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종 고전:
고전 1: 모든 것이 허황된 것이다.
고전 2: 말할 수 없다.
고전 3: 색상은 비어 있고, 공간은 색상입니다.
고전 4: 인생은 가시덤불 속에 있고, 마음은 움직이지 않고, 사람은 움직이지 않고, 움직이지 않으면 아프지 않다. 마음이 움직이면, 사람이 미친 듯이 움직이고, 몸을 다치면, 세상의 갖가지 고통을 깨닫게 된다.
고전 5: 한 꽃과 한 세상, 한 잎과 한 부처.
고전 6: 전생에 500 번을 돌아보고, 평생 단 한 번만 브러시를 받았다.
고전 7: 큰 슬픔과 눈물, 대오무자, 소리 없이 웃다.
고전 8: 고해는 끝이 없고, 뒤돌아보면 해안이다. 도살용 칼을 내려놓고 부처가 되다.
고전 9: 보리에는 나무가 없고, 거울도 대만이 아니다. 원작에는 아무것도 없는데, 그 먼지는 어디에 있습니까?
클래식 10: 만약 내가 지옥에 가지 않으면 누가 지옥에 갈까?
첫째, 왕 웨이 \ "젠 사천 세트 \" 몇 가지 고전적인 절구:
오신이':' 무궁화 깨진 나무, 산 속 붉은 꽃받침. 집에 아무도 없고, 열려 있다. 클릭합니다
차이루: "빈 산에는 아무도 없는 것 같은데, 내가 소리를 들은 것 같아요. 햇빛, 작은 숲으로 들어가 녹색 이끼에서 반사되어 주세요. "
죽루: 나는 빽빽한 대나무 숲에 홀로 기대어 비파를 치며 노래를 흥얼거리고 있다. 너무 가벼워서 아무도 들을 수 없다. 내 파트너, 명월을 제외하고는. ""
둘째, 멩 Haoran "밤 반환 사슴 문 노래": "산사 시계는 이미 새벽녘, 어량도 건너고 있다. 사람들이 해안을 따라 강촌촌을 향해 걸어갔고, 나도 작은 배를 타고 사슴문으로 돌아왔다. 사슴문의 달빛이 산나무를 나타나게 하자, 나는 갑자기 유배의 은둔처에 왔다. 초가문, 소나무 오솔길, 외로움, 고요함, 은둔자 생활과 움직이는 곳에는 동반자가 한 명도 필요하지 않다. "
셋째, 자주 지은' 단산사 뒤의 선경': "순수한 아침, 고사 근처에서, 그곳의 아침 햇살이 나무 꼭대기를 가리키고 있다. 구불구불한 오솔길은 숨은 곳으로 통한다. 불사는 나뭇가지와 꽃으로 둘러싸여 있다. 여기서 새는 산 빛 속에서 살고, 사람의 마음은 연못 속에서 고요함을 느낀다. 이곳은 모든 것이 고요하지만 종소리가 울리고 있다. "
넷째, 이백 "여산토림사의 밤": "청련옥을 찾아 혼자 사성궐에 갑니다. 서리청림동종, 수백호계월. 천향은 하늘을 낳고, 천악은 끝이 없다. 술자리는 소리 없이, 조금도 움직이지 않고, 조금도 손상되지 않았다. 푸르덴셜 롭. "
5. 유장경' 남계 장산인의 산거 찾기': "작은 길을 걷다가 이끼에 발자국을 발견했습니다. 흰 구름이 고요하고 풀이 한가한 문을 닫다. 빗물로 인해 더 푸르게 변한 소나무 한 그루, 산원에서 유래한 개울 한 그루. 진리와 꽃밭에 섞여서, 나는 이미 무슨 말을 하는지 잊었다. "
웨이 "서계추주": "외딴 초계를 홀로 불쌍히 여기고, 나무에 황달이 울린다. 봄에는 비가 늦게 오고, 들녘에는 배가 없다. "
일곱째, 류종원 "강설": "백산에는 새가 없고, 천경로에는 발자국이 없다. 고독한 배, 추운 강 낚시 노인-눈. 클릭합니다
당대 이래 선종이 성행하여 가장 강력하고 영향력 있는 불교종파였기 때문에 이런 선시가 속출하고 있다.
선시 정선
소청원협산사
(돈) 송 문지
Xiangxiu 현금사 feiquan 거리 석문
빈 산은 고요하고 밤은 소리 없다.
이 이야기를 처음 들었을 때, 새는 심장을 보고 원숭이를 만들기로 했다.
먼지가 많은 도시에는 무덤이 없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주석]
(1) 청원협산사: 호남 무릉산구 석문.
(2) 수리: 동굴
(3) 무릉원: 도화원 중 도연명이 쓴 세외도원.
[감상]
첫 대련은 고사와 산봉우리의 절벽의 웅장한 자태를 생동감 있게 묘사하고, 비천은 석문의 웅장한 경치를 찢었다. 전욱은 선사와 공산이 심야에 선정을 수행하는 조용한 장면을 극력 렌더링했다. 새소리를 처음 듣는다' 는 말은 정적이 고인 물이 아니라 정적이 정적에 들어가는 것이 아니라 활발하고 기묘한 용도가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동시에, 이 말은 선사가 새가 울리지 않으면 이미 불성을 깨닫게 되었다고 우리에게 알려준다. 불성을 깨닫고 불성이 어디에나 있다는 것을 알아야 곳곳에서 불성을 맡을 수 있다. 희망심정원' 은 선사가 선정을 수행하는 방법을 더욱 설명했다. 이것은 전형적인 북파 선사의 선수 방법이다. 그들은 원숭이로 불안한 마음을 비유했다. Xi 수정은 이 원숭이를 응시하며 가만히 있다가 명상에 들어가라고 하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명상명언) 평온한 생활을 하고 부처님의 본성을 이해하다. 대련의 뜻은 고사가 멀고, 필멸의 세상과는 거리가 멀다는 뜻이다. 예를 들면 도화원과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세상과 단절된 진정한 원인은 외로움이고, 외로움은 도화원에 남아 있는 유일한 길이라는 것을 더 잘 이해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소위 "자기 편견" 도 마찬가지입니다.
가을밤에 홀로 산정에 앉아 있는 주인에게 선물이 있습니다.
"돈"
시계가 침대 앞으로 걸어가서 거기에 앉아서 깊이 생각했다.
암정 잡목, 돌이 와서 전명을 비스듬히 하다
수월은 마음이 조용하고 구름과 구름이 외롭고 신비롭다.
나는 차라리 내가 피곤하고, 아프고, 세상을 기어다니는 것을 알고 싶다.
[주석]
(1) 혜대사: 대운사의 스님. 짱 닝' 고승전' 은 그를' 자연의 주, 제자의 주' 라고 부른다.
(2) 자오주의: 명상할 때 길을 우회하여 실신을 방지해야 한다.
(3) 입선: 여기는 선정이다. 마음을 한 곳에 두고, 몸, 입, 마음 세 가지를 멈춘다.
(4) 수월: 수중의 달은 10 대 곱하기 비유 중 하나로 각종 법의 미성숙을 설명한다.
(5) 등반: 등반은 운명을 돌보는 것이고, 마음은 외부 환경과 함께 돌아간다.
[감상]
첫 번째 대련은 혜법사가 매일 오후 경을 낭독하고, 황혼이 지나고, 저녁에 앉아 있는 불사활동을 묘사한다. 시간의 전환을 교묘하게 안배했다. 가을밤이 선정될 무렵, "암정 잡수."
샤일 셰명천 사원도 조용한 선심으로 가득 차 있다. 네크라인이 사람을 향해 혜혜인의 선우 경지를 하소연하고 있다. 명상은 마음을 평온하게 하고, 지혜는 바로 눈앞에 있다. 마치 수면이 평온할 때의 달빛과 같다. 지혜에 의지하여 우리는 모든 법칙이 무의미하다는 것을 관찰할 수 있다. 물과 달의 환각처럼, 우리는 감염되지 않고 그들을 멀리하고 각성자가 될 수 있다. 예를 들어, "환상은 곧 떠나고, 환상은 곧 사라진다" 고 말한다. "여름 구름" 은 변덕스럽지 않나요? 이 점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은' 혼자 생각하는 것' 이라고 할 수 없다. 사독현' 의 의미는 구름이 어떻게 모이든 하늘이 영원히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마치 불성처럼' 불멸의 불순' ('심경') 이다. 대련의 결말에 따르면, 세상은 마법에서 멀어질 수 없고, 걸음을 멈추고, 질병에 시달리는 것은 정말 어쩔 수 없고 슬프다. 마지막 문장은 비모문경' 병서란 무엇인가?' 에서 나온 것이다. " \ "원래 등반 이 있었다.
강에서 읊다
(돈) 장이 말했다
현실은 매달려 있고 겸손은 어둡다.
청강 명월은 색이 비어 있어야 한다.
[주석]
(1) 실상: 모든 법의 실제 실체, 일명 불성, 법성, 진로, 법신, 진의라고도 합니다. 진실, 그것은 사실이다. 단계는 사물의 성질이나 단계를 가리킨다. 불교의 절대적인 진리입니다.
(2) 색상: 이미지가 있고 공간을 차지하는 모든 재료를 나타냅니다. 대승장은 "질은 명색을 방해한다" 고 말했다
(3) 공성: 모든 인연, 합생으로, 결국 실질이 없고, 공성이라고 불리며, 허위적, 거짓의 뜻이다.
[감상]
각종 법의 영원한 현실, 고봉이 홀로 드러나고, 근진이 제거되고, 말과 행동으로 가르치는 것은 절대 말할 수 없고, 마음행멸은 잃지 않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일반인의 논리적 사고가 달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반대로, 사람들의 각종 의견은 실현의 장애를 증명하는 것으로, 생각할수록 멀어진다. 반대로, 모든 종류의 지식을 "매달아" 마음 속의 모든 먼지 생각을 없애고, 공허하게 해야 현재를 깨닫고 현실로 돌아갈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식명언) \ "chengjiang 밝은 달.
색채가 텅 비어 있어야 한다. 시인이 현실을 깨달은 후의 경지를 쓴 것이다. 맑은 강물, 맑은 달빛, 모두 색과 공허함, 공색은 유일무이하다. "심경" 색은 비어 있고, 텅 비어 있으면 색이고, 색은 비어 있고, 텅 비어 있으면 색이다. 이런 깨달음 속에서 시인은 갑자기 자신의 몸과 마음이 모두 청강 명월과 하나가 되었다는 것을 느꼈고, 또한 텅 비어 있고, 오색찬란하고, 완전히 먼지투성이가 되었다고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그리고 이 텅 빈 것은 결코 고지식한 것이 아니다. 이 하늘에서 그것은' 청강 악명' 을 낳을 수 있는데, 이것은 무한히 유용하다.
체일궁 선방
맹호연 (당)
공 이순신 Xi 첸 jijie yuyi konglin
야외의 산봉우리 앞에는 계곡이 많다.
석양은 빗물로 가득 차 있고, 녹색은 우울하다.
연꽃을 보면 네가 마음에 들지 않는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주석]
(1): 대우사의 스님.
(2) 선 지: 명상으로 수행. "웨이 모우 편리한 상품" 구름: "나는 선 (禅) 한 마음, 나는 혼란 스럽다. 클릭합니다
(3) 호: 무엇을 읽는가, 도랑을 의미한다.
(4) 연꽃: 진흙으로 물들지 않고 불교대표는 청정하다.
(5) 염색하지 않음: 세속적인 욕망의 법칙에 물들지 않는다.
[감상]
시인은 이 시를 통해 의승의 청정한 범천을 깊이 찬양하고 자신의 은둔감을 기탁했다. 첫 번째 대련은 선방이 외로운 산림에 건설되었다고 묘사하는데, 이것은 자연히' 너무 가벼워서 아무도 들을 수 없다' (왕미우) 의 공허함을 피했다. 또한' 아름다운 야외산' 과' 계단 앞의 깊은 계곡' 사이의 거리는 날씨가 맑고 산이 아름답다는 것을 보여준다. 저녁노을은 비가 가득하고,' 하늘은 창정음' 은 아늑한 정원에 대한 묘사를 극치로 끌어올렸다. 황혼 무렵 소나기가 그치기 시작했고, 불사는 고요했고, 주위의 나무들은 물방울이 없었다. 먼 곳의 녹색 산그림자가 정원으로 조용히 투사되어 어두컴컴하고 맑고 신선하고 취기가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이렇게 조용하고 깨끗한 장면도 선사의 텅 빈 밍따오 심장의 구현이다. 윌리엄이 말한 것처럼, "연꽃을 보면 마음을 물들이지 않는다는 것을 알아야 한다" 며, 의승의 선심은 "진흙에서 나왔지만 물들지 않는다" 는 연꽃과 같고, 먼지는 몸에 묻히지 않는다. 시 전체는 경청이 경신에게 쓴 것으로, 구상이 교묘하고, 의경이 높고, 폐부를 감동시킨다.
등종지사탑
맹호연 (당)
네가 공중으로 올라갈 때, 너는 베이징 전체를 볼 수 있다.
에가와 대나무가 산을 두루 뒤덮고, 연달아 정원에 오르다.
교외에서 황거하여 다른 사람을 놀리다.
처음부터 아이에게 모래를 쌓다.
공을 힐끗 보고, 덕을 힐끗 보고, 덕을 힐끗 보고, 마음을 설레게 한다.
앉아서 하늘의 향기를 느끼고 떨어지는 꽃을 쫓아내다
[주석]
(1) 길: 승선의 의미.
(2) 돈 (모): 밭길
(3) 탑: 불탑을 가리킨다.
[감상]
이 시의 처음 여섯 문장은 시인이 성루에 올랐을 때 본 것을 통해 장안의 풍경을 묘사한다. 위하 양안은 청죽으로 둘러싸여 있고, 산강은 찬란하다. 상원이 끊임없이 이어져 먼 산으로 직통한다. 베이징 교외에는 제왕이 장상한 호화로운 저택이 곳곳에 널려 있다. 농민 밭집은 자연히 종횡으로 교차하는 시골에 흩어져 있다. 허공에 있는 시인의 눈에. 이 모든 것은 지구상의 동등한 장식품이다. 활짝 핀 잡색 향화 같다. 이것은 더 많은 이해로 이어졌다. 불교는 처음부터 일곱 곳까지, 큰 스님은 반드시 너를 뺏어야 하고, 여덟 곳에서 부처까지, 큰 스님은 반드시 너를 뺏어야 한다고 말한다. 그래서 말했다: "처음부터 피곤 강도." " "모래를 모아 아이로 기억하다" 는 번역은 "Hokkekyo, 편리품", "장난도 치고, 모래를 모아 불탑으로 삼는 등 불교를 근거로 한다. 이 말은 소년이 모래를 채취하고 불법을 멀리 수리하고 성불에게는 무한한 노력이 필요하다는 것을 더 설명한다. 더 교묘한 것은 이 두 문장이 모두 탑과 관련이 있다는 것이다. 소년이 모래를 모으는 것은 말할 필요도 없고,' 첫 번째 장소' 라는 말은 탑이 아무리 높아도 지하에서 만들어진 것이라고 할 수 있다. " 공덕을 힐끗 보고, 이도증심' 은 초지보살이 먼저 심성의 공덕을 힐끗 본 다음, 더욱 진진하여 불과를 이루고자 하는 것이다. 마지막으로, 내가 탑에 있었기 때문에' 앉아서 하늘이 가까웠다' 는 점을 다시 한 번 강조하면서 불법에 관심을 갖고 있어 하늘의 기쁨을 느끼고 친밀함을 느낄 수 있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예술명언) 마지막 문장은 은밀히 산화의 전고를 써서 불교와의 조화를 강조하며 신기하고 아름다운 분위기 속에서 시 전체를 끝냈다.
특사를 모시고 주인의 방으로 가다.
맹호연 (당)
Liu shangqing 과 Xue mei 의 초기 따뜻함과 연기
그 소년이 법왕의 불경을 듣고 있는 것을 한 번 봅시다
나는 어린 내가 없다는 것을 알게 될 것이다. 나는 유형적인 것에 싫증이 난다.
당신이 매료될 때, 당신은 당신이 당신의 생각에 만족하지 않는다는 것을 깨달아야 한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주석]
(1) 소년: 보살은 경서에서 흔히 동자라고 불린다. 한 가지 이유는 보살이 법왕의 진아들이고, 또 다른 이유는 그가 정욕이 없다는 것이다. 예를 들면 인간 동자와 같다.
(2) 사이: 시와 동체. 보통 네 문장은 한 문장을 구성한다.
(3) 나 아니야: 나는' 상수체, 지배 기능' 이다. 그러나 인체는 오운의 가합이고, 무상함은 내 몸 중의 하나이다. 수행자는 생명에서 태어나 무상하기 때문에 누구도 내가 될 수 없다.
[감상]
첫 대련은 우아하고 추운 이른 봄 경치와 안정된 대립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정확한 묘사는' 설매' 와' 담뱃버들' 을 우리 앞에 나타나게 했다. 전욱의 "이 남자아이를 한 번 보려면, 너는 반드시 왕규경을 들어야 한다" 고 너의 시의 주제를 지적했다. 한편, 산스크리트천은 한 소년과 같고, 법왕의 깊은 가르침은 그로부터 이득을 보는 사람들에 대한 경탄을 나타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소년명언) 목련은 시인이 경전을 듣는 느낌을 썼다. 불교를 이해하면' 나 없음' 의 기묘한 의미를 알게 될 것이다. "중지 개념" 볼륨 7 은 말했다: "지혜가 없기 때문에, 나는 있다. 지혜가 있으면 내가 없다. 제가 어디에 있습니까? 머리, 발, 팔다리, 하나씩, 나는 너를 볼 수 없다. 오행이' 공성 분석' 을 통해 결합된' 나' 에 대한 집착을 떠나면 자연히 유형물질체에 대한 혐오감이 생긴다. 이런 이해와 관찰을 통해 시인은 깨달음에 대한 기대를 표현했지만 손님을 배려하기 어려워 어색하고 슬펐다. 완전히 불상에 출진할 수는 없지만 순수한 불교에 대한 시인의 동경을 분명하게 표현했다.
벽을 바라보니 노구는 지도를 그리고 싶었다
(돈) 밥키
일생의 희비는 백년의 희비와 결코 다르지 않다.
한밤중에 새새 까치가 싸우고, 대나무 아래 진승이 있다.
[주석]
(1) 정: 마음 한곳에 살지만 흩어지지 않는다.
[감상]
하건 영하건, 결국 죽어도 별 차이가 없다. "백발은 세상에서 가장 하얗고, 머리에는 연민이 조금도 없다." 그 이후로, 온갖 애환과 이별을 보면, 아무도 그들을 시간의 흐름 속에서 영원히 지속시킬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이별명언) 모든 슬픔은 결국 사라질 것이다. "시간은 모든 상처를 치유할 것이다." 행복도 마찬가지다. 그 이유는' 모든 법은 이성으로 태어나고, 모든 법은 이성으로 인해 소멸된다' 는 것이다. " 인연으로 태어난 법은 진짜도 아니고 영원히 존재하는 것도 아니다. 이른바' 모든 것이 변덕스럽고, 모든 것이 나를 가질 수 없다' 는 것도 마찬가지다. 인연이 바뀌면, 자아의 영광이 없으면, 애환도 그에 따라 변해 사라진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그러나 이렇게 변덕스러운 사실은 중생에 의해 무지하고, 자신을 속이고, 약간의 명리를 위해 붉은 눈을 죽이는 것은 새와 까치가 서로 경쟁하는 것처럼 불쌍하다. 어찌 대나무가 진정한 스님인가, 선정에 깊이 들어가 현실에 깊이 들어가' 열반 적막' 의 적막을 얻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런 기쁨은 인연이 아니라 인연이 아니라 자족이며 중생의 궁극적인 귀착점이다. 여기서 시인은 세상에 대한 강한 혐오감과 행복 추구를 침묵으로 표현했다.
구름
곽진 (당)
허공을 모아 야만인의 여가지로 돌아가 의지하다.
몸에 뿌리가 없는 줄 모르고 해와 달과 별을 덮다.
[주석]
1 야인: 야마노 한가인
2 링: 조안의 대나무, 목발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감상]
무한한 하늘, 광활한 하늘, 뜬구름이 왔다갔다한다. 이곳은 무상한 의미를 깊이 써서 구름의 취지를 이루었다. 둘째, 야인은 몸을 숙여 바라보았는데, 정적자가 특징인 것이 구름의 슈와 비슷하다.
갑자기, 매우 빠르게) 움직여 강한 대비를 이루다. 시인은 야외에서 생활하며, 다른 사람이 무상한 구름 속으로 들어가는 것을 보고, 각종' 달의 별을 가리는 무용지물' 같은 시를 만들어 내는 것은 세상에 대한 경고이다. 무상은 씁쓸하고, 일찌감치 발견해야지, 세속적인 명리를 추구하는 데 집착하지 말고, 이를 위해 노력해야 한다. 더 깊은 의미는 구름이 왔다갔다하며 허공은 조금도 동요하지 않고, 해와 달과 별의 광채는 구름으로 인해 손실되지 않는다는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이 비유의 이치는 허영심과 같다. 그것은 태어나지도 않았고, 오늘도 죽지 않을 것이다. 세상에 묻혀도 무방하다. 이 세상이' 휴식' 을 원한다면 뿌리없는 것에 집착하지 않는다. 너는 구름에 기대어 바라볼 수 있고, 네가 할 수 있는 한 한가한 말의 참뜻을 깨달을 수 있다. 자연은 "치욕을 부끄러워하지 않고 법정 앞에 꽃이 피는 것을 본다. 오락가락하고 마음대로, 하늘의 구름을 마음대로 하다. (서양속담, 노력속담). "
제승실
(당) 왕창령
마당에 야자수 꽃이 가득 자랐다.
명언은 결코 공기 중에 이상한 향기를 맡지 않는다.
[주석]
(1) 명언: 명문. 그들은 모두 수수방관하고, 게다가 서로 비인칭적이기 때문에, 그 명언들도 모두 거짓이고 진실하지 않다. 세상은 거짓으로 견지하고, 명언을 참으로 하고, 명언을 실이라고 하며, 가짜 명언도 마찬가지다.
[감상]
야자꽃은 뜰에 가득하고, 태는 한가실에 들어간다' 는 말은 절에 생동감 있는 스케치를 준다. 활발하고 밝은 야자수 꽃은 정원으로 가득 차 있으며 활력과 신선함으로 가득 차 있다. 고요하고 한적한 이끼가 계단 위에 아무렇게나 흩어져 승실로 뻗어 조용히 움직이며 사찰의 끝없는 평온을 그려냈지만 생기가 넘쳤다. 눈앞의 경치는 선종의 명구를 떠올리게 하기 쉽다: 청청청초죽만법신; 음침한 노란 꽃은 반야폴로미도에 지나지 않는다. 세태가 서늘하고 먼지가 가라앉는다' 는 경지는 자연히 시인들에게 깊은 체득을 주었다. 바로 계몽의 경지에서, "각자 명언을 하고, 각자 자기 몫을 얻고, 공기는 기향을 듣는다." 그와 스님들은 마당에 앉아 말을 하지 못하고 깊은 선심에 잠겼다. 이때, 모든 명언은 속박이고, 모두 쓸데없는 것이다. 이렇게 침묵하면 모든 것이 충분하다. 이때 공기 속에는 싱그러운 향기가 가득 차 있었고, 선의의 경지는 천인에게 칭찬을 받았다. 이 두 말에는 존자 보리묵념, 인드라가 비를 던지고, 존귀를 찬양하는 자는 말 없는 선념으로 반야폴로미도를 말하는 사례도 담겨 있다. 시인의 즐거움을 표현합니다.
나는 종남산의 정수에 있다
(당) 왕위
나는 이 산기슭에 와서 살았고, 중년의 마음은 길을 찾았다
Xingledumei 아름 다운 그 게 내 전부에 갔다.
그리고 앉아서 떠오르는 구름을 보면 물이 내 길을 가로막을 때까지 계속 걸을 것이다
담소가 생생하고, 한 번 가도 돌아오지 않으면, 언젠가는 늙은 나무꾼을 만날 것이다
[주석]
(1) 산업: 빌라
(2) 남산: 종남산.
[감상]
첫 대련에서 시인은 중년 이후 불교를 믿고 만년에 종남산에 은거했다고 설명했다. 펜다운은 간결하고 자연스러우며 초연물 밖의 느낌이 은은하게 넘칩니다. 한가한 은둔 생활에서 시인은 종종 일시적인 충동으로 혼자 배회하며 스스로 즐거워한다. 아름다움 속에서 모든 것이 나를 위한 것이다' 는 자신을 표현했고, 고품은 즐겁고 자신을 즐겼다. 풍경을 목연계에 쓰고, 선기로 가득 찬 것은 예나 지금이나 보기 드문 명문이다. 마지막 문장은 그가 마음대로 걸었다고 말했고, 그는 흐르는 물의 끝까지 걸어갔다. 다음 문장은 길이 없는 곳이라고 하면 바로 앉아서 흰 구름이 흩날리는 것을 본다. 대사 한 마디, 좌석 한 개, 눈빛 한 개, 깔끔하고, 소탈하고, 시인이 소탈하고, 짜증이 나지 않고, 마음이 완전히 출세한다. 꼬리는 쓸쓸하고 적막한 곳까지 이어져 갑자기 노인을 만날 가치가 있다. 웃긴다. 시간을 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독립자주의 경지를 극단으로 밀고 정상으로 향하는 것이다. 시의 유창함은 흐르는 물보다 더 자연스럽고,' 제멋대로인' 선승이 산을 나서는 것은 풍채가 있다.
경하룡시는 선사를 연습한다
(당) 왕위
Long Zhongyi Lao Xu manbu 는 선 (禅) 궁전을 방문했다.
의리, 마음, 뜻을 물으려면 공허함, 병, 공허함을 멀리 알 수 있다.
산천의 눈에는, 세상의 법체에서는
더위가 지풍을 낳았다고 탓하지 마라
[주석]
(1) 의미: 우유부단함을 나타낸다. 신비와 신비의 두 가지 신비가 있습니다. 도로 의심 신비 깨진 참조; 수수께끼는 불과가 되어서야 깨질 수 있다.
(2) 공병: 허공에 집착하다.
(3) 하늘의 눈: 멀리 떨어진 하늘의 눈은 다섯 눈 중 하나이다. 하늘의 눈은 두 가지가 있다. 하나는 천인과 같은 복보에서 나온 것이다. 둘째, 존자 아나가 얻은 천안과 같은 고학에서 온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명예명언)
(4) 법신: 부처의 자아를 가리키며, 부처가 증명한 진리는 법신과 같다. 일명 다모불, 혹은 자성체, 제 1 일체라고도 한다.
[감상]
이 시를 쓴 시인 자신도 늙은 용종이 무더운 날 청룡시의 선사를 들썩이며 방문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여행의 고난은 시인의 불교에 대한 경건함을 반영한다. 잔잔한 서술은 이런 경건함이 결코 한창인 것은 아니지만, 이미 시인의 내면으로 깊숙이 들어가 생활과 하나가 되어 평온하고 견고하다는 느낌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선사를 방문한 후 의심이 사라졌다. 두 번째 대련은 시인이 갑자기 의혹을 푼 후의 깨달음을 표현했다. 모공은 3000 개의 세계를 수용할 수 있다. 산천 전체가 하늘의 눈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일이다. 법신이 전국에 퍼져서 세 번이나 가난해졌다. 세상은 어떻게 그것을 능가합니까? 이 점을 증명한다면, 열은 열이 아니라 마음이다. 열상이 없으면 지풍이 갑자기 상승하여 사라질 수 있다.
섹시해요. 하지만 전혀 덥지 않아요. 시 전체는 매우 깔끔하고, 추리가 분명하며, 선정이 깊고, 내용이 유유히 담겨 있어 왕웨이시가 집필하고 선정하는 깊은 공력을 보여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범부 부산 스님
(당) 왕위
늦었다는 것을 알고, 태양과 군중이 희박하다.
승려 후원산을 앞당겨 쓸다.
곽종운곡봉 월펑호거
풀, 쌀, 소나무 조각으로 향을 피우고 도경을 읽다
낮에 불을 켰는데, 밤이 이미 이르다.
외로움의 즐거움을 느끼고, 나는 평생 더 많은 여가를 보냈다.
왜 집에 가고 싶어? 왜 너의 생활은 여전히 공허한가?
[주석]
(1) 밥 스님: 즉, 한 스님을 재계하려면 스님에게 참회를 청하라는 뜻입니다.
(2) 청청: 구리로 만든 그릇.
(3) 깨달음:' 신비' 의 대칭은 진정한 지혜를 낳고, 꿈을 뒤바꾸고, 진리를 깨달는다.
(4) 침묵: 파괴와 열반의 별명. 생사를 초월하고 침묵이 무위인 상태를 가리킨다.
(5) 쑥: 식물.
[감상]
시의 처음 여섯 구절은 만년 귀심지, 그리고 승려가 출가를 기다리는 상황을 썼다. 시인은 평생 불학에 힘썼고, 말기에야 회복되어 순수한 불학으로 완전히 돌아왔다. "일과 뭇사람이 소홀하다" 는 것은 매일 열심히 연습하고, 남과 소소하며, 곡고와 과부의 필연성을 드러낸다. 시인은 앞으로 참회해야 할 승려에게 경의를 표하고 운봉의 생활 서사를 동경한다. 모두들 돗자리에 앉아 잣을 먹고 소박하면서도 진부하지 않다. 밥을 먹고, 분향을 하고, 경을 읽고, 정신적인 양식을 얻다. 향기와 고요함 속에서 시간은 갑자기 흘러가지만 불선 속에 잠겨 있는 시인은 알아차리지 못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침묵명언) 불빛이 울릴 때까지 문득 깨달았다. 낮이 지나고 밤이 왔다. 이것은 선정뿐만 아니라 시간이 상대적이라는 것을 보여준다. 마지막 네 문장은 시 전체의 마무리이다. "깨달음은 조용하고, 기쁨은 무궁무진하다" 는 시인은 스님과 경을 낭독할 때 갑자기 깨달아 소리 없는 기쁨을 얻었다고 묘사한다. 일우' 에서 볼 수 있듯이 시인의 수행 방법은 남종에 속하며 주현절을 주장한다. 소위 "노동 약탈 후 현기를 얻고, 깨달음은 순식간에" ("제단경") 이다. 지정과 즐거움, 즉 "아무것도 배우지 못하고, 빈둥빈둥 놀다" (영가 대사). 증명도인 송), 그래서 "이 생에 나는 더 한가하다" 고 말했다. 이미 깨달은 사람은 당연히 깊은 산 얕은 도시라는 집착이 없다. 그들은 어디에나 있고, 곳곳에' 운봉' 이 있어서,' 너는 왜 깊이 집을 그리워하니?' 라는 문제가 생겼다. 인생 경험은 여전히 비어 있다' 는 것은 자신과 세상 모두 공허한 것에 대한 추가 설명이다. 깊든 깊든 상관없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오신이
(당) 왕위
나무 부스러기 부용산 붉은 꽃받침.
아무도 오지 않고 연이어 쓰러졌다.
[주석]
목란과: 목란
(2) 히비스커스 라: 연꽃
(3) 시냇물: 한 산 사이에 운행되는 도랑.
[감상]
적막하고 인적이 없는 깊은 개울에서 목련은 묵묵히 피어난다. 무생의 음악, 무멸의 슬픔, 순자족, 타인을 모른다. 완전히 시인이 자족하고 자연의 심경을 묘사한 것이다. 부처의 보리수는 역시 최고였다. 첫 번째 말은 "신기하다! 정말 신기해요! 모든 중생은 여래의 지덕을 가지고 있는데, 그 어리석음으로 인해 증명할 수 없다. " 자성은 모든 것을 가지고 있다. 열리든 떨어지든, 미지의 것이든 알려진 것이든,' 만족' 을 방해하지 않는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자신감명언) 시인은 이미 명상을 통해 이 이치를 깨달았고, 시는 자신의 본성에 대한 선의의 표현이다. 더욱 기묘한 것은, 약간의 불언 없이도 자신의 선심을 표현할 수 있다는 것이다. 짧은 20 개의 횡단에서 천언만어도 표현할 수 없는 선심 장면을 아주 간단한 방식으로 완벽하게 표현해 모든 독자가 자신의 체험으로 절대적인 편안함을 느낄 수 있도록 외로움과 기쁨의 경지를 넘나들며 "인생 체험이 잊혀지고 모든 생각이 소리 없이 느껴진다" 고 문득 느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인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 이 시는 확실히' 선 입시' 의 좋은 작품이다
부지사 장 () 에게 대답하다.
돈 왕 웨이
만 가지 일에서 벗어나 세월이 흐르면서 나에게 준 것은 평온함일 뿐이다
집에 가는 것보다 무엇이 더 좋을까요? , 나는 나 자신에게 물었다.
나의 거문고는 산월로 밝고, 솔바람이 나의 허리띠를 흔들었다
들어봐, 호수에 어부가 노래를 부르고 있어! , 당신은 나에게 길흉화복을 물었습니까?
[주석]
1 자기 관리: 자신을 잘 돌봐라
의사 소통이 원활하지 않음: 차단 및 액세스. 동진 혜원 대사는 일찍이' 소통이 원활하지 않다' 라고 쓴 적이 있다.
3 포: 수연이나 강이 바다로 흘러 들어가는 곳.
[감상]
만년이 되자 시인은 더 이상 세속적인 고민을 하지 않고 조용하고 평온한 환경과 생활을 추구했다. 나는 스스로에게 자문한다' 라는 단어의 배경은 나쁜 정치 환경이어서 시인들이 자신을 보호할 정당한 방법이 없다. 당시 장구령은 이미 출정하였고, 이독권은 국정의 쇠퇴가 점점 더 심해졌다. 이런 상황에서 사람들이 할 수 있는 일은 산으로 돌아가는 것이다. "빈" 이라는 글자는 당나라에 대해 얼마나 어쩔 수 없고 걱정이 되었는지를 드러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산속의 생활은 당초 얕았던 슬픔의 흔적을 점차 퇴색시켰다. "소나무의 바람이 내 허리띠를 흔들었다
내 거문고는 산과 달빛을 따른다. "모든 것이 자연스럽고 친절해 보이지만, 평소처럼 보이지만, 무궁무진한 선의를 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겸손명언) 한가함과 적응, 행운과 운명, 기쁨은 슬픔을 없애고 생활의 구석구석을 가득 채운다. 끝 대련은 "들어봐, 호수에 어부가 노래를 부르고 있어!" "불쌍한 느낌" 을 설명하기 위해서! \ ",이런 비답적인 말은 확실히 의미심장하다. 선종 () 은 학자를 접대할 때 종종 비논리적이고 진실한 언어로 등반자의 생각을 끊고 그가 실현하는 것을 돕는다. 만약 스님이' 동산가가 좋다' 고 물으면,' 부처님은 어때요?' " 산운: "마삼금. 부계 가문에 깊이 들어간 시인은 이곳의 질문에 대답하지 않고 "들어봐, 호수에 어부가 노래를 부르고 있어! ".이게 무슨 뜻이에요? 인삼.
계절상 신전을 통과하다.
돈 왕 웨이
나는 몇 리 산운 아래를 배회하고 있는데, 향적사로 가는 길을 모른다
하지만 지금 높은 곳에서 나는 종소리를 듣고 인간의 발자국이 없는 오래된 숲을 가로질러 간다
청송은 햇빛을 완화시켰고, 시냇물은 구불구불한 바위 위에서 노래를 불렀다
사상은 열정의 용을 정복할 수 있다. 황혼에 텅 빈 수조에 가깝다
주다주석을 달다
(1) 계절상사: 산시 () 성 Xi 시 남교에 위치한 신과 정원.
(2) 선정: 선정 속에 살다. 선정이 환경에 구애받지 않는다면,' 선정은 산천이 필요 없다' 고 부른다
(3) 독룡: 욕심, 분노, 미친 드래곤.
[감상]
이 시가 함께 쓰여졌을 때 독자들은 계절상 신전으로 가는 길로 끌려갈 것이다. 시인은 이미 긴 산길을 걸었지만, 계절상사는 여전히 운봉에 있다. 조금 힘들었지만 가는 길의 풍경은 모든 피로를 풀었다. 연대를 모르는 고목은 울창하고, 하늘을 가리고, 공허함과 시원함만 남는다. 오솔길에는 다른 사람이 없어 한가롭게 고사를 향해 걸어갈 수밖에 없었다. 멀리서 희미한 종소리가 들려와 이 여행의 목적을 더욱 지적했다. 종소리를 통해 청천청석은 마음이 편안해 황혼의 햇살 속에 겹겹이 겹겹이 쌓인 숲을 던져 소나무를 더욱 차갑게 했다. 네 편의 시는 색채에서 목소리, 그리고 목소리에서 색채까지, 독자들이 시인을 따라 산천과 절에 들어가 그들의 환경에 완전히 녹아들어 몸과 마음이 즐겁다. 내가 계비상사에 도착했을 때는 이미 황혼이었다. 절 앞의 수조는 맑고 파도가 없어 시인이 이때 고요하고 먼지가 없는 심경과도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내 마음은 용의 탐욕과 무지와 같고, 선정에서도 제복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시 주체 부분은 가는 길의 모든 풍경을 묘사한 다음' 사상은 격정을 정복할 수 있다-용' 으로 분류한다. 길을 따라 걸어오면서 보고 들은 것은 모두 일종의 선의의 경지로, 풍경과 내면을 묘사하고 있는 것 같아 독자들이 잠시 쪼그리고 앉게 하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