8행으로 구성된 시는 매우 짧지만 운율과 운율이 자주 바뀌는 편이다. 시는 운율의 변환에 따라 세 가지 수준으로 나눌 수 있다. 처음 네 문장은 일 년 내내 열심히 일하고 먹을 것이 없는 산악 농부들을 묘사하면서 바로 요점으로 들어갑니다. “가난한 늙은 농부는 산에 살면서 3~4에이커의 산밭을 경작한다.” “산”이라는 단어를 두 번 사용하여 이것이 산 농부임을 강조한다(시 제목은 “산 농부의 시”이다). 산간지역이 척박하여 많이 심지만 수확량이 적고, 3, 4무 정도의 수확량도 많지 않습니다. 그리고 깊은 산에서 농부로 일한다는 것은 그들이 가난하고 임대료에서 벗어나고 싶다는 것을 의미했습니다. 그러나 안시 난 이후 당나라는 재정적인 어려움과 봉건적 수탈이 만연하는 등 어려운 시기를 맞이했습니다. "산이 깊어도 정복을 피할 길이 없어야 한다." '희박한 묘목'은 수확량이 적다는 뜻이고, '높은 세금'과 결합된 적은 수확량은 필연적으로 노동자들이 '먹을 수 없는' 불합리한 현상으로 이어질 수밖에 없다. 곡물이 '공식 창고로 수입된다'는 흔한 사실만 쓴다면 '흙으로 변한다'는 말은 충격적인 사회 현실을 드러낼 뿐이다. 한편으로는 늙은 농부들이 일년 내내 소와 말을 하여 땅에서 식량을 재배할 수 있었던 반면, 관리들은 아무것도 없이 무언가를 얻어 쉽게 "음식을 흙으로 만들었습니다". 선명한 대비. 다행스럽게도 노농이 궁핍해지는 고통을 보여줄 뿐만 아니라, 자신의 노고가 짓밟히는 것을 보는 마음의 아픔도 보여준다. 그러므로 비록 사실만을 말하고 언어는 매우 단순하지만 읽기는 극도로 고통스럽고 단어 하나하나에는 피와 눈물이 가득합니다.
다섯째, 여섯 번째 문장에서는 배고픔을 달래기 위해 어쩔 수 없이 야생과일을 따야 하는 늙은 농부의 이야기를 지금도 직접적으로 전하고 있다. 집에 가서 아이들을 불러 도토리 따러 산에 오르라고 하더군요." 그런데 이게 정말 생각을 자극하는 사실입니다. 1년 동안 열심히 일한 후에 얻는 것은 '빈 방'뿐입니다. 아무것도 아닌, 사람들을 정말 기분 좋게 만듭니다. "왜 늙어서 죽는가!" 겨울의 한가한 계절에는 1년 동안 수고한 농기구들이 벽에 기대어 쉴 수 있지만, 1년 동안 수고한 사람들은 쉴 수가 없습니다. 식량을 수확하기는 어렵지만 '도토리를 수확한다'. 여기서 두 문장의 의미는 끝나지 않습니다. "후얼산 등반"이라는 네 단어는 늙은 농부가 늙고 허약하여 아들에게 야생 과일을 수집하기 위해 산에 올라가라고 요청해야 함을 의미합니다. 도토리는 밤처럼 생겼고 배고픔을 달래줄 수 있는 도토리입니다. "호얼이 도토리를 모으러 산에 올랐다"라고 쓴 것은 정말 산에서의 삶의 맛을 가지고 있으며, 사람들에게 두보의 "매년 아버지와 함께 날씨가 추울 때 깊은 계곡에서 도토리와 밤을 줍고, 해가 진다'('건원시대 동구현에 살면서 지은 칠곡') 인생의 경험이나 삶에 대한 깊이 있는 관찰 없이는 유명한 문장을 쓰기가 어렵습니다.
늙은 농부의 이야기는 아직 이야기되지 않았지만 마지막 두 문장에는 'Xijiang Jia Ke'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광시성, 구이저우성, 위강의 물은 광시성 창우현에서 합류하여 동쪽으로 흘러 상장강이라고도 알려진 시장강이 됩니다. "Xijiang Jia Ke"는 광시의 보석 사업에 종사하는 상인을 지칭해야하므로시는 "진주 백 개의 덴드로비움"이라고 말합니다. 그 장소와 그곳의 사람들은 농부들과 산속의 노인들과 아무 관련이 없는 것 같고, 시에는 그들을 연결하는 서사 언어가 없기 때문에 도약이 매우 분명합니다. 그러나 한쪽에는 노인과 젊은이들이 산에 올라 야생 과일을 따는 일이 매우 열악하고 다른 한쪽에는 "배에서 개를 키우고 고기를 먹는" 일이 매우 사치스럽습니다. 선명한 대비. 인간이 개보다 열등하다는 사실은 극히 불합리한 사회현상을 드러낸다. 배에 갇힌 개는 집에서 키우는 사냥개와는 달리 단순히 먹을 것이 가득하고 아무런 관련이 없는 이미지일 뿐이다. 작가의 시 '테이커의 음악'은 '농민이 세금 내는 것이 얼마나 어려운지, 차라리 일을 포기하고 보물을 팔고 싶다'로 끝난다. 그런 단어조차 없기 때문에 더욱 암시적입니다.
시 전체가 마치 미완의 이야기처럼 사실만 나열하고 거기에 남겨두는 것처럼 보이는데, 이는 '장 마지막에 야망을 드러낸다'는 관례와는 정반대다. 생각을 자극하고 시인의 이념적 성향이 매우 뚜렷하고 드러난 현실이 매우 심오하다. 주요 기술은 이미지의 대비에 있습니다. 시에는 두 가지 대조가 있는데 전자는 미묘하고 후자는 더 뚜렷하며 적용에는 변화가 가득합니다. 인물을 노인으로 선택한 것은 봉건적 수탈의 잔인함과 세상의 부조리함을 더욱 전형적으로 보여준다. 길이는 길지 않지만 운율과 운율이 자주 바뀌어 생동감 있고 원만한 인상을 주는데, 언어가 친근하고 백시의 장점이 있다.