담시동은 왜 민주 혁명의 사상적 색채를 가지고 있는가? 어디에 반영됩니까? 민주 혁명의 이념은 무엇인가?

100 년 전, 변법이 실패하자 담시동은 변법을 위해 채소시장에서 피를 흘리며 분투하고, 몸을 버리고 의리를 취하고 자결했다. 창해삼전, 세월은 썰물과 같다. 담시동은 시간의 환생에 그의 시' 옥중의 벽' 을 남겼을 뿐만 아니라, "문을 바라보면 장검에 대해 생각하지 않는다. 나는 두건을 오래 기다릴 것이다. 나는 횡칼로 하늘을 비웃고 간담을 남기러 갔다. " 그것은 또한 후손들에게 많은 개혁, 민권, 철학의 사상을 남겼다. 그가 결국 칼을 가로질러 미소를 짓는 것도 깊은 사상적 연원이 있다.

첫째, 탄 시통 (tan sitong) 의 정치 개혁 사상

담시동의 사상은 강 양과는 다르다고 할 수 있다. 탄 시통 (Tan Sitong) 이 사망 한 지 불과 3 개월 만에 양계 (Liang Qichao) 는 "청 의보 (Qing 의보)" 에 "자비 (Renxue)" 를 발표하고 "자비 (Renxue)" 를 위해 "그는 또한 배우고있다. 그는 또 "인은 무엇을 위한 것인가? 남해를 빛낸다는 취지로, 우리는 천하선현이 세상의 모든 중생을 구하는 철학을 이해할 것이다. " 인씨의 주요 사상을 요약하지만 담사동의 말은 강량의' 만상 포괄' 과 인이' 광대남해의 목적' 과 일치하지 않는다고 한다. 담사동과 강, 양사상의 유사점에 대해 전통 연구는 이미 공인되어 있으며, 여기서는 더 이상 군말을 하지 않고, 그들의 차이점을 분석하는 데 중점을 두었다. 가장 분명한 점은 담시동이 실제로' 보호 (공자) 교육' 의 호소에 동의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인자자서' 에는 "잘생기고 잘생겼는데 종교를 잃을까 봐 걱정했는데, 나는 몰래 아니라고 말했다. 누구야? 가르치는 것은 죽으면 안 된다. 죽으면 살 수 없고, 죽으면 미워한다. 가장 많이 가르치는 사람은 죽을 수 없다. 사실, 그들은 죽을 수 없다. 클릭합니다 담시동은 제도와 입법에 더 많은 관심을 기울이고 "권량법, 덕동풍속, 입법자교를 존중해야 한다" 고 생각하기 때문이다. 둘째, 담시동은 실제로 절충주의를 강조하기 때문에 강유웨이에 숫양학과 유학에 대해' 대수롭지 않은 사람들' 이 있다. 그는 "공자가' 춘추' 를 썼지만, 미묘한 의언일 뿐, 숫양은 진전이고, 곡도의 말은 난해했다" 고 말했다. 설명할 필요는 없지만 알기가 어렵습니다. 왼쪽 책 에 관해서는, 불완전 하고, 미래 세대 가 혜택을 의심. 그러나 그 서술은 상세하고 기록될 수 있다. 고전이 그것을 책으로 포기한다면, 어떻게 그 기술을 알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그는 강유 웨이의 "의도는 과거를 돌아보는 것이 아니라 전기에서 몇 마디 말을 꺼내어 그의 이론을 인용한 것이기 때문에 정치적 필요의 관점에서 강유 웨이를 지지했을 뿐이다" 고 자연스럽게 이해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 그는 또 백가의' 다른 길은 함께 돌아가고, 각자 소장이 있으니, 그들로부터 배워야 한다' 는 점을 강조하여 노자, 묵자, 장자, 순자, 심지어 한비까지 모두' 편향하다' 고 생각했지만, 여전히' 선현유풍' 에 가깝다. 독존유가는 그 영토를 제한하고' 획득' 과 교류를 방해할 것이다.

둘째, 당시 개혁파는' 복고' 포장으로 정치개혁을 많이 했다. 담시동도 예외는 아니지만, 그는 "처음엔 유감을 느끼지 않아서 서구의 방법을 바꾸기 위해 최선을 다했다" 고 말했다. 그리고 개혁은 복고에 적합하다. 그러나 그는 변법이' 개서법' 이라고 분명히 밝혔고, 강 () 양량 () 의' 삼서법 ()' 보다 더 깃발이 뚜렷했다. "광흥학당", "개의회", "해군 훈련", "중국 전역의 광산", "철도 건설", "상업부에 상회를 모으는 것", "관제 변경", "형법 개정" 등 그의 구체적인 개혁 내용 그는 복고풍 논조를 비판하며 "일반적으로 모든 것은 봉건세계에 의해 통치된다. 이는 종종 오늘날의 상황과 반대되는 경우가 많으며, 현자는 이것이 실현 가능하지 않다는 것을 분명히 알 것이다" 고 말했다. 진부하고 외진 유가는 경전을 인용하고, 고대 제도를 크게 이야기하고, 시행을 보고 싶었지만, 그들의 불일치를 의식하지 못했다. 강과 리앙의' 복고' 가 하나의 전략일 뿐이라면 담시동은 과거를 구걸하는 이런 전략이 슬프다고 더 생각한다. 그는 옳고 그름을 판단하고 취사취를 결정하는 기준은' 성인의 말' 이 아니라' 정의의 말' 이라고 강조하며,' 정의로운 사람' 은 야인의 말을 듣지만 성인은 보지 않는다. 이것은 정의에 맞지 않는다. 성현이 직접 가르쳐 주었지만, 나는 침을 뱉고 비웃었다. \ "그의 사상 해방 정도는 강, 리앙 비교 가 아니다.

강, 량, 담은 변법의 절차적 명제에서 기본적으로 일치한다. 즉,' 변법의 기초' 는 육재에 있다. 인재의 성성은 시학, 흥학, 과거 폐지에 있다. 모든 것이 잘 될 것이고, 그것은 공식 시스템을 변화시키고 있다. 그러나 양계초와 담시가 어떤 학교를 운영하고 있는지, 어떤 인재를 양성하고 있는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분분하다. Liang Qichao 는 분명히 중국의 고유 문화를 더 중요하게 생각합니다. 그는 많이 번역하고 서학을 많이 읽는 것을 주장할 뿐만 아니라, "오늘 서학이 성하지 않으면 중학교가 반드시 죽는다" 며, "유림외사" 를 비판하면서 중국이 약하다고 비판하고, 교육이 부실해서 쓸모가 없다고 비판했다.

그 뜻을 "한자를 불 위에 직설적으로 올리다" 고 핑계를 대다. 그는 우리가 먼저 중국의 책을 읽고 중국의 책을 많이 읽을 것을 건의했다. "수년간의 노력 끝에 학자들은 중국 역사에서 그것을 배우고 철저히 이해한 다음 나머지 정력을 서방 국가에 투입할 수 있다. "서문서의 번역과 신식 학당의 수업에 대해' 정치 1 위, 예술 2 위' 를 주장한다. 그렇지 않으면,' 최선을 다하지 않는다' 는 것이 아니라' 중국을 이탈하고, 의형제에게 어울리지 않는다' 는 것이다. 담시동은 서구의 산수와 철학을 더 중시하며, 새 학파는' 예엄과정, 한 사람당 단 하나의 수업만 있고, 산수로 시작해야 한다 ... 중국 책을 읽을 때 그들은 예의와 즐거움을 배워야 한다. 그는 또 "만약 당신이 산산조각을 치료하려면 먼저 스타일을 이해해야 한다 ... 청정풍으로 파국을 대하고 학자의 극단적인 관념" 이라고 말했다. 과학적 진리와 사고방식으로 사람을 교육해야 무지로 인한 각종 사상적 속박과 견해를 진정으로 없앨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어떤 일을 하든 규범에서 출발해야 한다' 고 일컬어지며 인재를 심사할 때도' 규범을 따르는 사람은 나쁘지 않다' 고 생각한다. 그리고 담시동은 중국이 "문자의 상형자를 해음으로 바꿔 글로벌 학문이 하나가 될 수 있도록" 라고 주장했다. 담시동은 강보다 더 뚜렷한 과학주의 경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Liang Qichao 는 또한 tan sitong 이 "서양 학습을 너무 이해하지 못한다" 고 말했다.

둘째, 탄 시통 (tan sitong) 의 철학적 사고

담시 동후기의 철학 사상도 묵가 사상의 영향을 받았다는 점을 지적해야 한다. 담시동은' 인학읽어보기' 에서 "묵가는 두 파가 있고, 한 파는 임협, 한 파는 인학, 한 파는 지학이다" 고 말했다. ("담시통 전집" 3 면) 담시동이 추앙하는 묵가 "격치" 학파는 후기 묵가가 자연과학을 중시하기 때문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