헬바트: 성격은 교육의 출발점입니다.

-응? 존 프리드리히 헬바트 (1776-1841) 는 독일의 유명한 철학자, 심리학자, 교육자이다. 서방 교육사에서 그는' 과학교육학의 창시자' 로 불렸고, 대표작' 일반교육학' 은 교육사상 최초의 과학체계를 갖춘 교육학 저서로 꼽혔다. 그의 교육 사상은 현대 교육의 기원과 발전, 학교 교육 실천과 교육 이론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쳤다.

-응? 현대교육이란 자본주의 공업과 상품경제의 발전에 따라 부상하는 제도화, 보급화 교육을 말한다. 인류 사회가 축적한 과학 문화 지식을 주요 교육 내용으로 하고, 교실 수업을 기본 교육 조직으로 하여 계몽 운동 이후 이성과 과학에 대한 사람들의 추구를 반영하고 있다. 헬바트의 교육 사상은 현대 사회의 주요 이념과 특징을 잘 반영하고 있다. 이런 의미에서 헬바트의 이론은 현대화 과정의 중국 교육과 중국 교사에게 비교할 수 없는 기초적 의미와 강력한 친화력을 가지고 있다.

-응? 헬바트는 1776 년 5 월 4 일 독일에서 태어났다. 그의 아버지는 변호사였다가 나중에 추밀원 고문으로 승진했다. 그의 어머니는 아름답고 총명하여 문학적 소양이 깊다. 1794 년 고등학교를 졸업한 후 18 세의 헬바트가 독일 철학 센터 예나 대학에 왔다. 당시 많은 유명한 철학자와 작가들이 모두 이 대학에 있었다. 그의 어머니의 도움으로 그는 철학자 피히트를 알게 되었는데, 이것은 그의 교육과 철학 연구의 기초를 다졌다. 1797 년 초, 아직 대학 과정을 마치지 못했고, 졸업하지 않은 헬바트는 한 귀족 가정에서 과외를 하고, 세 남학생의 3 년 동안의 모든 교학 업무를 담당했다. 그는 세 아이의 성격 특성을 자세히 분석하고 그들을 위해 교육 계획을 세웠다. 두 달마다 헬바트는 그의 교수법과 성과에 관한 보고서를 썼다. 이 교수 경험은 그의 교수 이론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헬바트의 교육에 대한 관심은 이 직위에서 비롯된 것이며, 이는 그가 나중에 자신의 교육 사상을 형성하기 위한 실질적인 토대를 마련했다고 할 수 있다.

-응? 1799 년 여름, 헬바트는 당시 유명한 교육자인 페스탈로지를 방문하여 잊을 수 없는 우정을 맺었다. 배씨의' 심육' 구호는 그에게 큰 계시를 주었다. 1802- 10, 괴팅겐 대학교에서 박사 학위를 받고 유학하여 교육학, 심리학, 철학을 가르친다. 그는 방금 대학 강단에 올라 매우 노력하여 점차 자신의 영향력을 갖게 되었다. 65438 년부터 0806 년까지 그는' 일반교육학' 을 출판하여 교육사에서 그의 중요한 지위를 확립하였다. 1809 년 고네스버그 대학은 헬바트에게 칸트의 철학 의장직을 이어받아 철학과 교육학을 가르치라는 임명을 제공했다. 그는 이 대학에서 25 년 동안 책을 가르쳤는데, 그의 강의는 학생들에게 매우 인기가 있다. 당시, 코니스버그 대학의 약 절반의 학생들이 그의 과정을 수강했다.

-응? 헬바트는 연단에 몸을 던졌을 뿐만 아니라 교육개혁에도 적극적으로 참여했다. 교육 이론과 교육 실천을 연결하기 위해 18 17 부터 그는 코니히스부르크 대학에 교육연구반을 설립하여 교육실험을 실시했는데, 이것은 세계 최초의 교육연구소이다. 또한 그는 사범연구반과 부속 실험학교를 설립하여 우수한 교사를 양성하는 데 기여했다. 고네스버그 대학 시절 헬바트는 자신의 교육 이론과 방법을 형성했다. 65438 년부터 0835 년까지 그는' 교육학 대강' 을 출판하여 이전의 일반 교육학을 보완하고 더 자세히 설명하였다. 헬바트는 교육 사업에 매우 집착한다. 8 월 184 1 까지, 그는 갑자기 혼수상태에 빠지기 이틀 전까지 여전히 철학과 심리학을 강의했다.

-응? 헤르바트의 철학과 심리학적 통찰력과 고도는 그가 교육 교수 이론의 건설에서 계몽 운동 이후의 현대 이념을 관철하고 구현하게 하여 교육학을 다른 고대와 신흥 학과와 마찬가지로 자신의 사명, 특징, 구조를 갖게 하였다. 완전한 교육 이론 체계를 수립하다.

인격은 교육의 출발점이다.

-응? 헬바트는 칸트의 사상을 비판적으로 물려받았다. "더 높은 권위를 꿈꾸지 마라 ... 모든 사람이 판사이기 때문에 ... 철학은 전혀 판단하지 않지만 철학은 사람들에게 판단을 배우도록 가르친다." 학생들은' 개인의 사람' 으로서 헬바트에서 적절한 관심을 받았다. "인류에 대한 가장 순수하고 성공적인 묘사를 해도, 이런 묘사는 항상 특별한 개인에 대한 해석이다." 따라서 교육은 "학생의 개성을 출발점으로 삼아야 한다" 며, 진정한 교육자는 "개성 침해를 최대한 피해야 한다" 며, 모든 사람의 뚜렷한 개성의 윤곽이 뚜렷하게 드러나도록 해야 한다. "인간의 추구는 다방면이기 때문에 교육자들도 여러 방면에 관심을 가져야 한다. 그러나 사회와 아이의 이상적인 다양성은 학교에서 통일된 규격을 배양할 수 없는 사람을 결정하고, 각 학생의 발전을 위한 조건만 마련할 수 있다. " 우리는 마침내 서로 다른 사람들을 위해 서로 다른 일을 준비하고 확정하는 것이 인류에게 얼마나 유익한지 알게 되었다. 동시에, 젊은이들의 개성도 교육자의 근면한 일에서 점점 더 드러나고 있다. 인격을 교육의 출발점으로 삼는 것은 사실 헬바트의' 사람은 목적이다' 는 철학 사상이 교육에 구체적으로 반영된 것이다.

도덕은 교육의 가장 높은 목적이다.

-응? 일찍이 1804 년, 헬바트는 "교육의 유일하고 모든 임무를 도덕이라는 개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 고 제안했다. 도덕은 일반적으로 인류의 최고 목표로 여겨지기 때문에 교육의 최고 목표이기도 하다. "헬바트의 관점에서 볼 때, 성품의 형성은 인간의 최고 목표이자 교육의 최고 목표이다. 교육은 지식을 전승할 뿐만 아니라 학생의 품격과 미덕을 형성하고 학생의 가치관과 사명감을 키워야 한다. "교육의 궁극적 인 목적은 덕성에 있습니다." 그는 도덕교육은 결코 어떤 외적인 행동 패턴을 개발하는 것이 아니라 학생들의 머리 속에서 현명하고 적절한 의지를 키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헬바트는 교육학의 관점에서 이에 대해 설명하고 내면의 자유, 완벽함, 선함, 정의, 공평의 다섯 가지 도덕적 개념을 체계적으로 제시했다. 헬바트는 이 최고 교육 목표의 실현은 단일 교사와 학과가 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다방면의 지속적인 노력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이에 따라 그는 도덕이 구속으로만 여겨지는 현상을 비판하며 5 가지 도덕관념을 학생 자신의 의지가 되도록 주장했다. 즉, 학생들은 일종의 도덕적 자질이나 도덕적 의지를 키워야 한다. 이른바' 도덕적인 사람이 자신을 지휘한다' 는 헬바트는 대외적인 판단과 복종이 자신의 선택을 거쳐 외래를 자신의 의지로 만들어' 내면의 자유' 를 실현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취미는 교육의 직접적인 목적이다.

-응? 심리학 개념으로서, 흥미가 교학에서의 응용은 유래가 오래되었다. 하지만 헬바트 이전에는 역사 교육자들이 흥미를 교육 수단으로 삼았다. 헬바트에서 관심은 단순한 수단이 아니라 교육의 직접적인 목적이다. 헬시의 흥미는 어린이들이 교육에서 신기하고 낯설어서 생긴 표면적인 흥분을 의미할 뿐만 아니라 배운 내용에 대해 매우 매력적이고 관심이 많은 내면적 심리 상태, 또는 지능 활동의 특징을 가리킨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헬바트도 가르침이 단일 관심사가 아니라 다양한 취미라고 생각한다. 일방적인 과도한 흥미와 완전히 흥미가 부족하면 교육의 교육성도 훼손되고, 완전한 품격과 덕성의 배양에도 불리하다. 구체적으로, 헬바트는 다양한 흥미를 인식과 동정의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는데, 그 두 가지 측면으로는 체험관심, 사별관심, 심미관심, 동정관심, 사회적 관심, 종교적 관심 6 가지가 있다. 학생들의 각종 흥미를 키우려면 반드시 학생들에게 새로운 지식을 전수하는 것을 중시해야 하며, 동시에 교사는 학생들의 각종 흥미를 자극하고 양성하는 데 능숙해야 한다. 그래야만 교학이 두드러진 효과를 얻을 수 있다. 그렇지 않으면 형식으로만 흐를 뿐, 실패한다.

교육 및 교수: 도덕 교육과 지적 교육의 통합

역사적으로 고대 그리스 철학자 소크라테스가' 덕성, 지식' 이라는 명제를 제기한 이래로 교육 분야에는 도덕적 수양과 지식 전수 관계를 조율하는 문제가 있었다. 덕육과 지육이 어느 것이 더 중요한지, 어떻게 결합하느냐는 논란이 계속되고 있다. 헬바트는 이 문제에 대해 체계적으로 설명했고, 처음으로' 교육교수' 라는 개념을 명확하게 제시하여 교학윤리학의 연구를 시작하였다.

구체적으로, 헬바트의 교육 교육은 주로 미학과 문학이라는 두 가지 측면을 포함한다. 둘째, 수학과 자연과학은 때로' 시와 수학' 이라고 불리며 목적, 내용, 수단에서 모두 양성이다. Herbart 의 교육 및 교수법은 교육 존재의 도덕적 기반을 목적에서 명확히 할뿐만 아니라 교수법에서 좋은 가르침이 무엇인지 규정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것은 교육과 교육이 지적 활동을 자극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면 어떻게 사람들을 현명하게 만들 수 있을까요? 어떻게 교육을 지적 활동으로 가득 채울 수 있을까요? 헬바트는 의지가' 이데올로기 범위' 에 뿌리를 두고 그가 얻은 사상의 연합과 복합작용에 뿌리를 두고 있다고 생각한다. "만약 교육이 학생들의 사상 범위를 넓힌다면, 아이의 거친 천성은 일반적으로 욕망이 사상 범위 내에서 팽창하여 약해지고 일방적으로 추구하는 에너지를 잃게 된다. 둘째, 만약 교육이 어린이들에게 심미 대상을 이해하게 한다면, 그들의 정서는 고상하여 의지의 정확한 판단에 접근하여 실천관념의 출현을 초래할 것이다. "가르치는 것이 아이들의 사상 범위 형성에 도움이 되는 한, 가르치는 것이 현명하게 할 수 있다.

중국의 헬바트 이론

중국에서는 헬바트의 영향도 똑같이 중요하다. 그는 중국에 체계적으로 소개된 최초의 서구 교육자로 20 세기 초 중국 신식 학당의 건립과 근대 사범교육의 발전에 비길 데 없는 역할을 했다. 왕국위와 그 편집장의' 교육세계' 는 헬바트와 그의 학파를 대량으로 소개하는 교육사상을 통해 헬바트 교육이론과 학설이 근대 중국에 진출한 선례를 개척하여 교육학을 현대 중국에서 독립학과로 확립하는 것을 촉진시켰다. 헬바트 학파 교육학 이론의 도입으로 우리나라는 단기간에 상대적으로 체계적이고 완전한 학과 체계를 형성하여 세계 선진 수준과 접목하여 우리나라 교육학의 과학화 과정을 크게 단축했다.

헬바트는 심리학과 실천철학 (윤리학) 을 바탕으로 교육학을 세우고 이론 체계와 실제 응용가치 모두에서 완전한 교육학 체계를 구축해 교육학을 과학의 길로 내디뎠다는 것을 알 수 있다. 헬바트는 교육사에서 교육학을 독립된 학과와 독립된 과학으로 만들자고 분명히 제시한 최초의 사람이었고, 철학과 심리학의 관점에서 교육의 목적, 내용, 방법의 세 가지 측면에서 교육학의 체계화와 과학화를 실천했다.

오늘날 헬바트와 그의 동시대 교육자들이 일으키는 격렬한 논쟁과 떠들썩함, 기세가 웅장한 악장, 가난한 대회 위원회의 심사숙고, 심혈을 기울인 걸작들이 역사의 먼지 속으로 사라지고 있는 것 같다. 대대로 새로운 후계자가 차례로 무대에 올랐다. 그들은 서로 경쟁하여 자신의 이론을 개조하고, 다시 한 번 문제를 제기하고, 큰 소리로 상대를 반박하며, 최선을 다해 자신을 증명했다. 초롱 같은 변화가 역사의 깊은 곳까지 뻗었다. 하지만 우리가 주의 깊게 들을 때마다, 우리는 이러한 후계자들의 번잡함 속에서 끊임없이 메아리를 들을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것입니다. 우리는 그 문답들이 변화된 방식으로 재현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래서 우리는 사고와 전진을 멈출 수 없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