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는 초기 기록의 산문으로, 언어는 기본적으로 모두 구어이므로 비교적 이해하기 쉽다. 글이 간결하여, 일반적으로 자신의 관점만 말하고, 충분히 논증하지 않는다. 공자의 논어에는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한여름 왕래, 송백이 시들어 떨어지는 것을 알 수 있다" 는 등 간결하고 철리적이며 계발적인 문구가 많이 들어 있어 후세에 전해지면서 흔히 볼 수 있는 성어, 속담이 되었다.
어록' 은 문학적으로는 어떤 효과를 추구하지 않지만, 때로는 짧은 대화를 통해 인물의 성격을 드러내는 것도 어느 정도 문학적 의의가 있다.
논어' 는 편폭이 길지 않지만 유교 고전 중 하나로 문화인의 필독 책이 된 지 오래다. 그것의 생활 태도와 사상은 중국 문화와 사상사에 깊은 영향을 남겼다. 두 번째는 묵자이다. 묵자' 는 모묵과 그의 제자와 후세 학자들이 쓴 묵가 문집이다. 한나라 7 1 편, 현존하는 53 편.
묵자는' 겸애' 를 주장하고, 종법제도를 바탕으로 한 친소존비의 구분을 반대한다. 국가 간 약탈을 목적으로 하는 전쟁에 반대하는' 불공격' 을 제기하다. "검소한 매장", "검소한 사용", 사치스러운 생활 방식과 예악 제도에 반대할 것을 요구하다. 상동' 과' 상현' 을 제창하고 정실 관계를 반대하다.
묵자' 라는 책은 언어가 간단하고, 논리가 치밀하며, 구체적인 사례로 추리하는 데 능하다. 엄격한 의미에서 중국 고대의 논술은 묵자에서 시작되었다. 이 방면에서, 그것은 중국 산문사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다.
세 번째는 맹자입니다. 맹자 * * * 일곱 편은 뭉크의 언행을 묘사한다. 이 책의 글은 논어와는 달리 그 자신과 제자가 완성한 것이다. 제도적으로' 맹자' 는 여전히 서지 체계에 속하지만,' 논어' 에 비해 이미 큰 진보가 있었다. 이것은 길이가 길어졌기 때문만이 아니라, 많은 단락들이 하나의 중심을 둘러싸고 펼쳐져 있고, 구조가 완전하고, 조직이 분명하기 때문이다. 한 가지 화제만 추가하면 단독으로 한 편을 만들 수 있다.
선진제자의 잡문 중에서 맹자와 장자가 가장 문학적이다. 뭉크는 공자만큼 깊고 엄숙하지는 않지만, 그는 오만하고 날카롭기 때문이다. 문장 속에 구현되어 논리적으로 이치를 설명했을 뿐만 아니라, 짙은 감정색채를 띠고 있다. 그의 문필은 진솔하고 솔직하며, 문필이 통속적이고 유창하며, 층층의 산문을 사용하는 것을 좋아하여 맹자 산문의 두드러진 특징인 기세가 웅장하다.
네 번째는 장자입니다. 장자' 라는 책은 한대에 52 편, 현존하는 33 편으로 기재되어 있다. 그중' 내편' 7 편은 일반적으로 장자 본인이 쓴 것으로 여겨진다. 외편' 은 15 편,' 잡편' 은 1 1 편이 있는데, 장주시대와 이후 도교의 사람들의 작품을 담고 있다.
Zhuang Zhou 의 생각은 Laozi 를 기반으로합니다. 하지만 노자의 중심은 자연이 무위한 정치철학을 서술하는 것이고, 장자의 중심은 개인이 어떻게 무겁고 어두운 사회에서 자기 해방과 자기 보존을 실현할 수 있는지를 탐구하는 것이다. 저자가 보기에 가장 이상적인 사회는 고대의 혼돈 상태이며, 모든 인위적인 제도와 문화적 조치는 모두 인간성에 어긋나기 때문에 아무런 가치가 없다. 개인 생활에 대해 장자는' 충성' 을 강조하고, 어떤 세속적인 지식과 명예를 버리고, 우주와의 추상적인 본질인' 도' 와의 융합을 추구함으로써 절대적이고 완벽한 정신적 자유를 달성한다.
장자 본인은 철학자이자 시인이다. 따라서' 장자' 라는 철학 저서는 짙은 문학적 색채로 가득 차 있다. 게다가, 그것의 문장 체계도 인용의 형식에서 벗어났는데, 이는 선진 산문이 이미 성숙한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상징한다. 문학적 의미에서, 그것은 선진 산문의 최고 업적을 대표한다.
장자' 의 문장 구조도 이상하다. 빡빡해 보이지도 않고, 왕왕 갑자기 찾아오기도 하지만, 사고방식은 그 속을 관통할 수 있고, 문장도 풍부하게 변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장자의 영향을 받은 후세 작가들은 사상적 관념, 문체 스타일, 문장 체계, 작문 기교 등에서 헤아릴 수 없이 많다. 일류 작가의 경우, 구엔, 도연명, 이백, 수시, 신 기권, 조설미나리 등이 있습니다. , 그들의 영향력이 크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또한, 순자와 한비자는 제자백가잡문에 큰 영향을 미치며, 선진잡문의 새로운 업적을 대표한다.
순자의 사상은 비록 유가에서 기원했지만, 다른 학파의 이론을 흡수하여 유가를 개조하였다. 그중 가장 두드러진 것은 프랑스의 전 왕을 반대하고 문화제도가 역사의 발전에 따라 변할 것이라고 주장하는 것이다. 그는 하늘이 인간사무를 주재할 의지가 있다는 것을 부인하고' 사람이 하늘을 이긴다' 는 관점을 제시했고,' 인성악' 도 그의 유명한 관점이다.
"순자" 에는 또 한 부의 기원 중 하나인 "부편" 이라는 문장 그룹이 있다.
한비는 비록 스승이 순자에서 나왔지만, 사상은 매우 다르다. 한비는 당시 세계에 대해 투철한 이해를 가지고 있었다. 그는 사람이 좋은 감정을 가지고 있다고 믿지 않고 상벌이 분명하다고 믿고 사람을 해친다. 한 편의' 모든 것이 틀렸다' 는 극단 절대주의, 엄격하게 사람을 통제하는 방법과 이론을 구축해 읽으면 소름이 돋는다. 하지만 정치학을 배우는 데 매우 중요한 책이다.
문화사상적으로 볼 때 한비는 예술과 미감에 속하는 모든 것을 경멸하지만, 그의 문장 () 는 매우 특색이 있어 논리가 치밀하고 논술이 세심하며 조리가 또렷한 방면에서 견자 () 를 능가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