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1 밤의 불, 14 밤의 빛. 밤이 되면 도로, 집, 마당, 헛간, 곡물 저장 창고 등에서 등롱과 촛불이 밤새 환하게 켜졌다. 새해에는 곡식 이삭이 기승을 부리고, 육축이 번창하고, 오곡이 풍성함을 예고하고 있다.
둘째, 산지절
음력 3 월 초 3 일은' 산절' 이다. 이 축제의 주요 행사는 제사산이나 나무이기 때문에' 제산절' 또는' 제수절' 이라고 불린다. < P > 매년 이 오후, 집안의 모든 남녀노소 (움직일 수 없는 노인을 제외하고는 아기까지 등에 업혀야 함) 가 살아있는 닭, 술, 고기, 쌀, 요리, 젓가락, 의자 벤치 등을 사방팔방에서 산이나 산 아래 잔디밭에 올려놓았다. 오후 2 시쯤 제사 활동이 시작된다. 제사를 지낼 때, 자연 수장이 가져온 생닭 열 마리 (수탉 다섯 마리, 암탉 다섯 마리, 매년 열 마리가 번갈아 제공) 를 도살하여 닭피를 술에 떨어뜨려 닭혈주를 만들었다. 그런 다음 어른들은 앞과 후배들이 뒤이어 울창한 숲을 마주하고 잔디밭에 무릎을 꿇고' 산신' 과' 묘지' 를 숭배하며 신의 가호를 빌었다. < P > 물람 제사 나무의 활동은 오래된 나무 숭배에서 기원했다. "물람 조상들은 동굴에서 나와 인접한 나무 사이에 목을 묶고, 땅에서 몇 피트 떨어진 계단을 오르고, 나무 그늘이나 초가로 비바람을 가렸다 ..." ("지렁이의 출처?" 오천 물로족 민가의 진화), 물로족 선민이 가마동에서 나무까지 걸어 대자연의 각종 시련을 견디고 번식하며 대대로 전해 내려왔다. 나무가 결정적인 시기에 선조들에게 망명과 따뜻함을 제공했다는 것이다. 물람족의 마음속에서 나무는 장엄하고 신성한 토템이다. < P > 는' 제수절' 이 날 부계 어른의 지도 아래 향초, 종이돈, 폭죽, 츠바, 식탁 등 제사용품을 들고 마을 부근의 고목 밑에서 제사를 지냈다. 나무 아래를 걸을 때는 음식, 술, 떡, 떡 등의 제물을 차려 놓고 차례대로 줄을 서서 앞으로 나아가야 한다. 제사를 마치고 분향소지를 불태우고 폭죽을 터뜨리고 나무 주위에 음식과 술을 뿌린 다음 제초를 하고 배토를 한다. 나무에 제물을 바친 후 그들은 집에 돌아와 함께 모여 연회를 열었다. < P > 셋째, 청명절인 < P > 는 1 년 24 개 절기 중 가족들은 청명절을 특히 중시한다. 청명절의 날 (또는 축제 11 ~ 11 일 후), 물람족은 모두 야외로 가서 성묘를 하고 청록을 걸었다. 성묘' 는 조묘를 보수하는 것으로, 제초, 신사를 양성하는 것을 포함한다. 한편 이런 행위는 제사자의 효심과 고인에 대한 사랑을 표현할 수 있다. 한편, 가족 구성원의 신앙에서 조상의 무덤은 후대의 흥망과 큰 관계가 있기 때문에 성묘는 무시할 수 없는 기념 내용이다. "청청" 은 종이 돈을 대나무 (나무) 막대에 걸어 무덤이나 무덤에 꽂는 것이다. 고인에 대한 기념이자 후계자, 자손이 번창하는 상징이다. 제사를 당한 모든 무덤은 종이 현수막을 휘날리며 청명 전후의 독특한 풍경을 이루고 있다. 지폐가 없는 사람은 일반적으로 상속인이 부족한 고묘이다. 민요' 도박가' 는 "아이가 있는 무덤에는 백지가 떠 있고, 아이가 없는 무덤에는 풀이 푸르다" 고 노래했다. 어떤 곳에서는 가족들이 성묘와 푸른 꽃을 걸 때도 제사를 지낸다. 어떤 곳에서는 청명절에 가족들이 청명초를 모아 청명바를 만들고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즐겼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넷째, 단오절 < P > 음력 5 월 5 일은 단오절이다. 오천에서는 단오절을' 단양' 이라고도 하는데, 한 가정에서 매우 중시하는 전통 명절이다. 현지에는 몇 가지 풍습, 쫑쯔 포장, 쑥 삽입, 친척 간 풍습이 있다. 민간에서' 단양은 쫑쯔 안 싸, 여기가 아파' 라는 말이 있다. 사람들은 단오절 이틀 전에 쫑쯔 잎을 따서 찹쌀을 담갔다. 5 월 넷째 날, 우리는 만두를 빚으면서 명절을 위해 다른 준비를 했다. 5 월 초 5, 아침에는 쫑쯔, 저녁으로는 술고기, 제사 천지와 조상 패위를 먹는다. 우리는 모든 집의 문에 쑥, 창포, 복숭아가지를 꽂았는데, 이는 독을 피하고 악을 피하고 행운을 빌기 위해서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민간에는' 단양백초 모두 약' 이라는 말이 있고, 단오절에 창포, 아이엽, 천리광, 야갈 등 물로 목욕을 해 여드름을 예방하는 가족도 있다. 단오절 이후 사람들은 계란, 국수, 기타 채식 선물을 가지고 친척과 친구들을 방문하기 시작했다. 이것은' 단양 보내기' 라고 불린다. 송단양' 은 5 월 초 6 일부터 월말까지 계속된다. 이른바' 마음으로 단양을 보내면 6 월보다 늦지 않다' 고 한다. < P > 5, 추석 < P > 음력 7 월 15 일, 가족도' 반월',' 귀신절',' 반달' 또는' 반달 연소' 라고 부른다. 전반월은 제사 위주의 명절로, 그 성대함은' 설' 에 버금가는 수준이다. < P > 7 월 31 일, 유령이 사방으로 뛰어다녔다. 전통에 따르면 매년 7 월 15 일 염라왕은 저승의 대문을 열고 고인에게 고인의 조상을 석방해 후세 사람들이 모시는 제물을 즐기며 경배되지 않는 고혼야귀신을 세상에 석방한다. 그래서. 매년 이 날, 사람들은 풍성한 연회를 열고, 다른 세상에서 온 사랑하는 사람들과 외로운 영혼을 맞이하고 대접하기에 충분한 종이돈과 돈을 마련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고독명언) 오천 물로족' 반월' 제사는 7 월 14 일 저녁에 열렸다. 7 월 11 일부터 관련 준비 작업이 시작되었다. 집집마다 집 앞집을 청소하고 집 바깥을 청소한다. 조상의 위패 앞에서 그들은 향안을 준비하고, 박주 채식을 바치고, 하늘에 제사를 지내며 조상을 맞이했다. 한편 샤오미 밀두부를 볶으면서 닭오리를 죽이고 잔치를 조직한다. 부보' (종이봉투에 귀신종이를 많이 봉하고 수신인과 발송인의 이름, 그에 상응하는 이름), 종이돈 등을 준비한다. 이 기간 동안 가족들은 떠들거나 누드를 해서는 안 된다. 집에서 뱀, 개구리, 나비, 새를 보는 사람은 모두 죽일 수 없고, 향을 피우고 종이를 태우며, 이런 것들은 조상이 개조한 것일 가능성이 매우 높다고 한다. 14 일 저녁, 맛있는 음식이 준비되고 제사 행사가 시작됩니다. 술과 고기를 차려 놓고 온 가족이 항렬별로 차례로 사건 앞으로 걸어갔다. 제사를 지낸 후 집 밖에서 폭죽을 터뜨리고' 부보' 와 종이돈을 불태웠다. 저녁 식사 후 (어떤 곳은 한밤중임) 우리는 집 근처의 길가에 가서 돈을 태우고, 물이 섞인 음식을 불타는 불 속에 붓고, 주인이 없는 고혼들귀신에게 모셔다 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식명언) 가족들은 이 과정을' 포미' 라고 부른다.
어떤 곳에는 방화등 풍습도 있다. 물등이란 작은 나무판에 등불을 묶는 것인데, 대부분 색종이로 연꽃 모양을 만든다. 사람들은 물 (강, 연못, 논이 없는 곳) 에 물불을 놓는다. 그런 다음 큰 나무 대야에 물을 담아 대야에 등불을 넣어 조상을 밝게 비춘다. 전통에 따르면, 수상등은 조상과 귀신을 저승으로 인도한다. 불이 꺼지자 수상등은 그들이 나이호교를 건너도록 인도하는 사명을 완수했다.
여섯째, 신절 먹기
' 신식' 은' 신맛 맛보기' 라고도 한다. 오천 물람족의 전통 명절 중' 먹는 명절' 은 날짜가 정해지지 않은 유일한 명절이다. 그것의 시간은 음력 7 월 8 월에 올벼의 성숙을 상징한다. 가족' 새 음식 먹기' 의 주요 내포는 조상의' 황무지 개간' 의 공적을 기념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전청봉 수확의 도래이다. "새로운 것을 먹어라" 와 제사는 과거 마을 단위로 어른들의 주재하에 진행된 모임 행사였으며, 지금은 보편적으로 가구 단위로 진행되어 원래의 색채를 잃었다. < P >' 신절 먹는 날' 의 첫 행사는 주부가 며느리와 딸을 데리고 인근 밭에 가서 신곡과 과과두류를 따는 행사였다. 곡이삭은 포만해야 하고, 오이콩은 가장 잘 자라는 것을 골라야 한다. 누구를 고르든 (타국을 포함), 방해받지 않을 뿐만 아니라, 주인집에서 심은 식량과 채소가' 황무지' 의 물람 조상에게 제사를 지낼 수 있다는 것은 영예와 상서로운 일이다. 집으로 돌아온 후, 남자 주인은 알알이 가득한 벼 이삭을 정성껏 골라서 쌀 묶음으로 묶고 대전의 양쪽에 걸어 조상의 간판 앞에 있는 책상 위에 모셔놓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새' 식사는 주로 새 쌀과 가지, 호박, 콩꼬투리 등 제철 야채와 육류다. < P > 어떤 곳에서는 고른 곡식 이삭을 찜통에 넣고 5 ~ 7 일 연속 찜질한 뒤 집 아궁이에 매달아 해마다 축적해 농사의 성과를 나타내고 있다. 어떤 사람들은' 새로운 것을 먹는 날' 에 신곡, 신선한 과두 등 제물을 가지고 논두렁에 가서 조상께 복을 빌었다. 이때 우리는 오랜 기도문을 외워야 한다. 옛날 사람들, 너희 가난한 사람들은 쟁기도 없고, 땅을 개간하고, 곡식을 심고, 가축을 키울 수 있었다. 우리 오늘 좋은 나날을 보내자, 후세 사람들은 너희들의 개척정신에 경의를 표하고, 올해의 신곡, 좋은 술, 좋은 음식을 가져다 줄 것이다. 천천히 즐기고 내년 풍작을 축복하다. < P >' 새 음식 먹기' 기간 동안 이 집 사위는 장월네 집에 새 음식을 보내 부모님께 시식할 것이다. 한편으로는 어른에 대한 효심을 표명하고, 한편 시아버지도 이 기회를 빌어 사위의 농작물이 어떤지 시험해 볼 것이다. < P > 7, 중양절 < P > 음력 9 월 9 일은 전통적인' 중양절' 이다. 중양' 은 먹는 것을 중시하고, 먹는 내용에는 찹쌀떡을 가져서는 안 된다. 먹는 형식에서는' 향면' (콩, 땅콩, 흑도인 등의 튀김, 연마면) 으로 먹는 것이 유용하다. ) 그리고 꿀 (꿀) 과 함께 먹어야 한다. 가족들은 평소에 찹쌀밥을 즐겨 먹지만 꿀은 구하기가 쉽지 않다. 이 두 가지를 동시에 먹으려면 매년 중양절에만 있을 것이다. < P > 중양절에는 집집마다 찹쌀을 쪄서 떡을 만들어야 한다. 찹쌀 수확이 좋지 않고 찹쌀이 없어도 이웃이나 친척과 친구들로부터 빌려 그날의 떡을 확보해야 한다. 중양절에 떡을 만들지 않으면 아내가 집을 떠난다는 말이 있다 츠바는 집에서 즐길 뿐만 아니라' 중양절' 의 특별한 선물로 친지들에게 선물한다. < P > 8, 배우절 < P > 음력 11 월 1 일은 오천 물람족의 전통 명절이다. 어떤 곳에서는' 제우절' 또는' 우왕절' 이라고도 불린다. 물람족의 소에 대한 숭앙은 유래가 깊다. 송대 주복의' Xi 만총소' 에는 물람족이 소를 신으로 여기는 기록이 있다. "소 축제" 의 기원은 더 이르다. 일찍이 물로족 선민이 들소를 사육하고 가정을 이루는 소를 사육할 때 형성되었다고 한다. 들소는 몸집이 강하고 길들이기가 어렵기 때문에, 포획하기 전후에 소왕보살에게 희생을 바치고, 소를 길들이는 좋은 점을 축복해 달라고 빌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동물명언) 가을은 들소를 잡기에 가장 적합한 시기이다. 시간이 지남에 따라 사람들은 하력의 11 월 1 일을 소왕보살의 제사일로 정하여 점차 소의 생일로 변했다. < P >' 소절' 이날 마구간 앞에서 닭을 죽이고 술을 준비하고 향을 피우고 촛불을 켜고 종이를 태우는 돈을 마련해야 한다. 먼저 소왕보살을 경배하고, 소가 건장하고 병도 없고 재난도 없기를 기도합니다. 두 번째는 황소에게 생일을 보내고 그들의 가정에 대한 공헌을 장려하는 것이다. 소를 기르는 가정은 이날 일을 멈추고, 소를 집에서 쉬게 하고, 마구간을 청소하고, 두꺼운 풀을 깔고, 최고의 풀과 사료로 먹이를 주어야 한다. 동시에 가는 찹쌀로 두 개의 츠바를 쳐서 각각 소의 두 모퉁이에 매달아 놓고 소를 물가로 끌고 가야 한다. (근처에 연못이나 논이나 우물이 없으면 집 앞에 물 한 대야를 놓아야 한다.) 물에서 자신의 그림자를 볼 수 있도록 하고, 그것을 따서 소에게 먹도록 해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곳에서는 폭죽 한 송이를 터뜨려 소에 대한 축하를 표시한다. 소가 없는 작은 가정도 술, 고기, 향, 양초, 종이돈 등을 준비해야 한다. , 그리고 자신의 밭이나 흙에 가서 소왕, 보살에게 제사를 지내며, 하루빨리 다른 사람의 손에서 소를 사거나 소를 빌려 순조롭게 사용할 수 있도록 보호해 달라고 기도하며, 순순히 그들의 명령을 듣고, 빠르고 잘 땅을 경작한다. < P > 물람족은 소를 기르는 것이 매우 소중하다고 생각하여 경작지뿐만 아니라 운송, 맷돌 등의 작업도 할 수 있다. 이 가족은 이 소들을 매우 잘 보살핀다. 어떤 지방 가족들은 쇠고기를 먹지 않고 복무할 때도 채찍질을 하지 않는다. 진남진 부도촌에는 청대의' 소를 죽이지 않는 비석' 이 있다. < P > 상술한 명절 외에 오천 물람족에는' 6 월 6 일광복',' 8 월 15 단원',' 동지일에 양고기를 먹는 것' 과 같은 다른 전통 명절이 있지만, 영향은 아직 멀지 않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