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목가의 현실주의자.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는 내가 처음 읽은 왕선생의 작품이다. 유머러스하고 재미있습니다. 채소밭, 석경란, 아카시아, 오디, 말벌, 천자, 인간형 하수우의 이야기, 그리고 큰어머니가 말씀하시는 붉은 뱀과 미녀뱀의 이야기는 모두 나의 어린 시절의 가장 먼 깊은 상념을 불러일으켰다. 그때의 전원생활은 바로 이렇다. 문장 자연은 정원의 초목처럼 가지와 잎이 무성하고 각종 기이한 화초를 마음대로 꺾는다. 이런 아이는 사물을 관찰하는 안목으로 일종의 긴장감을 형성하여 눈코 뜰 새 없이 많다. 고향' 의 윤토는 갑자기 오기를 고대하는 먼 여행자로, 고향의 재미있는 일을 가지고 새를 잡고 껍질을 줍고 수박밭을 지키며' 금빛 보름달' 한 곡을 비추는 아름다운 세상이다. 그리고' 사극', 순진한 아이들이 배를 저어 연극을 보러 갔다. 양안의 콩밀의 맑은 향기, 강바닥의 수초', 검고 눌린 산, 어렴풋이 보이는 산장, 아기의 나팔 소리, 콩을 삶아 돌아오는 기쁨은 모두 우리의 기억 속의 아름다운 풍경이 되었다.
노신은 그 독특하고 정교한 필획을 여러 해 후의 중국 어린이들을 위해 아름다운 어린시절 그림을 그렸지만, 그는 오히려 자신의 고독으로 이른바 고향 정서를 짓밟고 인지했다. 이런 향수에 감춰진 현실에 대한 반성은 더 깊은 역사적 사명감과 인생 분석이며, 내가 오랫동안 왕 선생의 작품을 읽은 체험으로, 한 시기와 시대에 놓인 사상을 뒤엎었다.
백초원에서 삼담인월까지' 는 노신의 산문집' 조화석픽업' 에서 뽑은 것으로, 보기 드문 동화문자 중 하나이며 아동교육의 고전 독서이기도 하다. 백초원의 화초와 새와 짐승, 삼담영월 중 머리를 흔드는 사람은 모두 유머러스한 필조로 어지러운 긴장감을 조절하고, 문말' 이 물건은 이미 없어졌다' 는 느낌으로 마무리해 기억의 단계와 모호함을 선사하며 돌이킬 수 없는 슬픔으로 계속 전진하고 있다. 회고와 현실에서 인생의 슬픔을 두드러지게 한 것은 노신 사상 중의' 중간성' 의 표현이다. 그는' 온 세상을 느끼지만 천국의 극락과 지옥의 큰 고민을 동시에 이해하는' 넓은 의미의 시인이다. 그는 역사 발전과 사회 형태를 인정하지 않고, 영원을 거부하고, 역사와 사회생활의' 응고' 와' 불후의' 를 부인하며, 유례없는 현실감과 고립된 자세를 창조했다. 이런' 중간' 설법은 백초원과 삼담인월의 기억과 현실 사이에 큰 격차를 만들어 사람을 한 곳에 두었다.
외침' 의 소설 중 하나인' 고향' 은 허구의 저자와 현실을 결합시켜 저자와 소설 속 인물의 통일성을 의심할 수밖에 없고 강한 서정적인 성격을 지녔기 때문에 이' 귀향시' 는 동화 같은 서정적 세계를 형성했다. 이른바' 떠나다-돌아오다-다시 떠나라' 는 건설 모드에서 전원의 감정은' 할아버지' 의 목소리에서 완전히 부서지고,' 나' 의 출발과 윤토의 출발은 상호 증거와 이탈이다. 노신은 진정으로 농민의 내면을 깊이 이해하는 작가이다. 텍스트에 함축된 이런 농민 개인의 생명의식에 대한 묘사는 침묵 속에 스며들고, 냉정 속에서 현실에 대한 파멸적인 인식이다. 사람들이 시골의 아름다움에 깊은 인상을 받았을 때, 그들은 어쩔 수 없이 현실을 직시해야 했다. 고향' 은 고전문학이 건설한 동화세계보다 현대감이 있어 완벽한 동화세계에서 파괴된 슬픔을 묘사한다. 현실 세계와 어린 시절의 경험에 대한 분열과 대립에 대한 그의 묘사, 어린 시절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동화세계의 현실 세계에서의 붕괴와 퇴화에 대한 묘사, 그리고' 금빛 보름달' 이 비추는 상상세계에 대한 서정적 추구는 사람들의 주의를 더 깊고 고통스러운 현실로 이끌기 위한 것이다. 농촌은 낯선 사람이 없는 세상이다. 축복' 과' 사극' 의' 나' 처럼 노신은 낯선 사람의 시각으로' 낯선' 의' 고향' 을 발견하고 관찰한다. 현실에 대한 영원한 구속, 현실의 부정적인 상상을 배려하고, 전원 스타일로 이 낯설지만 외로운 곳에 자리잡은 것은 매우 뛰어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런 사실감은 직접 스케치와는 달리 동화 같은 상상의 세계가 현실의 깊이를 깊어지게 한다. 환상과 현실이 혼란스럽다. 가출' 에서' 향수꿈' 에 이르기까지' 내 현재의 이야기' 는 항상' 심리귀가' 와' 현실귀가' 의 긴장 속에서 펼쳐진다. 환상과 현실이 분리되고 분리의 아픔이' 황금보름달' 과 어우러지는 과정이어야 한다.
중학교 국어 교과서의 사회극이 원문의 전부는 아니지만, 이런 삭제는 원저소설에 대한 더 많은 사람들의 이해를 유도하고 규정하는 것일 수 있다. 우리의 기억에서 보여주는 것은 정교한 강남 소도시의 산수지도, 풍경이 수려하고, 콩밀이 향기를 풍기며, 민풍이 순박하고, 순진한 아이들 무리가 환상을 불러일으키기에 충분하다. 하지만 위와 연계해 경극을 두 번 보는 것은 전혀 인상이 아니다. 극장에서' 공황재앙' 은 벤치에서' 린치를 연상시키는 도구' 이다. 이 소설의 전반부에 남겨진 낯설고 무거운 인상으로, 우리는 이미 읽은 문장, 새로운 느낌, 새로운 발견, 새로운 안목을 다시 읽어야 한다. 노신이 조장에서의 연극을 다시 한 번 회상해 보면, 그렇게 지루하다. 그 의미는 연극 자체가 아니라 그의 내면세계를 반영하고 있다. 연극' 과정에서 이런 심상치 않은 느낌을 통해 인체는 일종의 정신적 팽창과 점유를 느끼며 개인의 생명과 생명의 위협을 느끼게 한다. 정말 뒤의 여유와 비교할 수 없다. 그러나 이런 공현은 초월하고 박탈할 수 없는 죄책감과 현실 체험을 만들어 냈다. 이때 아이의 시각으로 묘사한 사슴진 전원생활은 이미 사라졌고, 마음속에는 끝없는 상처와 알 수 없는 아쉬움만 남았다. 노신도 생소한 각도에서 소설 전체를 구축했다. 앞에서 자른 부분은 현실에서 낯설어서 실제 체험에 녹아들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후자는 항상 수줍은 자세로 현지인들의 같은 열정에 보답하며' 고향' 에 빠지지 못했기 때문에 노신 사상의' 중간자' 이미지가 종이에 비쳤다. 이런 회고와 전시가 완성할 수 없는 간접성은' 나' 와 저자가 작품에서 재조합하여 현실주의를 더욱 심도 있게 표현한 것이다.
전리군은 노신의 사상을 분석할 때 노신이 현실주의자로서 가장 근본적인 의의를 가지고 있다고 지적했다. 바로 절대적, 완벽함, 아름다운 신화, 환상에 관한 모든 것을 철저히 거절하고, 전면적인 폐단이 없는 유토피아를 없애고, 모든 정신적인 도피를 근절하고, 사람들에게 남겨진 선택은 오직 하나뿐이다. 현실을 직시하고, 생활의 불완전성, 결함, 신속한 부패를 직시하는 것이다 고향의 기억에 대해, 진실한 산문의 언어든 자서전 소설의 문체든 노신은 고향을 거슬러 올라가 절대적으로 또렷한 세계를 보여준다. 이런 동화 같은 생활은 영원한 유토피아에 대한 환상으로서 비현실적인 현실비애를 드러낸다. 낯선 시각은 향수에 대한 간단한 묘사가 아니라' 고향' 에 서 있는 외국인 이미지를 부각시켰다. 이런 노숙자, 절망의 서늘함은 노신과 그의 작품' 창량감' 의 다른면을 구성한다. 그 목가적 노래들은 사실 현실을 현실의 무덤에 묻었지만, 목가는 노신의 사랑 경험의 추억일 뿐, 오히려 반대였다. 노신 자신도 "사랑은 사랑을 두려워하는 것이 되어 결국 사랑을 피한다" 고 말한 적이 있다. 사랑에 대한 이러한 추억들은 거리감을 불러일으켜 그가 사랑의 스트레스에서 벗어나 현실에 더 몰입할 수 있게 해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사랑은 사치품이다. 이런 세상에서" 바로 이런 떠돌아다니는 땅에서 왕선생은 가장 깊은 우국의 영혼으로 풍비를 쌓고 전원시로 현실주의를 짓밟았다.
절망과 희망의 계몽자
오래 전에' 상서' 를 읽었고, 노신도 읽었지만, 나는 이해하지 못했다. 기억 속에는 자군만이 등나무 창고를 지나, 물생과 이브슨에 대해 이야기하고, 타고르의 풍경에 대해 이야기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자군은 셰리 흉상의 수줍음을 언뜻 보고 자군의 죽음을 안타까워했다. 나는 숲의' 잃지 마라' 를 베꼈다:' 잃지 마라/이 지난날의 열정/지금 흐르는 물처럼/살랑살랑/차가운 샘에서/밤, 소나무 숲에서/한숨 어두움/너는 여전히 진실을 만회해야 한다/맞은편산 같은 등불/하늘 가득한 별 자군의 두려움 없는' 나는 나 자신이고, 그들 중 누구도 나의 권리를 간섭하지 않았다' 는 서구 낭만주의의 영향을 받은 많은 젊은이들을 대표한다. 재재자 가인몽의 환멸에서 봉건 변절에 대한 한숨만 남길 수 밖에 없었다. 그중에는 노신이 자영업의 존재와 사회사 집단의 관계에 대한 논술이 있었고, 감회가 깊었다. 특히 절망과 희망 속에서 잊을 수 없는 계몽, 그리고 개인주의와 인도주의가 얽히고설키는 공백은 그에게 약간의 고독의 틈을 재음미할 수 있도록 남겨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상처 입은 죽음" 은 5 월 4 일 운동의 썰물 시기에 쓰여졌다. 노신이 전시에서 경험한 바와 같이, 모든 개체들은 개척자들이 고독을 위해 선택한 다른 역사적 운명을 표현했다. 자군의 죽음, 유생의 후회는 모두 봉건적 속박을 뚫고 스스로 선택한 결과이므로 피할 수 없다. 오사운동의 편협한 계몽뿐만 아니라 자지에 대한 절망과 희망에 대한 모호한 경험도 있다. 부상죽음' 은 유토피아 신화 환상에 빠지지 못하고 결국 현실로 돌아와 다시 새로운 고통과 외로움에 직면하고 이를 악물고 역사를 택한 회관의 패망과 길상골목 생활에 대한 묘사를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이별,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자군과 수생의 자기 개성에 대한 해방에는 노신의 초기 낭만주의와 개인주의가 포함되어 있다. 그가' 개인' 을 기초로 한 개인주의와 봉건' 사회' 를 바탕으로 한 봉건 전통 사상은 첨예한 대립을 이루었다. 노신은 봉건사상이 개인의 생명권에 대한 무관심과 파괴를 폭로하는 동시에 서구 낭만주의의 일부 관점을 여기에 기탁했다. 자군은 태고어와 셰리의 시를 함께 읽고, 함께 걷고, 미래를 토론하고, 두려움 없이 봉건새장의 속박에서 벗어나 자기 계몽을 실현하였다. 그 후 얼마 동안 희망의 가장자리를 헤매는 것은 절망이다. 전방의 미지의 길에 대한 혼란에서 비롯된다. 우리가 기다리는 것은 진정한 위기이다. 경제적 제약과 가족 친구의 이해가 모두 자군과 후안 생은 이런 생활에 대해 의심을 품게 되자, 한 명은 관부인과의 싸움에 빠져들기 시작했고, 한 명은 자신의 마음속의 현실을 반성하기 시작했다. 이 배신은 역사적인 선택의 의의가 있다. 개성 해방 뒤에 있는 문제는 어떻게 전체 사회사와 결합하고 조율할 것인가인데, 이런 결합과 조화는 자아를 잃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그중 노신이 제기한 것은 개인주의와 인도주의의 관계이다. 인격 계몽에 대한 의심은 단순한 경험일 뿐만 아니라 사람에 대한 자각 의심이기도 하다. 사람의 독립품격과 자유의식은 사람과 조화롭게 발전해야 한다.
노신이 개인의 생명체험을 주시할 때, 그는 거대한 외로움을 느꼈다. 이런 외로움은 과거에 대한 회한에 반영된다. 세상 사람들이 졸졸 생과 자군을 무시하기 때문만이 아니라, 그들 사이에 소통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개인주의가 계몽몽에 대한 깊은 의심과 절망으로 전락했다. 이런 깊은 의식과 잠재적인 심리는 따뜻한 문자를 더 깊은 사고를 가지고 수면 위로 떠오르게 한다. 인격정신의 해방은 사회제도를 바꾸는 투쟁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그러나 노신은 근본적으로' 사랑' 을 위해 한 사람의 의지와 인격을 희생한 인도주의를 부정했고, 후안 생도' 사랑은 반드시 미국에 의지해야 한다' 고 말했다. 이는 현실 생활의 경제적 요구뿐만 아니라 쌍방의 자기 존재로도 파악해야 한다. 이 희망은 순식간에 또 허사가 된 것 같은데, 비극적인 주인공은 원래부터 화목했다. 노신의 관점에서 볼 때, 개인주의와 인도주의는 화해 할 수 없다. 이런 절망과 희망의 교차에서 노신은 양자가 공존과 대립을 해야 한다고 생각하고, 이용할 수 있는 사람을 선택하고, 그들을 깊이 사랑하고, 그들을 미워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노신은' 보편적 애인' 이 아니라' 모두 형제다' 는 인도주의를 주장한다. 그는 순전히 낭만적인 개인주의자도 아니다. 그는 인도주의도 부정하고 인도주의를 벗어난 개인주의도 부정한다. 개인주의와 인도주의의 얽힘 속에서 절망과 희망의 중간에 있는 노신은 여전히 자신과 사회에 대한 계몽을 부지런히 실현하고 있다. 자군의 죽음과 유생의 후회는 이제 계몽자의 피할 수 없는 역사적 운명 선택이며 피할 수 없는 고립과 갈등을 가지고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후회명언)
절망과 희망 사이의 계몽자로서 노신도 이를 악물고 역사를 선택했다. 그는 자신의 사상의 모순성과 파편화를 부인하거나 감추지 않고, 사랑과 슬픔을 표리화하고,' 사랑' 과' 죽음' 을 영원한 대립으로 만들고, 다시 한 번 역사의 황무지에 자신을 투입하고, 홀로 계몽의 책임을 지고 있다. 머리카락의 이야기' 에서 N 씨의 분노,' 외로운 사람' 에서 위련가지의 고통,' 식당' 에서 여우의 아쉬움은 모두 선봉장의 사회역사에 대한 이탈과 역전을 보여줬지만 이런 편차는 완전히 복원되지 않았다. 이런 외로움에 직면하여, 극도의 고립 상태에 있는 이 개척자는 절망 속에서 죽거나 희망 속에 가라앉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이런 깊은 역사적 사명감은 노신의 소리 없는 계몽 작품에서 스스로 부담하는 것이다. 이런 외로움과 외로움은 절망과 희망에 대한 어려움이다. 그는 서문에서 이렇게 언급했다. "나는 젊었을 때 많은 꿈을 꿨는데, 나중에는 대부분 잊어버렸지만, 나는 이것이 유감스럽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추억이란 사람을 즐겁게 할 수 있지만 때로는 외롭기도 하고, 정신적인 실크가 지나간 외로운 시간을 여전히 끌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역사가 개척자에게 주는 선물은 전적으로 자신이 부담한다.
절망은 허망하다, 희망처럼', 왕선생은 완벽과 원만함을 거부하고, 역사의 발전, 사회의 변화, 인생의 극단적인 상황에 대해 회의적이다. 동시에, 그는 인격과 인간성의 화해를 거부하고, 더 깊은 고통과 외로움 속에서 자기 계발과 사회 계몽을 실천하며, 절망과 희망 속에서 진리에 대한 탐구를 실현하였다. "아들을 잃으면 덕이 되고, 아들을 남기면 텅 비어 있다." 。
어두운 영혼의 무용수
이것은 간단한 이야기이다. 처음에는 언어가 애매한 이상한 신화 일뿐입니다. 눈썹과 초왕과' 검은 옷꾼' 의 두전, 그리고 그 기이한 노래들은 더욱 기이한 착각을 더했다. 아버지를 위해 복수하는 전설은 중국에서 드문 일이 아니다. 충효라는 이름으로 불리자 그는 마침내 역사의 홍수에 빠져 더 이상 소식이 없었다. 주검' 은 노신 선생에게 엄청난 심혈을 기울인 것 같지만, 결국 노신 선생이 인간의 영혼을 탐구하고, 인간성을 반성하고, 외로움을 지키는 대표작이라고 생각하지 못했다. 그 전위적인 예술적 내포는 지금까지도 많은 작가들에게 이득이 되고 있다.
아들이 아버지를 위해 복수하는 간단한 이야기는' 검은 옷인' 이 등장하면서 점점 복잡한 소용돌이로 접어들고 있다. 노신은 미간의 우유부단함을 쓰는 데 많은 시간을 들여 그에게 복수하는 것은 불가능한 임무라고 결정했다. 현실 세계의 이런 곤경과 복수의 운명의 필연성 속에서 연회석의 출현을 결정하는 것은 순리적이다. 그의 신비는 사람들을 또 다른 복수 상황, 즉 전 인류의 영혼 깊은 곳을 가리키는 자기 복수로 이끌었다. 추 왕, 잔인 하 고 무정 한 대표자를 다시 보자, 하지만 그는 적개심을 제거 하기 위해, 또한 현실의 처지에서 탈출, 악한 검을 시전 하지만, 살인과 보복의 새로운 라운드를 추가 합니다. 이런 황당무계한 서사는 정교한 획을 통해 표현된다. 모사검' 의 탄생, 피투성이의 정면 복수, 신비하고 괴상한 초가는 모두 이 검은 옷의 기이한 사람을 괄목할 수밖에 없었다. 그의 언론과 행동은 모두 세속적 생사, 개인의 몸, 냉혹한 결심에 대한 배척을 지니고 있다. 노신은 일찍이 그의' 이상인간성' 을 지켜본 적이 있다. "너의 것은 나의 것이고, 그는 나의 것이다." 그의 냉혹함과 신비는 작품의 황당무계한 서사에서 관념의 범주에만 놓을 수 있을 뿐, 본질적으로 허무에 빠진 표현이다. 인간성에 대한 관심과 토론은 줄곧 노신 사상의 중점이었으며, 이것도 그의 가장 앞선 가치의 내포가 되었다.
인간 개인의 영혼 자아는 반드시 주검의 미간 통치자와 초왕처럼 사랑과 미움, 선과 악, 빛과 어둠의 극단이 있어야 한다. 그러나 이러한 극단은 화해 할 수 없습니다. 복수의 필연성은 고대 그리스 신화 비극적 운명을 지녔고, 인물의 성격은 셰익스피어 연극의 성격을 비극적으로 만들었다. 이중 보복은 사람들이 더 중시하고 자신의 경험에 몰입하게 한다. 영혼의 양극은 같은 개체에도 존재하고 같은 생명에도 존재한다. 노신은 관심의 시선을 전체 인간 영혼의 가장 깊은 곳으로 돌리고, 황당한 서사위도를 통해 인간 생존의 이상적인 세계를 보여 주며, 매우 현대성과 개척적 의의를 가지고 있다. 동시에, 자아에 대한 보복과 실존주의 관념 세계에 대한 파악은 절대신화를 통해 파악되며, 이는 노신의 자아에 대한 허무주의 정신을 심화시켰다. 안호는 "충절, 자비, 그런 것들, 이전에 씻겨졌던 것들이 이제 귀신의 빚을 놓는 자본이 되었다" 고 말했다. 내 마음속에는 네가 소위 말하는 것이 없다. 나는 단지 너를 위해 복수하고 싶을 뿐이다. " 주검' 이 여기서 제기한 초목적성 현실주의는 칸트가 말했듯이, "이 사회에서 선을 행하는 목적은 순수하지 않고, 순수한 동기는 건너편의 약속이다" 고 말했다. 그는 한정된 개인이 무한한 세계를 알 수 없을 것이라고 생각했고,' 복수' 라는 숭고한 추구에 대한 정체성은 이 해안과 건너편 사이의 불가능한 다리에서 비롯되었다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복수, 복수, 복수, 복수, 복수, 복수, 복수) 이런 식으로 복수는 허무주의의 기치를 달았다. 자기 복수는 허무에 대한 이해에서 비롯되고 허무주의는 자기 영혼에 대한 고문에서 비롯된다. 이런 비범한 자기희생인의 정신과 순도의식은 노신이 사회문화 형태에서의 자기 지위에 대해 동시대인보다 더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다. 그가 서술한 허무감과 외로움은 계급, 시대가 아니라 고대부터 지금까지 전 인류의 비애였다.
이런 허무주의는' 주검' 에서 두드러질 뿐만 아니라 노신의 가장 대표적인 산문시집' 들풀' 에서도 매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작별그림자' 의 그림자는 세 가지 본질적인 특징을 보여 주는데, 그 중 자신의 본질에 대한 자성과 의심은 사람들의 마음속 깊은 곳에서 오는 공포와 터무니없는 것을 보여준다. 주인공의 자아, 사회, 개인의 존재 사이의 논리적 딜레마는 이 기슭이 건너편으로 통할 수 없는 허무함이며,' 끝없는' 에 대한 복수도 그의 다른 작품에 깊이 반영되어 있다. 웨이의' 외로운 자' 에서의 복수는 자멸과 왜곡을 대가로 한다.' 들풀' 의 복수와 복수는 황당무계함으로 가득 차 있어 그의 영혼과 영혼에 발버둥칠 것이다. 세속의 완벽을 추구하는 과정에서 가장 큰 적은 자아에서 비롯되어야 하고, 관념의 질책은 현실에서 허무하지만, 바로 이런 깊은 복수와 허무에 대한 해부로 노신은 그 시대에 존재해서는 안 되는 위대한 이해를 창조했다. 복수와 허무함이 그에게 더 많은 것을 가져다주는 것은 절대적인 외로움이다.
"그는 중세에서 현대문명에 이르는 나그네로 자신을 보았고, 사명감이 있는 중간 인물이었다." "그는 자신을 이질적인 환경에서 해방시켜 자신이 더 이상 비인간적인 의지의 왕국에 속하지 않게 하려는 시도가 아니라 자유의식과 아름다운 의지를 가진 독립주체였다." 이런 역사적 사명감은 왕선생으로 하여금 비범한 예술적 성취를 창조할 수 있게 하였고, 동시에 자신을 더욱 어둡고 고독한 세계에 두고, 자기 허무와 복수 속에서 빛을 찾게 하였다.
Xue Xue 는 말했다: 예술은 어두운 영혼의 춤이다. 복수에서 허무에 이르기까지 노신 선생은 인류 전체의 영혼의 존재 상태를 밝혀냈고, 깊은 내포와 철리를 가지고 있다. 인간 고독자에 대한 이런 파수꾼은 어둠 속의 무곡처럼 예술을 고통 속의 후손에게 물려준다.
사랑과 증오, 어둠과 빛, 예술과 생활에 대한 사상은 우리의 경험에 따라 성숙해지고 변화한다. 어렸을 때' 노신 선생' 을 보았는데, 그것은 약간 슬픈 동요였지만 또 다른 품질의 순수하고 아름다운 노래였다. 저는 오래 전에 읽었습니다, 선생님. 당시 급진적이고 애국적인 노래 한 곡은 깊고 의미심장했다. 현재, 레딩 씨는 영혼과 현실을 고문하는 연극이다. 아픔과 심오함, 아득한 사막의 들풀 소리처럼 생명의 색채는 어렴풋이 보일 뿐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나는 지금 이 순간 나의 이해와 견해, 어쩌면 짧거나 피상적일 수도 있지만, 장 선생의 역사에 대한 약속처럼 허무함에도 진의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