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어는 중국-티베트어족의 티베트-버마어족의 티베트어파에 속합니다. 중국 티베트자치구, 쓰촨성 아바장족자치주, 간쑤성 간난장족자치주, 칭하이, 윈난디칭장족자치주 등 4개 지역에 분포합니다. 파키스탄, 인도, 네팔, 부탄 등 4개국에도 티베트어 사용자가 있습니다. 티베트어는 크게 세 가지 방언으로 나뉜다: 의상 방언(라사 방언), 강 방언(데게 방언, 창두어 방언), 암도 방언.
목차
기본상황
배포지역
3대 방언
기원
고대 언어시대의 진화
중세 언어시대
중세 언어시대
현대 언어시대
특징
문법
중국어 관계
문자
말
모음
문자
병음 체계
표기 체계의 기본 상황
분포 지역
3대 방언
기원
고대 언어시대의 진화
중세 언어시대
중세 언어시대
현대 언어시대
특징
p>문법
중국어 관계
텍스트, 음성학, 모음, 문자, 병음 시스템, 음역 시스템, 이 단락의 기본 정보 확장 및 편집
총 사용자 수: 6,150,000 언어 분류: 중국-티베트어족 - 티베트-버마어족 - 히말라야 지부 - 티베트어 그룹 - 티베트어
이 단락 편집 배포 지역
주로 티베트 자치구와 중국 칭하이, 쓰촨성, 간쑤성, 윈난성 등의 성, 인도, 네팔, 부탄, 시킴 등에 분포한다.
세 가지 주요 방언 중 이 섹션을 편집하세요
티베트어에는 의상, 캄, 암도의 세 가지 방언이 있습니다. 다양한 방언의 차이점은 티베트어입니다.
비교하면 크다. 중국 내 티베트어와 해외 티베트어 사이에도 차이가 있습니다. 티베트어는 세 가지 주요 방언으로 나누어집니다: 의상 방언(예: 라사 방언), 캄 방언(데게 방언, 창두어 방언), 암도 방언. 안도 사투리에만 구별되는 성조가 없습니다. 다양한 티베트 방언으로 말하는 데는 어느 정도 어려움이 있지만 동일한 쓰기 체계가 사용됩니다(고대 티베트 음성학이 기록되어 있습니다). 사용 지역: 중국, 파키스탄, 인도, 네팔, 부탄, 주로 티베트, 카슈미르, 발티스탄.
이 단락의 출처 편집
티베트어와 문자의 기원 문제는 여전히 학계에서 논의되고 있지만 주로 여러 가지 의견이 있습니다. 불교 공동체는 그것이 툰미상부자(Tunmi-Sangbuza)에 의해 창안되었다고 믿고 있으며, 티베트 원주민 본(Bon) 종교는 본(Bon) 종교의 창시자인 신라오 미워치(Xinrao Miwochi)에 의해 창안되었다고 믿고 있습니다. 이상 텍스트는 Xiangxiong Mawen 또는 Li Yuwen(Yu Tianwen)입니다. 불교 역사 기록에 따르면, 7세기 전반에 툰미 삼부자와 다른 15명의 티베트 청년들이 제33대 티베트 왕 송첸 감포에 의해 천주(현재의 인도)로 가서 산스크리트어와 천주를 공부하도록 임명되었습니다. 순응으로 인해 Tunmi Sambuza만이 질병으로 죽지 않았습니다. 그는 Li Jing과 Larabai Sanga로부터 연속적으로 Sanskrit와 Tianzhu를 배웠습니다. 그의 진지하고 성실한 전문성은 그에게 사람들로부터 "Sambuza"( "Sambuza"를 의미)라는 명예로운 칭호를 얻었습니다. Tianzhu의 고결한 티베트인을 위해). 티베트어
툰미상부자는 고향으로 돌아온 뒤 송찬감포의 유언에 따라 산스크리트어 문자와 티베트 음성학의 특성을 바탕으로 티베트어의 자음 30자와 음절 4자를 정리했다. 티베트어의 자음 30개와 모음 4개를 가리킨다. 툰미 삼부자(Tunmi Sambuza)는 또한 "문법의 기초에 관한 30개의 구절"을 편집하고 티베트어 글쓰기를 조직하고 표준화하는 작업을 완료했습니다.
이 단락의 진화
고대 언어 시대
1. 고대 언어 시대 - 고대 장중 문명의 시대, 고대에 봉사했던 코끼리 티베트 문명 Xiong 언어학. Legs bzhad rin bo chei gther mstod와 Namkha Norbu 씨의 고대 Zhangzhung 및 Tubo 문명의 역사에 소개되어 있습니다. 후세에 퍼진 "brda sprod nyi shu bdun pa"는 이러한 언어 연구 전통의 계승과 발전으로 볼 수 있습니다.
비록 종파적 색채를 부여받고 보급이 제한되어 있음에도 불구하고, 언어학의 역사적 기록이자 버림받지 않은 어학사로서의 가치는 전혀 부정되어서는 안 된다. 더 중요한 것은, 언어적 사실에 대한 설명과 규칙 요약을 통해 우리는 일반적으로 죽은 것으로 간주되는 고대 문명 운반자, 즉 Shang Shung 언어 및 문자에 대한 일부 부분적인 지식을 종종 인식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중세 언어학 시대
2. 중세 언어학 시대 - 삼부자 문법 시대: 티베트 산스크리트어와 티베트 문법이 평행한 시기: 티베트 언어학자들이 배우고 더 가까워진 시대이다. 인도 언어학을 연구한 후 그 이론과 방법을 적용하여 티베트어와 일치하는 표준 쓰기 및 문법 체계를 확립했습니다. 툰미 삼부자(Tunmi Sambuzha)는 이 시기의 가장 뛰어난 대표자입니다. 그의 언어 작품과 그가 창조한 새로운 표준 글쓰기는 티베트 언어학 발전 역사에서 불후의 이정표입니다. 투보 잔부(Tubo Zanbu)에게 있어 이 "티베트의 아버지"의 공덕은 점점 더 강력해지는 투보 왕조의 위신과 권력을 높이는 것이었고, 적대세력인 상순(Shang Shung) 문명의 문명 전통을 무너뜨리고 투보(Tubo)를 건설하는 것일 수도 있습니다. 왕조. 문화의 새로운 깃발. 눈 덮인 고원과 문명의 장대한 강을 살아가는 사람들에게 '언어 영웅'의 미덕은 비교할 수 없을 만큼 크다. 툰미는 13년 동안 인도에서 공부했으며, 중국으로 돌아온 후 특별히 라싸 근처의 마루 궁에 머물면서 모국어의 음성 체계와 화용 규칙을 체계적으로 분석하고 연구했습니다. 왕은 이 언어학자인 툰미와 그의 조수들에게 필요한 모든 시설과 서비스를 제공했음이 분명합니다. 현자는 당시 고대 인도의 다양한 언어와 문자를 선별하여 문헌학과 문법이 고도로 발달하고 완전한 알파벳 체계를 바탕으로 한 고대 인도 문자를 선택하기로 결정하고 이를 중세 시대의 음성학적 특성에 맞게 변형했습니다. 그의 고향인 야롱(Yalong)이나 라싸(Lhasa)의 새로운 위치에서 티베트어를 사용하고 불필요한 표음 문자를 제거하고 몇 가지 새로운 표음 문자를 추가하여 기본적으로 당시 티베트어의 표음 모양을 반영한 병음 문자 세트를 만드는 데 성공했습니다. 티베트어를 기록하고, 번역과 집필에 종사하며, 방대한 문학과 고전을 유산으로 남겼습니다."(다이칭샤 편집, 1998년 "20세기 중국 소수 언어 연구", 서해 출판사: P69). 이 새로 창작된 텍스트에 곁들여 툰미는 8개의 언어 작품을 창작했는데, 그 중 대부분은 문명과의 충돌로 파괴되거나 기타 이유로 유실되었다. 현재까지 전해지는 주요 작품은 『문법에 관한 30편』이다. 캐릭터 구성" 》. 전자는 티베트어 자음과 모음의 분류, 격문법, 문법범주, 기능어의 분류 등에 초점을 맞추고 있고, 후자는 8개 기본서 중 두 번째 부분의 6장으로, 음성 구조, 문자 배열, 동사 굴절. 명사와 동사 사이의 규칙, 의미 및 구문 관계를 변경합니다. 이 두 가지가 티베트 음성 및 문법 연구 시스템의 핵심으로 발전했습니다. 위대한 번역가인 가, 각, 항이 토박왕실의 지원을 받아 편찬한 기취주의 『팔권서』, 『역명집』, 『어화이권』도 우리에게 더욱 많이 보존되어 왔습니다. .정말 귀중한 언어 문서입니다. 9세기 중반, 불교와 고대 인도문명은 큰 재난을 겪었고, 이로 인해 투보 왕가도 분열되었고 곧 티베트에서 다시 일어날 기회를 얻었습니다. 후장(後堂)에 위치한 구거왕국은 소위 후불교포화기의 대표적인 번역가인 린첸장포(Rinchen Zangpo) 등이 불교 발전의 중요한 중심지가 되었으며, 언어학문의 계승과 티베트어 연구를 추진하였다. 언어
Pandita Midi Jambei Yeshi는 문법과 음성 이론을 더욱 보완한 "smra sgo mthon cha"를 작곡했습니다. 티베트어의 실제 발전에 대응하여 러시아 번역가는 "Common Orthography"를 작성하고 서면 기록에서 후후 자음 -d와 음절 자음 끝의 작은 "a"(v)를 삭제하기 시작했습니다. 이는 구전 사실 기록에 주목하고 불교 문화와 정신을 보다 대중적으로 전파하고 발전시키려는 사회적 요구에 부응하는 모델이다.
중세 언어학 시대
3. 중세 언어학 시대 - 언어학의 성립과 발전 시기: 학문적 이론에 바탕을 두고 불교 이론과 가르침의 필요성에서 출발한다. 산스크리트어 문법을 종합적으로 연구·보급하고 티베트어를 독립적으로 기록·분석하는 단계는 언어학문의 현지화를 위한 중요한 과정이기도 하다. 12세기와 13세기에 티베트 방언의 구분은 점점 더 분명해졌습니다. Sakya Sonam Zemo(1142-1182)는 표준 티베트 음성학을 설명하고 불교를 기반으로 한 티베트 방언 발전의 토대를 마련한 "티베트 독서 계몽"을 썼습니다. 문화 표준 티베트어(chos skad)의 형성과 지속을 위한 이론적 기초; 나중에 13세기에 Sakya Pandita Kunga Gyaltsen은 "계몽주의 해석 - Limeng"과 "철자법 보물 바다"를 썼으며 이는 언어 연구를 변화시켰습니다. 더 높은 수준으로 확장됩니다.
티베트 복합자음의 구조와 발음, 발음적 특성에 대한 기술은 현대인들이 연대순 언어를 연구하는 데 종합적인 언어과학 정보를 제공한다. 불교의 대규모 확산과 출가 학문 교육의 전례 없는 발전으로 인해 진술 이론에 대한 교육과 연구는 계속해서 내적 깨달음, 음명 및 진술의 지식 축적을 동일한 위치로 끌어올려 왔습니다. 티베트어학은 불교고등교육체계의 본체로 편입되어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개선되어 왔습니다. 가장 뛰어난 언어학자는 다름 아닌 카르마 시투(Karma Situ: Situ Quejigennai)이다. 산스크리트어에 능통한 이 17세기 학자는 고대 인도 진술에 대한 포괄적인 연구를 수행하기 위해 인도, 네팔 및 기타 여러 나라를 여행했다. 인도와 네팔의 학자들과의 협의 끝에 『달팔계론』과 『신음론』이 다시 번역되었다. 특히 월팔계론에 대한 논평은 인도 학자들의 설명을 능가할 만큼 깊이 분석되고 정확하며, 격언의 보물로 알려져 있으며, 작품 제목은 "Situ Sheng Guang Zhu Si tu sgra vgrel chen mo"입니다. , 그 수가 3권이다. 그의 전집을 담은 대용량으로 오늘날까지 전해지고 있다. 그는 당시 고위 관료들의 주도로 14년 동안 끊임없이 티베트 지역과 중국 국경 지역을 여행하며 티베트어와 의사소통 기호 문법에 대해 심도 있는 연구를 진행했다. 유명한 문법책 "" "Garma si tuvi sum rtags vgrel chen mkhas pavi mgul rgyan mu tig phring mdzes."(garma si tuvi sum rtags vgrel chen mkhas pavi mgul rgyan mu tig phring mdzes)을 완성했습니다. 티베트 문법에 관한 "30개의 구절"인 투미 삼부자(Tumi Sambuzha)의 작품이자 "문자 구성"에 관한 권위 있는 작품 중 하나입니다. 성명서에 대한 그의 광범위한 논평과 티베트 문법에 대한 상세한 설명은 시투의 기호학적 의사소통의 두 가지 주요 작품으로 알려져 있으며, 전통 티베트 산스크리트 문법과 티베트 언어 연구에서 높은 위치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다섯 번째 Saiduo Lobsang Cschen Gyatso는 또한 전통 티베트 언어학의 대가였으며 이전 세대 학자들의 문법 작업을 철저하고 엄격하게 비교했으며 지난 세기에 편집자는 그의 For에 기초하여 많은 독특한 통찰력을 제시했습니다. 처음에는 명확한 표 형식을 사용하여 다양한 문법 현상, 음성 배열 형식 및 단어 변경 규칙을 분류했으며 이는 현재 많은 사람들의 참조 및 인용의 직접적인 결과가 되었습니다. Equ Damabaza, Kyodun Rinchen Tashi, Zhade Rinchen Dongzhu 등도 뛰어난 티베트 언어학자입니다. Zhou Wei의 "고대 티베트의 문법 연구"(남서 민족 대학 저널, 1999년 4호, P29-34)와 그의 박사 학위 논문은 이러한 학자와 작품에 대한 포괄적인 소개를 제공했습니다. 데게(Dege), 나탕(Natang), 라사(Lhasa), 베이징(Beijing) 판의 "간(Gan)"의 언어 부분과 몰가이 상무단(Molgai Sangmudan)과 차이단 샤롱(Caidan Xia Rong)의 역사적 언어학 걸작 색인을 통해 우리는 이러한 놀라운 언어 연구 성과를 종합적으로 평가할 수 있습니다.
현대 언어학 시대
4. 현대 언어학 시대 - 초기 서술 언어학의 출현과 발전 시기: 티베트 언어 사실에 대한 기록과 분석을 바탕으로 한 실험적 단계. 지역화 된 현대 언어학을 확립하고 통합합니다. Gendeng Qunpei가 대표합니다. 그는 영국의 왕립 티베트 언어 연구소에서 일하기 시작했으며, 그곳에서 현대 언어 이론과 방법을 접하고 티베트 연구 분야에 도입하려고 노력했습니다. 예비적이고 산발적인 분석이 수행되었습니다. 자음의 특징, 표준 티베트어의 형성과 문자적 장점, 티베트 방언의 분포에 대해 연구하고 현지 언어 연구 및 현대 언어 기술을 위한 역사적 비교 기술을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그의 이른 죽음으로 인해(두용빈 선생의 저서) 티베트어를 이해하지 못하는 독자들에게 이 티베트 인문주의의 선구자의 전설적인 이야기를 이해할 수 있는 좋은 플랫폼을 제공합니다.) 이 새로운 분야의 성과는 전통적인 문법 연구만큼 좋지 않습니다. 지난 1,300년 동안 티베트어는 네 번의 개혁을 거쳤습니다. 이 네 가지 개혁은 각각 서기 7세기, 서기 8세기, 서기 8세기, 서기 1070년에 일어났습니다. 네 가지 개혁은 티베트 문자와 문법을 순차적으로 정리하고 표준화했으며, 단어와 용어를 통일하고, 티베트 문자의 작성 방법을 확립했습니다. 티베트의 평화적 해방 이후, 국가와 정부는 티베트어 학습, 사용 및 발전을 촉진하기 위해 거의 20년 동안 연구에 투자했으며 "티베트어 학습, 사용 및 개발에 관한 몇 가지 규정"을 공식화했습니다. 1987년 티베트 자치구(재판)'. 1988년 티베트는 공식적으로 티베트 자치구 티베트어 업무 지도위원회를 설립했고 당 위원회와 정부의 주요 지도자들이 동시에 이 위원회를 지도했습니다. 모든 도시와 마을에는 티베트어 업무 운영위원회가 설립되었습니다.
동시에 티베트어 부호화에 대한 국제 표준은 1997년 국제표준기구(International Standards Organization)에 의해 채택되어 국제 표준을 갖춘 최초의 중국 소수자 문자가 되었습니다.
이 단락의 편집 기능
티베트어는 우리 나라의 티베트인이 사용하는 언어로 중국-티베트어의 티베트-버마어족의 티베트어파에 속합니다. 가족. 현대 티베트어의 특징은 다음과 같다. 1. 유성자음의 초성은 무성화되는 경향이 있으며, 일부 지역에서 보유하고 있는 유성초성은 고대 복합자음의 유성기본자음에서 파생된 것이다. 2. 초성; 복합자음은 단순화되어 사라지는 경향이 있으며, 복합자음의 첫자음만 단순화되어 사라지는 경향이 있다. 일부 지역에서는 접두자음을 붙인 복합자음을 보존한다. 4. 모음은 길이가 다르며 성조와 상호 보완적인 관계를 갖습니다. 5. 비음화 모음과 비음화 모음이 있습니다. 6. 자음 어미가 단순화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7. 비교적 완전하고 안정적인 성조 체계가 있으며, 수는 증가하는 경향이 있다. 8. 술어는 후치형 표현 체계(즉, 술어의 문법적 의미는 술어 뒤의 부분으로 표현된다) 9. 구성의 형태소 사이에 풍부한 감소 변화가 있습니다. 10. 동사는 단순화된 어형만 유지하며, 문법적 의미의 기능을 잃었습니다. 11. 동사는 풍부한 양상 범주를 갖습니다. 판단 동사와 실존 동사에는 서로 다른 사람을 표현하는 두 가지 어휘 형태가 있습니다.
13. 동사에는 비인격적 범주와 방향적 범주가 있으며, 14 한 부분이 부정을 나타냅니다. 15. 풍부한 입자가 있으며, 종종 축약형과 독립형의 두 가지 형태가 있습니다. 16. 형용사와 부분적으로 파생된 명사는 단어 형성 접미사를 갖습니다. 17. 존경어와 비경어어 사이에는 차이가 있습니다.
이 단락의 문법 편집
티베트어 문법은 상당히 풍부하고 동사는 4개의 시제로 나뉘며 시제 체계에는 예외가 많아 티베트어에 굴절이 있음을 의미합니다. to : (티베트어는 중국이 인정하는 라틴어 음역 체계를 사용합니다.) Eat 현재 시제 za 과거 시제 zos 미래 시제 bzav 명령 시제 zos 현재 시제 읽기 klog 과거 시제 bklags 미래 시제 bklag 명령 시제 klogs 다른 방언과 비교하면 이 점을 알 수 있습니다. 중국어의 티베트어 문법은 굴절어 등 종합어의 문법에 더 가까운 반면, 티베트어의 기본 어순은 SOV(주어-목적어-동사)이며, 대소문자 변화가 풍부하며, -절대언어) 이는 타동사의 주어가 격격에 있음을 의미합니다(티베트 타동사의 주어에는 접미사 -gi, -gyi, -kyi, -'i를 추가해야 함) 또는 -yi이며, 이 접미사는 티베트 도구와 동일합니다. 동일한 사람이 사용하는 격), 자동사의 주어와 타동사의 목적어의 문법적 격(어느 쪽도 접미사를 붙이지 않음) 수동적인 경우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