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난은 그 자체로 좋고, 성취는 동시에 세상에도 좋다'라는 뜻이다.
성공하면 야망이 없다는 뜻이다. 당신은 자신의 도덕적 수양을 잘 돌봐야 하며, 성공하면 세상 모든 사람에게 이익이 되도록 열심히 노력해야 합니다.
출처 : 춘추전국시대 맹자의 <맹자> 중 '심심'
원문 :
가난하다면 , 당신은 자신에게 좋을 수 있습니다. 번영하면 세상을 도울 수 있습니다.
추가 정보:
내용 소개:
'맹자'의 7개 장은 전국시대 맹자의 발언을 모아놓은 것입니다. 맹자와 그 제자들(완장 등)이 공동으로 편찬한 것은 맹자와 타학파에 대한 논쟁, 제자를 가르치는 언행, 제자들과의 로비 등의 내용이다.
'맹자'는 맹자의 나라 통치 사상, 정치 전략(인정, 왕과 패권의 구별, 백성 중심, 황제의 악의에 대한 배려, 백성은 고귀하고 나라는 온화함)을 기록하고 있다. 왕 이하)와 정치적 행위를 다룬 작품으로 전국시대 중엽에 쓰여진 유교 고전이다. 그의 이론은 선성론(善性論)을 출발점으로 하며 덕치론을 옹호한다.
남송시대 주희는 『맹자』, 『논어』, 『대학』, 『중용』을 합쳐서 『사서』라고 불렀다. 송, 원, 명, 청대 이래로 가문에서 가문으로 전해지는 책으로 여겨져 왔다. 우리 교과서와 똑같습니다.
'맹자'는 사서 중 가장 크고 무거워서 35,000자가 넘는 단어로, 그때부터 청나라 말기까지 '사서'는 황실 시험의 필수 부분이었습니다. . 맹자(孟子)라는 책의 이론은 순수하고 심오할 뿐만 아니라, 글의 내용도 매우 강력하고 아름답습니다. (다섯 가지 고전: "시", "서", "이", "의", "봄과 가을")
"맹자"는 맹가의 언행을 기록한 작품이자, 유교의 중요한 고전 중 하나. 장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양회왕"(1부 및 2부), (2) "공손주"(1부 및 2부), (3) "등원공"(1부 및 2부) , (4) "Li Lou"(1부 및 2부), (5) ) "Wan Zhang"(상단 및 하단), (6) "Gao Zi"(상단 및 하단), (7) "Jin Xin" (상단 및 하단).
맹자(孟子)의 산문은 장엄하고 정감이 넘치며 웅변이 풍부하고 전염력이 뛰어나 후대에까지 전해지며 영향력이 넓어 유교의 고전 중 하나가 되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