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기 무라카미 하루키' 노르웨이의 숲'

기억은 매우 놀라운 것이다. 실제로 있을 때는 풍경을 거의 의식하지 못했고, 어떤 매혹적인 느낌도 느끼지 못했고, 18 년 후에도 눈에 선하다고 생각하지 않았다. 그때 내가 생각한 것은 모두 나 자신이었고, 나와 함께 있던 그 예쁜 여자도 나와 그녀와의 관계였고, 그리고 나는 나 자신으로 돌아섰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 나이에, 당신이 무엇을 보든, 무엇을 느끼든, 무엇을 생각하든, 결국은 부메랑처럼 자신에게 돌아간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더구나 나는 아직도 연정을 품고 있는데, 그 연정은 나를 다원적이고 미묘한 경지로 데려갔고, 내가 주위의 풍경을 감상할 수 있게 해 주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와타나베, 너 정말 나를 좋아하니? 클릭합니다

"물론이죠?" 나는 대답했다.

"그래서, 당신은 내가 두 가지를 할 것으로 기대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 "또한 세 가지가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나오코는 웃으며 고개를 저었다. "두 조각이면 충분하다. 우선, 나는 네가 이렇게 나를 보러 왔다는 것을 이해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나는 매우 감사하고 매우 기쁘다. 정말 눈 속에서 숯을 보내다니, 분명하지 않을 수도 있다. "

"다시 올 거야." 제가 말했죠. "다른 건요?"

"네가 나를 기억할 수 있기를 바란다. 내가 이렇게 살았던 거 기억해, 이렇게 네 곁에 있어. 항상 기억할 수 있을까요? 클릭합니다

"영원히." 나는 대답했다.

그녀는 말을 멈추고 내 앞에서 걷기 시작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기억은 나날이 흐려진다. 이 문장 쓰는 동안 나는 때때로 불안함을 느낀다. 나는 이미 많은 것을 잊었다. 나는 심지어 내가 가장 중요한 기억조차 잃어버렸는지 궁금하지도 않다. 어쩌면 내 몸에는 기억더미라는 어두운 곳이 있을지도 모른다. 모든 기억이 쌓여 진흙탕이 된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그러나 어쨌든, 이것은 내가 지금 장악할 수 있는 것이다. 그래서 저는 이 애매모호한 메멘토를 붙잡고, 이 문장 창작을 계속하기 위해 이 모호한 메멘토를 죽도록 잡았습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오래 전, 내가 아직 어리고 기억이 또렷할 때 직자에게 편지를 쓰고 싶다는 생각이 몇 번 있었지만 대사 한 마디도 쓸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첫 줄만 쓰면 생각에 잠기는 것을 알지만. 그러나 나는 첫 줄을 쓸 수 없다. 모든 것이 어제처럼 분명하지만 어디서부터 말해야 할지 모르겠다. 마치 상세한 지도처럼, 때로는 너무 상세해서 쓸모가 없을 때가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하지만 지금은 이해: 최종 분석에서, 나는 문장 불완전 컨테이너, 오직 불완전 한 기억과 불완전 한 아이디어를 저장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그리고 직자에 대한 기억이 흐려질수록 그녀를 더 깊이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깨달았다. 오늘 나는 나오코가 나에게 그녀를 잊지 말아 달라고 부탁한 이유를 갑자기 깨달았다. 나오코는 당연히 내 마음 속에 있는 그녀의 기억이 조만간 희미해질 것이라는 것을 알고 있다. 그래야만 그녀가 강조했다. 네가 나를 기억하고, 내가 이렇게 존재했던 것을 기억하길 바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죽음은 생명의 반대가 아니라 생명의 일부이다.

언어에 호소한 후, 정말 보통이었지만, 그때 나는 그것을 언어로 삼지 않고, 일종의 미혹적인 물건으로 온몸으로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언어명언) 문진 안에서든 당구대 위에 늘어선 홍백구에서도 모두 죽음이 있다. 우리 각자는 살아 있을 때 그것을 작은 먼지처럼 폐에 들이마신다.

그 전에, 나는 죽음을 완전히 생명에서 벗어난 독립의 존재로 이해했다. 즉, "죽음은 조만간 우리를 손에 잡을 것이다. 반면에, 죽음이 우리를 사로잡기 전에, 우리는 그것에 사로잡히지 않았다. " 내 의견으로는, 이 생각은 일리가 있고 흠잡을 데가 없다. 한쪽에서 태어나 다른 쪽에서 죽다. 나 여기 있어, 저쪽에 없어.

그러나, 목월이 죽은 그날 밤을 경계로, 나는 더 이상 단순히 생사를 파악할 수 없다. 죽음은 생명의 반대가 아니다. 죽음은 이미' 나' 의 존재에 포함되어 있다. 우리가 아무리 노력해서 그것을 잊는다 해도, 모두 헛수고이다. 이것은 경험주의이다. 17 살 때, 나는 목월의 죽음과 나를 동시에 잡았기 때문이다.

나는 그런 흐릿한 것을 직접 느낄 때 조만간 18 세의 봄을 보내면서 애틋한 감정에 빠지지 않도록 노력했다. 나는 심오한 것이 반드시 진리에 가까운 대명사가 아니라는 것을 어렴풋이 느꼈다. 하지만 내가 아무리 생각해도 죽음은 깊은 사실이다. 이런 숨막히는 역설에서, 나는 이런 끝없는 순환 사고를 반복하고 있다. 지금 생각해 보니 정말 이상한 밤낮으로. 잘 사는 청춘 시대에는 모든 것이 실제로 죽음을 둘러싸고 펼쳐졌다.

그녀 (나오코) 가 원하는 것은 내 팔이 아니라 누군가의 팔이다. 그녀가 원하는 것은 내 체온이 아니라 누군가의 체온이다. 그리고 나는 나 자신 일 수 있기 때문에 조금 당혹 스럽다.

나오코는 늘 눈을 떼지 않고 내 눈을 쳐다본다. 이유가 없지만 무언가를 찾고 있는 것 같다. 이런 일이 일어날 때마다 나는 말할 수 없는 외로움과 괴로움을 느꼈다.

나는 그녀가 나에게 무엇을 말하고 싶은지 생각하기 시작했지만, 그녀는 정확하게 언어에 호소할 수 없었다. 아니, 언어에 호소하기 전에 그녀가 머릿속에서 파악할 수 없었기 때문에, 그것이 그녀가 언어에 호소할 수 없는 이유이기도 하다.

(영택) "네가 모르는 여자와 자는 것은 소용이 없다. 네가 얼마나 많이 자든 결국 너 자신을 피곤하고 지루하게 만들 뿐이다. 나도 마찬가지다."

(a) "그럼 왜 그렇게 열심히 일하세요? 클릭합니다

(영택) "도스토예프스키가 도박에 관한 책을 쓴 거 아시죠? 같은 이유로. 다른 말로하면, 주변의 가능성을 무시하기가 어렵습니다. 이해하십니까? ... 밤에 소녀들은 거리로 나가 근처를 돌아다니며 술을 마시고 놀았다. 그들은 우리가 제공할 수 있는 무언가를 찾고 있다. 수도꼭지를 틀고 물을 마시는 것처럼 간단한 일이다. 눈 깜짝할 사이에 누설할 수 있고, 상대방도 사양하지 않는다. 이것이 바로 가능성입니다. 이런 가능성은 너의 눈앞에서 이리저리 흔들린다. 너는 한 눈을 뜨고 한 눈을 감으면 안 되니? 너는 이 능력을 가지고 있고, 이 능력을 발휘할 수 있는 곳도 있다. 묵묵히 통과할 수 있을까요? "

(와타나베에서 나오코에게 보내는 편지) 아마도 우리의 공통된 추구가 우리의 상상을 초월한 것 같다고 생각한다. 이 때문에, 우리는 많은 우회로를 걸었거나, 어떤 의미에서 우리는 이미 잘못된 길로 들어섰다.

이 편지 (나오코의 마음) 를 나는 수백 번 읽었다. 볼 때마다 슬퍼요. 그것은 내가 직자에 의해 쳐다보았을 때 느꼈던 그런 슬픔과 똑같다. 이런 형용할 수 없는 심정은, 나는 발발하지도, 마음속 깊은 곳에서도 숨길 수 없다. 실루엣도 없고, 무게도 없고, 바람이 불어오는 것과 같습니다. 나는 심지어 그것을 몸에 감쌀 수도 없다. 풍경은 내 눈앞에서 천천히 스쳐갔지만, 그 언어는 내 귀에 전달되지 못했다.

원래 9 월 캠퍼스 폐기를 원했지만 학교에 도착했을 때는 사실 온전하다. 도서관의 책은 약탈당하지 않았고, 교수의 방은 파괴되지 않았고, 학생회의 사무실 건물은 불타지 않았다. 나는 놀라움을 금치 못했다: 그 녀석들은 도대체 무엇을 하고 있는가?

파업이 멈춘 후 기동대의 점령으로 복교하다. 결국 처음으로 참가한 사람들은 파업 고위층을 주도했던 얼굴들이었다. 그들은 무심코 교실로 들어가 필기를 하고 이름을 부르면 바로 대답했다. 이상하다! 파업 결의안이 아직 만료되지 않았기 때문에 파업이 끝났다고 선언한 사람은 아무도 없었지만, 대학은 기동대 파괴 장벽을 도입해 이론적으로 파업이 계속되고 있다. 휴교 결의가 발표되었을 때, 그들은 반대파 (또는 의심) 학생을 저주하거나 끝없는 포위 공격을 일으키기 위해 격앙되었다. 그래서 나는 그들에게 가서 파업을 계속하는 대신 왜 교실에 왔는지 물었다. 그들은 대답하지 않았고 대답할 수도 없었다. 그들은 결석이 너무 많아서 학점을 받지 못할까 봐 두려웠다. 이 사람들이 대학을 해산시키다니, 배불리 먹을 수 있기를 바란다. 이렇게 비열한 사람은 바람을 보고 키를 해야만 적에게 투항할 수 있다.

나는 목월이라고 말했는데, 이 세상은 정말 내리막길을 걷고 있다! 이 녀석들은 하나씩 대학 학점을 받고 학교 문을 나서면 같은 비열한 사회를 세우는데 여념이 없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대학명언) 꽤 오랫동안 나는 수업에 가도 출석을 부르지 않기로 결정했다. 나도 이렇게 하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는 것을 알지만, 이렇게 하지 않으면 기분이 나빠질 것이다. 그러나, 결과는 내가 반에서 점점 고립되고 있다는 것이다.

9 월 둘째 주에, 나는 마침내 대학 교육이 무의미하다는 결론을 내렸다. 그래서 나는 대학을 훈련 캠프로 삼기로 결심했다. 지루한 인내력에 대해 자신을 훈련하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대학명언) 지금 퇴학해도 사회에서 아무 일도 하지 않기 때문이다. 매일 학교에 가서 수업 시간에 필기를 하고, 나머지 시간에는 도서관에 가서 책을 읽거나 자료를 찾아본다.

마치 과거의 캠퍼스 점심시간처럼요. 하지만 시간이 지나면서 갑자기 한 가지 사실을 알아차렸는데, 모두들 매우 기뻐하는 것 같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복명언) 그들이 진정한 행복인지 표면적인 행복인지는 알 수 없다. 하지만 어쨌든, 이 흥미진진한 9 월 오후, 모두가 즐거운 시간을 보내는 것 같다. 이 때문에, 나는 전에 없던 외로움을 느꼈고, 내가 이런 처지와 어울리지 않는 유일한 사람이라는 것을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당신에 게 진실을 말하자면, 난 여자에 대 한 졸음에 관심이 아니에요. 주말 저녁 신주쿠가 북적거리는 거리에서 3 시간 반 동안 두리번거리면서 사람들이 성욕과 알코올이 섞여 방출되는 갖가지 알 수 없는 에너지를 보고, 자신이 소위 성욕이라고 부르는 것은 그야말로 음란하다고 느낄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외로움을 좋아하세요?" 그녀 (고바야시 녹자) 가 양손으로 뺨을 받쳐 말했다. "혼자 여행하고, 혼자 밥을 먹고, 혼자 수업에 앉는 걸 좋아하세요?"

"외로움을 좋아하는 사람이 어디 있겠어요! 그냥 친구를 사귀지 않는다. 이것은 실망 스러울 수 있습니다. 클릭합니다 "와타나베"

"외교부 고급 시험 재시험이란 무엇인가? 참석한 사람들은 모두 너와 같니? " (I)

\ "반드시. 기본적으로 바보, 혹은 변태입니다. 아르바이트를 찾는 사람의 95% 는 모두 쓰레기다. 이건 내 헛소리가 아니야, 그 녀석들은 몇 글자도 알아보지 못해! " (영택)

"그럼 왜 외교부에 가입하셨어요?" (I)

"그 이유는 복잡하다." 영택은 "예를 들어, 나는 해외에서 일하는 것을 좋아한다. 하지만 가장 큰 이유는 내가 주먹을 시전 하고 싶기 때문이다. 사용에 투입된 이상 가장 넓은 세계, 즉 국가에 있다. 나는 이 비대한 관료 기관에서 내가 얼마나 멀리 올라갈 수 있는지, 얼마나 능력이 있는지 시험해 보고 싶다. 알겠어요? "

"게임을 하는 것 같아요." (I)

"예, 이것은 거의 게임입니다. 나는 권력도 없고 돈도 원하지 않는다, 정말이다. 어쩌면 나는 무례하고 제멋대로일지 모르지만, 나는 머리 위에서 아무것도 찾을 수 없다. 즉, 나는 욕망이 없는 사람이고, 호기심만 있을 뿐, 그 넓고 위험한 세상에서 자신의 기술을 과시하고 싶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기관리명언). "

"이상 같은 건 없나요?"

\ "물론 아닙니다! 클릭합니다 그는 "인생에는 그런 것이 필요하지 않다. 필요한 것은 이상이 아니라 행동 규범이다! "

"영택군, 네가 이른바 생활규범이란 무엇인가?" 제가 묻겠습니다.

"신사가 되는 거야. 군자는 바로 네가 하고 싶은 것이 아니라 네가 해야 할 일이다. "

"내가 본 모든 사람들 중에서 너는 가장 특별하다." 나는 말했다.

"내가 본 모든 사람들 중에서 너는 가장 진실이다." 그는 말했다.

키가 크고 전단지를 보낼 때, 어두컴컴한 얼굴이 연단에 올라 연설을 했다. 전단지는 모든 것을 단순화하는 독특한 방식으로 "대통령 선거를 분쇄하려는 음모", "중화전국학생연합회 2 차 총파업 운동에 투신하다", "일본 천황 산업 대학 협력 노선을 분쇄하다" 고 적었다. 논거는 정직하며 어휘 선택은 이해할 수 있다. 문제는 문장 자체가 텅 비어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믿을 수도 없고, 사람의 마음을 고무하지도 않는다. 어두컴컴한 얼굴의 발언도 반근팔냥, 일렬로 상투적인 어조이다. 멜로디는 세트에서 베꼈지만 가사의 연결만 약간 바뀌었다. 나는 이 소년들의 진정한 적들은 아마도 국가정권이 아니라 상상력의 고갈일 것이라고 생각했다.

(고바야시 녹자) "나는 학교가 싫어서 수업이 한 번도 빠지지 않았다. 내가 어떻게 패배할 수 있을까! 일단 패배하면, 나는 내 인생을 상환할 것이다! 나는 일단 내가 이 전투에서 지면, 나는 더 이상 일어설 수 없을까 봐 두려웠다. 고열이 39 도까지 올라도 나는 학교에 올라갈 것이다. 선생님은 고바야시가 불편하다고 하셨는데, 나는 괜찮다고 거짓말을 했다. 단지 잘난 체했을 뿐이다. 이런 식으로, 나는 늦지 않고 결석하지 않는다는 증명서와 프랑스어 사전 한 권을 받았다. 그래서 저는 대학에서 독일어를 공부하기로 했습니다. 나는 그 고등학교의 정분을 얻고 싶지 않다! 이건 정말 장난이 아니야. "

"6 월에 나는 담배를 끊었다." (I)

"내가 왜 그만둬야 하지?" "고바야시 그린"

"너무 귀찮아요. 예를 들어, 한밤중에 담배를 끊을 때의 고약한 냄새 등등. 그래서 나는 사직했다. 나는 무엇에도 묶이고 싶지 않다. "

"당신은 물건을 추구하는 것을 좋아하는 사람입니다. 확실합니다. 클릭합니다

"어쩌면." 제가 말했습니다. "아마도 이것이 제가 별로 좋아하지 않는 이유일 겁니다. 예전에는 이랬다. "

"그 이유는: 다른 사람의 눈에는 당신이 사랑받지 않아도 상관없는 캐릭터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어떤 사람들은 당신에게 미안할지도 모릅니다. 클릭합니다

이것은 부드럽고 안전한 키스, 목적지를 모르는 키스이다. 만약 우리가 빨래 테이블에 앉아 오후 햇살에 맥주를 들고 불을 보고 있지 않다면, 어느 날 나도 청아에게 키스하지 않을 것 같은데, 청아도 이런 심정일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우리는 빨랫줄에서 반짝이는 산등성이를 보고, 연기를 보고, 붉은 잠자리를 보고, 보고, 따뜻하고 친밀해졌지만, 무심코 어떤 형태로 보존하려고 키스를 했다. 바로 이런 종류의 키스였다.

(나오코) 그들과 이야기를 나누면서, 나는 내가 여러 방면에서 이렇게 무지하다는 것을 알게 되었고, 이것이 매우 유쾌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나오코: 우리가 여기 사는 목적은 이런 비정상을 바로잡는 것이 아니라 적응하는 것입니다. 우리 이 사람들의 문제 중 하나는 이런 비정상을 인정하고 받아들일 수 없다는 것이다. 우리 각자가 걷는 데 익숙한 자세가 있는 것처럼, 사물을 느끼고 생각하고 생각하는 방식도 마찬가지다. 바로잡고 싶어도 즉각적인 효과는 아니다. 우리는 부자연스럽게 자신의 변태적 특징에 맞지 않을 수도 있다. 따라서 이 비정상적인 특징 자체로 인한 고통의 위치를 확인할 수 없고, 이를 피하기 위해 여기에 살 수도 없다. 우리가 있는 한, 다른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않을 것이며, 다른 사람이 자신에게 손해를 보게 하는 것을 피할 수 있다. 우리 모두가 자신의 비정상을 깨닫고 외부와 완전히 다르기 때문이다. 외부에서는 대부분의 사람들이 자신의 비정상을 의식하지 못한다. 우리의 이 작은 세상에서 변태는 단지 전제조건일 뿐이다. 우리는 여기서 조용히 생활하며 서로 상처받는 것을 피한다.

세상에는 천부적인 재능이 있지만 체계적인 훈련을 견디지 못하고 결국 천부적인 재능을 낭비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노력하지 않고, 노력하고 싶지 않고, 훈련하고 싶지 않고, 사랑에서 잊어버리기 때문이다. 어렸을 때, 약간의 총명으로 열심히 공부하지 않아도 잘 놀았고, 모두의 칭찬을 받을 수밖에 없었기 때문에, 나는 노력을 지루한 활동으로 여겼다.

"와타나베 씨, 영어의 현재 가설과 과거 가설의 차이를 충분히 밝힐 수 있습니까?" 청자가 갑자기 기발한 생각을 하다.

"할 수 있을 것 같아요."

"그럼 제가 묻겠습니다. 일상생활에서 이 물건이 무슨 소용이 있나요?"

"일상생활에서는 별로 쓸모가 없다." 나는 말했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구체적이라기보다는, 우리가 사물을 좀 더 체계적으로 파악하도록 훈련시키는 훈련이라고 생각한다. (벤자민 프랭클린, 공부명언)." . "나는 너만큼 좋은 직감이 없다. 그래서 까마귀가 큰 나무 구멍에 유리를 저장하는 것처럼, 나는 어느 정도 체계적으로 사물을 고려하는 방법을 익혀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 "사람마다 다릅니다. 어떤 사람은 유용하고, 어떤 사람은 쓸모가 없다. 결국 일종의 훈련이니, 쓸모가 있는지 없는지는 부차적인 문제이다. "

"당신은 인생에 대한 두려움을 느낀 적이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제가 묻겠습니다.

"나는 그렇게 멍청하지 않다고 말했다." 영택이 말했다. "물론, 때때로 나는 생활에 대한 공포감을 가지고 있는데, 이것은 당연한 것이다!" 그러나, 나는 그것이 전제조건이라는 것을 인정하지 않는다. 나는 내 능력을 충분히 발휘할 것이고, 극한까지 멈추지 않을 것이다. 갖고 싶은 건 가져가고, 원하지 않는 건 가져가지 말고 이대로 살아라. 만약 안 된다면 통하지 않을 때 다시 생각해 보자. 반면에, 불공정한 사회도 잠재력이 큰 사회이다. ""

"이것은 내 자신의 취향이다. 클릭합니다 나는 말했다.

"하지만 나는 사과가 내 입에 떨어질 때까지 고개를 들지 않을 것이다. 나는 최선을 다하고 있다. 내가 한 노력은 너의 10 배이다. " "그래서, 가끔 내가 세상을 둘러보면, 나는 화가 난다. 왜 이 녀석들은 열심히 일하는 법을 모르는가? 노력하지 않으면 왜 불평해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나는 놀라서 영택의 얼굴을 바라보았다. "내 인상에 전 세계 사람들이 모두 노력하고 있다. 내가 틀렸어? "

"그건 힘들지 않고 노동일 뿐이다." 영택은 담담하게 말했다. "내가 말한 노력은 이것과 완전히 다르다. 노력이란 긍정적이고 목적이 있는 활동을 말한다. "

1969 올해는 항상 진퇴양난의 수렁을 생각나게 한다. 매 걸음마다 신발 전체를 그 무겁고 깊은 수렁에 빠뜨려야 한다. 나는 숨을 헐떡이며 이 늪에 있었는데, 앞에는 아무것도 보이지 않았고 뒤에는 아무도 없었다. 어두컴컴한 수렁만 무한히 뻗어 있다. 심지어 시간도 힘겹게 내 발걸음에 따라 흐른다. 주변 사람들은 이미 월등히 앞서고 있지만, 나와 나의 시간은 진흙탕 속에서 기어가고 있다. 내가 걸음걸이를 하는 이유는 단지 내가 어디로 가든지 움직여야 하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자신을 원망하지 마라! 클릭합니다 영택은 "자기 연민은 비열한 겁쟁이의 행동이다. 클릭합니다

"과자통에는 각양각색의 과자가 들어 있는데, 좋아하는 것과 싫어하는 것 모두 안에 있지 않나요? 네가 먼저 좋아하는 것을 고르면 나머지는 모두 싫어하는 것이다. 매번 문제가 생길 때마다, 나는 항상 이렇게 생각한다. 먼저 이것을 처리한 다음, 그러면 된다. 인생은 쿠키 캔이다. 클릭합니다 "그린 아이"

우리는 동시 출생을 통해 죽음을 키우지만, 이것은 우리가 이해해야 할 철학의 일부에 불과하다. 나오코의 죽음은 또한 내가 어떤 철학을 잘 알고 있든 사랑하는 사람의 죽음으로 인한 슬픔을 없앨 수 없다는 것을 깨닫게 해 주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어떤 철학, 성실, 강인함, 부드러움이 이런 슬픔을 분산시킬 방법이 없다. 우리가 할 수 있는 유일한 일은 이런 슬픔에서 벗어나 그 속에서 철리를 이해하는 것이다. 어떤 이해 이후의 철학도 뒤따르는 슬픔 앞에서는 그렇게 힘이 없다.

현재 잡스의 자서전을 읽고 있으며, 내가 의미있다고 생각하는 독서 노트를 정기적으로 올릴 것이다.

안녕히 주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