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채윤의 '자고새 하늘 Geng Wu 중추절'의 원문은 다음과 같습니다.
누가 작은 구름을 우주로 떠돌게 하는지. 이곳에서는 맑은 빛이 안개로 변합니다. 좋은 밤은 수천 마일을 여행하는 동안이고, 혼란스러운 기분은 한 시간 동안 술을 멈출 수 없습니다.
이슬에 충격을 받고 서풍을 느끼며. 연기 나무가 희미하게 하늘로 돌아갑니다. Fanghuai는 난간에 머물고 영혼은 Pengshan에 있습니다.
한 달 전, 어저우시학회 부회장이자 사무총장인 후니아젱 씨는 나에게 비채윤의 목가적 시에 대한 평론을 써 달라는 문자 메시지를 보냈다. 솔직히 말해서 나는 시와 가사를 쓰는 것을 좋아하고, 송시에 관한 연구 논문도 몇 편 썼지만, 현대시에 대한 평론을 쓴 적이 없습니다. 그리고 개인적인 지식으로 인해 Bi Caiyun 씨를 모르고 그녀의시를 읽은 적도 없습니다. 또한 최근에는 세상 일에 관여하여 한동안 어디서부터 시작해야할지 몰랐습니다. 지금까지 미루다가 이제서야 글을 쓰기 시작했습니다. 비채운 여사의 시를 여러 번 읽은 후 나는 다음 세 가지 측면을 언급할 가치가 있다고 느꼈다.
1. 폭넓은 주제와 심오한 주제
비 차이윤 씨는 랴오닝성 후루다오시 출신이며 '구삼류' 졸업생입니다. 1968년 농촌에 나가 일을 하다가 10년 만에 다시 도시로 돌아와 20년 가까이 노동자로 일하다가 다시 해고됐다. 그녀의 인생은 극도로 굴곡지고 험난했지만, 시골로 내려와 문학 창작을 시작해 지금까지 글을 쓰고 있다. 비채윤 여사의 인생 과정에서 "시골에 가서 해고당하는 모든 경험, 사람들은 시시각각 변화하는 상황에 처해 있다"("치절·30년을 되돌아보며")라고 말할 수 있다. 그러나 그녀는 운명에 굴복하지 않고 계속해서 맞서 싸웠다. "해고되어도 사다리를 오를 수 있고, 슬플 때에도 시인이 될 수 있다"(소관의 손님 2부) ) 끊임없는 노력 끝에 그녀는 마침내 유명한 시인인 "영적 자부심"으로 성장했습니다.
비채윤 여사의 시는 '의도할 수 없고 말할 수도 없다'(유희재의 청나라 예술요약)라고 할 수 있지만, 가장 인상적인 것은 그녀이다. 목가시. Bi Caiyun 여사의 목가시는 다양한 주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나의 대략적인 통계에 따르면 일부는 농장, 마을, 강, 봄비, 녹지 및 기타 풍경에 대해 쓰고 일부는 조기 쟁기질, 쟁기질, 물 운반, 곡물 운반에 대해 씁니다. 및 기타 농업 문제에 대해 글을 쓰는 사람도 있고, 신발 만들기, 실 물레질, 옷 수선, 방앗간 갈기 등과 같은 집안일에 대해 글을 쓰는 사람도 있고, 산책, 조류 관찰, 봄 나들이, 가을 소풍 등 여유로운 관심사에 대해 글을 쓰는 사람도 있습니다. Bi Caiyun 여사는 "시골 들판, 흙길, 숲, 강, 돌 제방, 꽃, 새, 풀과 곤충... 모두 시로 쓸 수 있다", "시골 풍경은 무궁무진한 창조의 원천이다"라고 썼습니다. 시인을 위한 것이며 평생 완성할 수 없는 끝없는 자료의 원천이다." (비채윤의 "목가시 창작 경험")
비채윤 씨의 시에 쓰여진 목가적 풍경은 모두 감정에서 영감을 얻어 감정을 구현한 것입니다. 작가의 기분은 "Partridge Sky : 농촌 팀에서 점프 한 10 년간의 기타 송가"라는 작곡에 그대로 반영됩니다. 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습니다.
작은 다리를 건너 곡물을 운반합니다. 바람이 딸의 허리를 부드럽게 흔들었다. 바람이 불기 전에 비가 와도 오리는 울지만, 비가 온 뒤에는 바람이 불지 않아 버드나무가 흔들리지 않는다. 바람은 잔잔하지만 비는 여전히 쏟아지고 있습니다. 교태의 시련과 고난을 경험했습니다. 내 마음에는 새로운 시가 솟아오르고, 물 위에는 배꽃이 떴다.
시골을 다니며 곡식을 따는 노동에 대해 쓴 글인데, 속도가 빠르고 마음이 여유롭다. 여기서 '바람과 비'는 자연 속의 바람과 비를 말하며, 바람과 비를 통해 세상을 보고, 바람과 비 속에서 삶을 경험한다는 의미도 담고 있다. '물 위에 떠가는 떨어지는 배꽃을 노래한다'는 그림이 아름답고 역동적인 느낌이 가득해 좋은 문장이라 할 수 있다.
2. 엄격한 리듬과 숙련된 기술
나는 옛날 시를 읽고 쓰는 것을 좋아하며, "낡은 부대에 담긴 새 술"의 기본 원칙을 항상 주장해 왔습니다. 고풍스러운 시를 창작할 때 준수해야 할 점. 소위 "오래된 병"은 시의 형식을 의미합니다. 나는 고시를 쓸 때 운율, 운율, 그리고 수준, 대조, 운율, 문장 구조, 운율 등 고시가 요구하는 기타 문체적 요구 사항을 준수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엄격하게 준수되며 승인 없이는 변경할 수 없지만 "혁신"을 자랑합니다. 운율은 오래된 운율이나 새로운 운율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이렇게 보면 고전시이다. 구식 시의 운율 요구 사항을 따르지 않으려면 제목에 "Qilu", "Five Jue", "Partridge Sky"와 같은 이름을 표시하지 않고도 새로운 스타일의 시(자유시)를 쓸 수 있습니다. , 그리고 "친위안춘". 소위 '새 포도주'는 시의 내용을 가리킨다.
역사는 발전하고 시대는 진보하고 있습니다. 오늘날 고전시를 쓸 때 시의 주제와 사상, 감정은 물론 혁신 발전해야 합니다. 결국 오늘날의 시인과 작사가는 수백 년을 살았던 사람들과 다릅니다. 우리는 우리보다 앞선 고대인으로서 고풍스러운 시를 쓸 때 반드시 현대인의 삶과 사상, 정서를 반영해야 한다.
이 원칙에 따라 나는 비차이윤 씨의 시 작품을 읽을 때 비판적인 눈으로 바라봤다. 그러나 제가 실망한 점은 비차이윤 씨의 시에는 운율상의 결함이 없다는 점입니다. 제가 찾은 작품을 읽어본 결과 운율상의 결함이 전혀 발견되지 않았습니다. 양이민 씨가 말했듯이 "비누는 시와 가사에 능숙하고 과거에도 매우 능숙하다"(양이민의 '시나라 천대래')
고풍시를 쓸 때 '새 포도주를 낡은 부대에 담는다'고 주장하는 것과 더불어 기본적인 원리와 더불어 고대인들이 시를 창작하기 위해 사용했던 다양한 예술적 기법도 배우고 익혀야 한다. 비채윤 씨의 시 작품은 서사든, 장면 묘사든, 서정적 표현이든 창작 시 “논리적 사고로 장면을 선택하고, 주제를 구상하고, 표현 형태를 구상하고, 단어를 배열하는 것”인 “예술 우선”을 기본으로 할 수 있다. 이를 예술적 개념으로 연결한 다음 이미지 사고를 사용하여 추상적인 생각과 감정을 표현합니다." (Bi Caiyun의 "목가적 시 창작 경험")
Bi Caiyun은 특히 가사에서 시를 더욱 생생하고 생생하게 만들기 위해 겹치는 단어를 사용하여 소리를 모방하는 것을 좋아합니다. 예:
전자레인지 반짝임, 희미한 경사면. 갑자기 맑은 노래가 들렸습니다. 모든 안뜰에는 많은 풍경이 있습니다. ('성향자·시골의 풍경')
하늘과 땅 사이에 고요함이 있을 때. 아름다움에 흠뻑 젖고 장벽에 흠뻑 젖었습니다. 긴 제방을 펄럭이며 내려갑니다. 점은 구슬과 같고 실크처럼 얇습니다. ('매화 한 송이·봄비')
부드러운 소리가 조용히 떠돌고, 별들은 어두워졌다. ('임강선녀 봄비')
은빛 이슬이 은은하게 내리고 나무는 푸르고 물은 녹는다. ('오디 따기·비 온 뒤')
청청의 머리를 받치고 있는 버드나무는 돌아오길 원하지 않고 조용히 노래하며 이슬비를 내린다. ('칠대 불가사의·작은 새')
엘프들 역시 원한이 깊고, 풀과 나무에는 맥박이 없다. (“기루: 우리 집 앞에서 까치가 총에 맞아 죽는 걸 보니까 너무 마음이 아프다”)
강의 머리가 가느다란 손가락을 찔러, 옅은 화장이 등불 밑으로 밀려났다. ('기루·면신 만들기')
이 단어들은 중복되는 단어를 사용하여 사물을 모방하거나 소리를 설명하거나 감정을 표현하는 단어로, 조화로운 음운과 강한 리듬감을 가지고 있어 읽기에 흥미를 유발합니다.
비채윤 씨의 시는 평행법과 사실적인 기법을 사용하여 풍경을 묘사하고 감정을 표현하는 데에도 능숙합니다. 예:
작은 구름이 멀리 날아갑니다. 칭시(Qingxi)로 날아가서 칭시푸(Qingxipu)로 날아가세요. 새들은 조용히 날아갔습니다. 봄으로 돌아가는 길을 깨뜨리려는 소리입니다. 구불구불한 잔디길이 산책하기 좋은 곳이다. 나는 항상 복숭아 꽃을 기억하고, 나는 항상 복숭아 꽃 소녀를 기억합니다. 나는 그 마을에 사는 그 사람을 자주 기억한다. 마을마다 아카시아나무를 심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꽃을 사랑한 나비·봄의 사랑')
건배를 하기 전에 이미 마음은 취하고, 취하면 옛 꿈이 사라져 버린다. 가로등이 하늘을 비춥니다. 푸른 하늘의 별들은 침묵하고, 웃는 얼굴에는 눈물이 가득합니다. 어제는 흐리고 비가 내렸는데, 오늘은 안개가 끼고 맑아졌습니다. Yiyi는 돌아오는 것을 참을 수 없습니다. 당신의 마음은 같은 길에 있고 그 길은 울음으로 가득 차 있습니다. ('임강불멸·무제')
이런 평행법과 단어의 참된 문장 패턴을 사용하면 문장이 더 일관되고, 추진력이 더 부드럽고, 리듬이 더 강해질 수 있습니다.
3. 언어가 부드럽고 문체가 신선하다
비채윤 씨의 시는 자연스럽고 산뜻하며 명확하고 밝습니다. 그녀의 작품 중 상당수는 조각 없이 명확하고 명확한 음성 언어를 사용하는 것을 선호하며, "무궁화는 맑은 물에서 나오고 조각은 자연스럽게 제거됩니다"라는 자연스러운 아름다움을 가지고 있습니다. 예를 들어 그녀의 시 '기루·천신발만들기'는:
너무 바빠서 문도 닫지 않았는데 올려다보니 벌써 달이 지고 있었다. 어떻게 건물의 높이가 천 층의 바닥보다 높을 수 있습니까? 긁힌 자국만 몇 개 남아 있을 뿐입니다. 숙련된 손은 바늘에 실을 꿰어 세상을 연결하고, 세심한 손은 실을 이끌어 세상을 만든다. 신발은 함대와 같고 사랑은 물과 같아서 나를 샤오툰에서 항해하게 해준다.
이 시는 시인이 밤에 시골에서 매춘부로 일하는 장면을 평범한 생활언어로 묘사하고 있습니다. 자연스럽고 단순하며 간결하고 생동감 넘치는 시에는 기쁨이 넘친다.
'영적 자존심'인 Bi Caiyun 씨는 전통 문화 지식을 열심히 공부했으며 기꺼이 '시 감옥'에 들어가 '시 포로'가 되려고했습니다. 그녀는 한때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노트를 외우려면 2센트가 듭니다. 가난하더라도 매력을 발휘해야 합니다. 나는 해마다 대머리 펜으로 글을 쓰고, 외로운 사람과 함께 밤마다 밤을 새웁니다. 램프."
"("운문") 시에 대한 그녀의 사랑이 너무 끈질겨서 그녀의 시를 읽을 때 전통 문화의 깊은 영향을 느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Partridge Sky Gengwu Mid-Autumn Festival":
누가 구름을 하늘로 띄우게 하는가? 밤이 너무 길어서 사람들이 잠시도 기다리지 못한다. 펑산의 수준은 어느 정도인가? p>
이 말은 중추절 밤에 먼 곳을 바라보는 것에 대한 이야기인데, 이는 비채윤 씨의 고전문학에 대한 비교적 탄탄한 기반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훌륭한 목가시는 한 폭의 풍경을 담은 그림과 같습니다. 수묵화, 영혼을 정화하는 시대의 노래, 향기로운 술 한 잔, 결코 죽지 않는다." 그것은 "우리의 공부, 삶, 일, 사회에 영원히 남을 수 있다."(비채윤의 『목가시 창작 경험』) - 이것이 비채윤 여사의 목가시를 읽고 느낀 기본적인 인상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