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관시대 위정은 200편이 넘는 설교를 집필했고, 『태종을 권하는 십상』은 그의 대표작이다. 이 글에서 그는 당시의 역사적 상황 속에서 “나라의 안전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정의를 쌓아야 한다”는 중요한 사상을 바탕으로 매우 예리한 논의를 펼쳤는데, 이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빛을 발하고 있다. 오늘은 철학자의 지혜 . 이 글은 철학이 풍부하고, 말이 마음에서 우러나와 추진력이 강하고 논증이 절묘하고 장엄한 글이다.
이 기념비에 대해서는 많은 발명가가 있습니다. 이 기사에서는 그 주요 목적에 대한 몇 가지 견해를 자세히 설명하려고 합니다.
기사의 첫 문장은 자연스럽게 '나라의 안전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덕을 쌓아야 한다'로 이어진다. 이는 기사의 핵심이자 '생각'이라는 단어와 밀접하게 연결된다. ", 전체 기사의 개요를 보여줍니다. "사상"과 "국가의 안전"이 목표이고 "덕과 의미의 축적"은 수단과 방법입니다. "관문 관지"는 "전체 기사에서 "사상"이라는 단어 만 강조하지만 반드시 봐야합니다. 미덕과 의미에서." 그 의미를 강조하기 위해 텍스트는 "지"라는 단어에 따라 구성됩니다. "뿌리", "흐름" 및 "덕" 사이를 오가며 양보합니다. 표현은 의도를 한 단계 더 발전시켜 인간 왕으로서의 태종의 지위와 그가 맡은 신성한 사명의 실천적 수준을 연결하고, 위험을 생각하는 중요성의 관점에서 "나라의 안전을 생각하는 것"을 이야기하며, 사치를 삼가고 검소하게 행동하여 논증을 심오한 현실적 타당성으로 만듭니다.
그리고 '런쥔'의 문체는 역사의 흥망성쇠를 시작으로 과거를 인용하고 현재를 논하며 '천국 원수' '그 사람들'을 요약하며 계속 방황하고 있다. 처음을 잘하면 성공하고, 끝을 이기는 사람이 기초를 다진다”는 <과부들>의 성공과 실패 경험과 교훈, 그리고 구체적인 이유를 좀 더 분석해 보면 “당신이 걱정이 된다면 마음을 다해 다음을 기다려야 하며, 일단 야망을 달성하면 마음껏 탐닉하고 자랑스러워하게 될 것입니다." 동시에 종모는 둘 사이의 정치적 관계를 폭로합니다. 위: "오와 월은 한 몸이다" 또는 "살과 피는 길이다". 그러나 요약과 분석은 목적이 아니다. 저자는 태종에게 “큰 원망이 아니라 사람이 두려울 수 있다. 배를 들고 전복시킬 때에는 조심하는 것이 좋다. " 이 주장은 또한 이 글의 주장에 역사성과 입체성을 부여하는데, 그의 말의 날카로움은 여기서 명백히 드러난다.
첫 두 문단은 추론에 초점을 맞춰 '왜' '나라의 안전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정의를 쌓아야 하는가'에 대한 질문을 진지하게 다루고 있다. 다음의 『십사상』은 심오한 철학적 이론적 사유를 담고 있는 “나라의 안전을 생각하는 사람은 덕과 의의를 쌓아야 한다”는 방법론을 구체적으로 해석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10가지 사상"은 "절단성과 심오함" 때문에 더욱 실용적입니다("Gu Wen Guan Zhi"의 주석). 이때 본문의 단순화된 구조는 다음과 같이 표현될 수 있다: "나라의 안위를 생각하는 사람들? 1. "왜"? ① 중요: 왕은 큰 권력과 지위를 가지고 있으므로 위험에 대비해야 한다. 평안할 때 사치를 삼가고 검소하여 덕과 정의를 쌓는다." ②필요성 : 역사적 교훈, 교만의 끔찍한 결과를 경계해야 한다. 2. "어떻게 해야 하나? - 10가지 생각" 및 두 번째 생각) 사치를 금하십시오
(오계) ② (세 번째 및 네 번째 계) 생각) 교만을 삼가 ③ (다섯 번째 및 여섯 번째 생각) 음욕을 삼가
4 ( 일곱 번째와 여덟 번째 생각) 남을 얕보지 말라
⑤(아홉 번째와 열 번째 생각) 상벌을 삼가 불의
('오계'는 위과루이의 『분석』에 근거함 태종을 훈계하는 10가지 생각')
그러나 기사의 주제에는 '평화시에 위험을 대비하라' 또는 '평화시에 위험을 대비하고 사치를 삼가라'도 있다 이 이론은 Yu Guorui의 "태종을 훈계하는 10가지 사상과 수필 분석"("고전 문학의 유명 작품 감상(계속)", Shanghai Education Press, 1985)과 Yu Shi의 " 『태종을 훈계하는 10가지 수필 감상』(우시의 『고문학 10가지 수필 감상』), 『관지 감상에 대한 논평』, 안휘문학예술출판사, 1997년 5월) 등이 이 견해를 견지하고 있다. p>
우문(嘉文)을 예로 들면, 이 글은 위정(魏政)의 '인민지향' 사상에서 출발하고 태종의 '망각'에서 당대 초기의 특징과 결합된다. 정관시대 중후기에 점차 드러나는 '원래'(사람을 먼저 잊어버린 것)와 '위험을 잊어버린 것'(수나라를 잊어버린 것)을 '흥망의 교훈'의 현실에서 출발하여 해석한다. 기사의 두 번째 문단을 토대로 보면, 본문 전체에서 "평화의 위험에 대비하라"는 교리로 이어지기 쉽습니다. 물론, 이 책에 대한 해석은 다양합니다. 구체적인 맥락에 따라 제한되며, 정확한 해석이 유일한 경우가 많습니다. 『정관정요』(상하이고서출판사, 1999년 7월) 2권의 '정부 시스템'을 살펴보세요. in:
진관 6년, 태종은 신하들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귀와 눈을 가리고 일의 득실을 알지 못하며 충직하고 정직하여 말하지 않는 자, 사악하고 아첨하는 자들이 날로 나아가니 눈에 띄지 아니하느니라. , 그래서 그들은 멸망합니다.
나는 9급에 있기 때문에 세상의 모든 일을 볼 수 없기 때문에 목사와 다른 사람들을 나의 눈과 귀로 보냈습니다. 세상에 아무 문제도 없고 세상이 평화롭다고 해서 아무런 의도도 없다고 생각하지 마세요. 귀여운 것은 왕이 아니며, 두려워하는 것은 백성이 아니다. 천자(天子)로서 도(道)가 있으면 사람들이 그를 밀어붙여 스승이 되고, 도(道)가 없으면 사람들은 그를 버리고 이용하지 않을 것이다. 위정은 "고대부터 나라를 잃은 통치자들은 늘 위험과 혼란을 잊고 평화롭게 살았기 때문에 오래 버틸 수 없었다"고 답했다. 오늘날 폐하께서는 세계 곳곳에서 잔치를 즐기시며 나라의 통치에 주의를 기울이실 때가 많습니다. 지혜로운. 나는 "왕은 배다"라는 옛말을 들었습니다. 사람과 물. 물은 배를 운반할 수도 있지만 배를 뒤집을 수도 있습니다. ’ 폐하께서도 칙령과 마찬가지로 경외심을 불러일으킨다고 생각하십니다. ”
이 구절은 “평화시 위험에 대비한다”는 억측으로 해석될 수도 있지만 사실은 “방해 방지” 문제를 말하는 것이지만 웨이정은 그 주제를 확장했다.
'평화시에 위험에 대비하라'는 말은 그다지 신빙성이 없다는 것도 아래 분석을 통해 알 수 있습니다. p>1. 이 글의 구조도 상당히 독특하다. (고대 본문은 원래 문단으로 나누어지지 않았으나, 설명의 편의를 위해 문단 형식을 허용한다.) 감정과 이성을 결합하고 태종에 대한 충고, 경고, 제안으로 끝나는 진술 "평화의 위험에 대비하라"는 바로 첫 번째 단락의 위치에 있으므로 "평화의 위험에 대비하라" "는 두 번째 문단의 핵심이 아니다. 이 문단은 '도덕적 타락'과 '성실함'을 살리기 위해 '덕과 의를 쌓는 것'의 문제를 이야기하기 위해 쓴 것이다. '덕과 뜻을 쌓는 것'과 '사물을 자랑하는 것' 분명히 반대 방향입니다. 그러나 "평화 시 위험에 대비하는 것"은 의미상 관련이 있지만 이 단락의 초점이 아닙니다.
2. 병행 산문의 특징인 "평화의 위험에 대비하라"와 "과시를 막고 검소하라"는 모두 "생각하지 않음"의 대상이며, 읽기와 생각에 있어서 분리될 수 없다. 텍스트에서 우리는 그것들을 문맥에서 벗어나서 단지 "평화의 시기에 위험에 대비하라"를 선택하고 "과시를 방지하라"를 빼버릴 수는 없습니다. Yu Wen은 그것이 매우 까다롭고 번거롭다고 생각하는 것 같았습니다. 이 문제를 다룸: "'과시를 삼가고 검소함을 실천하라'는 '십상'의 주요 내용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저자가 첫 문단에서 “과사를 삼가고 검소함을 행하라”고 하여 10가지 사상을 요약하고 “평화의 위험에 대비하라”는 방법을 설명한다면 그것은 지나친 단순화이고 비논리적이다. Wei Zheng의 기념비는 항상 최첨단으로 알려져 왔습니다. 어떻게 그런 허점이 있을 수 있습니까? 이는 편집자의 실수로 삭제된 문제인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고원관지』와 현재의 다양한 당나라 산문 선택은 대부분 『사시서』의 “잘린” 버전을 사용하고 있으며, 이 기사에서도 이를 분석의 기초로 사용합니다. 『진관정도』, 『고당서·위정전』, 『전당』에 수록된 원문을 비교하면, 『과사를 삼가고 검소하게』 뒤에는 두 문장이 있다. 사랑은 욕망만큼 강하지 않습니다." 두 번째 문장에는 "Cheng Tianjing Ming"섹션 뒤에 두 문장이 있습니다. 첫 번째 문단에서 제안한 '덕을 쌓아야 한다'와 세 번째 문단에서 제시한 '홍자구덕'을 결합하면, 위정은 언제나 '덕의 축적'을 사용하여 평시 위험에 대비하는 방법을 요약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저자의 생각이 엄격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단지 수필가가 부적절한 삭제를 했을 뿐입니다. 그러나 '과시를 삼가고 검소함을 실천하는 것'은 결국 '덕을 쌓는 것'의 중요한 부분이므로 분석할 때 이 원문을 '평화시에 위험에 대비하라'와 함께 빌려서 주요 내용을 설명할 수 있을 것이다. 기사의 목적. 좀 더 정확하게 말하면, 평화시 위험에 대비하고 덕을 쌓고 사치를 금하는 원칙을 밝히는 것이 이 기념비의 주된 목적이 되어야 할 것입니다. ” (<유명 고전문학 감상(계속)> 61쪽)
3. 다음 본문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