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과서에 나오지 않은 이야기인 원홍' 태화개혁' 이 북위 쇠락의 막을 열었다.

역사상' 호인 백년 무국운' 이라는 유명한 예언이 있다. " 많은 자료들이 이 말의 출처를 명태조 주원장 () 에 올려놓았다. 원대 26 년, 오왕인 주원장 () 이 출병북벌에 출병한 격문을 발표했고,' 길호백년 무운' 이라는 옛말이 있다.

"고운" 이라는 접두사가 있기 때문에, 이 말은 주나의 입에서 나온 것이 아니라는 것을 증명한다. 과연, 나는 오래된 종이 더미를 한참 뒤졌는데, 수나라 개국훈 소양이 "만리 밖을 배회하고, 후운은 백 년 동안 가난했던 것" 이라는 시를 쓴 적이 있다는 것을 발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 몽골인들에게 뼈에 사무치는 남송재상 문천상 () 은 그의 적을 저주한 적이 있다. "내씨네 묘인은 정말 성세라, 복백년 무년이다." " (언어시' 이왕')

이 노인은 나중에 몽골인에게 참수되었지만, 그의 저주가 실현되어 맹연은 100 년을 살지 못했다. 그래서 매우 미신을 믿는 주원장은 이 말을 이치에 맞는 명언으로 삼았다. 심지어 나중에, 그는 세외로 도피한 원순제에게 항복서를 한 통 써서, 정중하게 다른 사람의 오래된 흉터를 다시 폭로했다.

사실, 야만인이 100 년 동안 국운이 없었다는 주장은 성립되지 않았다. 중원 왕조에 심각한 위협을 가한 흉노, 돌궐 등 세외 유목 정권은 이미 막북 초원을 100 여 년 동안 통치해 왔다. 이런 정권 문명이 너무 낮고 영토를 훨씬 넘는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면 선비족이 세운 북위 (곽좌 148), 거란 사람들이 세운 요국 (곽좌 209), 여실인이 세운 김국 (곽좌1 만약 누군가가 이 녀석들이 아직 통일을 완성하지 못했다고 계속 주장한다면, 만주족이 세운 아청 왕조도 있다는 것을 잊지 마세요 ...

그러나 다른 각도에서 이 말은 틀리지 않을 것이다. 결국, 우리 조상들은 화이 (huayi) 분쟁에 대해 이미 결론을 내렸다.

한창리 선생의 명언을 오늘의 백화문으로 번역하다. 무릇 바람과 함께 양밥을 먹고, 명절을 지나고, 새이야기를 더럽히는 것은 모두 야만인이다! 만터우를 갉아먹고 조상을 숭배하는 사람들만이 입이' 종아리 구르기' 라 해도 금발의 푸른 눈 한 켤레로 자라도 중국인이다.

이 이론에 따르면, 앞서 언급한 북위, 리아, 금, 서하청은 더 이상 야만족 더미에 던져질 수 없는 것 같다. 어차피 깨달을 수 없는 몽골인들만이 문화 중원 대지에서 수천 년의' 초원 바람' 을 발양하려고 애썼다. 결과적으로 국가의 운은 매우 불길하지만, 백 년 동안 지속될 수 있는 것은 죄가 마땅히 받아야 할 것이다.

하지만' 야만인 100 년 무국운' 과 비슷한 이치는 고대에는 지능이 낮은 사람만이 더 잘 칠 수 있었다는 것이다. 거란 사람들, 여자 리얼리티, 그리고 다른 사람들 처럼, 원래 머리 속에 근육이 가득했던 이 녀석들은 일단 한문명을 열렬히 포옹하기 시작하면 화초처럼 보이지만, 실제로는 엑스터시 에칭 효과가 있어 그들이 멀지 않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남녀명언)

대표적인 예가 선비족이 세운 북위다.

덩원년 (기원 386 년), 선비인 탁발에서 나라를 재건하고, 왕 (그리고 12 년 후 황제로, 국호를' 위' 로 변경), 척발태염 5 년 (기원 439 년) 에 이르기까지 북방을 통일한 50 여 년 탁발가의 강철칼발굽 아래 순호 반란에 찢기고 전쟁이 계속되는 135 년 북방 대지가 마침내 재통일되어 남방의 한정권과 강을 사이에 두고' 남북조' 라고 불리게 되었다.

그러나, 개척의 야망은 그 이상이다. 바토-도북공연 유란 13 회, 천리 확장뿐만 아니라 6 개 읍을 설치하여 북강을 공고히 하여 세외호마를 백년 미만으로 만들었다.

이후 남조의 송문제와 유의륭은 모두' 늑대를 봉하고 거허하다' 를 꿈꾸며 원가북벌을 발동했다. 그래서 바토는 마양쯔강을 마실 때까지 파죽지세로 싸웠고, 유의륭을' 인심이 흉흉하다' 고 만들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탁발엽 북쪽은 부드럽게 치고, 남쪽은 리우웬을 친다. 북위는 강하고, 공격적이며, 기세가 막을 수 없다. 그리고 남조는 여러 차례 패배하여 장강 방어선이 위태롭다. 한말 이후 남북분열의 국면은 탁발가의 손에 곧 끝날 것 같다. 아직 수십 년 동안 내세에 있는 수문제, 수나라 고조가 있는 것 같은데, 대통일을 재건하는 위대한 공적을 자신의 이름으로 통합할 기회가 없는 것 같다 ...

그러나 척발타오가 환관에게 살해됨에 따라 건국 이래 사방에서 출격해 영토를 확장하는 북위가 브레이크를 밟는 것을 멈추지 않고 더 이상 진전이 없었다. 뿐만 아니라 탁발엽의 사망에서 북위 망국에 이르기까지 남조의 송 () 치 () 양선 () 이 연이어 여섯 차례 북벌 () 을 발동하였다. 모두 실패했지만 북위는 매번 적을 물리치는 것을 만족시키고, 선조가 말을 마시거나 심지어 천하를 평정하지 않았다.

왜 그럴까요?

태조 토발타오는 무예로 유명하지만, 그의 후손들은 고기를 먹는 것을 포기하고 경을 읽기 위해 달려갔다. 탁발타오는 불교를 매우 싫어한다고 말했다. 유명한' 태무멸불' 이 그가 한 것이다. 그러나 노인이 스님에게 고함을 지르며 그를 죽였을 때, 그의 아들 탁발홍은 송아지를 감싸는 노모닭처럼 부처님을 지키려고 애썼고, 그의 손자 탁발홍도 더욱 분발하여 부처님을 재촉했다 (예: 운강석굴). 탁발홍이 재위할 때, 경전에 전념하기 위해 아예 황제가 되는 것을 거절하고, 막 만 5 세인 아들에게 황위를 맡기는 것은 무책임한 일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탁발홍이라는 이름이 익숙합니까? 그는 유명한 북위 효문제로, 더 유명한' 태화개혁' (효도한화라고도 함) 을 만들어 중학교 역사 교과서에서 민족융합을 촉진하는 등 추앙을 받고 있다.

탁발홍의 개혁이 무엇을 했는지 돌이켜 보자. 솔직히 말하면 두 가지다. 하나는 수도를 옮기는 것이고, 다른 하나는 개조이다.

먼저 수도 이전을 말하다. 북위 도성은 원래 평성 (이 산서대동) 에 있었고, 탁발홍은 한학의 영향을 받아 중국풍을 추앙하여 수도를 중원으로 옮기고 싶었다. 그러나 선비학자들은 대부분 수영, 승마, 양궁, 사냥을 좋아해서 남방에 가서 세상 물정을 만나고 싶지 않다. 그래서 탁발홍은 태화 17 년 (기원 494 년) 전국의 정예부대를 낙양으로 옮겨 현지 주민이 될 수 있도록 남쪽으로 유송을 평정하겠다고 거짓말을 했다. 사병이 손에 있으면, 그는 하고 싶은 대로 할 수 있다. 그는 신도 건설을 명령하면서 속았지만 눈을 부릅뜨고 있을 수 밖에 없는 모든 존귀한 관원들을 남방으로 옮겨 마침내 수도 이전 대업을 완성했다.

다시 한 번 재구성에 대해 이야기해보죠. 태화 18 년부터 척발홍의 죽음에 이르기까지 그는 줄곧 내정 교육 개혁을 대대적으로 추진해 왔으며, 바로 유명한' 태화개혁' 이다.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후프 금지. 바토홍은 오래전부터 한가제도를 모방하여 안면의 옷을 가져갔다. 수도를 옮긴 후, 학자들은 후복을 입는 것을 금지하고, 한복만 입을 수 있다.

2. 북어를 깨다. 태화 19 년, 탁발홍서 조정에,' 북어' 는 말할 수 없고, 중국어만 할 수 있고, 위반자는 공무를 면제한다.

3. 성을 갈다. 태화 이십 년, 탁발홍은 성을' 원' 으로 바꾸겠다고 선언하고 만청문신이 그를 배우라고 요구했다.

그래서 선비 바씨는 씨가 되고, 대씨는 씨가 되고, 이씨는 숙이 되고, 여어무령씨는 무씨가 되고, 부육고모는 루씨가 되는 등 유추된다. 어차피 그때는 여러 해 된 친구라도 상대방의 성이 무엇인지 모르는 경우가 많았다 ...

4. 결혼 가정. Xianbei xungui 가 Zhongyuan 한 가족과 결혼하도록 장려하는 것입니다. 위안 (탁발) 홍도 예를 들어 여씨, 청하 최씨, 영양정, 태원왕 등 가족 한복에게 딸을 후궁으로 데려와 제후들도 한족의 딸과 결혼하게 했다.

5. 매몰을 금지하다. 태화 19 년 후 낙양으로 이주할 것을 명령한 선비인은 북방 조상의 땅에 묻혀서는 안 된다.

6. 체제를 바꾸다. 한법 () 에 따라 도량형 () 을 바꾸고, 한 () 5 바트 () 와 5 바트 () 를 주조하는 것과 같은 한제 () 를 모방하다. 한대 법도 예의에 관한 고서를 대대적으로 수집하여, 이를 바탕으로 노반제, 균전제, 호적제 등 정치제도를 실시한다.

7. 문학을 보급하다. 곽자 국자감, 4 개 초등학교를 창설하여 유학을 발전시키고 낙양유생을 중용하다. 뿐만 아니라 원홍 자신도 문학을 좋아하고 직언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다.

우리 후세의 관점에서 볼 때, 한화를 원홍 추진하고, 민족 정체성을 촉진하고, 중화민족의 혈연 융합을 가속화하고, 이후의 수당 통일을 위한 견고한 기초를 다지는 것은 자연히 좋은 일이다. 하지만 북위의 입장에 서면 말하기 어렵다.

비록 원홍 은 naizu 의 무술 을 상속 하지 않았지만, 민정 방면에서의 그의 업적은 북위 십여 명의 황제 중 누구도 따라올 수 없다. 더구나 그는 다섯 살 때 즉위했고,' 태화개혁' 을 실시할 때는 겨우 28 세였다. 젊었을 때는 대업을 개척할 절호의 시기였으나, 불과 5 년 만에 그가 병으로 죽었다고 누가 생각할 수 있겠는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원홍 (WHO) 의 젊은 나이에 사망하여 그의 개혁 대업을 철저히 관철하고 실시할 수 없게 되었으며, 선비와 선비 중의 보수 세력은 여전히 큰 세력을 유지하고 있다. 이것은 북위 통치계급 내부의 갈등과 반란이 만연해 결국 국가 정세의 쇠퇴, 권신이 횡행하고 망국의 주요 원인이다. 보수세력은 원홍 사망할 때까지 개혁에 반대해 왔다. 형주 도지사 무태와 정주 도사륙이 연이어 반란을 일으켰고, 태자 야오 원도 변법에 반대하여 죽었다.

원훈이는 자신이 원홍 맏아들이라고 공언했다. 1 1 살 때 태자로 설립되었습니다. 그 후로 원홍 순찰이나 전쟁에 갈 때마다 원훈은 여느 때처럼 낙양에 남아 나라를 감독했다.

태자 전하께서는 젊지만 키가 크고 뚱뚱해서 중원의 더위를 견디지 못하고 늘 북방으로 돌아가 서늘한 바람을 쐬고 싶어 하신다. 고도악 대신이 만류하여 그에게 살해되었다. 원홍 너무 화가 나서 그는 아무 말도 하지 않았다. 그는 또한, 이 친밀하지 않은 아들 이 통일 을 상속 하는 경우, 국가 와 사람들 에게 재앙을 가져올 것이라고 믿고, 그래서 그는 왕자 의 지위를 폐지했다:

나중에 누군가가 원훈 역모를 고발했다. 원홍 그냥 그에게 독주 한 잔을 주고 아들을 독살했다.

아버지와 아들처럼 친하더라도 죽이면 죽는다. 당시 개혁파와 보수파의 투쟁이 얼마나 치열했는지를 알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하지만 일단 의지가 강하고 신정을 추진하기로 결심한 원홍 병이 사라지면, 이 투쟁은 불가피하게 더욱 심해지고, 점차 황권에 대한 탐심과 침식으로 전향될 것이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더구나 노원 () 가문의 유전자와 운은 여전히 좋지 않다. 황제는 보편적으로 단명 (최장수의 탁발도 44 세까지 살아남지 못했고 반항적인 원발 스님은 아니다) 하거나 일찍 죽임을 당했다. 특히 원홍 () 가 북위 () 를 평정한 후 36 년 만에 13 명의 황제가 있었다. 어떻게 이게 좋을까요?

둘째, 내가 전에도 말했듯이, 냉병기 시대에 싸울 수 있는 사람들은 대부분 그렇게 마음씨가 좋지 않고 생명도 좋지 않다. 북위 선비족은 원래 춥고 척박한 북방에 살면서 용감하고 단호한 민족적 성격을 길렀다. 그러나 그들이 남쪽으로 한화를 받아들인 이후 중원의 사치와 따뜻함이 선비인의 단단한 뼈와 차가운 마음을 부식시켰다. 비록 그들은 야만에서 문명으로의 진화를 실현했지만, 뇌도 점차 깨닫게 되었지만, 그들의 타고난 용무정신과 승마 본능은 서서히 소진되었다. 특히 황실의 생활이 갈수록 사치스러워지고 있다. 그들의 선조들의 개척 개척의 진취정신도 시야에서 사라졌다.

그리고 선비인, 특히 황실의 대량 남천 때문에 북방 변방 인구와 군대가 공허할 뿐만 아니라 변방에 남아 있는 선비인들도 자신의 열악한 생활여건에 불만을 품고 중원의 번영을 부러워하며, 이후 6 진 반란을 위해 복선을 묻었다.

홍제가 죽은 후, 원과는 즉위하여 북위 쇠약의 시작이 되었다. 옥이 죽었을 때, 왕위에 오른 샤오밍 황제 서원 () 은 겨우 5 살이었고, 그의 어머니 후태후도 어지러워 결국 북위 대란을 일으켰다.

원홍 의 아들 원과는 아버지의 유지를 계승하여 계속 한화를 대대적으로 추진하고, 신도 낙양 확장 등의 조치를 취하여 선비구인, 특히 황족과의 갈등을 더욱 격화시켜 고조 등 외신의 힘에 의지하여 나라를 이끌도록 강요했다. 그러나 북위 황실의 쇠락을 빚었고, 권신은 황제가 괴롭힘을 당해 죽을 때까지 당도했다. 이것은 북위의 망국을 위해 원과가 묻힌 첫 번째 서광이다.

오태가 부처를 멸망시킨 후, 탁발엽의 후손들은 영문도 모른 채 조상을 반대하기 시작했고, 불교에 매료되어 있었고, 원과도 예외가 아니었다. 그의 재위 기간 동안 이궐석굴은 물론 불사까지 대대적으로 지었다. 그의 통치 말기까지 북위의 불교 절은 이미 65,438+03,000 개를 넘어섰다. 원과는 불교를 대대적으로 보급하여 비용이 헤아릴 수 없이 많고, 많은 승려들이 생산할 수 없게 하여 대량의 토지를 차지하여 북위의 국력을 크게 손상시켰다. 이것은 그가 자신의 나라를 위해 묻힌 두 번째 천둥이다.

북위 () 도 무제 () 의 탁발 () 부터 그는 한무제 유처 () 가 군웅 부인을 죽인 이야기를 모방하여 가법을 제정하고, 모든 태자가 그의 어머니를 죽여야 한다. 이런 방법은 피비린내 나는 잔인함에도 불구하고 외척의 개입을 효과적으로 피했다. 그러나 왕자 위안 keli 아들 후, 신불 때문에 어머니 후진타오 를 죽일 견딜 수 없어, 후진타오 죽은 국정 혼란을 야기, 완전히 북부 웨이 망국의 심연으로 끌고 갔다. 이것은 그가 묻힌 세 번째 천둥이다.

4 년 연장, 원과가 갑자기 병으로 죽고, 뒤이어 북위 쿠데타가 일어나 권신 고조가 살해되었다. 겨우 5 세인 태자가 즉위했지만 후태후는 조회에 참석할 수 있었다.

후태후는 원씨 현 황제보다 부처님을 경배한다. 그의 재위 기간 동안 왕공귀족은 호화로운 사찰을 건설하는 것을 자랑스럽게 여기고, 민간 민중들이 잇달아 출가하여 승려가 되었으며, 정부와 군대가 이용할 수 있는 민간 권력은 거의 단절되었다. 동시에, 그녀는 또한 사적인 사람, 즉 환관 유토, 매부 원유 () 와 애인 원유 () 를 총애한다. 결국 이 세 사람은 권력을 다투면서 서로 질투했다. 먼저 유토가 주원을 죽인 후 자희태후를 감금하고 궁정에서 황제를 섬겼다. 그가 죽은 후, 위안은 다시 권력을 잡고, 법원 규율을 크게 파괴하고, 공갈을 협박하고, 백성은 생소하지 않고, 도처에서 반란을 일으켰다. 황후 후 위안 메이를 죽일 수 있었다, 그러나 그의 오래된 습관 은 변화 하기 어렵다, 그가 가장 좋아하는 장관 연의 Zhenghe 쑤 노래, 이미 혼란스러운 국가 사무를 더욱 악화시켰다.

후원의 혼란, 육진의 혼란, 혼란, 북위의 통치는 사실상 이미 무너졌다. 옹희 3 년 (기원 534 년), 북위 효무 황제 수원 () 은 장관 고환의 납치 아래 더 이상 참을 수 없어 우문태로 도피했다. 그래서 가오 Huan 의 변화 1 1 세 yuanshan 황제, 즉 동 웨이 효도 황제, 그것은 순리적이다; 불과 두 달 후, 우문태는 절박하게 그를 구세주로 삼는 수원을 죽이고 남양왕 원보 불을 제디, 즉 서위문제로 바꾸었다. 이때부터 북위는 둘로 나뉘었고, 동위는 고수에서 완전히 통제되었다 (나중에 왕위를 찬탈하여 북치가 되었다). 서위는 (나중에 왕위를 찬탈하여 북주가 된) 노리개가 되었고, 척발규, 척발엽 등 선비영웅의 후손이 꼭두각시로 전락했다.

불행히도, 그런 방탕 한 아들과 함께, 그것은 원홍, 중 화 개혁의 구현 여부에 관계 없이 죽을 것 같다, 하지만 그렇지 않습니다. 선비인의 문명 정도는 결코 높지 않다. 바로 전대미문의 용기와 단결의 정신으로 백여 년 동안 다사다난했던 북방을 평정하여 방대한 제국을 다졌다. 이런 생기발랄한 개국 분위기가 계속된다면 북위는 장강을 건너 전국을 통일할 기회가 없을 수도 있다.

그러나 그것은 즉시 세상을 정복할 수 있지만, 세상을 통치하기는 어렵다. 따라서 장구안을 위해 중국화 개혁을 원홍 실시하는 것은 충분한 전략적 고려를 가지고 있다. 이는 객관적으로 민족 통합에 유리할 뿐만 아니라 인구, 교육, 통치에서 약자인 선비인들이 장기적으로 우세한 지위를 유지할 수 있게 해준다. 국력을 강화하고 북위 대 남조의 전략적 우세를 더욱 강화할 수 있다.

아쉽게도 순호의 혼란은 100 여 년 동안 계속되어 북방 한족은 더 이상 외국인의 눈에' 선출된 민' 이 아니다. 반면 보수적인 선비 귀족들은 이전의' 두 다리의 양' 을 높은 자리에 올리는 것에 대해 매우 반감과 저촉을 가지고 있다. 따라서 원홍 반대는 그가 생각했던 것보다 훨씬 강해서 중국화 개혁이 순조롭지 못했다.

하물며 그는 젊은 나이에 세상을 떠났는데, 후대의 영웅이라고는 말할 것도 없고 끝까지 견지하는 사람조차도 그에게 빚을 졌다. 그래서 개혁 투쟁은 권력 다툼이 되었고, 왕권조차도 독선할 수 없었다.

이것은 원홍 의 불행 뿐만 아니라 북위 의 운명 이며, 아무도 할 수 없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