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양명(王陽命, 1427~1529)은 절강성 위요 출신으로, 이름은 수인(壽仁), 예명은 보안(母庵)이다. 불행하게도 사람들은 왕양명이 절강에서 태어났다는 것을 알고 있지만 그의 '귀주에서의 깨달음'에 대해서는 충분히 관심을 기울이지 않습니다. 실제로 양명심론의 출발점은 왕성론의 기초를 다지고 '심이성' - '지행합일' - '양심에 이른다'라는 기본적인 이론적 틀을 정립한 '용창계몽'이다. ". 이 "대깨달음"이 없이는 왕설이 불에 익은 상태에 도달하기 어려울 것입니다. 오랫동안 '용창계몽'은 주요 음모를 이루는 수많은 이념적 변화와 이론적 변화를 무시한 채 마치 하룻밤 사이에 갑작스런 깨달음인 것처럼 신비한 베일에 가려져 있었습니다. 왕양명의 이론은 그의 고향인 "수국"이 아니라 외딴 룽창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이는 우연에 의한 것이며, 이는 당시 왕양명의 상황과 평화로운 마음 상태와 큰 관련이 있다. 이는 특정한 시간, 장소, 조건 하에서 터져 나온 생각의 불이다.
명나라 정덕 3년(1508년) 병부장관 왕수인이 환관 유진을 모욕하고 명나라 황제를 노하게 했다. 왕양명은 이 불행을 겪었고 그의 기분은 외롭고 외롭고 우울하고 슬펐습니다. 그는 수천 명의 가족이 살고 있는 수도에서 갑자기 외딴, 황량하고 무관심한 용창으로 내려왔습니다. 그는 친척도 없고 먹을 것도 없고 입을 것도 없는 것처럼 엄청난 상실감을 느낄 수밖에 없었습니다. "천국"에서 "지옥"으로 떨어졌습니다. 그는 자신의 불만을 고칠 곳이 없다는 것을 알고 모든 생각을 잃었습니다. 삶과 죽음에 대한 생각 만 해결되지 않았기 때문에 그는 Shi Dun에게 "나는 단지 내 삶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라고 맹세했습니다. 그는 하늘을 향해 고개를 들고 함성을 지르고, 비극적인 노래를 부르며 자신의 심정을 표현했습니다. 시는 지루함을 해소할 수 없으며 다성음악은 음악 그 이상입니다. 심심함을 달래줄 수는 없지만 유머가 섞인 노래이다.
이러한 절망 속에서도 그에게 사심 없는 도움을 준 것은 단순하고 친절한 용창 사람들 덕분에 그는 한 줄기 희망을 보고 살아갈 용기를 얻었고, 다시 일어서서 맞서 싸울 수 있었습니다. 운명. 그는 '인생 경험'을 이용해 삶을 직시하고, 냉혹한 현실을 직시하며, 어렵고도 독특한 길을 걷게 되었는데, 이는 그의 인생에 큰 전환점이자 학문적 사고의 새로운 시작이 되었다. 용밭은 산에 있으니 책은 꺾이지 아니하므로 오경의 요지는 외우되 오직 내 자신의 이해에 의지하여 공자와 맹자의 가르침을 이해하고 성리학을 연구하느니라 쳉과 주. 이러한 변화를 통해 그는 세속을 버리고 '경전을 경전에 근거하여 해석한다', '경전을 주석한다'는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독자적인 사고를 마음껏 발휘하고 인간성의 해방을 추구하게 되었다. 그는 룽창(龍昌) 근처의 작은 동굴에서 '이(Yi)'를 연주하고 있었는데, 명상 중에 그는 '하늘과 인간 사이의 고대와 현대의 변화를 이해'했고, 그의 기분은 짜증에서 평화로, 슬픔에서 기쁨으로 바뀌었고 충만함을 느꼈다. 감정은 저절로 생겨난다. 용강(龍gang)에서 그는 『오경론』을 썼고, 반역정신이 가득한 『이단론』으로 성주성리학에 대한 맹렬한 포격을 가했다. 3년 동안 용창(龍昌)에 거주한 후, 그를 가장 감동시킨 것은 왕과 아무런 관련도 없는 단순한 '오랑캐'들이었지만, 그들은 그를 도와주고, 그를 위해 집을 짓고, 그가 어려움을 극복할 수 있도록 도와주었다. "모두가 영토를 위해 싸우고 서로 싸우는" 수도의 상황과 비교하면 이것은 다른 세계입니다. 그는 세상의 '진정한 사랑'을 높이 평가하고, '양심'의 가치를 깊이 느끼며, 그로부터 새로운 깨달음과 영감을 얻는다. "용강은 만세에 유명하다"는 왕양명이 삼국시대 제갈량을 추모하고 칭송하기 위해 용창으로 강등되었을 때 지은 시이다. 오늘날 이 시는 후세들에게 그에 대한 칭찬과 기억이 되었습니다. 이 용강은 왕양명 때문에 전 세계적으로 유명하며, 이 용강은 "왕학의 성지"로 알려져 있습니다. 절강, 강유, 태주, 난중, 초중, 북부, 광동, 복건 등 세계의 왕학파, 일본의 양명학파, 한국의 실학파, 동남아시아, 유럽의 왕학파 등 세계의 왕학교 그리고 미국은 그들의 뿌리를 추적합니다. 그들은 모두 Guizhou를 그들의 기지로 삼고 Longgang을 출발점으로 삼았습니다.
Wang Yangming은 평생 동안 3 개의 아카데미를 설립했습니다. 가장 초기의 것은 Longgang Academy로, 그곳에서 첫 번째 Wang Xue 제자들을 가르쳤습니다. 그의 "Zhenyuan Travel Di Shuza"에서 그는 Tang Boyuan을 언급했습니다. 외 16명. 왕양명의 교육사상은 실제로 용강에서 형성되었다. 그의 선구적인 작품은 『용창학생문답』과 『용창생활을 보여주는 교리』이다. 왕양명 사상의 전파는 주로 귀주(貴州)의 용강서원(龍康書院), 장시(江西)의 연계서원, 절강(浙江)의 계산서원(吉山書院)을 통해 왕양명의 사상을 전파하는 주요 경로를 이루었다.
왕양명은 평생 동안 많은 글을 썼는데, 그중 3편은 《고문관지》의 모범 수필로 포함되었고, 그 중 2편은 귀주에서 쓴 것이다.
그 중 하나가 오랜 세월 불후의 명작으로 남아 있는 『여행수필』이다. 이 글은 타국에서 죽은 관리의 슬픔을 한탄하고, 자신의 몰락을 한탄하는 글이다. 룽창은 우울함과 원한의 감정을 표현합니다. 모든 문장은 눈물로 가득 차 있으며 모든 사람은 그것을 읽고 눈물을 흘립니다. 또 다른 기사는 귀주현위부 현위사 안계용의 의뢰로 작성된 "상자기"로, "세상 모든 사람은 환원불가능하다"는 철학을 설명하고 "양심으로 인도한다"는 사상을 싹틔웠다. " .
왕양명은 구이저우에 온 지 오래되지 않았지만 구이저우 사람들은 그를 향한 깊은 감정을 갖고 있다. Xiuwen Yangming Cave에는 이족 족장 An Guoheng이 쓴 "양명 선생님의 사랑받는 곳"이라는 비문이 있습니다. 이 '레거시 사랑'은 무한한 사랑, 영원한 사랑으로 언제나 사람들의 마음 속에 살아 있을 것입니다. 『안현수와 함께』에 담긴 두 글자는 그가 소수민족과의 깊고 잊을 수 없는 관계를 표현하고 있다. 그는 100편이 넘는 『거이시』를 썼고, 『완이워기』, 『하화안기』, 『군자정』, 『빈양탕기』 등을 집필했는데, 이는 구이저우 시절 자신의 생각을 기록한 작품이다. 왕양명의 이념적 변혁의 역사적 증인. 그는 귀주(貴州)에서 자유교학을 창시하였고, 이후 문명서원(文命書院), 정학서원(鄭xue書院), 양명서원(陽命書院), 남복서원(南寂書院), 설곡서원(論距書院)은 모두 이러한 전통을 계승하여 귀주(貴州)의 교육과 사상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이 문화 거인을 기념하기 위해 귀양의 문양명 동굴과 푸펑산에 왕문성사가 건립되었으며, 오늘날에는 웅장한 양명 정원도 건립되었습니다. 왕양명은 놀라운 역사적, 문화적 유명인입니다. 그는 소위 "삼불멸"이자 "삼불멸"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