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왕단(王丹)은 북송(宋宋)나라의 유명한 정치가로 진종(眞宗)나라의 재상 중 가장 오래 재직한 인물로 세상에는 '덕재상'으로 불렸다. 그는 관대하고 관대했으며, 일을 처리하는 데 있어서 엄격했고, 자녀에게 엄격했으며, 가족 생활에 있어 검소했으며, 개인 재산을 소유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정치에 있어서 정직하고 자제하며, 통찰력이 있고, 인재를 잘 키우고, 나라에 충성하며, 공공적이고 사심이 없으며, 자식들을 위해 권력을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북송 왕조의 상황도 배울 가치가 있습니다.
키워드 : 왕단(王丹), 관대함, 신중함, 성실
왕단(957-1017)은 송나라 신현(현 산동) 출신으로 예호가 있었다. 지밍. 그의 아버지 왕유(王伯)는 태조(Taizu)와 태종(Taizong) 시대에 유명한 관리였으며 높은 명성을 가지고 있었습니다. 왕단은 어렸을 때 내성적이고 과묵하고 학구적이며 글쓰기에 능숙하여 아버지의 존경을 받았습니다. 태평성국 5년(980)에 과거에 급제하여 대리의 재판관이 되었으며 평강현을 알게 되었다. 나중에 그는 수도로 돌아와 Zuo Lang으로 일하면서 "문학과시의 본질"을 사전 편집했습니다. 춘화 2년(991)에 지치로 이주하여 칙령을 내렸다. 그는 Tongjian Libu Liu Neiquan, Zhikao Keyuan, Physics Examination Yuan 등을 연속적으로 역임했습니다. 진종황제가 즉위한 후 그를 한림학자이자 관원판사로 승진시켜 은태봉파국에 편입시켰다. 함평 3년(1000년)에 추밀원이 되었고 1년여가 지나 정무위원이 되었다. 경덕 3년(1006년)에 재상에게 경의를 표하고 두 왕조의 역사 편찬을 감독했다. 그는 천서(Tianxi) 원년(1017)에 61세의 나이로 세상을 떠났다.
찬위안 동맹 이후 "거란족이 평화를 이루자 서샤는 조국을 지키겠다고 다짐했고, 양측 모두 병력이 필요 없게 됐다"고 말했다. [1] 북송과 그 주변 지역과의 관계가 완화되고, 장기간에 걸친 대외 전쟁이 종식되어 경제 회복과 발전에 좋은 기회를 가져왔다. 그러나 세상은 평화롭고 하늘의 뜻으로 가득 차 있었습니다. 왕진약(王秦皇), 정위(鄭魏) 등은 황제에게 신과 불멸자를 숭배하는 대규모 사원 건축을 장려했습니다. 왕단은 "조상의 악기가 아직 남아 있으니 이야기를 주의 깊게 따라가야 하며 어떤 변화도 조심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를 통해 황제를 훈계하고 정상적인 통치 경로에서 과도하게 벗어나는 것을 통제합니다. 그 목적은 백성의 부담을 줄이고, 사회 안정을 유지하며, 북송 왕조를 공고히 하고, 장기적인 통치를 확립하는 것이었습니다. 왕단은 재상으로서 이 중대한 정책을 직접 실천하고 직무를 완수하여 전종의 신임을 얻었다. "황제는 오랫동안 그를 믿었고 그의 말을 모두 들었다. 대신이 그에게 물을 때마다 그는 '왕단의 생각은 어떻습니까?'라고 묻곤 했다."
왕단은 총리를 역임했다. 그는 11년 동안 정치를 잘했고, 일을 신중하게 처리했으며, 중요한 문제를 잘 결정했으며, 덕으로 남을 설득하고, 모든 상황을 고려하여 많은 존경을 받았습니다. 그 당시 사람들. 그의 도덕적 함양과 성격의 매력은 오늘날에도 여전히 사람들을 놀라게 하고 있습니다. 그의 거버넌스, 진실성, 자기 규율, 국가에 대한 충성심, 대중 및 사심 없는 자질은 오늘날에도 우리 관리들이 배우고 참고할 가치가 있습니다.
2. 남송(南宋) 정호남로(景湖南路)의 이적사는 단주가 참으로 덕이 있음을 알고 동료들에게 네 가지로 격려한 적이 있다. 인(仁)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하고, 마음으로 대중을 섬기며, 사람들과 거래하십시오. 일을 하는 데에는 공평하고 사심이 없어야 하며, 권력에 얽매이지 말고, 부지런히 일해야 하며 게으르지 말아야 합니다. 송나라 태생인 노번중(魯文忠)은 “관의 법은 순결함, 신중함, 근면함의 세 가지에 기초한다”고 말했다. 강희제(康熙帝)는 친히 '청(淸)·신(禮)·근면(勤勤)'이라는 글을 써서 돌에 인쇄하여 장관들에게 관직의 지침으로 주기까지 했습니다. 정리하자면, 소위 정직한 공직자는 '청결'하고, '인덕', '정직', '부지런'해야 한다. 이 네 가지 면에서 보정은 비교적 좋은 성과를 거두었기 때문에 청렴한 공직자의 모범이라 할 수 있다.
(1) 성실성, 검소함, 단순함
우선 Bao Zheng은 평생 동안 정직하고 정직했으며 뇌물이나 부패를 받은 적이 없습니다. 예를 들면 강정 원년(1040)에 단주(지금의 광동성 조경시)를 알게 되었다. 단저우에는 전국적으로 유명한 특산품인 단벼루가 있습니다. 붓, 먹, 종이, 벼루를 합쳐 서학의 4보라고 하고, 호, 회묵, 화지, 단벼루를 4보 중 최고라고 합니다. 단벼루는 단단하고 따뜻하며, 질감이 좋고, 먹이 마르지 않고 빠르게 발산하며, 매끄럽고 선명한 글씨를 지니고 있어 당나라 때부터 높은 평가를 받아 궁중의 조공품이 되었습니다. 송나라 때 단벼루는 정부와 대중 모두에게 보물로 여겨졌습니다.
Bao Zheng 이전의 Duanzhou 치안 판사는 승진과 부의 "디딤돌"로 법원의 강력한 관리들에게 뇌물을주기 위해 공물 벼루 외에도 수십 배 더 많은 Duan 벼루를 부과하는 경우가 많았습니다. 포정(寶政)은 취임한 뒤에는 조공의 양만큼만 조공을 징수했고, 벼루 일꾼들의 부담을 늘리거나 권력자들에게 뇌물을 주지 않았다. 그는 서예를 매우 좋아했으며, 남송 출신인 류커좡(Liu Kezhuang)은 보정(Bao Zheng)의 붓놀림이 강하고 우아하며 그의 서예와 잉크가 우아하고 우아하다고 말했습니다. 그는 단주에서 거의 3년 동안 복무했는데, 관직을 떠나 법정에 들어갔을 때 그는 단절 벼루 한 조각도 가져가지 않았습니다. 명나라 사람 우천(玉吉)이 말했듯이 "바람이 양 소매로 하늘에 닿으니 육연의 말이 짧지도 길지도 않다."
솔직하고 솔직하다. , 검소하게 살아야 합니다. 사치는 필연적으로 부패로 이어집니다. 그것은 공평합니다. 송나라의 『양대사-보정전』에는 보정이 “집에서 검소하게 살았고, 옷과 기구, 음식이 비록 비싸긴 했지만 여전히 처음 관료가 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비쌌다”고 기록되어 있다. 즉, 그는 집에서 부지런하고 검소하게 살았습니다. 부사절은 부총리에 해당하지만 그의 의복, 음식, 음식은 그가 처음 천창현 행정관이 되었을 때와 마찬가지로 여전히 검소합니다. 그의 부인 동씨의 『비문』에는 “소소가 점점 고귀해지면서 부친이 하루 종일 마주보며 송나라 고위 관료들이 희한한 술수를 부리는 버릇이 있었다”고 기록되어 있다. Bao Zheng은 여가 시간에는 아내와만 이야기를 나누고 성관계 등의 오락에는 참여하지 않았습니다.
그는 '돈을 훔치지 않고 구걸하는 사람'이라는 책에서 부패한 공직자들을 매우 싫어했다. "성직한 사람은 국민의 대표이고, 탐욕스러운 사람은 국민의 도둑이다. ... 구걸하고 싶으면 앞으로 구걸해야지." 장물을 훔친 공직자들에게는 대출을 안해주고 규정에 따라 처단하며, 사면을 받아도 채용하지 않는다. , 또는 범죄가 경미한 경우에는 부사 또는 상관으로 만 임명됩니다. “청렴은 국민의 모범이고 부패는 국민의 모범이라는 의미입니다. 그들은 국민에게 해를 끼치는 도둑입니다. 뇌물을 받고 법을 어기는 사람은 엄히 처벌하고 채용하지 말아야 합니다.
그는 자신이 청렴할 뿐만 아니라, 후손들에게 앞으로도 항상 청렴할 것을 권하는 '가문'을 세웠다. 이 가문의 좌우명은 다음과 같습니다. "후손의 관리들이 부패를 저지르면 가문에 돌아오지 못할 것이며, 죽은 뒤에는 큰 무덤에 묻히지 않을 것이며, 나의 뜻을 따르지 않으면 나의 후손이 되라. 그 일을 우러러보고 돌을 출판하는 자는 홀에 세워지리라.” 동벽은 후세에 대한 경고의 역할을 한다. 관리들은 살아 있는 동안에는 바오 가문에 돌아갈 수 없으며, 죽은 후에도 바오 가문의 묘에 안장될 수 없습니다. 즉, 그들은 포씨 가문에서 추방될 것이며 그들을 포정의 후손으로 인정하지 않겠다고 선언한 것입니다. 이 가문의 모토는 정말 독특하고 엄격합니다. 역사적 기록에 따르면 Bao Zheng의 아들 Bao Shou와 손자 Bao Yongnian 등의 후손들은 항상 가문의 모토를 지키고 공직에서 정직했으며 세계에서 높은 평가를 받았습니다. 『보공(寶)공비』에는 “공이 세상을 떠난 뒤 유산을 남겼는데, 황제의 칙령과 저서 외에 장래 계획에 쓸 만한 것이 아무것도 남지 않았다. 그리고 그의 의무는 아무것도 남기지 않는 것이었습니다. 그의 명성과 권력은 돈 없이도 청나라 역사에서 밝게 빛납니다. Bao Zheng의 성실성과 성실성은 그의 아들 Bao Shou에 의해 더욱 촉진되었습니다.
(2) 장점을 장려하고 단점을 제거하여 국민에게 이익을 주는 것은 공직자의 최소한의 요구 사항입니다. 공무원이 되려면 솔직하게 말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명나라 사상가 여곤(呂坤)은 “관을 세우는 목적은 이로움을 주고 해를 없애며 위험을 화평하게 하는 데 있다. 만일 우리가 정직하고 조용하며 욕심이 적은 관을 세우면, 국민에게 전혀 해를 끼치지 않겠지만, 모든 것이 안되면 국민에게 전혀 도움이 되지 않을 것이며, 우리는 '시체로 채식을 한다'는 네 글자를 피할 수 없습니다." 장점을 살리고 단점을 없애고 국민에게 이로움을 주는 것보다, 여전히 '아직도 거저 먹는 것'이라는 네 글자에서 벗어나지 못한다. 청나라 출신인 Xie Jinluan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관리는 자격을 갖추기 전에 국민을 위해 일을 해야 합니다. 내가 돈을 원하지 않는다고 말하면 깨끗한 양심을 가질 수 있습니다. 그러면 동상이 있을 것입니다. 각 주와 마을의 도시 신들이 키가 큰 왕관과 곧은 얼굴로 하루 종일 똑바로 앉아있어 매우 정직하고 조용합니다.”, 즉 공식적인 정부를 세울 필요가 없습니다.” 관리가 국민에게 봉사하지 않는다면 관리를 두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보정은 청렴할 뿐만 아니라 가는 곳마다 사람들의 정서를 깊이 이해하고 장점을 장려하고 단점을 없애며 사람들을 위해 좋은 일을 한다. 예를 들어 단주에 왔을 때 사람들이 강물을 마셔 병이 난 것을 보고 군중을 동원하여 단주시에 우물 일곱 개를 팠습니다. 사람들은 우물물을 마시게 되었고 건강 상태가 크게 좋아졌습니다. 이 우물은 "바오 공 우물"이라고 불리며 그 중 일부는 오늘날에도 여전히 존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