은 꽃"이라면, 마지막 악장은 절벽에서 쏟아지는 홍수이다. 흥미진진한 알레그로 템포는 분노, 매력, 저항을 혼합하여 음표를 폭풍처럼 들리게 만듭니다. 험난한 상황은 베토벤에게 한숨과 굴복이 아닌 싸움과 몸부림을 안겨주었습니다. 이 악장은 서로 대조되는 두 가지 주제를 가지고 있으며, 전자는 16분음표의 분해된 코드로 구성되어 있으며, 상향 임팩트 프레이즈는 강한 힘을 보여주며, 후자는 믿음에 대한 갈망과 희망으로 가득 찬 아름다운 멜로디와 맑은 음색을 가지고 있습니다.
두 주제가 서로 얽히거나 대조되거나 전개되거나 재현되면서 작곡가의 심경은 진정하기 어려운 거센 파도와 함께 바다와도 같다.
이 소나타는 포르테피아노가 현대 피아노로 발전하는 시기에 나온 베토벤의 초기 작품이다. 포르테피아노, 이 작품은 피아노 연주에만 적합한 최초의 작품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