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예는 예술이다. 예술은 일반적으로 생활보다 높다. 특히 시대가 발전하면서 생활 리듬이 빨라지면서 붓글씨는 실용적인 의미의 한자 쓰기와 점점 더 분리되고 있다. 우리는 모든 학생에게 붓글씨를 배우라고 요구할 수 없다. 마치 우리가 모든 사람에게 다이빙과 교향악을 배우라고 요구할 수 없는 것처럼. 지금의 과거 시대에는 서예를 쓰거나 쓰지 않는 것은 개인적인 취미일 뿐이다. 우리는 이런 관행을 장려하고 장려할 수 있지만, 결코' 극단적인 수단' 을 취하여 개인의 취향을 다른 사람에게 강요해서는 안 되며, 원래 부담스러운 학생들에게 부담을 가중시켜서는 안 된다. 최근 몇 년 동안 전통적인 서예 예술이 쇠퇴의 조짐을 보이고 있다는 것은 매우 슬픈 일이다. 이 예술을 사랑하는 사람들은 심지어 정부 부처까지 그것을 구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그러나 굳이 대학입시의 지휘봉으로' 안내' 해야 한다면, 분명히 과오를 바로잡은 것이 분명하다.
수능 작문의 글은 명료하고 정돈된 것을 기본 요구로 삼아야 하며,' 예술성' 에 대해 지나치게 요구할 필요도 없고,' 붓' 과' 만년필' 필기도구의 차이를 지나치게 강조할 필요도 없다. 만년필서예를 잘 쓰는 것도 예술이다. 고 () 서예가 기공 () 선생은 "펜이 강철이나 털이고 손목이 낮지 않다" 는 시를 쓴 적이 있지 않습니까? 게다가 수능 시간이 제한되어 있어 붓의 쓰기 속도는 일반적으로 경필보다 못하다. 결국, 자오 멩 후아 (Zhao Mengju) 와 같은 위대한 서예가들은 매일 천 단어를 쓸 수 있습니다. 붓을 사용하는 학생들의 시간을 연장하는 것은 불공평하다.
예술은 예술로, 실용은 실용으로,' 붓으로 수능 작문가산점' 이라는 가장 기본적인 조작성이 부족하지만, 오히려 희망찬 생각이다.' 천년 서예 문화 계승' 의 아름다운 소망을 이루기 어려울 뿐만 아니라 웃음을 자아낼 가능성이 높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