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내에는 깨끗한 정부 문화가 있는 사람이 누구입니까? 구성은 미리 만들어져 있어야 합니다.

중국의 우수한 전통과 청렴 문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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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화민족의 발전 과정에서 형성된 전통적 미덕은 애국주의를 바탕으로 한 단결과 단결, 평화애호, 근면, 용기, 자기계발이라는 위대한 민족 정신에 깊이 뿌리박혀 있다. 핵심. 오늘 우리 나라는 전면적으로 초강사회를 건설하고 사회주의현대화를 가속화하는 새로운 발전단계에 들어섰습니다. 당대회와 사회주의자로서 민족정신을 고양하고 함양하는 데에 대한 관심은 선진문화건설의 극히 중요한 과업이 민족교육의 전과정에 들어있습니다. 중국의 전통적인 미덕은 영원하고 영속적인 특성을 갖고 있으며 도덕 교육을 위한 무한한 자원입니다. 중화민족의 위대한 부흥을 실현하려는 희망은 현대화와 세계, 미래를 맞이하는 중국 청년들에게 있습니다. [i] 깨끗한 정부를 만들기 위해서는 제도적 보장도 있어야 하고, 동시에 문화적 보장도 있어야 합니다. 깨끗한 정부를 말하려면 깨끗한 정부 문화를 이야기해야 합니다. 중국의 우수한 문화전통은 세계문화의 중요한 부분이며, 중국의 깨끗한 정부문화에 충분한 사상자원을 지원할 수 있는 귀중한 사상의 보물창고입니다. 이 글은 중국의 깨끗한 정부문화 건설을 촉진하기 위해 중국 전통의 본질을 흡수하는 방법을 논의하고, 중국의 우수한 전통에 담긴 '열망', '두려움', '부끄러움을 아는 것'에 대한 논의가 현재의 건설과 직결된다고 본다. 깨끗한 정부문화를 지향합니다.

1. 열망은 '결단'이다.

깨끗한 정부를 세우기 위해서는 '의지'를 뜻하는 '결단'을 옹호해야 한다. 우리는 자원주의나 영적 결정론을 옹호하지 않습니다. 그러나 인간의 행동은 항상 의지에 의해 결정됩니다. 의지는 갑자기 발생하지 않습니다. 일단 의지가 확립되면 행동의 방향과 동기가 됩니다. 고상한 의지와 평범한 의지가 있습니다. 숭고한 의지가 있으면 삶의 목표가 뚜렷해지며 부패와 타락의 함정에서 벗어나게 됩니다. 의지는 마음속에 무엇을 담느냐에 대한 일종의 '관심'이기도 하며, 높은 의지와 낮은 의지를 나누는 기준이 됩니다.

마오쩌둥은 "한 번은 어떤 청년 집에 있었던 일이 생각났다. 그 청년이 고기 사는 얘기를 했다. 내 앞에 하인을 불러 어떻게 사는지 하인과 오랫동안 의논했다"고 말했다. 나는 그에게 작은 고기 한 조각을 사달라고 부탁했고 나는 이 청년을 만나지 않고 중국인의 본질과 인류의 본질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기뻤습니다. [ii] 마오쩌둥이 보기에 '인간의 본성과 인간 사회, 세계와 우주'를 관심하는 사람은 고상한 의지를 갖고 큰 사건을 처리할 수 있지만 개인의 물질적 생명에만 관심을 갖는다. 우선 인생에서 그런 사람들은 친구가 될 자격조차 없습니다.

마오쩌둥은 어릴 때부터 공자의 책을 읽고 증국번을 동경했다고는 할 수 없다. 그는 의지와 정신이 반대와 동일성의 관계에 있다는 이론, 즉 정신이 결정되면 정신이 결정된다는 이론을 믿었습니다. 사물의 발전과 변화를 촉진하고, 삶과 삶에 영향을 미치는 일과 행동이 힘의 원천이 됩니다. 의지가 없으면 사람은 연골동물이 되어 방향과 동기를 잃게 됩니다.

공자는 “도를 지향하는 선비가 나쁜 옷을 입고 나쁜 음식을 먹는 것을 부끄러워하는 사람은 논할 가치가 없다”고 말했다. 선비는 도덕을 지키고 증진하는 것을 자신의 야망과 목표로 삼아야 하며, 그렇게 하지 않으면 항상 부끄러움을 느끼며, 그 사람은 그와 이야기할 자격도 없고, 화려한 옷도 입지 못하고, 맛있는 음식도 먹을 수 없습니다. 그 사람도 친구가 될 자격이 없을 것 같아요. 공자의 말과 마오쩌둥의 기억을 고려해 볼 때, 마오쩌둥은 결단력 문제에 있어서 과연 공자의 영향을 받았다고 말할 수 있습니까?

'궈모약전'에는 다음과 같은 기록이 담겨 있다. 1946년 '안휘남부사변' 당시 불법체포된 예팅이 감옥에서 풀려나 5년 2개월간 구금됐다. 그날 밤, 모약은 예팅을 만나러 홍옌 마을로 갔다. 두 사람은 서로 따뜻하게 껴안고 웃고 울었다. Ye Ting의 첫 번째 문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Mo Ruo, 기억하세요. 세 군대는 지휘관을 잡을 수 있지만 평범한 사람은 의지를 잡을 수 없습니다!" 이것은 Ye Ting이 가장 좋아하는 두 문장입니다. 그가 처음 신4군 사령관이 되었을 때 Guo Moruo는 Hankou의 Taihe Street에서 그와 함께 살았습니다.

"세 군대는 장수를 잡을 수 있으나 한 사람이 의지를 잡을 수는 없다." 이 문장은 공자의 『논어』에 나오는 말이다.

결정하려면 '명확하게' 결정해야 합니다. 유교의 야심은 '안에서는 성자가 되고 밖으로는 왕이 되는 것'이다. 중국은 고대부터 주요 종교가 없었지만 유교는 종교적인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내면의 성인은 수양을 강화하고 이상적인 국가를 세우며 강한 의지를 연마하는 것이며, 외부 왕은 사회에 봉사하고 국가를 관리하며 사회를 다스리는 것입니다. [iii] 중국 전통문화에는 '기수평화'라는 말이 있는데, 이는 인격을 수양하고, 가정을 다스리며, 나라를 다스리고, 세계를 평화롭게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우리나라의 공무원은 성인이 아닙니다.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국가에 봉사해야 합니다. "법은 위에 있고, 성취는 안에 있다." 야망이 높아져야만 타락하려는 유혹이 커질 수 있습니다. 비록 '성인'이 되고자 하는 야망이 없더라도 군자의 기본 원칙을 따라야 합니다. "강하면 세상을 이롭게 할 수 있고, 가난하면 자신만 이롭게 할 수 있다." 오늘날의 상황은 우리가 "가난"할 때까지 기다리지 않고 자신을 돌볼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우리가 "발전"하면 "온 세상을 돌보지"도 "우리 자신만 돌보지"도 않는다는 것입니다. “노년에 선한 사람이 되면 인생의 불꽃이 잘 되고, 노년에 성실함을 잃으면 인생의 절반이 가난해도 아무 것도 아니다.”라는 말이 있습니다. 인생의 많은 결점은 노년에 고치는 것이 항상 바람직합니다. 어떤 사람들은 노년기에 합당한 성실성을 잃습니다. [iv] 전통에 따르면 Wanjie를 보호하는 것이 기본 결정이며 Wanjie의 완전성은 "최종선" 요구 사항입니다.

어떻게 판단할 수 있나요? 고대 중국 속담에 “무관심이 없으면 분명한 열망을 이룰 수 없고, 평온함이 없으면 멀리 갈 수 없다”고 합니다. 소위 무관심은 덜 이기적인 욕구와 함께 단순성과 단순성을 의미합니다. 이로써 이기적인 마음은 더 이상 불꽃처럼 타오르지 않고, 파도처럼 휘몰아치며, 취한 것처럼 뜨거워지지 않고, 거울처럼 깨끗이 닦아지고, 수영장 물처럼 안정되고 투명해지게 됩니다. 본래의 방황과 끝이 없는 주님의 마음을 나타나 주관하게 하소서. 방즈민은 '빈곤'이라는 글에서 이렇게 썼습니다. "빈곤, 깨끗하고 단순한 삶은 우리 혁명가들이 많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는 곳입니다." 오늘날의 시장 경제에서는 사업을 할 때 가난을 견디는 것이 더욱 중요합니다. 방즈민의 생애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에 대한 최고의 각주이다. 역사는 욕망이 없으면 힘이 있음을 말해줍니다. 전형적인 부패한 요소인 호창칭(Hu Changqing)과 성커제(Cheng Kejie)는 탐욕스럽고 오만하고 사치스럽습니다. 그들은 권력을 쾌락과 개인적 이익을 추구하는 도구로 사용하고, 권력을 돈과 성을 위해 거래하여 국가 재산에 심각한 손실을 초래합니다. 후창칭과 '형제같은' 사이였던 '부자' 저우쉐화는 그들의 범죄적 '사고방식'을 설명하면서 "나는 어부인데 부총리 지위를 갖고 있는 후창칭을 잡았다. 생각해보면 그 사람도 욕심 많은 물고기인데, 그 사람이 내 돈을 훔쳤기 때문이 아닌가? [v][4] 이 구절은 계속해서 생각해 볼 가치가 있다.

왕양명은 공자의 사상을 계승하고 후대에 중요한 책 <전희록>을 남긴 명나라 중국 사상가이다. 왕양명은 평생 동안 '양심으로 이어지는 양심, 지식과 행동의 통일'을 옹호했습니다. 모든 사람에게 양심이 있다고 하셨습니다. 이런 양심은 선천적인 것입니다. 나중에 이기적인 욕망에 눈이 멀어지면 인간의 마음은 날로 더 나빠질 것입니다. 그는 인생에서 획득한 영적 쓰레기를 끊임없이 제거해야 하며, 지식과 행동의 일치를 통해 '양심'의 상태, 즉 양심의 회복과 다시 빛남에 도달할 수 있다고 주장합니다. '최고의 양심'은 고상한 정신 상태이자 고상한 야망이며, 결단의 과정이자 이념적 이정표이기도 합니다.

왕양명은 결심이 섰을 때 '쉬워야 한다'고 말했다. 사람은 항상 마음이 청결하고 욕심이 적어 흔들리지 않는 것이 사람의 마음의 가장 좋은 상태입니다. 그러나 사람의 마음은 불안하고 성급할 때가 많습니다. 어디로 가는지 모르고 여기저기 쫓아다니면서 육욕적인 개말의 유혹에 빠지기도 합니다. 인간의 마음은 더 이상 아름다운 '양심'이 아니라, 명예와 부의 세계에 유배된 미친 '동물'이 되었습니다. 그러므로 왕양명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닭과 오리를 풀어주면 마음은 말할 것도 없고 다시 데려가야 합니다! 왕양명의 사상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유용합니다. 왜냐하면 일부 우리 관리들의 양심은 마치 풀려난 닭, 오리, 소, 양처럼 그들이 어디로 갔는지 정말로 모르기 때문입니다. 그들은 그들을 다시 데려가고 싶어하지 않습니다.

'논어'에는 "내 자신을 세 번 성찰해야 한다고 말한다. 나는 남을 위해 행실이 불성실한가? 친구를 사귀는데 친구를 믿지 못하는가? 가르치는 습관을 안들이는 걸까요?" 이 말은 사람이 길러야 한다는 뜻입니다. "나 자신을 성찰하라고 세 번 말한다"라는 습관은 매일 자신의 행동을 반성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점검하고, 적시에 부족함과 실수를 발견하고, 문제가 있으면 바로잡고, 그렇지 않으면 다른 사람을 격려하고, 문제가 발생하기 전에 예방 조치를 취하십시오.

요컨대 결단력 문제에 대해서는 논의할 문제가 많다. 야망이란 무엇입니까? 어떻게 결정하나요? 이러한 질문에 답하자면, 중국의 우수한 문화적 전통은 귀중한 자원의 보고입니다. 이 보물 창고를 사용하지 않으면 '자원 낭비'입니다.

2. 공포의 철학

정직한 정부를 운영하고 부패를 척결하기 위해서는 우리 마음속에 '공포'라는 단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제 '두려움'의 철학에 대해 이야기해 보겠습니다. 이는 중국 전통문화에서도 반복적으로 언급되는 문제이기도 하다. 우리가 원래 받았던 교육은 "하늘을 두려워하지 말고 땅을 두려워하지 말라", "두려워하지 말라", "사람의 용기가 최대한 많은 것을 만들어 낼 수 있다"이다. 전반적으로 겁이 없습니다. 하지만 우리는 이 세상에서 정말 "두려움이 없을" 수 있을까요? 어느 것도 아니다.

종교적인 관점에서 보면 세계에는 기독교 지역, 불교 지역, 이슬람 지역 세 가지 종교 지역이 있습니다. 종교를 세운다는 것은 두려워할 만한 것을 확립하고 그것을 두려워하게 하며 이를 이용하여 사회의 질서와 사람의 마음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그러므로 서양인들은 하나님을 두려워하고 죽은 뒤에 지옥에 가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불교를 믿는 사람들은 여래불과 생사의 보복을 두려워합니다. 다른 두 종교와 달리 이슬람교에는 우상 숭배가 없습니다. 즉, 알라는 어디에나 있고, 보이지 않는 눈과 당신의 운명과 원하는 일을 통제하는 보이지 않는 손이 있다는 것을 알려주는 우상이 없습니다. 모든 것에 대한 두려움을 뜻하는 말입니다. 공산주의자들은 신을 믿지 않습니다. 혁명 시대에 그들은 "불법"에 대해 이야기하고 두려움없는 정신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는 당시의 역사적 상황에 의해 규정되었다. 그러나 즉시 세계를 정복하고 즉시 세계를 통치하려면 우리 당이 집권당이 되었을 때 우리 마음 속에 '두려움'이라는 단어가 있어야 하고, '천국'이라는 단어가 있어야 합니다. 이 천국은 신도 아니고 부처도 아닙니다. 알라는 "사람"입니다!

첸이(Chen Yi)는 누구나 다 아는 시를 가지고 있다. 이 시에는 다음과 같은 문장이 있다. "손을 뻗지 말라. 들킬까 두려워 손을 뻗지 말라. 손을 뻗으면 잡힐 것이다. 당과 인민이 감시하고 있다." , 그리고 수천 명의 사람들의 시선 아래에서 탈출하기가 어렵습니다. 들킬까 봐 두려워한다고 말하지만 사람들이 너무 가까이 있고 손이 너무 가깝습니다.” 사실, 여기에는 두려움과 두려움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어 있습니다. 사람들의 욕망은 무한하지만 그들은 "당과 인민이 감독하고있다"고 "모든 사람들의 시선에서 벗어나기 어렵다"는 것을 두려워합니다.

덩샤오핑은 '공산당원은 감독을 받아야 한다'라는 글에서 "공산당원, 특히 당원과 간부들이 조심하는 것도 좋지 않고, 너무 용기를 내는 것도 좋지 않다"고 말했다. .. 그들은 일을 하는 것을 두려워해야 하고, 무언가를 두려워해야 하며, 부주의할 수 없습니다. 샤오핑의 말에는 심오한 의미가 있고 심오한 변증법이 담겨 있습니다. 이는 공산당이 한편으로는 두려워해서는 안 되지만, 다른 한편으로는 마음속에 '두려움'이라는 단어가 있어야 함을 의미합니다. 우리는 개혁의 시대에 처음으로 직면하는 일이 많기 때문에 두렵지 않다고 말합니다. 이를 위해서는 두려움 없는 정신과 과감한 실천, 앞으로 나아가는 용기가 필요합니다. 두려움이라는 말은 자기 수양을 가리킨다. 개인적 이득이나 손실을 만날 때마다, 행동하기 전에, 살얼음판을 걷거나 심연에 직면할 때마다 한번의 실수는 영원한 증오로 이어진다는 것을 항상 기억하라. 근본적인 차이점은 그것이 공적 이유인지, 사적 이유인지 여부입니다. 공개 캐릭터의 경우 "dare"라는 단어가 먼저 와야 하며, 비공개 캐릭터의 경우 "주의"라는 단어가 앞에 와야 합니다. 이러한 인식이 있어야 우리는 깨끗한 파티 스타일을 확립할 수 있고 간부들이 신발을 젖지 않고 강가를 걸을 수 있습니다. 공자는 “규칙을 벗어나지 말고 원하는 대로 하라”고 말했다. 오늘날 이 규칙은 당의 규율이자 국가의 법률이며, 우리의 행동을 규제하는 규칙이다. 이 규칙을 염두에 두고 그것을 경외하며 항상 "규칙을 벗어나지 않는다"고 생각하면 더 큰 영적 자유를 얻게 될 것입니다. [vi]

두려움은 철학이고, 이 철학은 중국 전통이 우리에게 상기시키는 것입니다. 공자는 “군자에게는 세 가지 두려움이 있으니 운명에 대한 두려움, 위대한 사람에 대한 두려움, 성인의 말씀에 대한 두려움이다”라고 말했다.

이 세 가지 두려움 가운데 공자는 운명에 대한 두려움을 강조했다. 그는 여러 곳에서 운명에 관해 이야기했습니다. 그는 “오십이 되면 하늘의 운명을 알게 될 것이다”(논어: “위정”)라고 말했습니다. 그는 운명을 '하늘'과 연결시켜 '천국을 원망하지 말고, 남을 탓하지 말고, 밑바닥에서 배워 위로 올라가라. 나를 아는 사람은 천국과 같다'고 하늘에 대한 경외심과 경외심을 강조했다. 공자: "선문"), "하늘이 시문을 잃을 것인데 죽은 사람은 그와 같지 않을 것입니다. 하늘은 시문을 잃지 않을 것입니다. 광인들은 그에게 무엇을 하시겠습니까?", "그는 덕을 가지고 태어났습니다. , 환은 그에게 무엇을 할 것인가? 인간세계이며 인간윤리의 궁극적인 기초이다. 하나님은 모든 것을 주시고 모든 것을 빼앗아가실 수도 있습니다. 천국은 모든 것을 승인할 수도 있고 모든 것을 거부할 수도 있습니다. 인간세계 위에 객관적인 의지가 있다면, 그 절대적인 의지는 '하늘', 구체적으로는 '하늘의 뜻'과 '운명'인데, 이는 인간의 의지에 영향을 받지 않는 하나님의 뜻이다.

'운명에 대한 두려움'은 종교적 신념과 동일합니다. 고대 중국에는 종교라는 형태가 없었고 종교 철학이 있었습니다. "아주 간단한 말이지만, 말할수록 이해하지 못하는 사람이 많아진다. 농담이지만, 철학이 얼마나 어려운 것인지를 보여주는 말이다. 중국 사람들은 종종 위대한 철학자가 되며 운명을 믿기 때문에 철학에 대해 많은 것을 알고 있습니다.

인생은 무엇입니까? 그는 어쨌든 좋든 나쁘든 모든 것이 운명으로 간주된다는 것을 모른다. 이것이 그의 생각에 중심이 있다. 운명에 대한 두려움이라는 세 단어에는 신, 주, 부처님에 대한 믿음을 포함한 모든 종교적 신념이 포함됩니다. 이것들은 모두 '운명에 대한 두려움'이다. 사람은 두려워해야만 성공할 수 있고, 두려워할 것이 없으면 성공하지 못할 것이다.

위 말은 대만 학자 난화이진(Nan Huaijin)이 한 말이다. 그 중 일부는 틀렸고, 일부는 말이 됩니다. 사실 우리는 운명을 '법률', 자연법, 사회법으로 이해하는 편이 낫습니다. 이는 여론, 국민의 목소리, 국민의 의지, 여론 및 희망으로 이해될 수 있습니다. 세계화 세계의 역사적 과정과 발전 추세, 즉 소위 '역사의 흐름은 굴러가며 이를 따르는 자는 흥망하고 거스르는 자는 망한다'는 것이다. 여기서는 사람이 가장 중요합니다. 하늘의 명령은 국민의 뜻이요 명령이다. 사람이 부패한 일을 할 때에는 두려워해야 합니다. 왜냐하면 그는 이미 규례와 사람의 마음과 유행에 어긋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개인에게도 해당되고, 정당에게도 마찬가지입니다. '두려움'이라는 단어를 마음 속에 간직하지 않으면 큰 문제가 발생합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이익을 염두에 두고 행동하면 불평이 너무 많아질 것이다. 이렇게 놔두는 것은 아무런 양심의 가책도 없이 자유방임주의를 의미합니다. 국민이 부여한 권리를 남용하고 사적인 사업에 부주의하게 종사하면 필연적으로 국민의 원한을 불러일으킬 것입니다. 당나라 시인 백거이(白居伯)는 시에서 이렇게 말했다. “집을 태우는 불빛만 보이고 빈 배를 뒤집는 파도 소리는 들리지 않는다. 공공의 무기이고 이익과 재앙이 적다." 부패는 언뜻 탐욕을 만족시킬 수 있지만, 심리적으로 그를 기다리는 것은 집을 불태우는 불, 배를 뒤집는 파도, 재앙을 일으키는 일이다.

고대에는 군주제는 신이 내린 것이라는 말이 있었는데, 지금은 '정부는 국민이 내리는 것'이다. 우리 손에 힘이 있는데 누가 우리에게 주었나요? 국민이 주신 겁니다. 백성은 물과 같고 통치자들은 배를 몰고 있습니다. 어느 날 백성의 “하늘”이 없으면 물이 언제든지 배를 뒤집을 수 있다는 것이 두렵습니까? 이것을 깨달은 우리 간부들은 공산주의자들의 활력, 고결함, 정의를 유지하고 모든 유혹에 저항하며 외로움을 견디고 빈곤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vii]

공자는 '어른을 두려워한다'고도 했다. 이 어른이 꼭 관료가 크다는 뜻은 아니다. 우리는 부모, 연장자, 도덕적 지식을 갖춘 사람들을 두려워합니다. 왜냐하면 그들은 배우고 참고할 가치가 있는 삶의 경험이 많기 때문입니다. 세 번째 "성인의 말씀을 두려워하라"는 것은 역사적 경험을 요약한 많은 좋은 책들이 "성인", 즉 역사 속 지식이 풍부하고 도덕적인 사람들에 의해 쓰여졌기 때문에 읽으라고 하는 것입니다. 들었습니다.

이 세 가지 두려움과 함께 공자는 우리에게도 '삼계'가 있어야 한다고 말씀하셨습니다.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에게 세 가지 경계가 있으니 젊어서는 피가 안정되지 못하니 경계는 겉모습에 있고, 강해지면 피가 강해지고 늙어서 경계하는 것은 싸움에 있음이니라." ." ("논어. 지시") 이는 다음을 의미합니다. 도덕적이고 지식이 풍부한 신사는 항상 세 가지에 대해 경계하고 경계해야 합니다. 젊은이는 육체적으로나 정신적으로 충분히 성숙하지 못하며 육체적으로 강한 여성을 탐낼 수 없습니다. 활력이 넘치고 맹목적으로 성행위를 추구할 수 없습니다. 승리와 힘을 위해 싸우십시오. 노년기는 피곤하고 약하며 탐욕스럽지 않습니다. 문제는 노년이 되면 특히 돈에 대한 욕심이 강해진다는 점이다. 이는 노후에 정년이 다가오는 이 시기가 가장 위험한 때이기도 하다는 뜻입니다. 살얼음판 위를 걸어야 하며, '두려움'이라는 단어와 '수양'이라는 단어를 마음속에 간직해야 합니다.

많은 부패한 관료들이 마음속에 두려움이라는 단어가 부족하여 해고되고 돌아올 수 없는 길에 나섰습니다. 적어도 "두려움"이라는 단어는 그에게 가장 큰 억제력을 발휘하지 못했습니다. 다음은 Cheng Kejie의 죽음에 대한 심리 기록입니다. "Cheng Kejie의 강력한 지원으로 한 토지가 마침내 저렴한 가격으로 Yinxing Company에 재승인되었습니다. 얼마 지나지 않아 Zhou Kun이 돈 가방을 건네주었습니다. 성커지에의 손에 있던 정커제는 지퍼를 열고 본능적으로 돈을 밀어냈다. "그날 밤, 방 안은 돈 냄새로 가득 찼다. 성커지에와 리핑터우. 내 베개에는 돈이 있었다." , 내 발에는 돈, 내 몸에는 돈, 밤새도록 돈 침대에서 자는 것은 정말 '돈 중독'이었고, 리핑의 나중에 고백에 따르면 '그날 밤에는 두려움이 있습니다. 잠자리에 들 때''. 그러나 청커지에의 '충격'도, 여주인의 '두려움'도 그들을 길 위에 가만히 서 있게 하지 못했다. 그들에게는 한 순간의 망설임밖에 없었으나 돈의 유혹이 그들을 죽음의 나락으로 이끌었습니다. [viii]

'두려움'이라는 단어는 '지예'라는 단어로 이어지며, 이는 '자주주의'라는 개념으로도 이어진다. 『예서 중용』에는 “도는 한 순간도 헤어질 수 없으나 도가 아니니라 그러므로 군자는 보이지 않는 것을 조심하고 두려워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안 들려."

숨겨진 것을 보지 말고, 미묘한 것을 보여주지 마십시오. 그러므로 군자는 혼자 있는 것을 조심해야 합니다. ”

도덕은 사람의 삶과 마찬가지로 잠시도 분리될 수 없습니다. 이 '도덕'이 분리될 수 있다면 그것은 도덕이 아닐 것입니다. 그러므로 군자는 자신의 믿음의 진리를 발견하게 될 것입니다. 그것을 삶으로 소중히 여기고, 항상 삶의 지침이자 행동의 기준으로 여기며, 그것을 범하는 것을 항상 두려워하고 조심스럽게 두려워하십시오. 여기서 우리는 또한 무엇이 "보지 않는 것"과 "보지 않는 것"인지 알아야 합니다. 들다'는 말은... 도덕과 진리는 의식적인 생각처럼 때로는 눈에 보이지도 않고 들리지도 않으며, '숨겨진', '미묘한' 상태에 있다는 뜻이다. 그러나 군자는 도덕과 진리에 특별한 주의를 기울여야 하며 어떤 것도 가져서는 안 된다. 오늘날의 관점에서 보면 사람들은 흔히 두 가지 상태에 있습니다. 하나는 누군가가 자신이 할 수 있는 것과 할 수 없는 것, 해야 할 것과 하지 말아야 할 것을 감독하고 상기시키는 상태입니다. 그러나 항상 감독과 알림의 환경에서 벗어나 혼자 있을 때도 있습니다. 이때 도덕과 진실이 드러나지 않고 '숨겨진' 상태에 있을 때가 있습니다. 상태, 그렇다면 그것은 모두 당신에게 달려 있습니다. 이것은 Shen Du입니다. [ix][8]

3. 수치심 인식과 도덕적 건설

신중국이 건국된 지 얼마 지나지 않아, 마오쩌둥과 그의 친척 중 한 명은 대화에서 이렇게 말했습니다. "나라를 다스리는 것은 관리를 관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올바른 예절, 정의, 청렴, 수치심은 국가의 4가지 측면입니다. 4가지 측면이 개방되지 않으면 국가는 존재할 수 없습니다. 살아남기 위해." 만약 그의 신하들이 모두 파렴치하고 부패하고 나쁜 짓을 해서 나라가 그들을 다스릴 방법이 없다면, 세상은 혼란에 빠질 것이고 사람들은 이자성을 이자성으로 여겨야 할 것입니다. 국민당도 이럴 것이고, 공산당도 그럴 것이다. 나는 장자산(張子山)과 유청산(劉靑山)을 죽였을 때 그들을 죽이면 이백 명, 이천 명, 이만 명을 살릴 것이라고 말했다. 우리 공산당은 명나라의 총진이 아니며 결코 그렇게 부패하지 않을 것입니다. 누구든지 부패하면 나 마오쩌둥이 그 사람의 목을 베리라. 나 마오쩌둥이 부패하면 인민이 나의 마오쩌둥의 목을 베리라." 마오쩌둥의 이 말을 살펴보면 건국을 명확히 할 수 있다.

미국의 한 학자가 『국화와 검』이라는 책을 펴냈습니다. 그녀는 서양 문화를 죄의 문화로 정의했고, 일본 문화는 죄의 문화라고 정의했습니다. 서양인들은 특히 죄에 대해 민감합니다. 그러나 일본 문화에서는 죄에 대한 두려움보다 수치심에 대한 두려움이 훨씬 더 크다. 일종의 정신적 긴장감으로 저자도 일본인이 범죄를 저지를 때 주목한 바가 있다. 곰은 범죄로 인한 죄책감이 아니라 범죄로 인한 수치심이다. 공무원이 큰 실수를 하면 그 수치심으로 인해 부패한 범죄자가 고문차에 갇히게 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머리에 검은 붕대를 감고 넥타이를 풀어내는 이유도 그가 자살하는 것을 막고 치욕을 피하기 위함이다. , 이는 수치심이 사람들에게 얼마나 큰 압력을 가하고 그것이 얼마나 강력한 정신 억제력을 만들어내는지를 보여줍니다.

이것은 또한 사회 질서에 두 가지 기준이 있다는 것을 일깨워줍니다. 첫 번째는 형법이고 두 번째는 법입니다. 수치심은 형법이 아닌 문화이지만 영적인 의미에서 형법이 되었으며, 법적 처벌체계와 함께 사회질서의 관리를 담당한다. 구속의 기능은 형법이나 법체계의 기능을 능가하는 경우가 있는데, 사회학적 관점에서 전자는 물질적 법체계인 반면, 후자는 뿌리 깊은 법체계이다. 이런 영적인 법체계와 심오한 법체계가 있다.

실제로 수치심의 문화는 고대 고전에서 찾아볼 수 있다. "라고 말씀하셨습니다. "자기 일을 하는 데에는 부끄러움이 있습니다." 여기서 공자가 말씀하신 것은 사람은 자존심과 자기애를 가져야 하며 부끄러운 일을 해서는 안 된다는 것입니다. , 사람은 도달합니다. 어떤 돌도 그를 구원할 수 없다는 점에서 그는 또한 "부끄러움을 아는 것이 용기에 가깝다"고 말했습니다. 이것은 부끄러움이 무엇인지 아는 것이 사람들에게 용기를 가져다 준다는 것을 의미하며, 공자는 그러한 용기가 바로 자신을 이길 수 있는 용기라고 말했습니다. "부끄러움을 아는 것"의 결과입니다. 인생의 길에는 많은 함정이 있고, 사람의 성격에는 많은 약점이 있습니다.

중국불교에서는 모든 인간의 몸에는 세 마리의 독사가 얽혀 있는데, 그것은 여성에 대한 욕망(무지, 권력과 지위에 대한 욕망), 분노, 돈에 대한 사랑(탐욕)이다. 이 세 마리의 독사에 의해 많은 사람이 죽었습니다. 독사 세 마리의 얽매임에서 어떻게 벗어날 수 있습니까? 다른 방법은 없고, 자신을 구원할 용기가 필요할 뿐인데, 이 용기는 '부끄러움을 아는 것'의 원리에서 비롯됩니다.

맹자는 “사람은 뻔뻔할 수 없다”고 말했고, “부끄러운 마음이 의로움의 근본”이라고 말했다. Ouyang Xiu는 또한 "성실함과 수치심은 좋은 삶을 확립하는 열쇠입니다"라고 말했습니다. 수치심을 아는 것에서부터 자기수양이 시작되어야 한다는 뜻이다. 인간 존재에는 작은 일과 큰 일이 있으며, 인간 존재에 있어서 어떤 부끄러운 일이 '큰 일'인지 아는 것은 결코 과소평가되어서는 안 됩니다. 강유위는 “사람이 행하는 것과 행하지 않는 것은 모두 그 사람의 수치심에 달려 있다”고 말했다. “풍속의 아름다움은 사람들의 수치심에 대한 인식을 높이는 데 있다.” 이는 또한 사회 관습을 바로잡기 위해서는 부끄러움부터 시작해야 하며, 세상에 여전히 수치심이 있다는 것을 사회의 모든 사람들에게 알려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러면 사회는 희망을 갖게 될 것이며 많은 새로운 것들과 새로운 트렌드가 구현될 것입니다. 훨씬 쉬워졌습니다. 요즘 장물을 저지르는 부패한 관료들은 형법을 두려워하지만 수치심을 두려워하지 않습니다. 법체계에는 언제나 허점이 있고, 도덕적 성찰은 어디에나 존재합니다. 간부들에게 도덕과 수치심에 대한 교육을 하지 않고 단순히 형법에만 의존하여 부패를 이념적 뿌리에서 근절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사람에게 부끄러움을 알도록 가르쳐라. 부끄러움이 없으면 무슨 짓이라도 하리라. 부끄러움을 안 후에는 부끄러움을 아는 마음도 닦아야 하며, 감독하고 책망하여 부끄러움을 알도록 해야 한다. 두려워하고 존중하여 그들이 존경받도록 하십시오. 감독 "책임과 영광은 가르치는 것이 아닙니다." 이는 우리가 교육과 "감독과 책임"에 중점을 두고 사회에서 수치심과 도덕의 문화를 키워야 함을 알려줍니다. 우리는 국민, 무엇보다도 간부들에게 무엇이 부끄러운 일이고 무엇이 영광스러운 일인지 깨닫게 해야 합니다. 우리는 깨달음의 일을 하는 것처럼 사람들에게 수치심을 교육하는 일을 해야 합니다. "부끄러움"이라는 단어는 귀에서 나옵니다. "부끄러움"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혐오스럽고 부도덕한 일에 대해 여론과 영적 비난을 퍼붓는 것입니다. 여론은 부패를 규탄하고 있으며, 부패의 강도를 더욱 강화해야 하며 모두가 이를 때려눕혀야 한다고 외치고 있습니다. 이에 반하는 이념적 주장은 모두 일소되어야 한다. 시장경제는 필연적으로 부패를 낳는다, 부패는 경제를 활성화시킨다는 등의 오류는 부패세력이 부끄러움이 아니라 자랑스러워하게 만들 것이다. 그러한 오류가 만연하게 된다면 부패 근절은 유토피아적 이상에 불과할 것입니다.

위에서 우리는 중국 전통 문화의 세 가지 중요한 개념, 즉 "포부", "두려움", "부끄러움에 대한 지식"에 중점을 두었습니다. 이것이 중국 전통 문화의 유일한 뛰어난 부분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닙니다. 위에서 논의할 사항을 선택하는 것은 단지 넓은 바다의 조개 모음일 뿐입니다. 위의 사상이 중국 문화 전통에서 깨끗한 정부 문화 건설을 지지하는 유일한 사상이라고 말하는 것은 아니다. 다만 저자는 이 세 가지 사상이 문화 건설과 상대적으로 직접적인 관계가 있다고 믿고 있을 뿐이다. 그는 중국의 우수한 전통을 깊이 이해할 때까지 이를 통해 추론을 이끌어낼 것입니다. 지난 100년 동안 중국의 전통문화는 봉건주의의 잔재로 부당하게 취급되어 왔으며 비판은 너무 많았지만 유산은 충분하지 않았습니다. 우리가 해야 할 일은 모래를 파헤치고 새롭게 재건하여 그 우수한 요소들이 되살아나 번영하며 사회주의 문명 건설의 유용한 재료가 되도록 하는 것입니다. 우리가 전통문화에 대해 이렇게 새로운 인식을 갖고 중국의 우수한 전통문화가 깨끗한 정부문화 건설에 정말 도움이 된다고 느낀다면 중국의 깨끗한 정부문화는 물론이고 중국의 신세기 새문화 건설까지 열릴 것이라고 믿습니다. 새로운 상황이 발생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