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 전체 길이는 6,000자입니다.

코멘트 이 장에 나오는 이 세 문장은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합니다. 이 세 문장은 분리되어 있지 않고 서로 일관성이 있습니다. 이 세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이론이 사회에 채택되면 나는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사회에 채택되지 않으면 많은 친구들이 내 이론에 동의하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나에게옵니다. 한발 물러서는 것도 행복하고, 사회가 나를 받아들이지 않고,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해도 나는 원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은 모른다, 놀라지 않는다"라는 문장의 해석에서 "사람이 모른다"라는 말에는 목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모르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마도 공자는 당시의 특정한 환경에서 말했기 때문에 자신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할 필요가 없었지만 우리에게 신비를 남겼습니다. 아마도 이 문장은 이전 문장의 연속일 것입니다. 멀리서 온 친구가 나에게 조언을 구했지만 나는 그 사람이 여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했지만 나는 그것을 원망하지 않았습니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모른다"는 것은 "사람들이 내가 말하는 것을 모른다"는 뜻입니다. 요컨대, 이 장에서는 배움은 즐거움이어야 하며, 모르는 것에 놀라서는 안 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지치지 않고 가르치고 지치지 않고 수양에 집중하고 엄격해야 한다는 공자의 사상을 반영합니다. 그 자신과.

원문 1?2 유자(1)는 "효자지만(2) 윗사람 욕하기를 좋아하고(3) 시안(4), 효자(2) 욕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윗사람이 말썽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지만 (5) 군자는 근본을 지키고 (6) 동생에게 효도해야 한다. 이것이 효도하는 사람의 근본인가? 집에서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집에서는 어른들에게 순종해야, 집 밖에서는 나라에 충성할 수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집에서 효를 행하면 통치자들 사이에서 '반란'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노동자들에게 효를 행하면 백성들이 절대적으로 복종하고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보호받을 수 있고, 사회 안정도 가능합니다. 춘추시대에는 주나라 황제가 장자상속제도를 실시하였고, 다른 후궁들도 제후로 봉하였고 제후 이하도 마찬가지였다. 황제, 왕자, 관료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체의 정치구조는 봉건적 가부장적 혈연관계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효형론은 당시 가부장적 사회의 도덕적 요구를 반영하였다. 효는 사회 안정과 직결된다. 공자는 이것을 보고 모든 생각과 의견이 이에 근거한 것이라고 하였으며, 효자가 되면 죄를 범하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효는 인(仁)의 근본이라고 설명하셨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이래 모든 왕조의 봉건 통치자와 문인들은 공자의 효자사상을 계승하여 '효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주창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들은 도덕 교육을 봉건 통치를 구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하여 일반 사람들을 도덕 교육과 윤리의 족쇄에 가두어 사람들의 도덕 개념과 도덕적 행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전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전통문화 . 효형론은 봉건적 통치와 가부장적 가족 제도에 복무해야 하며,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분석을 갖고 봉건적 독소를 버리고 그 합당한 내용을 계승하며 사회 안정에서 도덕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합니다.

원문 1?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영리한 말은 사람을 보이게 하고(1) 신선하게(2) 인(仁)을 보이게 한다. ”

분석 공자와 유교의 핵심은 인(仁)이며, 인(仁)의 발현 중 하나가 효(孝)와 형제애(父)이다. 이는 인(仁)이 무엇인지에 대한 긍정적인 설명이다. 즉 유교는 수사에 있어서 단순함을 옹호하고 수사를 반대하며, 말은 조심하고, 말은 먼저 하고, 말은 마음대로 하는 것을 반대한다. 이는 공자와 유교가 사람의 실천을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말과 행동이 일관되어야 하며 공허한 말과 모순을 삼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태도와 단순한 정신은 오랫동안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전통 사상과 문화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원문 1?4 증자(1)는 “하루에 세 번씩 몸을 검사한다(2).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을 행하고 있습니까(3)? 당신은 친구와 친구이지만 (4)를 믿지 않습니까? 익숙하지 않은가?

논평 분석 유교에서는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한다. 의식 분야에서는 사람들의 이념적 신념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전통적인 개념이 사람들의 마음 속에 위기에 처해 있는 것 같습니다.

그러므로 Zeng Shen은 자신의 말과 행동을 끊임없이 점검하여 완벽한 이상적인 성격으로 자신을 수양할 수 있도록 "반성하고 내면을 찾는" 자기 수양 방법을 제시했습니다. 『논어』에서는 성찰의 문제를 여러 차례 언급하고 있는데, 유교 제자들에게 의식적으로 자신을 성찰하고, 자기 비판을 하며, 개인의 사상과 도덕적 수양을 강화하고, 개인의 말과 행동에 있는 각종 오류를 바로잡도록 요구하고 있다. 이러한 성찰적인 도덕적 수양 방식은 특히 수양의식을 강조하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이 장에서 Zengzi는 또한 "충성"과 "성실"의 범주를 제안했습니다. 충성심은 "최선을 다하다", 즉 자신의 능력이 닿는 데까지 최선을 다하고 죽기 전에 최선을 다한다는 단어가 특징입니다. '남에게 불성실하다'는 것은 특별히 군주에게만 해당되는 것이 아니라 일반 모든 사람을 가리킨다. 이는 군주를 포함한 모든 사람을 돕기 위해 최선을 다한다는 의미입니다. 그러므로 '충성'은 진나라 이전의 일반적인 도덕적 범주였으며, 군주와 신하의 관계에서만 사용된 것은 아니었다. 한나라 이후 '충성'이라는 단어가 '황제에 대한 충성'으로 점진적으로 진화했다는 점은 유교의 충성심과 관련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차이점을 갖는다. "믿음"에는 두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하나는 신뢰이고 다른 하나는 신용입니다. 그 내용은 솔직하고 속이지 말라는 것이며, 상사와 부하, 친구와의 관계를 다룰 때 쓰인다. 특히 말과 관련이 있어 진실을 말하고, 말한 것을 지키라는 뜻이다. 이것이 사람의 삶의 행동의 초석입니다.

원문 1?5 공자는 “도(道)는 (1) 수레 천대의 나라이며 (2) 봉사를 공경하고 (3) 검소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4)

이 장에서 공자가 말한 내용을 분석한 것은 주로 나라의 통치자를 위한 것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 원칙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통치자들에게 나라의 모든 일을 진지하게 다루고 약속을 지켜야 하며, 돈을 아끼고 관료들을 잘 돌보아야 하며, 백성들은 농사철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이 나라를 다스리고 평화를 보장하는 기본이다. 강유위는 공자의 가르침이 '타인에 대한 사랑'이고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러나 이것은 이 장에서 우리가 말하는 “연인”의 의미가 아닙니다. 그가 말하는 '국민'은 평민이 아니라 관리, 지위를 가진 사람, '민중'은 피지배자의 예속 대상인 평민이다.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 집단에 속한 사람들만 사랑하는 것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검소하고 사람을 사랑하라"는 생각은 합리적이며 공자의 사회적 사고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연인"이나 다른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 공자는 통치자가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다스리는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루쉰은 한때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공자는 한때 훌륭한 나라의 통치 방법을 고안했지만 그것은 모두 백성, 즉 권력을 다스리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었습니다. 모두." 이것은 백성의 입장에서 본 것이다. 공자의 정치를 입장에서 보라. 그러므로 상당히 날카롭습니다.

원문 1?6 공자는 "제자가 (1) 들어가면 (2) 효자이고, 나오면 (3) 동생이고 성실하다 (4)라고 말했다. ) 믿음직스럽고 (5) 남을 사랑하고 친절하며 (6) 할 의욕이 있으면 (7) 공부하라.”

효도 문제가 언급됐다. 이 기사의 두 번째 장에서 이 문제를 다시 언급합니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먼저 효, 신뢰, 타인에 대한 사랑, 친절에 헌신하고 좋은 도덕적 개념과 도덕적 행동을 배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아직 여유 시간과 에너지가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여 고대 고전을 공부하고 문화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지식. 이는 공자의 교육이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학생의 도덕수양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서지학이 2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공자는 교육을 운영할 때 학생의 도덕적 가치관 함양을 최우선으로 삼았고 문화 연구는 그 다음으로 두었습니다. 사실, 노예 소유 계급, 지주 계급, 부르주아 계급 등 역사상 모든 계급에서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행위와 정치적 성과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다음으로 '도덕'을 중요시합니다. 과거에는 이것이 계급적 필수품이었습니다. 그들은 이 수업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모든 측면에서 재능을 키우고 싶어합니다.

원문 1?7 자하(1)는 "덕이 있는 사람(2)은 색을 바꾼다. 힘껏 부모를 섬기고, 힘껏 왕을 섬긴다(4). 친구하고 말을 잘하고,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고 하겠다.”라는 문장에 대한 코멘트. 쓰다." 이 장에서 Zi Xia가 말한 내용은 실제로 이전 장을 더욱 발전시킨 것입니다. Zixia는 사람이 지식이 있든 없든 지식의 질은 주로 문화적 지식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효도", "충성", "성실"과 같은 전통 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믿습니다. 그가 다음과 같은 사항만 실천한다면, 비록 공부를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는 이미 도덕적으로 교양 있는 사람입니다.

원문 1?8 공자는 “군자는 (1), (2)를 중시하지 않으면 강하지 못하고, 배워도 견고하지 못하다”고 말했다. 3) 가장 중요한 것은 충성심과 신뢰성이다(4)."

(5) 친구가 없으면 자신보다 더 나쁩니다 (6). (7)이 있으면 (8)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십시오.

이 장에 대한 해설에서 공자는 군자가 갖추어야 할 도덕적 자질을 제시했는데, 이 부분의 내용은 주로 엄숙함, 진지한 학문, 신중한 친구 사귀기, 실수를 바로잡는 능력 등을 포함하고 있다. 이상적인 성격을 지닌 신사는 외모가 사람들에게 엄숙하고 위엄 있고 심오한 이미지를 주어야 하며 사람들에게 안정감과 믿음직함을 느끼게 하고 배움을 중시하며 자기 고립적이지 않고 친구를 잘 사귀는 사람입니다. , 그리고 자신의 실수를 바로잡아야 합니다. 중요한 것은, 고상한 인품을 지닌 신사로서 실수를 바로잡지 않는 것입니다. 이 사상은 진리의 빛으로 빛나고 공자의 이상적인 도덕적 품성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p>

원문 1?9 증자는 “(1)끝(1)을 조심하고 멀리(2)를 추구하면 백성의 덕이 강해진다.

해설: 공자는 귀신과 신의 존재를 믿지 않았다. “귀신을 공경하고 멀리하라”고 하신 말씀은 비록 내세우지는 않았지만 말이다. 죽은 뒤에도 영혼이 있다는 사상은 있으나 장례의식을 중요하게 여겼다. 따라서 본 장에서는 효도덕을 중시하는 유교에서 '효'에 대한 도덕적 개념과 도덕적 행위를 계속해서 심화시키고 있다. 효는 효도의 기본이요, 효도하는 사람은 나라에 효도할 수 없다. 논어는 유교가 충효 등 윤리와 도덕관념을 중시한다는 점을 보여주고 있으며, 이는 춘추의 가부장제와 일치한다. 시대. 충과 효가 이루어지면 사회와 가정이 안정될 수 있다.

원문 1?10 자진(1)이 자공(2): 스승(3)에게 물었다. (4) 그 정부에 대해 듣고 구해야합니까, 아니면 (5) 그것으로합니까? "자공이 말했습니다. "스승님은 온화하고 친절하며 공손하고 검소하며 (6) 얻기를 바랍니다. 스승이 구하는 것이 다른 사람이 구하는 것과 다른가?"

자진을 통한 이 장의 분석 자공과의 대화는 공자의 삶의 성격을 개략적으로 보여줍니다. 공자가 여러 나라의 통치자들로부터 공손하고 높은 대우를 받는 이유는 공자가 온유함, 친절함, 공경함, 검소함, 겸손함이라는 도덕적 성품을 갖고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이 다섯 가지 도덕적 특성 중 '주는 것'은 성격을 형성하는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주다'는 것은 명예와 권력에 있어서는 남을 자신보다 앞세우고, 책임과 의무에 있어서는 자신을 남보다 앞세우는 것을 의미합니다. 국빈방문 등 외교에 활용하도록 허용하는 것도 객관적인 필요를 충족시키는 중요한 조건이다. 공자는 이런 성품을 갖고 있었기 때문에 어느 나라에나 갈 때마다 각 나라의 왕들로부터 예의를 갖추었습니다. 공자는 경쟁을 벌이고 명성을 얻으려고 애쓰는 것, 공적을 자랑하고 명예와 부를 위해 애쓰는 것, 이기지 못하여 남을 원망하는 것, 탐욕스럽고 명성과 부에 부족함을 느끼는 것은 굴복의 원칙에 어긋난다고 믿었습니다. 이 기본 원칙을 사회적 흐름으로 삼는 것의 가치는 인간 관계에 있어서 겸손하고 명예와 부와 지위에 양보하면 사람들은 다른 사람의 장점에서 더 많은 것을 배우고, 그들의 약점을 고맙게 생각합니다. 전자는 사람들을 화합과 화합, 친절로 이끌 수 있지만, 후자는 사람들이 재능과 재능을 부러워하도록 유혹할 수 있습니다. 둘의 사회적 효과는 완전히 반대입니다.

코멘트 이 장에 나오는 이 세 문장은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합니다. 이 세 문장은 분리되어 있지 않고 서로 일관성이 있습니다. 이 세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내 이론이 사회에 채택되면 나는 매우 기뻐할 것입니다. 사회에 채택되지 않으면 많은 친구들이 내 이론에 동의하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나에게옵니다. 한발 물러서는 것도 행복하고, 사회가 나를 받아들이지 않고, 사람들이 나를 이해하지 못해도 나는 원망하지 않을 것입니다. "사람은 모른다, 놀라지 않는다"라는 문장의 해석에서 "사람이 모른다" 뒤에는 목적이 없다고 생각합니다. 사람들이 모르는 것은 무엇입니까? 아마도 공자는 당시의 특정한 환경에서 말했기 때문에 자신이 아는 것을 다른 사람들이 이해할 수 있도록 말할 필요가 없었지만 우리에게 신비를 남겼습니다. 아마도 이 문장은 이전 문장의 연속일 것입니다. 멀리서 온 친구가 나에게 조언을 구했지만 나는 그에게 여전히 이해하지 못한다고 말했습니다. 이런 식으로, "사람들은 모른다"는 것은 "사람들이 내가 말하는 것을 모른다"는 뜻입니다.

요컨대, 이 장에서는 배움은 즐거움이어야 하며, 모르는 것에 놀라서는 안 된다는 점을 제시하고 있는데, 이는 지치지 않고 가르치고 지치지 않고 수양에 집중하고 엄격해야 한다는 공자의 사상을 반영합니다. 그 자신과.

원문 1?2 유자(1)는 "효자지만(2) 윗사람 욕하기를 좋아하고(3) 시안(4), 효자(2) 욕하는 걸 좋아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윗사람이 말썽을 피우는 것을 좋아하지만 (5) 군자는 근본을 지키고 (6) 동생에게 효도해야 한다. 이것이 효도하는 사람의 근본인가? 집에서는 부모에게 순종하고, 집에서는 어른들에게 순종해야, 집 밖에서는 나라에 충성할 수 있습니다. 유교에서는 집에서 효를 행하면 통치자들 사이에서 '반란'이 일어나지 않을 것이며, 노동자들에게 효를 행하면 백성들이 절대적으로 복종하고 반란을 일으키지 않을 것이라고 믿습니다. 보호받을 수 있고, 사회 안정도 가능합니다. 춘추시대에는 주나라 황제가 장자상속제도를 실시하였고, 다른 후궁들도 제후로 봉하였고 제후 이하도 마찬가지였다. 황제, 왕자, 관료에 이르기까지 사회 전체의 정치구조는 봉건적 가부장적 혈연관계를 바탕으로 하였으며, 효형론은 당시 가부장적 사회의 도덕적 요구를 반영하였다. 효는 사회 안정과 직결된다. 공자는 이것을 보고 모든 생각과 의견이 이에 근거한 것이라고 하였으며, 효자가 되면 죄를 범하지 않고 문제를 일으키지 않는다는 점에서 효는 인(仁)의 근본이라고 설명하셨다. 춘추시대와 전국시대 이래 모든 왕조의 봉건 통치자와 문인들은 공자의 효자사상을 계승하여 '효로 천하를 다스리는 것'을 주창한 것이 대표적인 예이다. 그들은 도덕 교육을 봉건 통치를 구현하는 중요한 수단으로 간주하여 일반 사람들을 도덕 교육과 윤리의 족쇄에 가두어 사람들의 도덕 개념과 도덕적 행위에 큰 영향을 미쳤으며 또한 전체에 깊은 영향을 미쳤습니다. 중국 전통문화 . 효형론은 봉건적 통치와 가부장적 가족 제도에 복무해야 하며, 이에 대한 명확한 이해와 분석을 갖고 봉건적 독소를 버리고 그 합당한 내용을 계승하며 사회 안정에서 도덕의 역할을 충분히 발휘해야 합니다.

원문 1?3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영리한 말은 사람을 보이게 하고(1) 신선하게(2) 인(仁)을 보이게 한다. ”

분석 공자와 유교의 핵심은 인(仁)이며, 인(仁)의 발현 중 하나가 효(孝)와 형제애(父)이다. 이는 인(仁)이 무엇인지에 대한 긍정적인 설명이다. 즉 유교는 수사에 있어서 단순함을 옹호하고 수사를 반대하며, 말은 조심하고, 말은 먼저 하고, 말은 마음대로 하는 것을 반대한다. 이는 공자와 유교가 사람의 실천을 중시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특히 말과 행동이 일관되어야 하며 공허한 말과 모순을 삼가야 한다는 점을 강조합니다. 이러한 현실적인 태도와 단순한 정신은 오랫동안 중국인에게 영향을 미쳤으며 중국 전통 사상과 문화의 핵심이 되었습니다.

원문 1?4 증자(1)는 “하루에 세 번씩 몸을 검사한다(2). 당신은 다른 사람에게 불충을 행하고 있습니까(3)? 당신은 친구와 친구이지만 (4)를 믿지 않습니까? 익숙하지 않은가?

논평 분석 유교에서는 이상적인 인격을 형성하기 위해 개인의 도덕적 수양을 매우 중시한다. 의식 분야에서는 사람들의 생각과 신념이 흔들리기 시작했고, 전통적인 관념이 사람들의 마음에 위기에 처해 있는 것 같았습니다. 따라서 Zeng Shen은 "성찰과 탐구"의 수련 방법을 제안했습니다. 끊임없이 자신의 말과 행동을 점검하고 자신을 완벽하게 만드는 이상적인 성격. 도덕 수양의 자기 성찰 방법은 이 장에서 수양의식을 특히 강조하기 때문에 오늘날에도 여전히 참고할 가치가 있다. '충성'과 '충성'이란 말은 최선을 다하고 결코 포기하지 않는다는 뜻이다. 일반적인 도덕적 범주는 황제와 신하의 관계에서만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한나라 이후에 '충성'이라는 단어가 점차 '황제에 대한 충성'으로 발전했습니다. 이는 유교적 충성과 관련될 뿐만 아니라 중요한 차이점이 있습니다. 두 번째는 신뢰, 두 번째는 신용이라는 뜻으로, 윗사람과 아랫사람의 관계를 다룰 때 쓰는 말로서 특히 말과 관련이 있다. 진실을 말하고 약속을 지키는 것이 사람 행동의 초석입니다.

원문 1?5 공자는 “도(道)는 (1) 수레 천대의 나라이며 (2) 봉사를 공경하고 (3) 검소하고 사람을 사랑하며 (4)

이 장에서 공자가 말한 내용을 분석한 것은 주로 나라의 통치자를 위한 것이며 나라를 다스리는 기본 원칙에 관한 것입니다. 그는 통치자들에게 나라의 모든 일을 진지하게 다루고 약속을 지켜야 하며, 돈을 아끼고 관료들을 잘 돌보아야 하며, 백성들은 농사철을 놓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고 세 가지 측면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이것이 나라를 다스리고 평화를 보장하는 기본이다. 강유위는 공자의 가르침이 '타인에 대한 사랑'이고 모든 사람에 대한 사랑이라고 말했다. 그러나 이것은 이 장에서 우리가 말하는 “연인”의 의미가 아닙니다. 그가 말하는 '국민'은 평민이 아니라 관리, 지위를 가진 사람, '민중'은 피지배자의 예속 대상인 평민이다. '사람을 사랑한다'는 것은 모든 사람을 사랑하는 것이 아니라, 지배 집단에 속한 사람들만 사랑하는 것을 의미함을 알 수 있다. "시간을 활용할 수 있도록 검소하고 사람을 사랑하라"는 생각은 합리적이며 공자의 사회적 사고를 반영합니다. 그러나 이것은 "연인"이나 다른 것과는 아무런 관련이 없습니다. 또 다른 관점에서 공자는 통치자가 나라를 다스리고 백성을 다스리는 방법을 제안하기 위해 여기에 왔습니다. 루쉰은 한때 다음과 같이 지적했다. “공자는 한때 훌륭한 나라의 통치 방법을 고안했지만 그것은 모두 백성, 즉 권력을 다스리기 위해 고안된 방법이었습니다. 모두." 이것은 백성의 입장에서 본 것이다. 공자의 정치를 입장에서 보라. 그러므로 상당히 날카롭습니다.

원문 1?6 공자는 "제자가 (1) 들어가면 (2) 효자이고, 나오면 (3) 동생이고 성실하다 (4)라고 말했다. ) 믿음직스럽고 (5) 남을 사랑하고 친절하며 (6) 할 의욕이 있으면 (7) 공부하라.”

효도 문제가 언급됐다. 이 기사의 두 번째 장에서 이 문제를 다시 언급합니다. 공자는 제자들에게 먼저 효, 신뢰, 타인에 대한 사랑, 친절에 헌신하고 좋은 도덕적 개념과 도덕적 행동을 배양할 것을 요구했습니다. 아직 여유 시간과 에너지가 있다면 그것을 활용하여 고대 고전을 공부하고 문화를 향상시켜야 합니다. 지식. 이는 공자의 교육이 도덕교육을 중심으로 학생의 도덕수양 함양에 중점을 두고 있으며, 서지학이 2위를 차지하고 있음을 보여준다. 공자는 교육을 운영할 때 학생의 도덕적 가치관 함양을 최우선으로 삼았고 문화 연구는 그 다음으로 두었습니다. 사실, 노예 소유 계급, 지주 계급, 부르주아 계급 등 역사상 모든 계급에서 교육은 학생들의 도덕적 행위와 정치적 성과에 특별한 관심을 기울이고 다음으로 '도덕'을 중요시합니다. 과거에는 이것이 계급적 필수품이었습니다. 그들은 이 수업의 요구 사항을 충족하는 모든 측면에서 재능을 키우고 싶어합니다.

원문 1?7 자하(1)는 "덕이 있는 사람(2)은 색을 바꾼다. 힘껏 부모를 섬기고, 힘껏 왕을 섬긴다(4). 친구하고 말을 잘하고, 아직 배우지 못했다고 해도 반드시 배움이라고 하겠다.”라는 문장에 대한 코멘트. 쓰다." 이 장에서 Zi Xia가 말한 내용은 실제로 이전 장을 더욱 발전시킨 것입니다. Zixia는 사람이 지식이 있든 없든 지식의 질은 주로 문화적 지식에 달려 있는 것이 아니라 "효도", "충성", "성실"과 같은 전통 윤리를 실천할 수 있는지 여부에 달려 있다고 믿습니다. 그가 다음과 같은 사항만 실천한다면, 비록 공부를 하지 않았다고 하더라도 그는 이미 도덕적으로 교양 있는 사람입니다.

원문 1?8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군자는 (1), (2)를 소중히 여기지 않으면 강하지 못하고, 학식이 있어도 굳건하지 못하다 (3) .그 사람은 충성스럽고 믿음직하다(4).친구가 없으면(5)그는 자신보다 못한 사람이다(7).

해설 이 장에서 공자는 군자가 갖춰야 할 도덕적 자질을 제시했는데, 이 부분에는 엄숙함, 진지한 학문, 신중함 등이 주로 포함되어 있다. 이상적인 성격을 지닌 신사로서 그는 사람들에게 엄숙하고 관대하며 장엄하고 심오한 이미지를 주어 사람들에게 안정감과 믿음직함, 믿음직함을 느끼게 해야 합니다. 배움을 중시하고, 자기 고립적이지 않으며, 친구를 잘 사귀고, 실수를 바로잡아 줍니다. 위에서 언급한 네 가지 원칙은 매우 중요합니다. 고상한 인품을 지닌 군자로서 실수와 실수에 대한 올바른 태도는 그것을 바로잡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 것입니다. 이 사상은 진리의 빛으로 빛나며 공자의 이상적인 완전한 성품을 반영한다고 할 수 있습니다.

원문 1?9 Zengzi는 "(1) 멀리 (2)를 추구하면 백성의 도덕이 강해질 것입니다.

해설 공자는 그렇지 않았습니다. 귀신과 신의 존재를 믿는다는 말이 '귀신과 신을 존경하고 멀리하라'는 말이 이를 증명한다. 그는 죽은 뒤에 소위 영혼이 있다는 사상을 내세우지는 않았지만 장례의식을 매우 중요하게 생각했다.

공자관념에서는 제사를 단순히 망자를 숭배하는 것이 아니라 제사를 통해 개인의 효도의 지속과 표현으로 본다. 부모와 조상에 대한 효도. 그러므로 본 장에서는 계속해서 '효'의 도덕적 개념과 도덕적 행위를 심화시키고 있다. 유교에서는 효(孝)가 충성의 근본이기 때문에 효(孝)의 도덕을 중시합니다. 부모에게 효도하지 못하는 사람은 나라에 충성할 수도 없습니다. 그러므로 충성은 효의 확장이자 외면화이다. 충과 효라는 도덕적 개념은 공자의 논어에 자주 등장하는데, 이는 유교가 충과 효와 같은 윤리적, 도덕적 개념을 매우 중요시하며 사람들을 충과 효를 모두 갖춘 교양 있는 신사로 만들기를 희망함을 보여줍니다. 경건. 이는 춘추시대의 가부장제와 양립한다. 충효만 이룩하면 사회와 가정이 안정될 수 있다

원문 1?10 자진(1)이 자공에게 물었다(2): 스승(3) 국가가 됨에 대하여(4) ) ) 또한 우리는 그 정치에 대해 듣고 협력을 모색해야 합니다, 아니면 (5) 협력해야 합니까? 자공이 말했다: "스승님, 당신은 온유하고 친절하며 공경하고 검소하고 너그럽게 행동하면 얻을 수 있습니다(6)." 주인이 구하는 것은 (7) 다른 사람이 구하는 것과 모두 다릅니까? ”

해설 이 장에서는 자금과 자공의 대화를 통해 공자의 삶의 성격을 개괄적으로 설명하고 있다. 예를 들어, 존경, 검소, 겸손 등 다섯 가지 도덕적 자질 중 '주는 것'은 인격 형성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며, 의무와 의무에 있어서 자신을 다른 사람보다 먼저 생각해야 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이러한 성격 때문에 공자는 방문하는 각 나라의 왕들로부터 예의를 갖추었으며, 경쟁심이 강하고 명예를 추구하며 공적을 자랑하고 명예와 부를 추구하는 성격을 가졌다고 믿었다. 이길 수 없을 때 남을 원망하고, 욕심이 많고 부귀영화가 부족한 것은 기부의 원칙에 부합하지 않는다는 점이다. 인간관계에 있어서, 사람들이 겸손하고 명예와 부와 지위를 포기한다면, 전자는 사람들을 단결시키고 화합하게 하며, 후자는 다른 사람의 장점을 더 많이 알게 될 것입니다. 재능에 대한 질투와 재능은 정반대다.

원문 1?11 스승께서 말씀하시기를 “아버지가 살아 계실 때에는 그 뜻을 관찰하시고, 아버지가 돌아가실 때에는 그 뜻을 관찰하라. 그의 행위(2), 3년이 지나도 그의 아버지는 변함이 없을 것이다(4)는 효도라고 할 수 있다. "

해설 이 장에서는 여전히 '효'라는 단어를 구체적으로 구현하는 '효' 문제에 대해 이야기합니다. 공자는 아버지가 죽은 후에는 사람이 정한 규칙을 변경할 수 없다고 말했습니다. 사실 이러한 효는 아버지에 대한 아들의 순종을 일방적으로 강조하는 것입니다. 이처럼 아버지의 뜻을 바꾸지 않는 것이 가장 큰 선이다. 그렇지 않으면 역사가 발전하고 사회가 발전함에 따라 말과 행위가 항상 과거의 수준에 머물 수는 없다. 젊은 세대가 노인보다 낫다.” 미래 세대가 과거 세대를 능가하는 것은 역사적 필요성이다.

원문 1?12 유지는 “리(1), (2). 비싸다. 조상의 길(3), 이(4)가 아름답다. 크고 작은 일을 할 수 있는 방법이 없습니다. 예절(5)을 따르지 않고 조화롭게 화해할 줄 아는 것은 불가능하다.

평론 분석 '화합'은 유교가 특히 주창하는 윤리적, 정치적, 사회적 원칙이다. 『예서? 중용』에서는 “희노애락은 표현되지 않는다. 중간에 있지만 표현하면 모두 조화를 이룬다." 이것을 조화라고 합니다. "공자는 예의를 실천하고 적용함에 있어서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믿었습니다. 그러나 모든 것에서 화합을 강조해야 하며, 화합을 위한 화합도 필요합니다. 예절의 제약 없이는 작동하지 않습니다. 이 장에서 공자가 제시한 관점은 예의범절을 준수해야 하며, 계층 간의 구별과 대립이 매우 심각하여 그 경계가 있을 수 없습니다. 상류층 사람들은 자신들의 예절로 위신을 드러냈고, 하류층 사람들은 두려움을 갖고 명령에 복종했다. 이에 대해 유지는 '화합이 가장 중요하다'고 주장했는데, 그 목적은 계층 간의 대립을 완화하고 분열을 방지하여 안정을 취하는 것이었습니다. 그러나 이는 당시의 사회질서에 대한 문제로 볼 때, 공자는 예절의 활용에 있어서 화합의 중요성을 강조했을 뿐만 아니라 화합을 위해 화합이 이루어질 수 없음을 지적했다고도 생각된다. 공자가 주창한 화합은 무원칙한 화합이 아니라 나름의 합리성을 갖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원문 1?13 유지는 “신앙은 (1)의에 가깝고 (2) 말은 회복될 수 있고 (3) 공경은 예절에 가깝고 (4) 부끄러움은 멀다”고 말했다. ; 왜냐하면 (5) ) 친척을 잃지 않고도 종파가 될 수 있기 때문이다 (6)”

이 장에서 공자의 제자 유자의 말을 언급하면 ​​그들이 '신의'를 매우 중시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 및 "존중". of. "신실함"과 "존중"은 모두 Zhou Li를 기반으로 해야 합니다. 예절에 어긋나는 말을 하면 그것은 "신실한" 태도가 될 수 없습니다. 그렇게 하면 '존중'이 되지 않습니다. 이것이 인간으로서의 기본적인 태도이다.

원문 1?14 공자께서 말씀하시기를 "군자(君子)는 먹을 것이 없고 살 곳이 있어 마음의 평안을 구하지 아니하며 일을 세심히 여기며 말을 조심하는 자니라. (1) 옳다 (2) 그리고 (3) 옳다." 배우려는 열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해설 이 장에서는 신사의 도덕적 요구에 초점을 맞춘다. 공자는 도덕적인 사람은 식사와 거주에 너무 많은 관심을 기울여서는 안 되며, 일할 때 부지런하고 민첩하며 조심스럽고 신중해야 하며, 자주 자신을 돌아보고 도덕적인 사람들에게 자신의 말과 행동을 바로잡도록 요청할 수 있어야 한다고 믿었습니다. . 군자로서 물질적 향락에 대한 욕망을 억제하고 자신의 도덕적 성품을 형성하는 데 집중해야 합니다.

원문 1?15 자공이 말했다: "아첨하지 않고 가난하고 (1) 오만하지 않고 부자가 되려면 (2)과 같을 수 있습니까?" 가난하고 행복하다면 (3) "부자이고 예의바른 사람." 자공이 말했다: "시"는 "서로 토론하는 것과 같다!" 깎거나 갈듯이(4)', 이것은 무슨 뜻입니까? 공자께서 말씀하셨다. "선물(5)!" 『시』는 완성되었다고 할 수 있고, 가본 사람은 앞으로 무슨 일이 일어날지 안다고 할 수 있다(6). ”

해설: 공자는 그의 제자들과 모든 사람들이 가난하지만 도교로 행복하고 예의로 부유하고 행복한 이상적인 상태를 달성하기를 바랐습니다. 제자들을 가르치십시오. 가난한 사람이 도교에 만족하고 부자가 예의를 갖추면 가난한 사람과 부자 모두 사회적 안정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원문 1?16 공자는 "(1) 사람이 무엇을 하는지 걱정하지 말라"고 말했다. (2) 모르고, 사람을 모르는 것에 대해 걱정한다."

이 구절에 대한 논평은 공자가 제자들에게 가르친 삶의 방식이다. 일부 해석자들은 이것이 명예와 지위를 추구하지 않고 가난에 만족하고 도를 즐기려는 공자의 사상이라고 말한다. 이는 공자의 일관된 견해와 일치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잘 배우면 관료가 된다"는 의미는 세상에 대한 긍정적인 태도입니다. 원문 1. ?1 공자는 “때때로 배우고 실천하는 것이 옳지 않느냐? 멀리 떨어져 있는 친구가 있다는 것은 좋은 일이 아닌가? 아무것도 모르는데도 놀라지 않으면 신사가 아닌가? ”

이 장의 이 세 문장에 대한 논평은 사람들에게 매우 친숙합니다. 이 세 문장은 분리되어 있지 않고 서로 일관성이 있습니다. 이 세 문장의 의미는 다음과 같습니다. 사회에 의해 채택된다면 나는 매우 기쁠 것입니다. 사회에서 채택되지 않으면 많은 친구들이 내 이론에 동의하고 문제를 논의하기 위해 나에게 와서 또한 행복할 것입니다. 말하자면 사회가 받아들이지 않아도 사람들은 나를 이해하지 못하고, 나는 그것을 원망하지 않는다. 이렇게 하는 것은 신사 아닌가? '모른다, 놀라지 않는다', '사람이 모른다' 뒤에는 목적이 없다, 사람은 모른다. 뭐? 아마도 공자는 특정한 환경에서 말했기 때문에 자신이 아는 것을 말할 필요가 없었을 것이다. 그런데 이 문장 뒤에 멀리서 친구가 와서 조언을 구했는데, 아직 이해가 안 된다고 했더니 이렇게 해서 원망은 안 됐어요. '모른다'는 것은 '사람들은 내가 말하는 것을 모른다'는 뜻이다. 간단히 말해서, 이 장에서는 배움을 즐거움으로 여기고 사람들이 모르도록 하겠다고 제안한다. 화를 내지 않는다는 것은 공자의 지치지 않는 배움을 반영한다. 가르침, 수양 강조, 자신에 대한 엄격한 요구

원문 1? 2 유자 (1)는 "그도 효자이고 (2) 착하다. 범죄를 저지르는 사람은 드물다(3), 범죄를 잘 저지르지는 않지만 혼란을 일으키는 사람은 드물다(5). 군자는 기초를 다지고(6), 기초가 확립되고 도가 태어난다(7). 효도하는 형제가 되는 것, 이것이 인간이 되는 기본입니까(8)?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